본문 바로가기

예능 음악 칼럼

서태지님 칙사대접, 무리수인 이유

 

사람들이 문화대통령이라고 하니 정말 대통령 ‘각하’라고 느꼈던 걸까? KBS가 <해피투게더>에 이례적으로 서태지를 단독 출연시킬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프로그램 포맷을 바꿔버릴 정도면 정말 대통령급 칙사대접이다.

 

물론 서태지를 토크쇼에 출연시키려는 방송사들의 경쟁이 치열하긴 했다. KBS로서도 자연스럽게 파격적인 조건을 제안하게 됐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서태지를 ‘서태지님’으로 만들어 결국 그에게 해가 될 위험이 있다.

 

지금이 어떤 시대인가? 정치인부터 스타급 연예인들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서민 코스프레’를 하며 대중 곁으로 다가가는 상황이다. 재벌 회장이 얼음물을 끼얹고, 여배우가 군대에 가서 화생방 훈련을 받는다. 국민MC도 야외취침을 하고 아침에 부은 얼굴을 공개한다. 조인성은 <무한도전>에 출연해 ‘막 대해 주세요’라고 했다.

 

그 어느 때보다도 특권층의 특혜, 오만, ‘갑질’에 대한 국민정서가 좋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서태지가 <해피투게더>의 포맷까지 바꿔버리며 왕자님 대우로 출연하는 것은 거만한 이미지로 비쳐질 수 있다. 위험하다.

 

과거 서태지가 TV 주말 쇼프로그램의 출연 요청에 특별 조건을 제시한다고 해서, 매체들과 방송사 제작진이 ‘서태지 특권론’을 제기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그때는 서태지의 선택이 옳았다. 서태지는 가수가 콘베이어벨트 위로 지나가는 상품처럼 진열되는 쇼프로그램의 관습을 거부하고 최고의 음향을 제공하려고 했으며, 그것을 위해 자신의 장비를 투입할 의사도 있다고 했다. 이것은 특권이 아니라 뮤지션으로서의 당연한 요구였고, 서태지의 이런 돌출 행동으로 인해 한국 방송사의 쇼프로그램의 음악적 수준이 더 올라간다면 그것이 결국 한국 음악계 전체의 공익으로 돌아갈 일이었다.

 

반면에 서태지의 이번 선택은 공익적 명분 없이, 단지 서태지라는 이유로 방송프로그램의 기존 포맷을 뒤집는 것이어서 자살골에 가깝다. 많은 사람들 사이에 ‘서태지가 그렇게 대단해?“라는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서태지를 위해서라면 <해피투게더>의 기본 포맷에 맞추되 지인들과 함께 출연해 소탈한 인간미를 부각시키거나, 아니면 밀어주고 싶은 인디밴드 후배와 함께 출연해 선배로서의 책임성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그럴 때 서태지에 대한 대중적 호감도가 커질 것이다.

 

요즘 대중은 군림하는 사람, 위세 부리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반면에 시청자를 위해 굴욕을 마다하지 않으며 겸허한 스타에겐 찬사가 쏟아진다. <진짜 사나이>나 <라디오스타>가 연예인 이미지 갱생소가 된 것은 이런 곳에서 스타가 굴욕당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피투게더>가 굳이 서태지를 단독 출연시킨다면, 예를 들어 독설 김구라를 특별MC로 섭외해 서태지를 막 대하도록 하는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다. 반면 칙사대접으로 떠받들수록 서태지의 이미지는 갑질하는 ‘라면상무’쪽으로 수렴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