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무한도전>에선 무려 일본에까지 가서 펼쳐진 길과 하하의 '지식배틀 퀴즈쇼'가 방송됐다. 길과 하하가 유재석이 내는 문제를 맞힌다는 설정이었다.

물론 답을 모를 수는 있다. 시청자도 쉽게 맞힐 수 없는 문제들도 있었다. 길과 하하는 서로 무식을 자랑이라도 하듯 오답행진을 펼쳤는데, 문제는 정도였다. 둘의 무식은 해도 너무했다.

답이 건곤일척인 문제에서, '건곤 그리고 한 번'이라는 힌트가 나왔는데도 건곤일부, 건곤일승, 건곤일나, 건곤일재 등 어처구니없는 오답들이 나온 것이다. 중간에 '척'이라는 힌트까지 추가됐는데도 틀렸다.

이건 공해다. 거의 시청자 우롱 수준이다. 이런 식의 억지 오답은 작위성을 느끼게 하고, 작위성은 짜증만을 유발한다. 이런 억지 퀴즈를 방송할 바에야 차라리 오호츠크해 주위의 대자연을 조금이라도 더 보여주는 편이 나았다.

<1박2일>에서도 주기적으로 조작 퀴즈 논란이 터진다. 멤버들이 미국이나 영국의 수도조차 못 맞힐 때 시청자들의 비난이 쇄도하는 것이다. 한번은 '마이동풍’에서 ‘마이아파’ ,‘무위도식'에서 ‘무위타이’, ‘용두사미’에서 ‘용두마차'라는 오답이 나와 비난을 받기도 했다. 멤버들은 그런 오답이 재밌다고 배를 잡고 웃었지만 시청자에겐 짜증일 뿐이었다.

김종민에 대한 비난이 극에 달했을 때도 그랬다. 당시 김종민은 너무나 쉬운 게임의 룰을 잊어버리는 실수를 보여줬었다. 시청자들은 그렇게 쉬운 걸 모른다는 건 리얼이 아니라 억지라며, 그런 억지는 '꼴 보기 싫다'고 격렬히 비난했다.

<무한도전>이나 <1박2일>은 실제상황이라는 '리얼'을 표방한다. 이런 프로그램일수록 조작, 작위성 등의 느낌을 풍길 때 더욱 실망이 커질 수밖에 없다. <패밀리가 떴다>도 조작 논란으로 '한 방에 훅' 갔다.


한때 크게 인기를 끌었던 한선화의 백지 캐릭터가 장수하지 못한 것도, 백지 캐릭터가 조금 인기를 끈다 싶자 너무 과도하게 바보흉내를 낸 것에 그 원인이 있었다. 처음 백지 캐릭터가 등장할 때는 자연스러웠지만, 그것이 지나치자 작위성을 느끼게 했고 남은 것은 짜증뿐이었던 것이다.

홍수아도 캐나다 아래에 있고 대통령이 오바마인 나라가 무엇이냐는 퀴즈에 태국, 방글라데시라고 답해서 엄청난 비난을 받은 적이 있다. 이렇게 과장된 무식은 시청자를 짜증나게 만들고 스스로에게도 해가 되는 법이다.

이번 <무한도전>의 길 하하 오답쇼도 그랬다. 프로그램 속의 등장인물들은 배를 잡고 웃었지만 그들만의 웃음일 뿐이었다. 이렇게 그들만의 웃음이 많아지면 프로그램에 해가 된다.

아무리 바보쇼가 재밌고, 평균이하라는 캐릭터가 위력적이라고 해도 최소한의 진실성, 자연스러움이 바탕에 깔려있어야 한다. 김태원이 줄넘기를 한 개도 못하는 모습이 재밌다고 강호동도 줄넘기를 못하면 과연 사람들이 강호동에게 뭐라고 할까? 김태원이 재밌었던 건 그가 실제로 줄넘기조차 못할 것 같은 약골이기 때문이었다. 건강한 운동선수 출신이 그랬다면 김종민의 실수 이상으로 짜증을 줬을 것이다.

길과 하하의 오답쇼는 마치 운동선수가 줄넘기 하나도 못하는 척하는 것처럼 해도 너무 한 작위성이었다. 웃자고 보는 예능인데 시청 중에 절로 인상이 찌푸려졌다. 시청자는 바보가 아니다. 멤버들이 정말로 바보인 건지, 아니면 영악하게 바보인 척하며 시청자를 속이는 건지 누구보다도 잘 알아챈다.

이렇게 시청자를 우롱하는 억지 무식자랑이 <무한도전>에서 또 반복돼선 안 된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좀 지양했으면 합니다.
    무식이 자랑도 아니고...시청자들에게 카타르시스라도 줄려는 의도인지는 모르나
    이도 반복되면 지겹고 짜증납니다.

  2. 비밀댓글입니다

  3. 오스카르 2011.02.28 16: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같은 반응이었습니다.
    작위성이 강하고 서로 더 심한 오답을 내야 한다는듯 열심히도 웃긴 대답을 궁리하더군요.

    분량이나 짧았으면 모르겠는데 분량도 꽤 되면서 두번이나 -_-;

    그런걸 보여주면 시청자가 호쾌하게 웃을줄 알았다면 피디에게 실망입니다.

  4. 문답무용 2011.02.28 22: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런거 평론하실땐 문제점을 잘 구분지어 놓으시면서, 영화 디워를 토론하셨을땐 왜 그리 생각없이 옹호만 하셨는지... 참 의문이네요. 그리고 그 토론 영상을 보니 남의 의견과 조언을 들을때 눈을 위로 치켜세우신뒤 "니 까짓께 뭔대" 식의 반응으로 대하는걸 보고 정말 가관이셨습니다.

  5. 오락프로는 본인취향에 안맞으면 안보시면 됩니다.
    재미없으면 혼자만 재미없으면 됩니다.

    본인생각에 재미없다고 평론가란 이름으로
    그럴듯하게 포장해서 글싸놓으면
    대중들이 아 맞다고~ 공감할것같습니까?

    전혀 아니올시다네요.
    퀴즈배틀 개인적으로 무지웃겼고 재밌게봤는데
    무슨 시청자 우롱이니 뭐니..
    순전한 본인생각을 시청자를 대변해서 쓰는듯한
    문장들 상당히 역겹네요.

  6. 무한도전 싫으면 보지 말고 그냥 그 시간에 잠이나 자요.

    재미있게 본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 보다 훨씬 많을거라 믿고 있구요.

    당신의 평론 무한도전을 까면서 관심을 받고 싶은가 본데 개그콘서트 같은

    짓은 그만하세

  7. 그냥 무한도전 평론을 다시는 하지 마시구
    당신 입맛에 맞는 프로그램을 평가 하세요.
    비판을 하려면 제대로 알고 하시구요.

  8. 개념업나 2011.03.01 01: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ㅋㅋㅋㅋㅋㅋ보기싫으면 보지를 마라

    개인취향에 따라 티비프로보는건데
    보기싫은거봐서 이런거써야되나

    기자하기 참 쉽네잉?ㅋㅋ

  9. 나는 뭐지? 2011.03.01 20:2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재밌게 보고, 그냥 웃어넘겼던...나를 비롯한 시청자들이 전부 띨띨이 들인가?

    이렇게 대놓고 까지 않아도...당신말처럼 시청자들이 싫어지면

    자연히 프로그램은 도태되고 폐지된다...


    그러니 일개 오락프로그램 평가로 밥벌이할 생각말고...

    기자라면 좀 더 참신한 글로 밥벌이 하고 살길 바란다...


    당신은...무한도전 재밌게 보고 있었던 시청자들을 우롱한거다..

    알만한 양반이...그것도 모를까?

  10. 허이허 2011.03.02 02: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세상 참 지루하게 사시네.
    매사를 심각하게 보지말고 예능이나마 단순하게 보시길
    참 꼬투리잡을것도 만소.
    넌센스 문제로 님이 그자리에 있었다면 똑같은 상황이 였을꺼 같은데요
    그러면 이해할려나

  11. 바다하늘구름사랑 2011.03.16 10: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죄송한데요.
    길,하하씨 무식한거 맞습니다.
    못믿으시겠슴 무한도전 첨부터 끝까지 다시한번 보세요
    유재석씨나 노홍철씨,박명수씨등이 저렇게 말도 안되는
    퀴즈를 했다면 님의 분노가 맞지만,
    실제로 저정도로 무식한데 어쩌란 애기입니까.
    님이 너무 무식해서 믿어지지 않는다고 조작이라고 우기심
    그런 님의 태도가 더 잘못된거 아닐까요.
    저정도 무식한사람들 우리주위에 많답니다.
    특히나 요즘 ㅅ

    • 정답입니다.. 2011.03.16 14:10  수정/삭제 댓글주소

      제 주변에도 도저희 이해가 안갈만큼 상식이 없는 사람이 제법됩니다.. 입춘대길도 모르는 사람이 세상엔 제법됩니다.. 받아들이세요.. 나를 기준으로 삼으면 안됩니다.

  12. 바다하늘구름사랑 2011.03.16 10: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글위주로 한자를 공부하지 않는 세대중에는
    사자성어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도 수태 많답니다^^

    길,하하씨의 무식이 짜증난다면 모를까
    그게 아니라 조작때문에 분노하신다면,
    한번쯤 알아보시고 분노하심이 좋을듯 하네요

    그럼.. 총총.....

  13. 한개만 2011.03.26 11: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 너무 재밌었는데... 배꼽 빠지게 웃었습니다. 저희 가족 모두다요..
    그냥 깔깔 웃으면서 넘겨주는거죠. 실제로 알건 모르건 이게 컨셉트 이니까
    트집같은것은 안잡으시면 좋겠네요..

  14. 취향따라 삼만리 2011.03.27 05: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무한도전 무식배틀은 '시청자 우롱'이고,
    김제동과 이소라는 '뭐 그리 잘못했나'라고 하고.

    둘 다 당신이 얘기 했듯이 '예능 프로그램'인데 왜 당신은 이중잣대를 들이대지?
    왜 당신 입에서 항상 다른 잣대가 나오는 줄 보는이들은 이미 오래전 부터 알고 있어. 당신도 취향따라 평을 하려니 이중잣대가 아니고서는 글을 쓸 수가 없는 거야.
    그냥 '무식배틀은 내 취향이 아냐, 그런데 김제동과 이소라는 뭐 내가 좋아하니까 저 정도 쯤은 괜찮은 거 같아'라고 하면 귀엽기라도 하지. 이건 뭐..

    내 한가지만 물읍시다. 당신이 말한 것과 같이 길, 하하가 그렇게 잘못했소?
    아. 맞다 당신은 여기에 대답 안하지?

    • 공감합니다! 2011.03.30 08:17  수정/삭제 댓글주소

      예능에서 무식 베틀은 아무리 예능이라고 해도 억지같고 보기가 불편한 작위적인 것이고...
      김제동과 이소라 잘못했다고 하는 사람은 예능 프로그램인데 그럴수도 있지 개티즌(?)들은 왜 죽자고 달래드냐는 것이고..?

      저도 재근씨처럼 '나는 선배다'를 보고 난 소감 한마디 재근씨가 쓴 윗 글에서 찾아서 할게요..
      "웃자고 보는 예능인데 시청중에 절로 인상이 찌푸려졌다. 시청자는 바보가 아니다"

  15. ㅋㅋㅋ 2014.02.15 19: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ㅋㅋㅋ 괜히 글썼다가 욕먹으시네ㅋㅋ 나같으면 글 내렸겠다ㅋㅋㅋ

  16. ↑↑↑↑↑↑무한도전 ....zip pc랑 모바일 링크는 여기에 걸어두었습니다

    무료 포인트 지급하니 꼭 받아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