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음악 칼럼

김제동 이소라가 뭘그리 잘못했나

정말 이상하다. 보통은 한쪽 방향으로 여론이 뜨겁게 타오르다가도 하루이틀 지나면 반대 목소리가 나오면서 어느 정도 중심을 찾는다. 이번 <나는 가수다> 사태는 그렇지가 않다. 그래서 이상하고, 안타깝다.

특히 오랫동안 쌓아온 이미지가 한 순간에 무너진 김제동이라든가 이소라가 더욱 그렇다. 이들이 뭘 그리 잘못했단 말인가? 이번 주 초에 김제동이나 이소라를 비난하는 댓글들이 수천 개 단위로 쌓이는 것을 봤다.

곧 무마될 줄 알았는데 주말이 다 되도록 흐름이 변하지 않는다. 지금쯤은 동정론, 혹은 이해론이 대세가 됐을 거라 싶어 항상 기사의 댓글들을 확인해왔는데 요지부동인 것이다. 금요일에 뜬 김제동 관련 기사에도 비난하는 댓글이 수백여 개가 달린 것까지 확인했다. 이소라에 대해서도 비슷한 분위기다.

도대체 이들이 뭘 그리 잘못했다는 건가? 지금의 무차별적인 공격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 김제동이 '땡!'을 당했다면 -

먼저 김제동의 경우를 보자. 그가 김건모에게 재도전의 기회를 주자고 말했다는 것이 사태의 발단이다. 특히 김제동은 평소 원칙을 중시하는 '올곧은 사람'의 이미지를 갖고 있었는데 이번에 원칙을 깨자는 말을 함으로서 바닥이 다 드러났다는 지적들이다. 정체가 탄로났다며 앞으로는 사회정의에 대해서는 입도 벙긋하지 말란다.

정말 김제동이 그런 정도로 '나쁜 짓'을 한 것인가? 그렇지 않다. 극히 예능적인 행동을 했을 뿐이다. 박명수는 다른 출연자들에게 종종 말도 안 되는 비난을 하거나, 아니면 행패를 부린다. 그가 성격이 나빠서 그런 건가? 아니다. 박명수가 그렇게 행동하면 다른 사람들이 반대되는 리액션을 취할 수가 있고, 그런 충돌이 재미를 주기 때문에 일부러 그러는 것이다.

과거 <천생연분> 당시에 신정환은 툭하면 앞으로 나와 출연자들을 가리고 허튼 짓을 했다. 그렇게 하면 강호동이 신정환을 끌어낼 것을 알고 한 행동이었다. 어느 예능이든지 다 이렇다. 누군가는 강짜를 부리고, 그것이 상황극을 만들어낸다.

제작진에게 불평하고, 프로그램에서 결정된 것을 무효화하려는 시도도 어느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나 항상 나오는 예능적 상황극이다. 그럴 때 제작진은 우기는 사람을 무시하거나, 자막으로 희화화한다. 김제동이 한 말도 상황극의 일부였고, 제작진이 '땡! 안됩니다!'하면 끝날 일이었다. 아니면 '즐~'하거나.

결과가 안 좋았을 뿐이다. 예기치 않게도 대선배가 구제받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이 상황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전에 상황에 참여한 사람들을 줄줄이 책임자로 몰아 무슨 을사5적이라도 되는 양 낙인을 찍는 것은 말도 안 된다. 마음에 들지 않는 결과와, 예능적 상황에 참여한 사람들은 전혀 별개로 생각해야 한다.

- 이소라도 억울하다 -

이소라의 경우를 보자. 그녀가 울면서 진행을 거부한 것 때문에 엄청난 비난을 받고 있다. 이것을 그녀의 사생활과 결부시켜 지금까지 가수활동으로 쌓아온 아우라가 짓밟히고 있는 상황이다. 인격모독까지 당하고 있다.

울면서 진행 못하겠다고 한 것이 그리 큰 죄인가? 버라이어티 예능이다. 그리고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감정이 격해져서 정상적인 진행을 못하게 되는 사람이 툭하면 나올 수 있고, 그런 것이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는 포맷이다.

이런 것을 돌발상황이라고 하는데,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은 이런 일이 터지면 '실제상황!!!!'이라며 만세를 부른다. 이런 돌발 사태가 프로그램의 긴장감과 생생함을 극대화해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밤> 제작진도 평소 하던대로 아무 생각 없이 이소라가 우는 모습을 방송에 내보냈을 것이다.

여기서도 문제는 결과가 안 좋았던 것뿐이다. 만약 강자가 재도전하지 않았다면, 그대로 파행으로 끝났다면 이소라의 눈물은 프로그램의 몰입도를 상승시키는 소재가 됐을 것이다. '그렇게 눈물 흘릴 정도로 피말리는 서바이벌! <나는 가수다> 첫 경쟁 초유의 파행 마무리! 역시 긴장감 대박!' 이런 식으로 말이다.

이소라의 행동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언제든지 나올 수 있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결과 때문에 역적 취급을 받는 건 어처구니가 없다.

전반적으로 이전 '나는가수다, 벌써 폭력이 돼가나'라는 글에서 지적했듯이 이 프로그램에 대해 시청자들이 너무 과몰입을 하고 있다. 그래서 처음엔 이 프로그램에 비협조적인 연예인들이 네티즌의 공격을 받았고, 이젠 이 프로그램을 망쳤다고 간주되는 출연자들이 공격을 받고 있는 것이다.

'모처럼 감동적인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무대인데 너희들이 망쳤다!'라는 정서 때문이다. 이게 이율배반이다. 감동적인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이렇게 타인에 대해 편협하고 공격적일 수가 있나? 증오는 예술을 파괴한다. 그렇게 음악을 사랑하면 오히려 재도전 기회를 준 김영희 PD를 지지해야 하는 것 아닌가?

가수들 무참히 자르는 화끈한 모습이 보고 싶어 <나는 가수다>를 지지했던 게 아니라면, 진정성이 담긴 음악을 향유하고 싶어서 이 프로그램을 지지했던 거라면, 지금은 비난보다 가수들이 상처를 추스르고 다시 음악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할 시점이다. '나는 선배다' 파동은 원칙이나 권위주의 등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준 해프닝 정도였지, 용서받지 못할 파렴치한 죄를 저지른 건 결코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