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서 심형래는 단순한 영화감독이 아니었다. 그는 신지식인 1호이기도 하고, 또 한국이 잘 하지 못했던 특수효과 영상을 헐리우드 수준으로 끌어올릴 가능성을 보여준 장본인으로서 불가능에 도전하는 도전정신, 모험정신을 상징하는 인물이었다.

또 <디워> 개봉 당시 이념대립이나 국론분열을 방불케 하는 극단적 대치 상황을 초래한 인물이기도 했다. 그래서 현재 그의 위기는 우리 사회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 <디워> 사태가 말해주는 것 -

<디워> 당시 상당수 네티즌은 영화 자체의 완성도를 떠나서 심형래 감독이 헐리우드 수준의 특수효과 영상을 만든 것 자체에 열광했다. 이것은 우리 한국이 그때까지 깨지 못했던 어떤 벽을 넘어선 것이라고 인식됐기 때문에, 월드컵 4강에 대한 열광과 비슷한 종류의 뜨거운 호응이 발생했다.

반면에 주로 진보적인 쪽에서는 <디워> 열풍에서 박정희 시대의 그림자를 봤다. 수출지상주의라든가, 경제지상주의, 국익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것이 정당화되는 애국주의, 국가적 지원과 관심이 한 쪽으로만 쏠리는 폐해를 봤던 것이다. 진보적인 쪽에선 이런 문제들을 아주 심각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디워>를 강력히 공격했고, 결국 그것이 네티즌의 열광과 크게 충돌했다.

<디워> 사태는 한국사회의 현 주소를 말해준다. 우리 사회가 생산적인 토론이 아닌 극단적인 증오와 열광만이 가득한 곳이라는 것 말이다.

먼저, '디빠'들은 심 감독의 도전정신을 옹호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작품 자체까지 찬양했다. '디까'들은 그것이 애국주의라고 했는데, 디빠들은 그렇지 않다면서 '우리는 그것이 국산품이라서가 아니라 좋은 작품이라서 좋아한다'라고 했다. 말도 안 되는 오버였다.

당시 진중권 등이 <디워>가 못 만든 작품이라고 하자, 그에 반발해 이것이 얼마나 잘 만든 작품인지를 주장하는 글들이 많이 나왔었다. 억지 옹호에 차마 눈 뜨고 못 볼 정도였다. 나는 개인적으로 <디워>를 옹호하면서도, 작품 자체에 대해선 옹호하지 않고 진중권의 비판에 동의해서 상당한 비난을 받았었다.

심형래가 보여준 모험정신과 그것이 갖는 국내 산업적 의의를 옹호하는 선에서 그치는 것이 맞았다. <디워>는 국산품이라는 것 말고는 옹호해줄 이유가 단 하나도 없는 영화였다. 디빠들은 그것조차 인정하지 않으려 했다.

바로 이어진 <라스트 갓 파더> 기획안 발표 때 나는 '첫째, 그런 영화는 만들지 말고 와장창 부숴대는 특수효과 액션영화를 만들 것이며, 둘째, 심형래는 제작만 하고 감독은 다른 사람에게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가 디빠들에게 만들지도 않은 영화 비판부터 한다고 비난을 들었다.

이렇게 일체의 비판도 용납하지 않는 무조건적, 절대적 찬양이 심형래의 감독으로서의 만용을 부추겼으리라고 짐작된다. 심 감독의 입장에선 감독을 하려고 하는데 잘 되지 않으니 당연히 스트레스도 커졌을 것이다.

한편 디까들은 애국주의, 싸구려 휴머니즘 등의 수사를 동원하며 디빠와 심형래를 증오하기에 바빴다. 정말 이해하기 힘든 일이었다. 한국 영상산업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에 환호하는 것이 무에 그리 화나는 일이란 말인가?

디까들은 막무가내였고 지금도 그렇다. 국내 산업의 발전이나 외국에서 달러를 벌어오는 것에 일말의 관심도 없는 사람들처럼 보인다. 그저 박정희의 그림자에 대한 증오만 있을 뿐이다.

<디워> 사태는 절대적 열광과 절대적 증오가 난무하는 우리 사회의 현주소를 보여줬다. 그때나 지금이나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다.

- 가장 걱정되는 것 -

심형래는 모험적 투자, 새로운 산업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도전하는 자세를 상징했다. 걱정되는 건 그가 몰락함으로 인해서, 우리 사회에 그런 모험에 대한 냉소가 더 커지는 것이다.

한국 경제는 2000년대 이후에 모험하지 않는 체제로 재편됐다. 그래서 대기업들이 신규투자를 하지 않고 현금을 쌓아놓으며 배당이나 하고 있다. 그리고 단기적 수익성이 보장되는 '안전빵' 장사나 하려 한다. 단기주의와 수익성 지상주의가 판을 치는 것이다. 그 결과 경제적 역동성과 일자리가 줄어들고, 수출경기가 좋건 말건 국내 서민경기가 언제나 파탄지경이다.

국내 산업, 국산품을 육성해야 한다는 의지도 사라졌다. 80년대까지만 해도 양담배나 외제차는 백안시의 대상이었지만 지금은 아니다. 나도 내 친구에게 '왜 양담배를 피우며 미제 아이폰을 좋아하냐!'고 했다가 비웃음만 들었다. 이러면 국내 산업이 크기도 어렵고, 어렵게 번 달러가 자꾸 외국으로 나가게 된다. 그 달러 한 장 한 장이 우리 노동자의 피땀이다.

국론분열의 양상까지 갔던 <디워> 사태다. 그래서 상징적인 의미가 대단히 크다. 심형래의 몰락으로 모험적인 투자나 국내산업을 밀어줘봐야 사기나 당하고 실패할 뿐이라는 인식이 확산될 수 있다. 누군가가 돈키호테같은 도전정신을 보여줘도 제2의 심형래라며 냉소당할 수도 있다.

그것이 걱정된다. 한 영화제작자의 부침과 상관없이 국내 산업의 모험적 투자는 계속 되어야 한다. 원래 벤처 투자는 90%가 망한다. 망하는 게 정상인 것이다. 어떤 분야를 강력히 밀어주다 보면 그 안에서 사기꾼, 허풍선이, 먹튀도 나타나게 마련이다. 특별한 일이 전혀 아니다. 망하는 게 무섭고, 손해보는 게 두려워서 당장 돈 되는 것만 하면 그 나라 경제는 반드시 주저앉는다.

그러므로 실패사례를 너무 크게 생각할 필요 없다. 실패사례에서 학습은 냉정히 해야 하겠지만, 실패 그 자체는 있을 수 있는 일 정도로 여겨야 한다. 심형래가 혹시 몰락한다고 해도 냉소와 두려움이 우리 사회를 뒤덮으면 안 된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심빠 논쟁에서 감정적으로 디워를 옹호하며 심형래가 학벌과 파벌도 없으며 사회적 약자이기 때문에 심형래를 옹호해야 한다고 했던 하재근씨가 이런 글을 쓴다니 얼척없네요. 철지난 민족주의 드립치면서 진보적 스텐스를 취하는 모습에 공부와 수양이 많이 부족하다고 보였습니다. 스스로 평론가 운운하는 자격이나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고민좀 해보세요.

    • 저는 디워가 국산품이니까 잘 봐주자고 주장했었습니다만....
      그래서 양쪽으로부터 다 욕을 먹었지요

    • 라스트 2012.08.08 21:56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 국산품이니 잘봐주자의 뜻이
      국산이니 더 냉철하게 봐야한다의 의미였으면 합니다.

      국가에서 시킨 것도 아닌 자기가 허세부리면서 자본 끌어다 썼으면 그에 합당한 노력을 했어야 한다고 봄니다.

      저는 디워를 보면서 유일하게 좋았다고 평가했던 것이 엔딩 크래딧이 올라갈 때 흘러나오는 아리랑의 편곡이었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관객들은 마지막 엔딩크래딧을 보기 위해 표를 끊었던 것입니다.

  2. 미국에서 2011.09.09 09: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디 워> 미국에서 미국 친구들과 함께 DVD로 봤어요.  아니 보다가 제가 슬그머니 꺼버렸어요.  친구들은 어의없는듯 아무말도 않고 그냥 웃더군요.  이런 3류 영화를 한국사람이 만들었다는게 쪽팔려서 죽는줄 알았어요.  

    • 그럴수록 오기를 가져야지요

    • 미국에서 2011.09.09 12:28  수정/삭제 댓글주소

      무슨 오기요?  <라스트 갓파더>같은 오기요?  한국사람 망신을 시켜도 유분수지....  저는요 제발 심형래가 주제파악 좀 했으면 좋겠어요.  전 하재근님께 아무 유감도 없고 <올드 보이>나 <괴물>같은 한국영화가 미국에 알려진걸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해요.  하지만 심형래는 이렇게 갈수록 높아지는 한국영화의 위상에 먹칠을 하는것 같아서 너무 안타까워요.

    • 이미 잘 만든 걸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건 별 의미가 없고
      형편없이 만든 걸 보고
      국민이 창피함을 더 느끼느냐 오기를 더 갖느냐에 따라
      그 나라의 미래가 갈립니다.

  3. 우키키키 2011.09.09 13: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심형래 감독의 작품이라는게 국내에서 투자자금모아서 외국가서 외국배우 스텦들 고용해 영화찍어 한국시장에 애국심언플하면서 개봉하는거 아닙니까?특수효과조차도 몇가지 찾아보니 태반이 임시로 고용된 외국전문가들이 한거더만요.이건 수출역군이아니라 수입업자죠.한국 영화산업적으로도 가장 비판받아야하는 방식아닙니까?

  4. 지나가다 2011.09.09 14: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국산품 키워주고 투자하고 국산품 애용 좋죠.근데 수준이 되야 사주는거죠. 스토리부실에 연출꽝... 볼거라곤 조금 발전한 CG밖에 없는 허접쓰레기를 국산품이라고 사줘야하고 응원해줘야하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 미국에서도 실패한 거품으로 포장된 디워가 흥행하고 난 결과가 뭐죠? 결국 라갓을 만들고 참패..직원들 권고사직, 회사는 부도위기...제작비 보전해준 국민세금도 날리고....

    기본적으로 수준이 되야하는 겁니다. 애초부터 조금 잘난 기술믿고 헐리우드를 능가하네, 전세계가 타겟이네...할때부터 그 자신의 수준을 모르고 오버할때부터 망할징조였습니다. 오래전에 큐빅스라는 애니를 만든 시네픽스 사장이 애니가 좀 뜨고 회사가 주목받으면서 직원들 뽑으려 학교돌아다니며 설명회를 했는데 그 사장 역시 심형래와 다를바 없었습니다.

    당시에 몬스터주식회사인가...하는 애니가 개봉했었는데 직원들이 보고와서 비웃었다고...자기네들 기술이 더 한 단계 위라고 허세를 떨어대더군요. 자기네는 이미 헐리우드보다 좋은 기술력이 있고 자신있다고...그리곤 니모를 찾아서가 개봉되고 그 후에 비슷한 해양 컨셉의 아쿠아키즈라는 허접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쫄딱 망하죠.

    전형적인 허세와 거품을 기술력과 애국심으로 포장하는 사기꾼들입니다. 이런게 먹히니까 7광구처럼 스토리와 관계도 없다가 끝에 난데없이 분쟁지역 어쩌구하는 애국심을 고취하는 영화가 또 나오는거구요.

    기본적으로 외제와 비교해서 가격대비 품질대비 좋은 것을 만들어서 경쟁할 생각을 해야지 무조건 국산이니 수준이 떨어져도 사주고 봐줘야한다는 애국심 논리는 요새 먹히지도 않습니다. 국산품에 대한 투자가 위축될까 두려워 허접한 상품과 영화를 계속 사주고 봐줘야 한다는 논리도 말이 안되구요.

    하재근님은 국내산업을 육성하고 국산품을 애용해야 국내 노동자들이 잘살수 있을거라 생각하시나본데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지금 경기가 어려워도 대기업들은 연일 최고매출액과 이익을 달성하고 있죠. 노동자들과 비정규직의 눈물은 국산품을 안사줘서도 아니고, 국민들이 외제를 애용해서 어렵게 번 달러가 해외로 나가서도 아니고 국내 시장에서의 독점적인 지워를 이용해서 내수로 돈 벌어 해외에 퍼다나르는 기업들, 수익이 나도 지들끼리 배당금 받아 먹고 하청업체를 고혈을 짜내는 기업, 허세와 거품으로 자본을 끌어들여서 말아먹으면서 음지에서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비용이 가지 못하게 하는 심형래같은 부류가 그 눈물을 만들고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산업의 위축과 모험적투자의 위축에 대한 걱정 전에 심형래의 허세와 허언을 믿다가 직장을 잃고 임금도 제대로 받지 못한 영구아트무비의 힘없는 전직원들의 눈물부터 걱정하는게 우선 아닐까요?

  5. 그만울어 2011.09.09 14: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나는 아직도 생생히 기억한다. TV 토론에서 디워가 국산품이니 봐주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엉뚱하게 "평론가들은 외국 영화는 좋게 평해줍니다"라고 했다가 진중권에게 비웃음 당한 하재근의 모습을!
    하재근씨는 모를 수 있지만 국내 영화인들은 끊임없이 모험해왔다. 얼마 안되는 예산의 한계를 아이디어로 극복하려던 창의적 노력이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디워는 오히려 그런 이들을 무력하게 만들었던 괴물에 지나지 않았다.
    이제와서 어떤 말로 미화하려 들어도, 디워를 옹호했던 하재근씨의 원죄가 없어지진 않는다. 그냥 예전엔 안목이 일천해서 그랬다고 실수를 인정하면 좀 나으려나? 하재근씨는 얼토당토 않은 문장으로 자기의 과거에 실드를 치려든다.
    하긴, 영화 300을 보고도 "중소기업의 놀라운 국제 경쟁력" 운운했던 사람이니 더 말해 무엇하랴...

    • 공감 2011.09.16 11:06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도 그만울어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디워 개봉당시 진중권씨와 각을 세우고 열렬히 디워를 옹호하던 심빠였던 분 아니였나요? 그런 분이 이제와서 슬쩍 진중권씨에게 묻어가려는 모양새가 정말 보기 안좋네요.
      그냥 남자답게 당시 오판했다고 하면 쿨하게 넘어갈 수도 있을텐데 이러니까 더 찌질해 보이네요.

  6. 그만울어 2011.09.09 15:0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교육 문제에는 유독 진보적인 태도를, 심형래에 대해선 유독 국수적인 태도를 취하는 하재근씨...

  7. 하재근님께서 양비론의 함정에 빠진 것 같습니다.
    당시 디빠들과 디까들의 논쟁이 감정적으로 변질되어 무의미한 소모가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만, 그 부분만 보고 양쪽 모두 나쁘다 라는 결론은 전형적인 양비론의 함정이죠.

    하재근님께서 심형래의 몰락으로 벤쳐 산업에 대한 투자가 위축될 것 같다 라고 걱정하시는 것은 충분히 일리있는 일이고, 그런 사태가 벌어지는 것은 모두가 걱정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막연한 걱정으로 투자를 위축시키지 않기 위해서라도 심형래의 공과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안타깝게도 심형래씨에게는 공이라고 할 것이 거의 없고, 과라고 할 것만 너무 많다는 게 문제겠죠.

    일단 디빠들 스스로 철저히 반성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디빠와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었습니다만, 하재근님께서 하실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중요한 일은, 하재근님 스스로 반성하시는 것이겠죠.

  8. 양비론이 뭐 2011.09.09 18: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영화 가 재밌거나 재미없거나
    그냥 그걸로 끝이지...

    3류영화를 한국사람이 만들었다는 그 말 자체가
    이미 애국심 프레임을 내면화한 사람이라는 걸 말해주지요.
    영화를 영화로 봐야지 왜 애국심의 프레임으로 국가를 깔고 보는지..

    왜 심형래 가 문제가 되는 것인지?
    왜 심형래 프레임에 낚여있는지...

    사실 전 디워 재미 없었습니다. 돈도 아까웠구요..
    다만, 진중권의 그 특유의 파쇼강박증에 오버한다는 느낌이 들었었고요..
    진중권이라는 비평권력을 등에 업고 네티즌들이
    어떤 지적인 카타르시스를 느끼면서 크게 찬반양론으로 과열됐엇던 거 같습니다. 전 방관자적 입장에 관찰을 했는데, 나중에는 상황이 역전이 되서 심형래를 조금이라는 지지하는 듯한 글만 올리면 수십개의 악플이 달리는 히한한 광경도 목했습니다. 뭔가 지나치다는 것이지요.

    심지어는 수백개의 아이디를 만들어서 4년내내 심형래한테 저주를 퍼붓는
    오덕후들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빠만 문제가 아니라 까도 문제입니다. 심빠가 반성을 해야한다느니 왜 자기들 프레임을 강요하는지?

  9. 심형래도 참 허세가 심했습니다.
    디워를 보고 영화관에서 보지 않았던 것이 얼마나 다행스럽다는 생각이 들던지요.

    액션신도 창의성이라곤 없고, 여기 저기 영화에서 다 보고 베낀 듯한.
    게다가 영화를 하나 만들면서 어떻게 스토리를 그정도로 3류로 만들 수가 있습니까.
    디워는 스토리 자체가 없었습니다. 얼마나 웃기던지..
    배우들의 3류 연기력에도 웃음보가 터져버렸습니다.

    어떻게 그런 3류 영화가 천만의 관객을 동원하고 일부의 사람들에 의해 재밌다는
    찬사를 받기도 하였던지 저는 진보주의고 뭣이고 다 떠나서 당시 진중권씨는 너무
    강력한 직언을 했을 뿐 틀린 말을 전혀 하지 않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겉멋이 든 사람이 만든 제 생에 최악의 영화였다고 평하고 싶네요.
    전 심형래씨에게 조금의 감정도 없을 뿐더러, 지금도 심형래씨의 욕 전혀 하지 않습니다.
    단지 디워 이야기를 한다면 그를 비판할 수도 있겠지만요.

    1박2일 밥차 아줌마가 한 말대로 소달구지에 비단 싣고 간다는 표현이 그 영화에
    딱 적당했을 듯.. 미국사람들이 그 영화를 보고 어떤 말을 하고 우리나라를 얼마나
    얕잡아 봤을까를 상상하면 솔직히 말해 심형래씨에겐 미안한 말이지만 너무 창피합니다.

  10. 카타리나 2011.09.11 17: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씨는 디워를 재미있게 보았다고 티비토론에서 말씀하셨는데 그건 작품찬양과는 다른건가요? 당시 100분 토론당시 진중권씨는 디워에 대한 냉정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했었고 그것이 피드백이 되어야 심형래씨의 작품이 더 발전적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했었죠. 그리고 미국시장의 흥행은 참패로 끝날 것이라고 했었죠. 결과적으로 진중권씨의 말은 모두 맞았습니다. 결국 지금의 상황이 피드벡의 실패가 아닌지요

  11. 열묵이 2011.09.12 11: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미꾸라지 하나가 흙탕물을 만든 것에 분노한 사람들이 용이 승천하려고 꿈틀거려도 밟아버릴까봐 염려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사실 영웅보다는 많은 대중이 사회와 문화를 이끌어 가야 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하지만 가끔은 김연아나 박지성 같은 사람도 나와야죠.
    투자사들이 안전만 추구하는 이때에 영화의 한류를 불러올만한 영웅의 등장을 기대해 봅니다.

  12. 파쇼강박증 2011.09.14 10: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거참 워리워스 웨이도 캐 망했는데
    오히려 그건 훌륭한 시도였다고 옹호해도 별 반응이 없더만,
    심형래 영화는 조금만 옹호해도 디빠니 심빠니 하면서
    이상한 언어적 폭력을 덧씌우는 건 역파시즘이다.

    하재근씨가 디빠 할 자유를 좀 줘라.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이상
    종로에 가서 똥을 눟건 뭘 하건 뭔상관인가?

    지금와서 보면 디빠사태가 뭔 사횡 큰 해악을 남겼나?
    별거 없다. 인터넷 악플이 하루이틀 문제인가?
    위에서 어느분이 "파쇼강박증" 이라 했는데 정확한 진단이네

  13. ㄹㄹㄹ 2011.09.14 22:4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심형래가 집중적으로 도마위에 올라간 이유는 많겠만
    그 중에서 한가지를 들라면 많은 한국 영화들이 미국 진출을 노리지 않았고
    유독 심형래가 미국 시장에 도전을 했습니다.
    다른 영화들도 미국 시장 진출을 시도 해 보던가..?
    그랬다면 한국 영화가 다양하게 해외에 선보이게 되니...심형래가 3류라 치더라도
    그 많은 한국 영화 중 하나이니 크게 이슈가 되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14. 물망초 2011.10.19 15: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PD수첩을 보니 실태가 생각보다 심각하더군요.
    논란 당시엔 "영화가 좀 허접한 것 같다"라는 솔직한 내심의 말조차 꺼내기 힘들 정도로 나라가 미쳐있었습니다. 그런 말을 감히 꺼내면 매국노가 되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런 분위기 조성에 하재근씨가 선봉에 섰었고요.

    아무리 이런 말도 안 되는 궤변성 자기변명글을 이제사 올린다 하여도 하재근씨의 과거 말이나 행동들은 영원히 잊혀지지 않습니다. 하재근씨와 심형래씨는 운명공동체입니다. 어떠한 물리적 심리적 결별도 꾀하지 마세요. 하재근씨가 슬그머니 중립 회색지대로 기어들어가는 것을 대중이 용인하지 않습니다.

  15. 하재근씨...비평가로써 생명이 다 한것 같군요. 디워 100분토론 영상을 늦게나마 보았습니다. 그 때 비평가로써 끝나신 듯 합니다.. 말 장난 하시면서 만족감을 느끼시는 것인지...평론가는 명확한 말을 논리있게 말해야 하는데..이렇게 뜬 구름 잡듯이 말씀하시면 이게 무슨 평론입니까..박쥐입니다. 박쥐. 계속 tv오락프로그램 감상문 계속 쓰실 것인지..

  16. 100분 토론 2014.01.03 00: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호빗2에 용이 나오길래 문득 예전 디워가 생각나서 여기까지 오게되었네요.

    100분 토론 당시 2007년 보다 지금 더 인터넷이 발달했네요.

    모든 것은 시간이 지나면 정리가 되고 제자리를 찾아가지요.

    디워 열풍 처럼요....

    당시 국뽕(그땐 없던 신조어) 맞은 인간들의 선봉에 서 계시던 하재근씨...

    당시 100분 토론 후 하재근씨가 토론 후기 남겼던 것도 기사가 검색이 되네요.

    그때 대체 평론가가 뭐하신 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대체 심형래는 당시에 cg어쩌구하면서 디워가지고 뭐한건가요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