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스타일>은 처음에 한국에서 그렇게 뜨거운 호응을 받지는 못했었다. 뮤직비디오도 ‘싸이답게 웃기는 비디오’라는 정도의 반응이었지 그 이상은 아니었다. 그런데 생각지도 않게 미국사람들이 여기에 열광했고, 그것이 세계로 퍼져나갔다. 한국은 서양의 반응에 민감한 나라다. 서양 사람들이 한국 가수에게 열광하는 모습을 보자 한국에서도 싸이 신드롬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싸이 가수 인생에 기적 같은 2차 전성기가 전개됐다.

 

이것을 두고 사대주의 아니냐, 너무 호들갑 떠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요즘 나온다. 꼭 그렇게 볼 필요는 없다. 서양의 반응에 과도하게 민감한 건 맞지만, 우리 입장에선 충분히 그럴 수 있다.

 

대한한국은 잿더미와 ‘기브 미 초콜릿’에서부터 시작한 나라다. 그 전엔 식민지였고, 그 전엔 구한말의 암울한 시절을 보냈다. 그후 가까스로 몇몇 물건을 잘 만드는 나라가 됐고, 최근엔 동아시아에서 인기 있는 아이돌을 보유한 나라가 됐다. 서양 영화제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우리 가요가 빌보드 차트에 오르며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사태는 전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서양의 벽은 너무 높았다. 아이돌이 서양진출을 하기도 했지만 일부 마니아층에서의 인기였다. 팝문화의 본바닥인 서양에서 한국 가요가 성공할 날은 오지 않을 것 같았고, 그것이 우리의 한계처럼 여겨졌다.

 

그러던 차에 <강남스타일>이 터진 것이다. 이건 경이였다. ‘우리 가요를 전 세계인이 따라하다니! 가요가 빌보드 차트에 오르다니!’ 미군의 뒤를 졸졸 따라다니며 ‘기브 미 초콜릿’을 외치고, 뒤늦게 개발을 시작했던 우리가 이 만큼이나 자란 것이다. 대중문화분야에서 건국 이래 최대 사건이다.

 

서양의 ‘고기 먹고 큰’ 사람들이나 하는 줄 알았던 월드컵 4강을 우리가 했을 때, 서울시청 앞에 국민들이 몰려나왔다. 그건 자축이었다. 잿더미에서 출발해 여기까지 성큼 온 나라. 식민지 출신 후발주자의 노래가 세계적 열풍을 일으킨 기적적 사태가 펼쳐지자, 다시 국민들은 서울시청 앞에 모여 자축했다. 이런 기쁨과 자신감의 표현을 굳이 사대주의라며 조롱할 필요는 없다.

 

- 싸이 신드롬의 불편한 진실 -

 

싸이 신드롬이 국가적 사건이며 자축할 일인 것도 맞고, 우리 대중문화의 성장과 국가의 성숙을 보여주는 사건인 것도 맞지만, 거기에 취할 일만은 또 아니다. 여기엔 우리가 직시해야 할 현실이 있다.

 

싸이는 역대 한류 남성 스타 그 누구보다도 미국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큰 사람이다. 왜냐하면, 그는 우스꽝스런 동양 남자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바로 이게 한계다. ‘멋진’ 남자가 아니라는 점 말이다. 비주류 인종이 미국에서 성공하는 방식이 바로 그것이다. 헐리우드 영화에서 백인 주인공이 터프하고 멋진 역할을 맡을 때, 흑인은 우스꽝스러운 ‘떠벌이’ 캐릭터로 자기 자리를 찾았다. 똑같이 헐리우드에 갔지만, 멋있게 보이려는 이연결, 주윤발보다 희화화된 캐릭터인 성룡이 훨씬 성공했다. 싸이도 이렇게 희화화된 감초 캐릭터로 미국 연예계에 ‘차출’ 된 것이다. 바로 이점 때문에 싸이 신드롬이 동양에 대한 편견을 키운다는 분석이 영국에서 나왔었다. 물론 그렇게 생각할 것까지는 없다. 우리가 아직 ‘멋진’ 세계적 스타를 만들어내지 못한 건 한계이지만, 한국에서 팝스타가 나온 것 자체가 일단 반가운 일이다. ‘멋진’ 스타를 키워내는 건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다.

 

또 다른 한계는, 이것이 음악성 자체에 대한 인정은 아니라는 점이다. 어쨌든 싸이는 뮤직비디오가 웃기고, 캐릭터가 웃기고, 말춤이 신나서 떴다. 음악도 클럽댄스용으로 잘 만들기는 했지만, 음악 그 자체만으로 뜬 게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즉, 싸이의 성공을 한국 대중음악의 성취로 인정해서는 곤란하다는 이야기다.

 

싸이 신드롬은 우연적 사태이고 기적이다. 싸이의 성취와 상관없이, 우리 대중음악계에는 여전히 아이돌이 흘러넘친다. 싸이가 서양에서 인기를 끈다고 해서 변한 건 아무 것도 없다. 그저 로또가 하나 터졌을 뿐이다. 가요계에서는 새로운 바람을 찾기가 힘들고, 영화계에서도 얼마 전에 김기덕 감독이 새 인재가 안 나온다는 자탄을 했고, 드라마는 막장 세상이다. 싸이의 성취도 사실 아이돌과 엄청나게 다른 새 지평을 열었다기보다, 조금 다른 종류의 댄스음악을 보여준 것에 불과하다. 크게 달라진 건 없다. 싸이 신드롬이 우리 대중문화계의 성장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정말로 우리가 도취해도 좋을 성장을 이룬 것처럼 착각해선 안 된다. 우린 아직 갈 길이 멀다.

 

- 편협함을 버려라 -

 

이번 싸이 신드롬을 통해 우리의 편협함이 다시 드러났다. 한 번은 내부를 향해서, 또 한 번은 외부를 향해서였다. 싸이 신드롬이 터지자마자 박진영이 조롱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그리고 다른 아이돌들도 싸잡아 조롱의 대상이 됐다. 싸이가 성공한 걸 축하해주고 기뻐하면 그만이지, 왜 싸이를 칭찬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을 조롱해야 한단 말인가? 이건 단 하나의 정답만 숭상하고, 성공한 사람이 곧 정답인 사람이라는 편협한 생각이 드러난 사건이었다.

 

싸이가 유튜브를 통해 본의 아니게 미국 사람들에게 발견되어 ‘강제진출’당했지만, 그 길만이 정답은 아니다. 미국에 직접 가서 바닥부터 도전한 사람들의 땀도 충분히 존중받아야 한다. 모든 도전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 또, 아이돌이 싸이보다 못해서 성공하지 못했다는 식의 주장도 있었는데 그건 사실이 아니다. 한국 아이돌의 스타일은 애초에 미국과 잘 맞지 않는다. 미국엔 우리처럼 ‘각기춤’을 추는 아이돌이 없을뿐더러, 우리 아이돌의 음악도 완전히 미국적인 것은 아니다. 반면에 싸이는 미국대중문화와 대단히 가까운 스타일을 보여준다. 미국사람들이 한국 아이돌보다 싸이에게 더 친밀감을 느끼는 게 당연한 일이다. 이건 우열의 문제가 아니다. 미국사람들이 좋아한다고 해서 우수하고, 안 그런다고 해서 열등한 걸로 보는 건 편협한 관점이다.

 

외부를 향한 편협함은 일본을 향해 나타났다. 일본이 싸이를 안 좋아한다는 점을 우리 매체와 네티즌이 조롱한 것이다. 싸이를 좋아하건 말건 일본 사람들 마음이다. 우리가 왈가왈부할 일도 아니거니와, 일본을 조롱한 근거가 서양에서의 싸이 신드롬이었는데 서양 사람이 싸이를 좋아하건 말건 일본이 왜 그걸 신경써야 한단 말인가?

 

이렇게 뭔가 하나가 잘 되면 우격다짐식으로 그것만 옳다고 하고, 거기에서 벗어난 사람들을 조롱하는 태도로는 제2, 제3의 싸이를 만들 수 없다. 싸이는 90년대 ‘날라리’ 출신이다. 당시 자유분방하게 자신의 열정과 개성을 분출했던 젊은이들이 오늘날 한류 문화를 만들었다. 앞으로 한국문화를 발전시키려면 그렇게 각자의 개성을 가진 괴짜들이 기를 펼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한다. 그러려면 툭하면 정답 아닌 사람들을 조롱하고 비난하는, 외국에까지 특정한 취향을 강요하는 우리의 편협함을 버려야 한다.

 

(세계일보 기고글)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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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객인... 2012.10.18 11: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외부를 향한 편협함은 일본을 향해 나타났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한국을 향한 편협함을 일본이 드러냈다고 표현해야 합니다. 한국 네티즌들은 그런 점을 조롱하고 있습니다.

    일본 넷우익들이 싸이 신드롬을 한국의 비열한 국가정책의 결과물(일본에서는 한국 브랜드위원회가 유투브등을 매수하고 있다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퍼졌습니다.)이라고 선전하고 일본 광고물의 카피물이라고 날조하면서 일본 언론들도 그에 동조하는 기사를 내보내고 있는 상황인데 하재근씨는 그런 사실을 잘 모르나 봅니다.

    그리고 하재근씨는 팝음악을 너무 클래식하게만 받아들이나 봅니다. 신나는 음악, 위트있는 음악을 쿨하다고 느끼는 서양 젊은이들의 생각을 읽지를 못하고 단지 우스꽝스럽고 멍청해 보이는 인물이라서 인기있다고 여기는 것도 고지식한 생각입니다.(우스꽝스럽다면 대통령후보롬니의 패러디물, 품위를 중시하는 미국해군사관학교, 육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에서 패러디버젼들이 나올 수가 없었겠지요.)

    일본 넷우익들이 싸이 뮤직비디오를 통해서 한국인들이 외국인들의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고 날조하는 것과 비슷한 생각입니다.

    외국 젊은이들이 느끼기에 "아시아 인은 고리타분한 이미지가 있었는데 싸이처럼 쿨하고 위트있는 뮤지션이 있어서 놀랐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알아두셨으면 좋겠네요...

  2. 김현우8살

  3. 글쓴이 본인이나 편협함을 버리세요
    남 잘 되는건 어찌나 싫어하는지...

  4. 전 미국에 거주하고 있구요,
    일단 싸이의 이미지에 관해서는 맞아요, 처음에는 웃긴 아시안 남자...이미지여서 잘 먹혔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싸이에 관해서 뭔가 평가 절하하고 있다는 느낌이 계속 들어서 말이죠...

    싸이는 준비된 해외진출용 가수였다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미국 시장이 뭐 별건 아니지만(꼭 진출을 해야하는 건지도 전 잘 모르겠구요) 미국시장에서 먹히려면 1. 개성, 2. 라이브 무대 가창력 & performance, 3. 영어...가 기본적으로는 되어야하는데요, 싸이는 우리나라 가요시장에서 싸이만큼 개성 있는 가수 있습니까? 그리고 전 대뷔때부터 봐왔지만 싸이만큼 라이브 잘하는 가수 본 적 별로 없습니다. 고음 잘 올라가고 꽥꽥거리는게 반드시 좋은 가수는 아니죠. 얼마나 흥 있고 즐겁게 그 무대를 잘 살렸는지...전 CD보다도 싸이 라이브 무대를 항상 더 좋아했으니까요. 또, 영어실력도, 기본적으로 언어능력이 좋은 사람이라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생각 외로 정말 잘하더군요 (짧은 유학(?)생활을 고려해보면). 그리고 무대에서는 미친듯이 놀아주지만 무대 밖에서는 정말 점잖고 진지하게 인터뷰하고 가끔 빵빵터지는 유머해주고...미국인들은 이런 걸 좋아하거든요.

    이런 삼박자가 기가 막히게 들어맞는 인물이었던 거죠.

    잘 생긴 멋진 남자들이요?...솔직히 한국 기준의 잘 생긴 남자들은 여기서 게이 아니냐?...는 이야기만 들어요. 어쩌겠어요. 인종의 취향이 다 다른데.

  5. 최혜신 2013.04.11 10: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좋은글이라는생각이들어서댓글남깁니다.제가했던생각하고이렇게100%똑같을수가있죠?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