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형래 라스트 갓파더 위험하다


한국수출보험공사가 영구아트무비와 차기작 <라스트 갓파더>에 대한 140억 원 규모의 투자보증 협약을 맺었다. 이를 놓고 한 매체는 ‘혈세’라는 단어를 써서 보도했다.


혈세라는 말은 부정적이다. 혈세라고 하면 처음부터 그 돈을 쓰면 안 된다는 가치판단이 전제된다. 혈세보단 공공투자라고 하는 편이 좀 더 나았다.


영구아트무비에 대한 공공적 지원(디워에 대한 국민적 호응도 이것의 일종)에 대해 비판하는 측은 단기수익성을 전가의 보도로 들이대는 경우가 많다. 흥행 성적이 나쁘면 지원할 수 없다는 논리다.


단기수익성은 투자의 기준이 될 수 없다. 세상엔 10년 동안 손해만 보는 투자도 30년 동안 손해만 보는 투자도 있는 것이다. 이런 투자의 위험성을 감수하기 싫어하는 것은 금융자본의 속성이다.


영화 한 편의 흥행, 그 해의 기업 수익률에 연연하지 않는 투자정신이 요청되는 시기다. 산업적 관점이 필요한 것이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한국시장이 무려 30년 이상을 보호해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해주고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 산업적 관점이다.


이런 사고방식이 없었다면 우리나라는 지금도 여전히 가발, 운동화, 양복지를 수출하고 있었을 것이며 노동자들은 빈곤에 시달리고 있었을 것이다. 외환위기 이후 단기수익성 논리가 창궐하자 한국경제가 고사하고 있다. 민생파탄이 도래했다.


아무도 더 이상 무모한 투자를 하려 하지 않는다. 모두 약게만 굴려 한다. 그래서 개별 기업들의 수익성은 더 좋아졌으나 경제는 나빠지고 있다. 한국인에게 지금 필요한 건 ‘단기이익계산’이 아니라 ‘위험’을 감수하는 정신이다.


단기수익성 프레임은 퇴폐적이다.


-<라스트 갓파더> 위험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 되는 건 안 되는 거다. 무모한 투자를 해서 모두 잘 된다면 이 세상에 망하는 기업이 있을 리 없다.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삼성반도체, 포항제철 등은 처음엔 모두 미친 투자라고 했지만 결과적으론 성공적이었다는 것이 증명됐다. 그러나 세상엔 이렇게 아름다운 경우만 있는 것이 아니다.


<디워>는 컨셉이 좋았다. ‘갑자기 괴물이 나타나 LA 시가지를 다 두들겨 부순다’는 컨셉. SF 폭력물이 대작의 제작비 회수에는 가장 ‘만만한’컨셉이다. 이익은 못 본다 해도 어느 정도 제작비 회수는 해야 망하지 않을 동력이 유지된다. 영구아트무비처럼 큰 돈을 들이는 작업엔 폭력컨셉이 그나마 안전장치가 된다. 정신없이 속도감 있는 전개로 세밀한 제작력의 열세를 가릴 수도 있다.


<라스트 갓파더>는 ‘가족이 훈훈히 볼 수 있는 코미디’라고 한다. 불안하다. 대부의 숨겨진 아들이 있었는데 그게 영구란다. 심형래 감독이 감독과 주연을 모두 맡는다고 한다.


이번에 수출보험공사가 <라스트 갓파더> 지원을 결정하게 된 것은 CG기술의 탁월함이 그 이유가 됐다고 한다. 만약 CG 폭력물이면 이 이유가 타당할 수 있다. 영구아트무비의 CG 액션 제작능력은 <디워>로 증명됐다. 그것을 더 업그레이드한다면 지원의 이유가 된다.


하지만 이건 코미디 드라마라고 한다. CG와 아무 상관이 없는 분야다. 세계 최고의 CG가 나와도 졸릴 수 있는 게 코미디다.


보도에 따르면 영구아트무비 측에서 “이번 영화는 온 가족이 함께 웃으며 감상할 수 있는 가족용 영화 ... <디워>가 컴퓨터 기술은 훌륭했지만 줄거리 부분이 약했다는 평가를 받는다면, <라스트 갓 파더>는 내용 면에 충실하게 제작될 것”이라 했다고 한다.


본격적으로 불안해진다. 컴퓨터 기술이 훌륭했으면 그걸 더 발전시켜야 한다. 강점으로 승부해야 한다. 그런데 ‘내용’으로 승부를 건다고 한다. 심형래 감독이 드라마에 얼마나 약한지는 영화이력으로 충분히 증명이 되고, 특히 <디워>로 악명을 떨쳤다.


자체능력으로 특수효과 기술을 개척해온 심형래 감독의 집념은 위대하다. 그러나 ‘집념’과 ‘집착’은 한 글자 차이다. 실패를 거듭해온 드라마 영역에 또다시, 그것도 공공지원을 담보로 거액을 투자하는 것은 위험천만해 보인다. 잘못 되면 공공지원 제도의 정당성마저도 공격당할 수 있다.


이경규 감독의 영화에 대한 집념은 유명하다. 그러나 그는 <복수혈전> 이후 메가폰을 내려놨다. 그것 때문인지 <복면달호>는 작으나마 성공을 거뒀다. 이런 게 진짜 집념이다. <복면달호>까지 직접 감독하려 했으면 집착이 될 수 있었다.


한국 CG액션의 개척자만 되도 충분히 위대하다. ‘제철에 박태준이 있다면 CG액션엔 심형래가 있다‘ 이 정도도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웰메이드’ 영화를 만드는 감독 타이틀이 세상의 모든 것은 아니다. 그런 일은 그런 일을 잘 하는 감독에게 맡기면 된다.


<라스트 갓파더>는 CG로 말론 브란도를 재현하고 미국의 1930년대 풍경을 재현한다고 한다. 이런 거 아무리 재현 잘 해 봐야 하나도 안 웃긴다. CG 인물표현의 끝장을 보여준 것이 <베오울프>였다. 어색하기 이를 데 없었다. 그나마 정신없는 액션으로 그 어설픔을 가릴 수 있었다.


인간은 인간의 얼굴에 대단히 민감하다. 지폐에 얼굴이 들어가는 이유는 그것이 인간의 눈으로 위조여부를 가릴 수 있는 가장 손쉬운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뱀이 자동차 부수는 것과 얼굴을 표현하는 것은 전혀 다르다. 얼굴 표현을 아무리 잘 해 봐야 <베오울프> 수준일 것이고, 설사 정말로 기적처럼 인간 얼굴을 완전히 재현했다고 해도 기술자들의 박수를 받을 뿐이다. 1930년대 풍경재현은 더 말할 나위도 없다. 코미디에선 아무런 의미도 없는 일일 뿐이다.


코미디 드라마의 연출역량을 확인하려면 먼저 소품제작으로 검증받길 권한다. 대작은 너무나 위험하다. 대작을 하려거든 이미 검증된 ‘CG와 합성으로 두들겨 부수기’ 컨셉에 연출 스텝의 보강으로 도전하는 것이 가장 타당해 보인다.


심형래 감독의 드라마 연출력. 정말 불안하다. 영구, 드래곤투카, 용가리 등 언제나 무한한 호의를 가지고 심 감독의 영화를 봐왔지만, 심 감독이 위대한 제작자라고 생각하지만, 연출력만큼은 불안했다. 심 감독을 모욕하는 게 아니다. 이미 전인미답의 길을 가고 있지 않은가. 사람이 못하는 일도 있는 법이다. 모든 것을 다 잘 할 순 없다.


이미 심 감독의 행보는 본인의 열정만으로 감당할 수 있는 영역을 벗어났다.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책임감 있는 고려가 필요하다. 연출에 대한 꿈은 소품으로 다지는 게 좋아 보인다.


<라스트 갓파더> 기획, 재고를 요청한다. 아니면 컨셉을 정신없는 폭력활극물로 바꾸던지. 그리고 CG도 인물재현보다는 정교한 합성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표현 쪽에 치중하는 것이 단기간에 경쟁력을 확보하는 길일 것이다.


* 한 마디 추가 : 공공지원엔 공공적 책무성 부과가 뒤따라야 한다. 무조건적 지원이 지금처럼 무책임한 한국 재벌을 만들었다. 영구아트무비가 여타 한국기업에 기술지원을 한달지, 아니면 한국 영화 기술인력의 교육, 훈련을 책임진달지, 어떤 식으로든 공공지원에 상응하는 책무성이 있어야 한다.


* 출간 안내 : 제 책이 나왔습니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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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난기대 2008.03.14 22: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말론브란도에게 외경을 느끼는 건 좋은데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도 문제..미국인이라 할지라도 코메디 컨셉에 대배우가 등장한다해도 개의치않을듯..어떤 장르던 그 영화를 볼 때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입장하니까..
    말론브란도의 아들이라는 설정에서 한번 웃고 시작할 뿐 그이후는 심형래 방식의 화려하고 황당한 전개를 즐기면 그만일듯합니다.
    하재근님도 자신의 걱정이 기우에서 끝나길 바라면서 글을 썼겠죠?..단지 기우일 뿐입니다.
    오히려 상대의 허를 찌르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남을 웃길줄아는 재주가 심형래감독의 가장큰 장정이라는 시각에서 본다면 이번 영화에 나는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기대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돈은 아깝지않은 영화는 나올듯..

    우리끼리 웃고 즐길 영화라면 말론브란도는 필요없겠지만 세계인을 상대로 본다면 말론브란도를 선택한 것은 잘한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젠 한국도 주윤발 성룡 같은 인물캐릭터를 키울 때도 되었고...멋진 사람만 기억에 남는 건 아니죠..

    • 2008.03.14 22:45  수정/삭제 댓글주소

      이봐요, 말론브란도가 영화에 나올지도 알 수 없어서 히틀러나 다른 악당이 나올 수도 있대요. 과연 히틀러의 아들이라는 설정에서 세계인들이 한 번 피식 웃고 시작 할 수 있을까요?

  3. 나야나야 2008.03.14 23: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여간 디빠들 아직도....

  4. 심구라건 황구라건 구라가 판치는 개구라판

  5. 흠... 심형래씨가 영화를 만들고 거기에 지원을 받는다는건 상관이없는데...
    괜히 쓸데없는 곳에 cg를 쓴다고 하는것 같네요 대충 봐도 그렇게 cg가 필요한것도 아닌데 ...
    차라리 cg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하면 이해하겠네요 아니면 진짜 cg를 멋지게 활용할수 있는 영화를 만들던지..

  6. 코미디영화에도 cg가많이쓰입니다..cg라는것은 단지 기술일뿐입니다..장르를 가리지않져..sf물에만나오는게 아닙니다..에반올마이티 함보세여..코미디에 쓰이는 cg의 영향력 시지로 감동을 줄수있는 걸 느끼실수잇을겁니다.

  7. 디지벙벙 2008.03.15 04: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디워 할때는 내용이 안좋다고 난리난리 치더니, 이제 내용을 강화한다고하니
    하던거나 하라고 난리를 쳐대고...왜그러세요? 댓글 정말 살다살다 첨 달아보는데
    정말 어이없군요. 당신이 원하는 심형래는 도대체 어떤 인간인가요? 미국을 천국으로
    바라보는 심형래씨의 시선도 사실 썩 마음에 들지 않지만 , 당신의 그런 태도는 정말
    마음에 들지않습니다. 그냥 이렇게 말하세요. "돈 좀 벌었으니 이제 집구석에서 쉬라"고..
    저는 당신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네요. "닥치고 있어!"

  8. 이글 내용에 공감합니다. 심형래, 진짜 위험한짓하네요. 연상되는 영화가 있습니다.
    성냥팔이소녀의 재림... 한국 영화의 대재앙이었죠. 또 생각나는영화 클레멘타인.
    심형래가 크게 한번 말아 먹을것 같네요.

  9. 인간들 엄청 오바하네..언제부터 관심을 이렇게 가졌다고..영화 만들면 그때가서 보고 까도 늦지 않거늘..

  10. 100분토론때 2008.04.23 08:2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꼼꼼히 봤는데 당신이 이야기 안했으면 했는데...후 계속 같은말 반복하고...솔직히 논리성이 조금 부족한거 같아요...

  11. 니미좆이다씨발년아 2008.06.29 23: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병신 지랄을한다아주 목메달고 자살이나하지 왜살아있냐? 미친새끼 좆빠는소리그만하고 글쓰는거 자제해라

  12. 개시끼야 2008.06.29 23: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미쳤냐 어디서 누굴씹어 뒤져볼래?

  13. 소속어디냐 2008.06.29 23: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니 소속이어디냐 대체 어디서 뭐라씨부리는겨 개새끼가 미친거아니냐?

    그 주둥아리 함부로 나불대면 영창보낸다 개새끼야

  14. 니가더위험하다 2008.06.29 23: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라스트갓파더가 뭐가 위험한데?

    난 니 가 더위험해보여 언젠가 너 살해당할수도잇어 밤길조심하고

    이딴글쓰면서 니사진공개한다는거 자체가 위험해졋어

    그리고 울지아나 가아니라 울지않아 겟지 글쟁이가 이런거도못쓰냐

    이런걸로 씹히는기분은어떄

    ㅋㅋ 남은 열심히만드는거 똥내나는 입으로 떠들지말고

    니갈길가라 형이 보내줄게

    자유화파탄하는게 니목적이냐?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창작의자유도 파탄하는거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지같은새끼 너같은놈땜에 사람들이 죽어나가는거여 이명박보다 못한새끼야

    밤길조심해라..진짜 형이..너 가고싶은데로 보내줄께

    그게 천국이될지 지옥이될진모르겟지만 ㅋㅋ

  15. 세상논리는 아다르고 어다른... 2008.11.21 09: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세상논리는 아다르고 어다르듯이 한끗차이다....

    세상에 실패가 없는 곳은 어디에도 없다... 작년 경제학자들은 이번년도에

    땅굴을 파고 들어갔는지... 다 버러우고... 안그렇습니까???

    성공하는 사람이 있으면 실패하는사람이 더 많습니다. 실패를 해야 성공이 나오는 법이죠...

    물론 실패안하고 성공한 사람도 있지만... 그런사람은 극히 아주 일부분이죠...

    고 정주영회장님의 명언이 생각납니다... - 어이 여보게... 해보기나 했어??? -

    당신은 디워만큼의 영화를 만들어 보기라도 했나요??? 디워만큼의 영화를 구상이라도 해봤나요???

    디워만큼의 제작비를 들여서 사업을 해봤나요??

    안해봤으면 닥쳐...

  16. 왜 140억이겠어요
    만들다가 진짜같지 않으니 계속해서 인력투자 시간투자만 더 늘어날거고...
    결국 만들긴 만들겠지만 한 2020년쯤에 개봉 할거 같은데..
    뭐, 영구아트무비 레쓴비 140억이라고 그냥 대놓고 말하는게...

  17. 고구마 2008.11.21 09:5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른 얘기는 잘 모르겠고요...
    이경규랑 심형래랑 비교하는 부분어ㅔ서..
    심형래씨도 이경규씨 못지않는 영화에 열정이 있다봅니다.
    왜 자꾸 심형래씨에 대한 영화인에 잣대가 매서운건지...
    심형래씨가 괴로워하며 영화인으로 인정받고 싶어하는거 보면
    더 안타깝게 보입니다.

  18. 아.. 제가 늘 생각하던 부분이네요. 저도 심감독님의 영화에 대한 열정을 높이 사지만, 그만큼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이경규 씨처럼 제작을 하면서 테크닉을 배운다던가하면서 말이죠. 코미디언 출신이라 영화판에서 나를 무시했다고 자꾸 동정표를 몰아 가시려는 것을 보며 정말 눈물나게 실망했었답니다. 영화판에서는 코미디언 출신이라 무시한게 아니라, 신인감독이 너무 대쪽같은 자세로 올라오니까 맘에 안들어 했던게 아닌가 하구요... 제발 다음 작품은 꼭 하신다면, 감독으로 다 할려고 하지 마시고, 제작을 하던지 기획을 하시던지 하면서 스토리 텔링, 연출, 편집 가장 기본적인 3요소좀 공부 더 하고 작품을 만들어 주셨으면 싶습니다..

  19. 영구있다 2008.11.21 11: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너무 기대를 하고 봐서인지 솔직히 디워에 실망한건 사실입니다. 극구 안보겠다던 와이프를 애국이라는 미명하에 억지로 끌고 갔었는데 어찌나 미안하던지..-_-;; 윗분글 말대로 심형래감독님은 계속 CG로 밀고 나가야 할듯싶습니다. 이번 라스트갓파더 연출 계획은 애초에 좀 무리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그래도 이분 우리나라 CG를 발전 시켜주실 분이라걸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욕심은 화를 부를뿐이라것도 유념해주셨으면 합니다. 여하튼 심형래감독님 화이팅입니다.

  20. 진중권 같은 색끼들이 모여있네 ㅋㅋㅋㅋ 2010.12.27 22: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병신들아 격려가 먼지 똥이 먼지도 분간 못하는 인간들 . . .
    방구석에 쳐벅혀서 글쓰면 막써도 된다고 착각하나보지?
    똥이나먹어라
    토론이 먼지도 모르는 진중권처럼 일방적인 싸구려 비꼬기나 해라 병신들
    도전 해보자도않고 방구석에서 악플만다는 병신들아 ㅋ
    니들이 타진요랑 머가달러?

    빡쳐서 삼천포로 빠졌네 미안하다 ㅡㅡㅋ

  21. 대두병장 2012.01.13 00: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평론을 정치하듯 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여론의 흐름에 따라 눈치보며 평론하는건 자신의 소신이 결여된 피해야 하는

    평론가의 자질이 아닌가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