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음악 칼럼

문제는 무한도전 음원이 아니다

 

강북멋쟁이 등 무한도전 음원이 음원시장을 흔들면서 발생한 논란이 꺼질 줄을 모른다. 최근엔 한국연예인제작자협회에서 이와 관련한 성명을 발표해 더욱 논란이 커졌다.

 

상당수 필자들이 이것을 무한도전과 대형 기획사의 충돌이란 프레임에 입각해 쓰고 있다. ‘박명수는 소녀시대를 이기면 안 되느냐’, ‘무한도전이 왜 욕을 먹어야 하느냐’는 식의 프레임이다.

 

이런 프레임은 무한도전 팬덤을 자극해 불필요한 싸움만을 부를 뿐이다. 박명수가 소녀시대를 이기건 말건 그런 건 중요하지 않다. 박명수가 소녀시대를 이겼다고 욕하는 사람도 별로 없고, 무한도전을 욕하는 사람도 별로 없다.

 

문제의 핵심은 박명수나 무한도전이 아니라, 한국 대중문화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방송사가 직접 나서서 음원시장까지 좌지우지하는 게 건전한 사태냐는 우려에 있다.

 

한국 음악시장은 사실상 고사상태다. 반면에 방송사의 예능은 지금 사상 최대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그리하여 가수들이 예능에 종속돼가는 분위기다. 얼마 전에 윤종신도 한탄하지 않았던가.

 

‘신치림이 예능에 나와 얼굴로 뜰 줄 몰랐다. 그동안 괜히 힘들게 음악만 했어~’

 

한국 락의 전설이라는 김태원은 예능전도사가 됐다. 그 외 수많은 가수들이 예능을 통해 겨우 연명하는 중이다. 이건 극히 기형적인 구조다.

 

그런 예능이 직접 음원시장에까지 끼어들면 일반 뮤지션이 순수하게 음악만으로 활동할 길은 완전히 봉쇄될 것이다. 가수 성공의 길은 음악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유라인, 강라인, 규라인 안에 들 것인가’하는 데에 있을 것이다.

 

모든 음악제작자들은 더 이상 음악에 투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총력을 기울여 예능 출연권을 따낸 다음, 음악은 대충 신나고 재밌게만 만들면 되니까.

 

이런 구조가 되면 안 좋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건 무한도전이나 대형기획사라는 몇몇 이해당사자간의 이해다툼 문제가 아니다. 한국 음악산업의 근본적인 구조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방송사와 음반제작자의 경쟁은 말이 안 된다. 방송사는 압도적 강자다.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는 예능이란 창구를 방송이 독점하고 있으니까. 그런 예능프로에서 방송사의 음원을 집중홍보해주면 순수한 음반제작자는 절대로 경쟁할 수 없다. 이건 어른과 아이의 싸움이다.

 

따라서 방송사가 음원시장에까지 뛰어드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그렇다고 방송사가 아무 것도 하지 말란 얘기는 아니다. 음악을 소재로 한 예능 이벤트는 지금처럼 하되, 음원출시만은 지금보다는 조금 조심스럽게 접근하자는 얘기다. 힘이 센 사람은 그 힘을 휘두르는 데에 언제나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