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혐오의 시대다. 남자들은 물론 여자들마저도 여자를 싫어한다. ‘개그콘서트’의 ‘남보원’ 코너는 여성을 성토하는 내용이었는데 남녀가 함께 박수 치며 호응했다. 여자들이 이렇게 비호감이 되자 황금시간대 주말 예능에선 여자들이 사라진지 이미 오래다. ‘무한도전’, ‘1박2일’, ‘런닝맨’, ‘정글의 법칙’ 등 거의 다 남자들 이야기다. 여자들은 한두 명 정도 꽃의 역할로 끼어있거나 아예 없다. 예능에서 여자들한테 주어지는 역할은 미모로 분위기를 돋우는 것이거나 아니면 사생활 폭로 막말 토크 같은 억척 수다 정도로 한정된다.

 

‘무한도전’의 여성판인 ‘무한걸스’가 시작될 때 관련해서 인터뷰 요청을 받았었다. 난 시청자들이 여자를 싫어하기 때문에 잘 될 가능성이 낮다고 답했었는데, 정말로 곧 폐지됐다. 여배우들을 내세운 ‘토크클럽 배우들’도 저조한 시청률로 조기종영했다.

 

여러 명의 배우들이 나서는 멀티캐스팅 영화에서도 주로 남자들이 활약한다. 여배우는 한두 명 겨우 끼어있거나 아예 없다. 남자들이 극을 이끌어가는 영화는 부지기수지만, 여배우가 전면에 나서는 작품은 한 시즌에 하나 있을까 말까 하다. 드라마에선 주로 여배우들이 욕을 먹는다. 툭하면 터지는 것이 여배우 민폐 논란이다.

 

 

 

 

◆현실에서도 만연한 여성 때리기

 

네티즌이 여자를 조롱하는 대표적인 키워드 중의 하나가 바로 ‘김여사’다. 교통사고는 언제나 일어나는 법인데, 유독 여성 운전자의 사고 사진만 따로 모아 ‘김여사’의 행태라며 비웃는다.

 

인터넷에선 또, 남자의 흉악범죄와 여자의 경범죄가 동급으로 취급된다. 여자가 공공장소에서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을 때 즉시 ‘00녀’라는 딱지가 붙으며, 엄청난 악플과 신상털기라는 사회적 극형이 선고되는 것이다. ‘감히’ 남자의 키를 따진 여자에겐 ‘루저녀’라는 낙인이 찍혔고, 인민재판 수준의 공격이 가해졌다. 남자가 사고를 치면 그 행위에 대한 악플만 붙지만, 여자가 사고를 치면 ‘여자들이란...’이라며 여성 전체를 싸잡아 비난하는 댓글이 붙게 마련이다. 여자들에 대한 혐오감이 만연하다보니 요즘엔 툭하면 나오는 것이 여성부 폐지론이다.

 

일이 이렇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일단 대중문화 속의 여성 표현에 문제가 있다. 드라마 속에서 가장 강렬하게 각인되는 여성 캐릭터는 ‘악녀’다. 요즘 드라마들이 독하게 이야기를 전개하는데 여배우들이 주로 ‘독함’을 맡고 있다.

 

최근에 시청률이 가장 높은 ‘최고다 이순신’, ‘백년의 유산’, 돈의 화신‘에는 공통적으로 대립되는 여자들이 등장하는데, 착한 여주인공은 언제나 무능하거나 남자의 도움을 받는 반면, 유능하고 똑똑한 여자는 성격이 독하다. 미니시리즈를 보면 여주인공 한 명당 남자 두 명씩 붙어서 도와줘야(백기사 흑기사) 여주인공이 겨우 사람구실을 하게 된다. 이러니 여자는 의존적이라는 관념이 점점 강화될 수밖에 없다.

 

드라마 연출진은 유독 여배우의 외모를 강하게 부각시킨다. 예컨대, ‘추노’에서 다른 배우들은 모두 지저분한 분장을 했었지만 몇몇 여배우들은 시종일관 깨끗하고 섹시하게 표현됐었다. 이런 것이 여자를 인격체가 아닌 꽃처럼 여기게 만들고, 여배우가 자기 예쁘게 꾸미는 데만 몰두하면서 작품에 해를 끼치는 존재, 그러므로 여자는 책임감과 프로의식이 없는 존재라는 관념을 강화한다.

 

예능에서 여자는 주로 비명을 맡는다. 비명을 ‘꺄악꺄악’ 지르다가 남자의 도움을 받는 역할이다. 예능 제작진은 여자가 비명을 지를 만한 설정을 일부러 하는 경향이 있다. 토크쇼에서 여자는 명품백, 반지, 이벤트 등에 ‘환장’하는 존재로 그려진다. 이것은 여자가 허영에 찌든 존재라는 관념을 강화한다.

 

 

 

◆찌질한 남자들의 화풀이

 

여자들도 일정정도 원인제공을 했다. 밥값보다 비싼 커피값으로 상징되는 ‘된장녀’ 신드롬, 명품 호황, 여자들이 선도한 해외여행 열풍 등이 10여 년간 누적되다보니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이 쌓였다. 여자들이 럭셔리한 데이트와 안정된 스펙을 남자에게 요구하는 것도 남자들의 앙심을 초래했다.

 

여기에 남자들의 ‘찌질함’도 크게 작용했다. 21세기 들어 남자의 사회경제적 조건이 점점 불안정해졌는데 반해 여자의 요구는 커졌고, 여자의 사회진출도 활발해졌다. 그러자 분노가 생겨났고 역차별론도 터져나온 것이다. 또, 20세기 초에 양극화에 신음하던 미국 남자들이 여성 운전자에게 화풀이하며 마음을 달랬던 것처럼, 불안정한 남자들이 만만한 여자에게 화풀이하는 측면도 있다. ‘찌질이들의 묻지마 증오’랄까? 또, 남녀가 다 힘들어졌기 때문에, 여자의 의존적 이미지가 남녀 모두에게 더 얄미워지기도 했다. 또, 악녀 이미지는 여자에게서 인간미를 삭제시켰다.

 

아무리 그래도 한국은 여전히 유교의 그림자가 남아있는 남녀차별국이다. 이런 나라에서 기득권집단인 남자들이 여자 때리기로 소일하며 스트레스를 푸는 건 낯 뜨거운 일이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그러게 말입니다.ㅎㅎ
    잘 보고가요.
    즐거운 한 주 되세요

  2. 무슨 생각으로 이런 글을 쓴건지 ..
    본인이 남녀사이를 더욱 이간질 한다고 생각안해보셨나
    이따위 쓰레기글 쓰는 진정한 이유가 뭔지 그게 더 궁금한데?
    낯뜨거운 일이면 대체 어떻게 해결하길 바라는건데?
    뭔가 좀 배우고 뇌가 있고 글쓰는 사람이면 뭔가 해결방안을 제시 해야 하는거아닌가?
    마녀사냥 하는 사람들이나 이런글로 선동하는 인간이나 둘다 한심하긴 매한가지
    화장실에서 응가 싸면서 심히 고심해보시길

    • 어떻게 읽으면 이런 글이 선동으로 읽히는지 그 혜안에 놀랍군요.

    • 지나가다 2014.03.27 20:04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 남자들이 왜 일부 여자들의 행동에 분노하는지, 일부 여자들의 어떤 행동에 불쾌해하는지 알아보지 않고 자신과 다르다고 찌질남으로 몰고 가는 것이 가관입니다.

      나하고 생각이 다르면 너는 찌질남이다? 이건뭐 나하고 생각이 다르니 너는 빨갱이다 하는 것들하고 뭐가 다른지 모르겠어요.

      더구나 이명박의 딸, 이건희의 딸과 남자 노동자 등의 존재는 전혀 생각하지도 않고, 남자는 무조건 기득권이고 여자는 무조건 약자라는 식의 편견을 보고 나서는 할말이 없어졌네요.

  3. 이런 엉터리글써서 여자들에게 인기라도 얻고싶은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쓰레기급 분석글.

  4. 가끔 너무 심한 욕설보면 쇼킹해요. 저래도 바깥에선 착한척하고 다니겠지? 라는 생각도 들고.
    여자들이 의존적이라서 싫어한다면 세보이는 여자는 또 왜그리 싫어하는지... 참 논리에 안맞는듯.

  5. 선동까진 아니지만 드라마 같은 부분에선 여주의 캐릭터가 다양화 되는 추세이기도 하고 몇몇예시에서 약간 과잉해석이 있는거 같습니다 그리고여성부 폐지론은 여성에 대한 혐오에서 나온건 아닙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범죄가 남성의 중범죄와 동일시 된다는 부분은 제가 그동안 기사나사건을 보면서 제가 남자면서도 거슬렸던 그 어떤것을 가장 잘 묘사한 표현인것 같아요 좋은글 잘봤습니다~

  6. 호로곤 2013.06.01 23: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친남성단체-남보원
    중도여성단체-애정남
    반남성.친여성단체-막말자
    웃긴건 최효종 황현희는 남보원 출신...

  7. 한때 다른 남자들이 공격하는 여성을 그것도 가만히 생각해보자면 그 여성의 말이 옳거나 전혀 문제가 없는 발언임에도 덩달하 같이 그 여성을 공격했던 제 자신이 부끄러워지네요

  8. 이 글에 대한 팩트:
    '여성'만 일반화시켜 까는 김여사나 남성들의 여자 마녀사냥 내용을 공감한다지만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글이 있어 댓글을 남깁니다.

    개그콘서트 코너 '남보원'과 '예능 남녀차별'을 언급하셨는데, '남보원'은 여자라는 이유로 남자에게 다 받는 여자, 흔히 '보슬아치' 때문에 그것에 반박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너입니다. 남보원은 '더치페이'를 주장했고 이 내용은 옳습니다. 이 코너에 대한 책임은 '보슬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예능에서의 남녀차별은 여성의 이미지를 '조신함, 차분함'으로만 고정시키는 예능계, 사회의 책임도 있지만 여성들 스스로 '나는 예능에서 망가지면 안 되.' 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방송에 임하기 때문에 예능에 나오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예능은 '망가지는' 방송입니다. 남성 출연자들은 예능에서 웃기려고 '망가지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여성은 망가지려고 하지 않거나 자립하지 않고 남성에게 의지하려고 합니다. 고로 예능에 대한 것도 여성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남녀차별'에 대하여서도 언급하셨는데 '남자 중범죄=여자 경범죄'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오류가 있습니다.
    일반화의 오류일지 모르겠지만 지하철 등 공공장소에서 상식 밖의 행동은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합니다. [모든 여성이 무개념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버스에서도 '일부'여자들은 1인 2석을 차지하거나 시끄럽게 떠듭니다. 또한 공공장소에서 패륜적인 행동을 합니다.

    팩트: 여성단체가 어떤 목욕탕에서 여자만 수건을 빌려주지 못한다고 항의한 적이 있었는데 여성 수건 회수율은 20%, 남성 수건 회수율은 120%입니다.
    무개념 행동을 여성이 남성보다 많이 하니 여성이 까이는 겁니다. [절대 일반화 오류가 아닙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남성과 여성은 논란이 되는 일부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9. 남자들에게 찌질하다고 하는 그 시각 자체가 남녀의 고정된 성역할을 강요하는 성차별 아닌가요?

  10. 지나가다 2014.03.27 20: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 읽고 나는 매카시 블로그나 아니면 중세 이단심판관 블로그에 온 줄 알았네. 그럼 여자들이 모든 남자들을 성범죄자라는 식으로 매도하고, 죄없는 남자들에게 성범죄자 누명을 씌우는 것은 죄가 아니고. 그에 반발하는 남자들은 다 찌질이지.

    남자들이 항의하면 찌질한 남자라굽쇼? 당신과 생각이 다르면 다 찌질이죠. 그렇죠? 당신의 편견이 참 역겹고 불쾌하네.

    매카시즘이 따로없지 마녀재판이 따로없어 이런게 매카시즘이지 뭐가 매카시즘이냐? 당신과 생각이 다르다고 찌질남으로 몰고가는 하재근씨 당신과 이단삼단 따지고 마녀화형식 하는 중세유럽인들의 차이점은 뭐며 당신과 다르다고 찌질남으로 몰고가는 하재근씨 당신과 조셉 매카시의 차이점은 뭔지 궁금합니다.

  11. 지나가다 2014.03.27 20: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당신과 다르다고 찌질이로 몰고 가는 당신이나 해방정국에 자기하고 생각이 다르다고 빨갱이 딱지를 붙이던 그시대 젊은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 그때 빨갱이 딱지를 붙이던 젊은이들은 지금쯤 대부분 죽어서 고인이 되었겠군요. 그 점은 다르겠군요.

    일부 여자분들이 여자라는 이유로 무조건 배려를 요구하며 횡포를 부려도 무조건 고분고분 순종해야 찌질이가 아니겠군요. 직장에서 남자분들 땀흘려 짐나르고 할 때 여자들은 작은 박스하나 안 들어주고 커피마시며 수다 떨어도 열받아서는 안되는군요.그런 것에 불쾌하게 생각해도 전부 찌질남들인가요.

    남자들은 모두 기득권이다? 그러면 가령 이명박 딸, 이건희나 정몽구 딸과 서민남성 중에서도 서민남성이 남자이니까 기득권이 되겠군요? 남자라는 이유로.

    실제로는 이명박의 딸, 이건희와 정몽구의 딸들이 이런저런 혜택을 더 많이 받지만 여자이니까 이명박 딸, 이건희와 정몽구 딸들은 그저 여자들이니 핍박받는 존재들일테고?

    잘 봤습니다. 갈수록 평론가라는 분들의 막말과 독설, 그리고 편견과 독단, 딱지칠에 실망감이 드는데 이런 글들을 보면 볼수록 평론가들의 평론에 의지하기 보다는 내 나름대로 직접 보고 판단하는 편이 훨씬 더 옳은 것 같다는 확신이 서지네요.

  12. 지나가다 2014.03.27 20: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여자들이 남자들의 인격을 모욕하며 남자니까 참아라, 남자가 쪼잔하게, 남자가 그런 것도 못하느냐 라는 식으로 성적 모독, 성을 이용한 비하를 해도 남자는 그저 묵묵히 참아야만 하지요? 그렇지요? 안 그러면 찌질이에 기득권자이고?

  13. 존나 모르는말 2014.05.06 17: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남자의 흉악범죄 = 여자 경범죄에서 웃고갑니다 ㅋㅋㅋㅋ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ㅋㅋ
    여자가 낭심 때려서 고자 만들면 벌금 300만원 남자가 고의성 없이 여자 허벅지 스치면 벌금 5천만원인 세상이다. 어휴 좆병신새끼야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