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한국 갤럽 조사에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TV프로그램 1위, CJ E&M 콘텐츠 파워 지수 조사에서도 1위를 기록하며 절대적인 인기를 구가했던 <기황후>가 마침내 마무리됐다. 시작하기 전부터 역사왜곡 논란으로 비난이 쏟아졌는데도 불구하고 안방극장에서 왜 그렇게 뜨거운 사랑을 받은 것일까?

 

이 작품 이전에 사극은 주로 젊은층의 취향이 반영된 퓨전사극이었다. <기황후>는 초반에 아기자기한 퓨전사극과는 다른 큰 스케일의 서사적인 느낌으로 차별성을 만들었다. 원나라 황궁의 화려하고 장대한 이미지가 선보인 것도 주로 국내에 한정됐던 기존 사극과는 다른 시각적 차별성이었다. 공녀가 최상층까지 올라가는 자기계발 출세 스토리도 시청자를 끌어들였다.

 

장영철 작가는 이미 <대조영>에서 세력과 세력들이 엎치락뒤치락 서로 얽히면서 벌이는 수싸움을 흥미진진하게 전개하는 필력을 선보였었다. 그후에도 <자이언트>에서 다시 서사적인 스토리를 끌고 나가는 뚝심을 선보였고, <샐러리맨 초한지>라든가 <돈의 화신>에서도 탁월한 이야기꾼의 능력을 확인시켜줬었다.

 

<기황후>도 마치 <대조영>처럼 여러 세력들의 이합집산과 음모를 쉴 틈 없이 전개해 시청자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특히 중반부에 연철 대승상과 기황후의 대립이 압권이어서 연철 세력의 몰락 이후엔 극의 힘이 빠질 것으로 보였지만, 곧이어 백안과 바얀이라는 새로운 적을 내세워 긴장감을 이어갔고, 마지막엔 매박상단 수령의 모반이라는 카드로 끝까지 극의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

 

물론 황제의 최측근 환관이 거대 상단 수령이라는 설정은 지나치게 말이 안 돼서 납득이 안 갔다. 하루종일 황제를 수행하는 사람이 어떻게 다른 집단을 경영한단 말인가? 그래서 반전을 위한 반전 아니냐는 비난도 있었지만, 어쨌든 그런 카드를 동원해서라도 긴장감을 유지하는 필력은 놀라웠다. 마지막에 모반자들을 한 자리에 모아놓고 학살하는 것은 대단원에 걸맞는 절묘한 설정이었다.

 

<기황후>의 중반부 인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전통적인 궁중치정사극의 구도였다. 궁중치정사극은 주부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장르로 왕을 사이에 둔 처첩들의 암투와 음모 등을 주로 다룬다. 이 작품은 여주인공이 원나라 황궁에 들어간 이후 본격적인 궁중치정사극 구도로 진입해서, 이 장르의 3종 세트라고 할 수 있는 ‘매질하기, 독약먹이기, 저주하기’ 등이 모두 동원됐다.

 

단순히 동원만 한 게 아니라 훨씬 자극성을 높였다. 전통적인 궁중치정사극이 회초리 정도로 때렸다면 이 작품에선 겉옷을 벗기고 온 몸에 채찍질을 가했다. 약먹이기도 태후가 황후에게 불임향을 맡게 하고, 황후는 모든 후궁들을 일렬로 세워 불임약을 먹이는 엽기적인 설정으로 그려졌다. 저주하기는 기존 치정사극에서 소박하게 짚인형 정도로 저주했다면 이 작품에선 그래픽을 동원한 블록버스터형 저주였다.

 

이렇게 자극적이고 엽기적인 궁중치정사극으로 높은 시청률은 올렸지만, 이런 구도로는 찬사까지 받기는 어려웠다. 마침 같은 시기에 치정의 요소가 전무한 상태에서 역사의 의미에 육박하는 <정도전>이 방영되어, 시청률은 <기황후> 찬사는 <정도전>으로 양분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말하자면 절반의 성공이었던 셈이다.

 

시작하기 전부터 문제였던 역사왜곡 논란은 끝까지 <기황후>의 멍에가 됐다. 근본적으로 우리 민족의 역적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것 자체가 문제였다. 역적을 주인공 영웅으로 만들려니 억지가 끼어들 수밖에 없었다.

 

<기황후>는 시종일관 여주인공을 고려와 고려인의 보호자인 것처럼 그렸다. 조금이라도 역사를 아는 사람이라면 거부감을 느끼는 게 당연했다. 마지막에 악역인 연병수를 처단하는 장소로 고려촌을 선택한 것도 실소를 자아냈다. 여주인공을 고려의 보호자로 그리기 위해 악인이 고려촌에서 고려인들에 의해 처단당한다는 설정을 동원한 것인데 이건 누가 봐도 무리수였다.

 

고려인들이 ‘연병수를 죽여라 원나라의 개 같은 놈’이라고 했는데, 기실 원나라의 주구는 기씨 집안과 그 배후인 기황후 아니었던가? 기황후는 죽어가는 연병수를 보며 ‘나라가 온전했다면 연병수 또한 고려에서 좋은 남편 좋은 아비가 됐을 겁니다. 저 모습 또한 보호받지 못한 불쌍한 고려 백성의 모습이 아닙니까’라고 했는데, 온전한 자주국을 만들려는 고려의 독립운동을 방해한 것은 기씨 집안이었다. 오죽하면 공민왕의 국권회복 첫 과제가 기씨 집안 척살이었겠는가. 이런 역사를 정반대로 윤색하자니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었다.

 

영웅이 필요하면 아예 판타지로 그리면 된다. 왜 굳이 역사를 바꿔가면서 사극을 만들어야 했는지 의문이다. 이런 식이면 나라 팔아먹은 이완용을 조선의 수호자로 그리는 사극까지 가능할 것이다. 거대한 스토리를 뚝심있게 끌고 간 필력과 완성도는 별개로, 바로 이 부분 때문에 끝까지 뒷맛이 개운치 않은 작품으로 남았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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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완용 역사드라마 도 영웅적으로 부폐하고 무능한 조선을 무너뜨린 영웅으로 만들수있다 새눌당친일파후손들 나라를 구한 영웅들에 후손이다!ㅎㅎㅎㅎㅎㅎ쓰버!

  2. 니르바나 2014.04.30 14: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간단해.
    이완용 현빈이나 김수현 시키면 100% 성공한다.

  3. 정말 잘 읽고갑니다

  4. 이런 드라마를 만든 제작진도 실망했고 하지원을 비롯한 배우들에게도 굉장히 실망했어요. 사극을 단순한 드라마에 비교할 수 없는 이유가 역사를 품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역사적 악인을 선인으로 재조명시키고자 했다면 더욱더 사료에 충실히 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기황후는 김태희의 장희빈보다 더 악질적이라고 보여져요

  5. 그래도 기황우는 고려가 무능해서 원나라로 노비로 끌려간거 잖아!!!
    내가 그심정이라면 평생 고려를 원망할듯~

  6. 저도 시청안했어요
    하지만 꼭 TV 가 아니더라도 인터넷이나 다른매체들로해서 줄거리다 그주내용들은 알개되네요
    저희 사무실 팀장님도 열혈애청자이셨는데 진심 실망되더라구요

    말씀은 드라마라고하시면서 진심 기황후를 믿고사랑하시는걸보며
    왜곡이 얼마나무서운건지 새삼느끼네요

  7. 기황후도 대략 650년 지난 지금 만들어졌으니 이완용도 모르죠. 지금은 기억하는 세대가 많아 힘들지라도 드라마 기황후를 보니 당장 100년만 지나도 이완용 드라마가 절대 만들어지지 않을 거라 장담할 수 없는 현실이 씁쓸하네요. 이 드라마를 통해 작가 그리고 배우들 모두 새롭게 보게 된 것 같습니다.

  8. 나라말아먹은 민비년도 대작드라마 만들어 국모로 추앙받는 세상인데 기황후 정도면 양호하지

  9. 동감합니다. 드라마는 드라마로만 본다며 두둔하는 사람들 보면 안타까워요. 실존했던 인물의 이름을 걸고 하는 사극은 그에대한 책임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릴때 얼핏얼핏 봤던 사극에서 그려진 인물들의 이미지가 성인이 된 지금도 남아 있거든요. 다시 재조명해도 아까운 훌륭한 인물들도 많은데 왜 이런 인물을 굳이 끄집어내어 미화를 시키는지 모르겠어요. 항의가 많자 허겁지겁 왕 설정도 바꿔버리고... 이게 무슨 눈가리고 아웅인지...

  10. 사실 이드라마 재미있게 보셨다는분들 아베 욕하지마세요 same same 이거든요

  11. 왜 아이디어를 주고 그러세요 가뜩이나 세원이아저씨도 뭐 만드신다던데....

  12. 이상하네 2014.05.01 04: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기황후가 고려를 팔아먹은것도 아닌데 왜 이완용이랑 비교합니까?

  13. 나라의 재상 급에 있다던 이 완용이랑 같나. 나라도 자기 백성도 못지키고 남의 나라에 팔아먹는 내나라 복수하고 싶을듯 . 세월호 사건 보면서 나도 내나라가 싫다 . 고려도 그때쯤 나라가 뭐그리 통치가 온전한 나라도 아니었다 기철이 난리를 부릴만큼 왕권도 별볼일 없고. 옹호하려는게 아니다 . 다만 누구라도 그 상황이 되면 살기 위해 악을 썼을 것이다 . 기황후는 성공한 여자다 팔려가서 그나라의 안주인이 됬으니 . 애국자는 아니지만 갸인적으로 성공한 사람이다 몽고에서 기분나빠해야지 이민족이그것도 공녀신분의 여자가 황후가 됬으니 . 우리가 욕할 필요는 없을듯 . 나라를 욕하는게 현실적이지 기황후는 고려의 딸이 아닌가 국가가 백성을 보호 하지 못하면 그 국가의 존재이유가 없다 세월호 에서 보듯이 .

  14. 이완용보단 2014.05.01 08: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완용 드라마보단...
    이미 다큐로도 만들어졌던...
    일본군출신들을 다룬 드라마는 만들어질 수 있겠죠...
    김창룡, 백선엽같은 인간들...
    실제로 뭐그리 대단한일 한것도 없으면서
    영웅처럼 그려지기 쉽죠

  15. 고씨악마 2014.05.01 08: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의정부 금오동 플래티넘프라자 401호.

    서울바른 치아교정 네트워크 의정부점. 이자 의정부 소재 미소드림치과 고영일원장은 미성년자 성추행범.

    서울치과대학출신.

  16. 고씨악마 2014.05.01 08: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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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바른 치아교정 네트워크 의정부점. 이자 의정부 소재 미소드림치과 고영일원장은 미성년자 성추행범.

    서울치과대학출신.

  17. 고씨악마 2014.05.01 08: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의정부 금오동 플래티넘프라자 401호.

    서울바른 치아교정 네트워크 의정부점. 이자 의정부 소재 미소드림치과 고영일원장은 미성년자 성추행범.

    서울치과대학출신.

  18. 나그네 2014.05.01 08: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울 나라에서 자신의 딸이 몽고로 끌려가게 되면 고위관료 가족도 전체가 자살할 정도로 사회적인 문제가 컸습니다. 더군다나 수백명에서 천 명이상이 끌려가는데 나라 전체에 통곡 소리가 그치지 않았죠.
    기황후는 그 역할에 앞장서서 할 뿐만 아니라 인원을 더 늘리고 그 방법도 잔인했습니다.
    또 자기 오빠, 기철을 고려의 왕으로 세울 계획을 가지고 원나라에 고려를 원의 한 주 정도로 만들어서 바치려고도 했습니다.
    이완용과 비교해도 지지 않을 악녀지요.
    이 드라마에 나온 배우들까지 다른 드라마에서 보고 싶지 않을 정돕니다.

    • 정확하게 알고 계신 게 맞는지요? 제가 알기론 기황후는 공녀제 폐지에 앞장선 인물로 알고 있어요 몇십년동안 고려 남자들도 하지 못한 일이죠 기철의 잘못은 인정하고 기황후가 고려왕실을 무시한 점도 있지만 고려의 자주성을 위해 한 일들도 많아요 전 기황후 관련 역사책을 많이 읽었어요 기황후에 대해 고려말 역사가들이 쓴 글만 믿을 순 없고 정황도 함께 봐야할 것 같아요

  19. 이상하네 2014.05.01 10: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나그네님의 주장의 내용은 여기서 첨 들어봅니다. 어느 역사책에 그렇게 적혀 있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