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남) 터키에서 실종된 김 모 군의 SNS 팔로어가 급증하면서 또 다른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여) 일부 SNS 방문자들이 IS 가담 의사를 밝히거나 가담 방법을 물으면서 제2, 제3의 김군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재근 문화평론가와 함께 현 상황에 대해 자세히 진단해 보겠습니다.

【질문1】 
터키 킬리스에서 실종된 김 군이 IS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동안 인터넷과 SNS에 IS와 관련된 글을 남겼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들입니까?

【질문2】 
김군 이전까지 IS는 사실 우리와는 무관한 먼나라 이야기처럼 들렸는데요.
정치, 문화, 종교, 언어 등 우리와는 너무 이질적인 요소들로 가득 찬 IS에 10대인 김군이 관심을 가진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질문3】 
김군이 왜 IS를 추종하게 되었는지는 진술이나 자료 등이 전무해 추론할 수 밖에 없는데요.
김군이 남긴 몇 가지 글 중 논리적인 글은 아니지만 "페미니스트가 싫다. 그래서 IS가 좋다‘라는 글을 남겼는데요. 
이건 어떤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을까요? 

【질문4】 
김군이 남긴 글을 보고 많은 네티즌들이 소위 '일베충'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일간베스트 사이트의 회원들을 속된 말로 표현한 것인데요.
이 사이트에서는 독재 미화, 외국인 혐오뿐만 아니라 여성을 비화하고 적대시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런 행위들이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끼칠까요? 

【질문5】 
SNS, 문자메시지, 영상에 익숙한 10대들은 IS의 선전방식에 쉽게 넘어 갈 수도 있을 듯 한데요. IS가 인터넷상에서 어떻게 선전을 하길래 10대들이 유혹을 당하게 되는 걸까요?

【질문6】 
우려할만한 것은 김군의 행동을 영웅시하고 모방하는 것인데요.
김 군과 IS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트위터 팔로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서요?

【질문7】 
김 군뿐만 아니라 얼마 전에 토크콘서트 중에 한 고등학생의 사제폭탄테러도 있었는데요.
이런 사건들이 터진 것을 보면 우리 10대가 지금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는 게 아닌가 우려스러운데요?어떻게 해야 상황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