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1988’어남류, 어남택남편찾기 대전이 결국 백어택으로 귀결됐다. 개정팔(류준열)과 택이(박보검) 중에서 택이 이겼다는 이야기다. 이것은 역대급 반전 사태다. 그만큼 황당하기 때문이다.

 

이번 반전과 비견될 만한 사태는 과거 지붕 뚫고 하이킥의 결말을 꼽을 수 있다. 당시 세경과 지훈(최다니엘)의 러브라인이 막판에 황당하게 엇갈렸다. 순수성으로 사랑 받았던 세경의 캐릭터가 준혁(윤시윤)도 좋아했다가 지훈도 좋아했다가 하는 무줏대녀로 망가졌다.

 

더 황당한 건 세경과 지훈이 막판에 교통사고로 인해 죽은 것처럼 묘사됐다는 점이다. 산골 소녀의 성장담이 담긴 시트콤이라고 굳게 믿으며 드라마를 보던 시청자에 대한 테러였다. 반전의 충격이나 여운을 주기 위해 인위적으로 결말을 낸 듯한 느낌이었다. 그것을 위해 막판에 펼쳐진 시청자를 헷갈리게 하는 떡답 장난, 러브 라인 장난 등이 사람들을 탄식하게 했다. ‘시청자 우롱이 지나치지 않은가!’

 

 

그때가 2010년이었다. 5년 만에 비슷한 사태가 재현됐다. ‘응답하라시리즈에선 그동안 남편찾기 게임이 항상 있어왔다. ‘응답하라 1997’이나 응답하라 1994’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있었으나 큰 논란을 부르지 않은 것은, 남편이 결국 순리대로 정해졌기 때문이다.

 

감정묘사가 충분히 되고, 극이 에너지를 가장 많이 쏟은 사람이 결국 남편이 됐다. 시청자들도 상당부분 남편찾기의 결말을 알고 있었고, 결국 남편찾기 게임이란 순리대로의 결말이 전제된 상태에서의 놀이였다.

 

 

쓰레기나 개정팔이라는 별명은 이 캐릭터들이 무뚝뚝하다는 걸 말해준다. 드라마는 이 무뚝뚝한 사람들이 여주인공에게 얼마나 애틋한 마음을 가지고, 따듯하게 행동하며, 남들 모르게 여주인공을 도와주는지 시청자에게 보여줬다. 그것은 작가가 시청자에게 앞으로 이 사람이 여주의 짝이 될 겁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과 같다.

 

응답하라 1988’ 후반부, 개정팔과 택이가 서로 콘서트장 앞 덕선이를 향해 뛸 때도 그렇다. 드라마는 택이가 아닌 개정팔을 중점적으로 보여줬다. 그건 시청자를 개정팔에게 감정이입시키는 장치였다.

 

몰입은 개정팔에게 시켜놓고 막판에 남편은 택이 됐다. 이건 반칙이다. 반전을 위한 반전, 충격을 위한 충격이라고 할 수 있다. 택을 남편으로 할 거라면 애초에 개정팔의 마음을 그렇게 공들여 묘사하면 안 됐다. 김주혁이 초반에 택이가 아닌 개정팔의 성격으로 묘사된 것도 결국 시청자 우롱이 됐다.

 

 

지붕 뚫고 하이킥이 세경을 무줏대녀로 만들어 순수한 캐릭터를 훼손한 것처럼, ‘응답하라 1988’도 덕선이를 무줏대녀로 만들어 망가뜨렸다. 중반에 덕선이가 상대가 자기를 좋아하는 것처럼 보이면 자동적으로 자기도 좋아하는 아이로 묘사 됐을 때부터 이상하긴 했지만, 결말만 순리대로 됐으면 그 정도는 익스큐즈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결말이 택이와 개정팔의 달리기 시합으로 귀결되며, 결국 덕선이는 자기한테 다가오기만 하면 누구라도 상관없는 희대의 무줏대녀가 되고 말았다.

 

개정팔 캐릭터도 망가졌다. 극중에서 개정팔은 겉으로는 무뚝뚝하지만 사실은 그 누구보다도 따뜻한 마음을 가졌으며, 과단성까지 갖춘 캐릭터로 묘사됐다. 선우(고경표)가 선배와 충돌할 뻔하자 개정팔이 즉각 선배에게 주먹을 날린 장면이 캐릭터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줬다. 그가 덕선에게 제대로 다가가지 못한 건 자기 친구들이 덕선을 좋아하기 때문이었다. 처음엔 선우가 좋아하는 줄 알았고, 나중엔 택이가 끼어들었다.

 

친구들에 대한 배려 때문에 고백을 못한 거였는데, 막판에 드라마는 개정팔이 우유부단한 성격 때문에 망설이다 덕선을 놓친 것으로 묘사했다. 주요 캐릭터의 성격을 갑자기 바꾸며 찌질이로 만든 것이다. 덕선은 무줏대녀가 되고 개정팔은 찌질이가 된 것. 바로 이것이 백어택이 빚은 참사다.

 

 

과거 오로라 공주는 주인공의 러브라인을 갑자기 바꿔 시청자의 질타를 받았다. 남주인공을 갑자기 밀어버리고 다른 사람과 여주인공을 연결시킨 것이다. 이로 인해 임성한 작가는 기분 내키는 대로 극본을 쓰는 거냐는 비난을 받았다. ‘응답하라 1988’이 여주인공의 짝처럼 묘사된 사람을 갑자기 밀어버린 것도 이런 충격을 줬다.

 

반전도 좋고 충격도 좋다. 하지만 반전을 위한 반전은 곤란하다. 무조건 시청자를 놀라게 하기 위해 엉뚱한 결말을 내는 식이라면, 보는 시청자 입장에선 허탈할 수밖에 없다. 아무래도 응답하라 1988’ 제작진이 남편찾기 떡답 놀이에 몰입하다 판단력을 잃었던 것처럼 보인다. 너무 꼬고 꼬다 엉켰다고나 할까? 다른 제작진들도 경계할 일이다. 억지로 시청자 뒤통수 치려다가 부메랑을 맞을 수 있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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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ㄱㄴㄷㄹ 2016.01.17 14: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택을 남편으로 할 거라면 애초에 개정팔의 마음을 그렇게 공들여 묘사하면 안 됐다.
    ->이 부분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 왜 공들여 묘사하면 안 된다는 건가요? 어남류라는 말이 방영하기 전부터 나온 말인데 작가의 의도와는 전혀 상관없이 시청자들이 임의로 정한 이 전제가 맞다는 가정 하에서 보았기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닐까요? 전지적 시점으로 바라보는 시청자들이야 겉으로 틱틱대면서 잘 해주는 정환이의 마음을 알고 안타까워할 수 있지만 덕선이의 입장에서는 정환이도 결국 핑크 셔츠 사건 이후로 자신의 마음에 응답해주지 않는, 날 사랑해주지 않는 사랑에 불과했다는 것을 동룡이와의 대화를 통해 알 수 있었죠. 하지만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아닌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찾으라는 동룡이의 말, ‘널 호구로 보네’라고 말하는 자현이의 말에도 신경 쓰지 않고 택이를 신경 쓰면서 조금씩 택이를 향해 열리는 덕선이의 마음을 보았다면 아마 택이에 대해서도 적어도 시청자들이 가능성은 열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덕선이가 점차 택이에 대해서 남다른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것은 17, 18화를 통해서 확신할 수 있었을 거예요. 어남류라는 일종의 프레임에서 벗어나서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선택하는 덕선이의 마음도 살펴보았다면 아마 이렇게 뒤통수 맞았다고 화날 일도 없었을 것 같아요.

    결말만 순리대로 됐으면 그 정도는 ‘익스큐즈’할 수 있었다
    ->결말이 어남류가 순리라는 것이면 잘 이해가 되지 않네요. 방영 전부터 시청자들 임의로 정한 어남류가 순리라는 것은 납득이 되지는 않네요...첫사랑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드라마스러운 공식을 따르는 것이 순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덕선이가 정환이를 좋아하게 된 것도 선우가 크게 다르지 않지 않을까요? 선우나 정환이나 결국 자현이와 미옥이의 부추김으로 시작된 사랑이니까요. 정환이의 시점으로 많은 것들이 진행되기 때문에 둘이 이어지겠구나 라고 일찌감치 단정 지은 것이 스스로 우리들을 낚은 것이겠지요. 택이는 천천히 조심스럽게 다가오기 시작했고 덕선이는 이번에는 주체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하나하나 만들어갔습니다. 어쩌면 정환이와 이어졌다면 오히려 찝찝했을 것 같아요. 시작은 부추김이었으니까요. 하지만 택이와 이어졌기 때문에 오히려 무줏대녀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주요 캐릭터의 성격을 갑자기 바꾸며 ‘찌질이’로 만든 것이다. 덕선은 무줏대녀가 되고 개정팔은 찌질이가 된 것.
    ->정환이가 우유부단한 찌질이가 된 것...보기에 따라서 충분히 그럴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택이가 친구들 앞에서 고백을 하기 전에 말을 했더라면 덕선이의 마음의 시작은 비록 부추김이었을지언정 정환이와 덕선이는 이어질 수 있었겠죠. 하지만 결국 우정과 배려 때문에 정환이는 더 나아갈 수 없었죠. 그런데 정환이를 우유부단한 찌질이로 만든 것은 작가일까요? 저는 시청자들이라고 생각해요. 덕선이를 사랑했던 만큼 우정이라는 이름으로 택이도 사랑한 정환이를 찌질이냐, 의리의 사나이냐로 보는 것은 시청자들의 몫이겠죠. 형이 아팠던 어린 시절부터 말없이 스스로 삼키고 이겨내야 했던 정환이었습니다. 자신의 욕심이 아니라 친구를 위해 친구가 나쁜 놈이었으면 좋겠다고 별똥별에 소원을 빌고 형을 위해 공군이 되고 5년이 지나도 친구들과 덕선이를 배려해 장난을 가장한 가장 진실된 고백을 끝으로 물러나는 정환이가 우유부단한 찌질이인지 아닌지는 시청자들이 판단할 몫이겠죠. 적어도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요.

    • 사람마다 다르지만 비율적으로 비개연적 스토리에 황당해하는 사람이 많은듯해요. 자기 덫에 자기가 걸린 제작진들..중반이후로 주인공들 러브라인 감정설명에 불친절했던건 사실.. 드라마가 말로 몇마디 떼워 결말 진행시키면 작가말놀이가 되기땜에 욕먹을수밖에 없지요.

    • ㄱㄴㄷㄹ 2016.01.17 23:04  수정/삭제 댓글주소

      제가 다른 응답 시리즈는 안 봤지만 이번 응팔은 진짜 본방 보고 재방까지 보면서 꼼꼼히 다 따져가면서 보지 않으면 납득 안될만큼 까다롭게 만들긴 한 것 같아요. 저도 다른 사이트 리뷰 보면서 덕선 택이를 이해하기 시작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러니하게도 작가와 감독은 친절히 설명을 했음에도 본방 한번 보는 시청자들에게는 개연성이 없게 보일 수도 있을 것 같기는 해요. 어렵게 봐야 이해되는 것이 잘 만든 것이라고 말할 수만은 없는 것이겠죠.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이렇게 덕선이가 줏대없는 아이가 되고, 정환이가 찌질한 아이가 되고 택이가 뜬금없이 갑자기 남편이 되고 그렇게 아무 개연성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2. 나도 남자지만 이 농락당한 기분~

    차라리 임성한이라면 그려러니 하는데 이우정 작가가 그럴줄이야

    임성한이라면 첨부터 다른 코드로 드라마를 접근하기에 괜찮지만

    가령 현실의 삶자체에서 예기치 못한 희비가 느닷없이 찾아 오기에..

    현실이 오히려 드라마보다 더한 상황에 처할수도 있기에..

    하지만 응팔같이 아련하고 추억에 젖게 만들던.. 우리편 같던 드라마에서 이런 말그대로 반전을 위한 반전은 걍 시청자를 농락했다는 기분을 지울수가 없어요

    예전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황혼에서 새벽까지에서 극 중간에 장르자체가 바뀌는 그 황당한 느낌마저 떠올라요

    류준열의 입장 정리가 좀더 있었어야 했고

    혜리와 박보검의 애틋함, 애절함이 좀더 있었어야 했어요

    다른 흥미있는 요소도 많았지만 이 드라마의 가장 큰 동력은 혜리의 남편찾기 과정 즉 남녀 주인공이 어떻게 해서 연인관계가 되는가였어요

    남녀 주인공이 연인관계까지 되는 과정이 주요 핵심인 드라마에서 연인으로 발전하기까지의 고난이나 어려움은 커녕 아주 작은 갈등적 요소 없이 걍 우리는 첨부터 좋아했어 이런식의 드라마는 살다 살다 처음봐요

  3. '기승전결'에서 '승'이 진행되다가 갑자기 '전'이 생략된 채로 급하게 결이 갑툭튀한 느낌.


  4. 다시 봐도 두 커플에 전혀 공감이 가지 않군요

    심하게 말해 예전 대학 다닐 때..

    솔로 였던 저는 캠퍼스에서 다정하게 거닐던 커플을 보기만 해도 바퀴벌레 한쌍이 지나간다며 친구들끼리 속닥이며 자위하곤했죠..

    지금 저커플이 그때의 느낌만큼이나 아무런 개연성도 공감도 못하겠어요..

    그저 지들끼리 첨부터 좋아했대요 위엣분 말씀처럼 남녀의 연인관계 발전 과정에서 중간 과정이 생략된 느낌이예요

  5. 평론가 자질이 없으신듯.


  6. 대다수가 어남류 라는 틀에 갇혀 작가와 감독이 끊임없이 보여주고자 했던, 똑같은 상황에서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였던 무수한 연출을 못보고 지나친거죠. 택이를 첫회부터 신경쓰고 그 감정을 뒤늦게야 깨닫는 덕선을 줏대가 없다고 이해할수도 있군요. 뭐 사람마다 받아들이는건 다 다르니깐요. 뭐라고 할 마음은 없습니다

  7. 애정결핍이던 덕선이가 자신을 좋아한다는 소릴듣고 설레는게 이상한 일인가요?
    택이는 덕선이가 선택한겁니다.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젓가락대신 포크를 챙기고, 약먹는지 확인하고, 바둑연습을 다른친구들이 방해못하게 막고,집에들어가라는 소릴듣고 집까지 찾아가고, 잔다는데 옆에있다가 키스까지했죠

    친구들의 부추김으로 시작된 사랑과(너 남친생겼어-나좋아하나봐-나도좋아해야지-나안좋아하나봐 미워) 자신도 모르게 시작되었던 사랑(너 호구야)으로 극명하게 비교해놨는데요?

    만약 덕선이가 무줏대녀라면 남편은 정환이였겠죠 선우와 시작이 같고 자신을 좋아하는줄 알았을테니까요 하지만 덕선이는 택이가 자신을 좋아하는지 몰랐습니다
    넌나에대해 아무것도 몰라 좋아하는 여자한테 고백할건데-고백안함
    택이 잠결에 키스-내꿈꿨어?-아니 개꿈이야
    그러고도 덕선이는 택이를 선택했죠

    • 늘 챙겨줬던 그 감정...그 동생같던 그감정에 대한 고민이 없었죠...그런 고민은 당연한건데....택이를 챙기는게 동정..연민이어도 하나도 이상하지 않았어요...

  8. 예상과 다른 결과에도 실망감을 뛰어넘는 '이런 것도 가능하구나' 할 수 있는 대중의식이 우리나라에 좀 더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 드라마를 1회부터 20회까지 다보고 쓴건지 의심스럽네요 언플에 반응하는 듯한 자극적인 기사보단 드라마를 제대로보고 평론하길 추천합니다 문화평론가란 직업을 계속하시겠다면 말입니다

  9. 드라마 일부한캐릭팬에 의견에만 치중해서 일부가 전체 시청자를 대표하는양으로 의견을 쓰셨는데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드라마 스토리안에서 차곡차곡 쌓아온 서사와 여주인공의 감정은무시하고 짝사랑 서브남의 감정에만 몰두해서 드라마를 보셨나본데 드라마를 제대로 다본후 제대로된 평론을 하십시요

  10. 응팔 가족 이웃에피에 낚여서 보다 17화 중간부터 드라마 접었습니다 임성한거라면 첨부터 안봤을테고 낚시질할거라 예상은 했었지만 이렇게 후반부를 개판칠줄은 상상도 못했었음 오만함에 대한 대가는 얼마지나지않아 치를거같음 결국 모든이들에게 외면받을테니까 지붕킥감독처럼

  11. 드라마 처음부터 제대로 보신 것 맞나요? 제대로보고 쓴 글이라면 더 놀랍네요. 어남류라는 말로 택이와 덕선이의 모든 서사를 떡밥 낚시취급 한 결과물이 이겁니다. 불친절하거나 낚시에 미치거나 중간에 방향을 틀거나 그런적은 전혀 없었죠.이해가 안되신다면 처음부터 다시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