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상의 사람차별


제45회 대종상 시상식이 있었다. 여기서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차별적 호칭문화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누구는 '씨‘고 누구는 ’님‘이다.


이것이 극명하게 드러난 것은 공로상 시상 때였다.


공로상은 한국 영화를 위해 일평생 헌신한 원로들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이번 대종상 공로상은 시나리오 작가이며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장인 유동훈이 받았다. 사회자는 그를 ‘유동훈 씨’라고 불렀다.


반면에 신인감독상을 받은 ‘경축! 우리 사랑’의 감독은 ‘오점균 감독님’이라고 불렀다. 작가는 한평생 헌신한 원로여도 ‘씨’이고 감독은 신인이어도 ‘님’인가?


‘경축! 우리 사랑’은 시나리오상도 받았다. 수상자는 ‘박윤 씨’라고 불렸다. ‘님’이 아니었다. 작가니까.


영상기술상은 영구아트 심형래에게 돌아갔다. 사회자는 ‘심형래 씨에게 다시 한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심형래 씨 수상수감 부탁드리겠습니다.’라고 했다. 심형래는 감독이지만 ‘씨’다. 도대체 ‘님’과 ‘씨’의 기준이 뭔가? 심형래가 아직 ‘번듯한’ 감독이 아니기 때문인가?


감독상 시상 때 사회자는 ‘나홍진 감독님께 다시 한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라고 했다. 신인감독상 때 사회자는 ’오점균 감독님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라고 했다.


이것은 사회적 지위, 재산을 기준으로도 갈린다.


인기상 시상자들은 ‘BMW코리아 김효준 대표이사, 연세대 교수이며 코리아닷컴 사장이신 김정주님’이라고 소개됐다. 다른 시상자들이 ‘씨’라고 소개된 것에 비추어 대조적이었다.


사회인인 인기상 시상자들은 수상자 발표를 하면서 ‘김윤석님, 한예슬님’이라고 했다. 그러나 사회자는 ‘김윤석 씨, 한예슬 씨’라고 했다. 배우는 ‘씨’인 것이다. 일반 사회인은 그런 차별을 두지 않고 ‘님’이라 했는데도 말이다.


배우출신인 신영균은 전 국회의원임에도 불구하고 ‘씨’다. 대종상에서 배우출신은 ‘님’이 될 수 없는 것인가? 신분제의 냄새가 난다. 차별이다.


음악상은 ‘원일 씨’이고 음향기술상은 ‘이은주, 이승철 씨’였다. 스텝은 모두 ‘씨’다. 편집상은 수상자가 불참해 대리수상자가 소개됐는데 그 내용이 이랬다.


‘세븐데이즈의 신민경 씨는 개인사정으로 세븐데이즈팀의 임춘례 감독님께서 대리수상을 해주시겠습니다.’


대종상에게 감독님은 ‘씨’가 될 수 없는 것이다. 심형래만 빼고. 그러나 무대에 올라온 영화현장과 밀접한 사람들은 그냥 ‘씨’라고 하지 않았다. 의상상 수상자를 사회자는 ‘정구호 씨’라고 불렀으나 대리수상자는 ‘선생님’이라고 했다. 공로상 때도 시상자는 ‘선생님’라고 수상자를 불렀다. 다른 부문에서도 기사, 이사 등의 직책을 붙여 불렀다. 주최측에게만 모두 ‘씨’였다.


주최측도 헷갈리는지 시상자로 ‘씨’와 ‘님’이 함께 나올 땐 누가 먼저냐에 따라 호칭이 달라졌다. 시상자로 심형래가 먼저 소개되자, 함께 나온 아산M스테이션 회장도 ‘씨‘로 불렸다. 코리아닷컴 부회장은 이전에 소개될 때는 ’님‘이었으나 남우주연상 시장자로 안성기와 함께 나와 안성기가 먼저 소개되자 연이어 ’씨‘로 불렸다.


그러나 ‘님’이 먼저 소개되면 ‘씨’가 아닌 ‘님’의 호칭을 회복한다. 여우주연상 시장자로 나온 두 명 중에 기업회장이 먼저 소개되자 ‘김영훈 회장과 김아중 씨’로 불렸다.


감독, 회장, 사장을 뺀 모든 사람들, 그리고 심형래는 ‘씨’로 단순화 되는 이상한 시상식이었다. 한국사회의 권위주의적 악습이 가장 창조적이어야 할 예술계 시상식에서마저도 판을 쳤던 것이다.


작가, 찰영감독, 음향감독 등 직종을 붙이든지, 일일이 적절한 호칭을 찾기 어려우면 모두 ‘씨’로 통일하든지, 아니면 아예 모두 ‘님’으로 통일하든지 해야 한다. 평생을 헌신한 분은 ‘씨’고 새파란 신인은 ‘님’이라고 불리는 광경은 너무나 ‘비문화적’이었다.


* 한 마디 추가 *


한 시상자는 ‘여러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책, 여러분이 반드시 읽어보셔야 될 책은 뭔지 다 아시죠? 바로 성경책입니다.’라고 했다. 자신이 무슨 종교를 믿건 자유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보는 공중파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종교를 강요하는 건 폭력이다. 타종교 신자가 어떻게 생각하겠는가? 특히 요즘엔 우리 대중문화영상물이 남아시아에서까지 소비되고 있는데 그곳엔 이슬람교 신자들이 있다.


시상자의 공식멘트는 사전에 주최측의 확인을 거칠 것이다. 이런 상식적인 수준의

문제는 미리 걸러져야 한다. 공화국에서는 모든 이의 종교적 신념이 존중받으므로 방송에서 특정종교가 국민의 의무처럼 표현 되는 건 일탈이다. 기독교방송 독점중계로 갈 생각이 아니라면 주의가 필요하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합격자 2008.07.01 15: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성경책 나도 읽는 중...근데 모두 일어봐야 할 책은 아니라고 보는데..?누가 한 말인지 몰라도 무식한 거 티나네,.저나 볼 일이지,.요즘이 어떤 세상인데,.지가 좋아하고 본다고 남도 그럴거 라고 생각하는 그런 무식함..정말 경멸한다.경멸해

  3. 그냥 성격책 한번 읽어보라는 말이 종교강요....난 전혀 그렇게 안느껴 지던데.....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싫음 안읽으면 장땡이지 무슨 또 종교를 강요했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글쓴이!!넘 오버해서 해석좀 하지 마세요!!!!!!오케??ㅋㅋㅋㅋㅋㅋㅋ

    • 에라 병신아 2008.07.01 21:18  수정/삭제 댓글주소

      이런 쇠고기 싫으면 안처먹으면 되니까 맨날 먹으라고 광고 내겠다는 누구랑 똑같네

    • 뭐병아 2008.07.18 15:56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건 니년이 그 종교 믿으니까 그렇지 뭐병아.

  4. 달로스 2008.07.01 16: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직도 대종상 같은거 보시는 분들 계신가봐요? 그들만의 잔치 아닌가요?

  5. 너나먹어 2008.07.01 16: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종교 관련 언급한 점은 저도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어쩌라는 건지 ㅡ ㅡ

  6. 최강희가 입고 나온옷..네이버에서 랄~

  7. 스카이 2008.07.01 17: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국영화계가 아주 보수적이죠~그들만의리그

  8. 결론은 개판

  9. 영화인 2008.07.01 18: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대종상과 에스비에스가 만났자나...
    그럼 뻔하지~~~

    영화를 찍었으면 감독인것입니다
    시나리오 안보고 영활찍는다....... 그럼 천재감독으로 인정해야줘

  10. 공인이, 공중파라는 것이 사회에 미치는 크나큰 파급력이란 단 한가지만으로도
    대종상 시상식과 관련하여 거론된 호칭문제는 충분히 논의의 대상이 될 가치가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는 반드시 개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1. 누구야 2008.07.01 20: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누구야~ 시상소감할때 종교 홍보한놈이 개념이 있는거야 없는거야 골빈시끼

  12. 인터지주 2008.07.01 21: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런얘기 어떻게 받아들이실지 모르겠습니다만
    (너무 기분 나빠하시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저도 시상식을 본 사람으로서 조금 의아했던 부분이고

    방송을 되짚어보며 님글을 보니

    어떤 말씀을 하시고자 하는지는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조금 글이 난잡한(?)면이 있는것 같습니다.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겟습니다만

    지나친 사실의 열거로 글이 아래로 내려갈수록 흐려질 뿐더러

    마지막부분의 정리가 조금 미흡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기술하셨는지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글 쓰시는 분께 주제넘게 이런얘기 드려 죄송합니다.

    그래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 2008.07.01 22:26  수정/삭제 댓글주소

      작문 숙제를 하는게 아니잖습니까?!
      지금은'무슨 말을 한건지 알아들었'으면 된거 아닌가요?

  13. 완전공감 2008.07.01 21: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동의합니다. 특히 성경책 부분요!!! 종교 강요가 폭력이라는 데 미친듯이 대왕공감!!

    뭐, 서양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기에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성경을 한번 읽어보라, 권하는 건 상관없지만
    저건 딱 봐도 그런 의도가 아닌 것은 분명하고..

    어쨌든, 그래요. 학계라든지 예술계같은 더 넓고 트인 사고를 해야 할 곳에서
    가장 폐쇄적이고 음습한 권위주의의 냄새가 썩어나죠.
    안타까운 현실이예요.. ^-^

  14. 말하고싶던것 2008.07.01 22: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드디어 여기에서 보는군요...
    성경책..을 비롯한 하나님께 감축드리는 시상자 두분의 멘트...
    씨와 님...뭐 거기에는 미묘하지만 깊은 차이가 있지만...
    전 시상자들의 특정 종교를 칭송하는-그 기업이 그 종교에 관한 기업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멘트가 아주아주 거슬리더군요...

    물론, 심형래 감독님을 심형래씨 라고 명명한건 문제가 있지만..
    제가 검색능력이 떨어져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특정 종교 발언에 대한 기사는 못찾겠더라고요...

    뭇 대한민국 영화축제라는 타이틀을 달 대종상이라면,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썼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되었습니다...

  15. koala8151 2008.07.01 23: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직도 대종상 같은걸 보는 사람이 있구나...
    제가 어렸을적에나 열광하며 봤지... 중,고교부터는 아무도 관심도 안가졌는데.
    한국영화의 몰락과 부패, 권위주의와 인맥제일주의, 간간히 골때리는 짓거리...
    뉴스를 보며 '다시는 한국영화 보지 않겠다..'라고 되뇌였던게 몇번인지..
    그래서인지, 한국영화를 마지막으로 극장에서 본게 언제였더라... 기억도 안납니다.
    뭐..그러고보니 디워는 가족들과 함께 가서 보긴 했네요...어린시절의 향수로.

  16. 하재근님(무의식적으로 하재근씨라고 썼다가 수정했네요ㅋㅋㅋ) 보면 느끼는 건데 약자 컴플렉스가 너무 심하신듯

    ======================================
    배우출신인 신영균은 전 국회의원임에도 불구하고 ‘씨’다. 대종상에서 배우출신은 ‘님’이 될 수 없는 것인가? 신분제의 냄새가 난다. 차별이다.

    ======================================

    이 부분은 진짜 압박이네요... 흠 좀 무

  17. 저도 시상식때마다 님, 씨 좀 그렇더라구요
    한가지로 통일하면 좋을텐데 했었는데 여기 콕 찝어주시네요
    동등한 자격으로 서 있는데 사회적 신분으로 누구는 씨고, 누구는 님이고 그건 좀 아니네요
    다 같이 존중하는 의미에서 님으로 하면 좋을텐데 말예요..
    시상식때 꼭 바뀌어져서 제대로 불러줬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18. 이말이 맞을수도 있는데
    인생참 피곤하게 산다.. 이런거 신경쓸 시간에 자기 앞가림이나 좀 하지..
    사사로이 따지는 사람치고 제대로된 인간이 없더라.

    • 뭐병아 2008.07.18 15:59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럼 그쪽에서 신경끄시는 편이..편할텐데요..
      굳이 이런글 남기실 필요가?

  19. 포레스트` 2008.07.02 03: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맞아요. 문제가 많은듯. 심형래 감독님한테 막말하는것 처럼 하는것도 그렇고
    문제 있는거 맞습니다. 씨랑 님은 쫌 차이나는데

  20. 너구리 2008.07.02 06: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개인적으로 디-워 ,. 별로 재미없게 뵜습니다. 하지만 내가 재미없다고 다른사람까지 재미없다는 법은 없지요. 예를 들면 '짱구는 못말려'같은.. 개인적으로는 이것도 만화냐? 라고 생각하지만 그 인기는 밀리언이죠..
    결국 하고싶은말은, 한 영화의 평판 .. 어떤점은 좋고 어떤점은 안좋다 라고 하는건 좋지만, 일방적인 아니라고만 하는 비판은 좋지않다는 것 입니다. 자신들을 위해서도.. 그리고 평을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한국 영화인들이라면 대부분 속된말로 가방끈이긴 사람들이 좀 많을터인데 겨우 한다는 말이 그정도면.. 그 사람들이(발전이 없는, 왜곡과 아집으로 가득찬 사람) 하는 말은 들어봐야 거기서 거기겠죠..ㅎㅎ..

  21. 예술,문화 시상식에서조차..한국사회 문제많네요 정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