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2008 조모컵 한·일 프로축구 올스타전'에 대비해 우리 선수들이 독도 관련 골뒤풀이를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자제를 요청하고 있지만 선수들이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국제축구연맹의 스포츠 순수성 원칙이 훼손된다며 반대하는 논리가 있다. 난 다른 이유로 반대한다.


일본 우익은 두 가지를 하려 한다. 하나는 국제적 여론전이고 또 하나는 제 나라 국민에 대한 선동이다.


우리나라는 지금 국제적 여론전에서 점차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이 치밀하게 국제적 학자나 기관들을 상대로 오랫동안 공을 들인 결과다. 우리나라는 조용한 외교를 한다며 사실은 독도 방치 행각을 벌이다가 뒤통수 맞았다.


이미 맞은 건 어쩔 수 없고, 더 맞는 일은 막아야 한다. 그런데 한국 사람들이 온 일본인의 주의가 집중된 장에서 영토문제를 건드리면 어떻게 될까? 일본 우익이 원하는 일본인에 대한 선동을 우리 손으로 대신 해주는 셈이 된다.


일본의 보통사람들은 역사와 국가에 대한 관념이 우리보다 희박하다. 일본에 아무리 우익들이 넘쳐난다 해도 일본은 분명히 전범국가다. 전범으로서 국가주의의 대두에 대한 공포심이 일본 지성계엔 존재한다. 교육계에도 좌파들이 있다. 국가적 팽창을 거부하는 세력이 엄연히 있는 것이다. 그런 영향으로 일본인들은 한국과의 영토분쟁에 대해 잘 모른다.


일단 알게 되면, 게다가 상대국 대표팀이 자국에 와서 그것을 도발하게 되면 일본인들에게 잠재된 민족주의의 봉인을 풀 수 있다. 골뒤풀이 한번이 무슨 큰 사건이겠냐만, 일본 우익에게 이용할 빌미를 준다는 것이 위험하다. 민족주의, 국가주의는 일단 발화하면 그 다음부터는 논리가 통하지 않는 대립이 된다. 우리로서는 이런 국면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일본은 1억 총중류 사회가 해체되면서 격차사회로 변모하고 있다. 이는 하류사회라고도 하는데 우리식으로 하면 양극화다. 그에 따라 국민의 불안, 불만이 늘어나고 있다. 잊을 만하면 터지는 묻지마범죄가 일본사회의 불안을 상징하는 사건이다.


그런 대중적 불만심리는 파시즘이 발흥할 최적의 토양이 된다. 초강국도 아니고 만만한 나라, 특히 평소부터 신경을 거슬려왔던 만만한 나라가 도발해오면 보통사람들이 우익전사로 돌변하는 건 순식간이다.


축구대표팀이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골뒤풀이를 아무리 많이 해봐야 그 땅이 우리 영토가 되는 것이 아니다. 운동선수들이 영토분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이 세상에 전쟁은 왜 있으며, 군대는 왜 있겠나? 영토는 운동선수가 결정할 수 없는 영역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일본은 우익조차도 제 나라 국민을 설득하지 못해 자신들이 원하는 팽창적 재무장을 속 시원히 이루지 못하고 있는 처지다. 타국 대표팀이 일본인들 가슴에 불을 질러 일본 우익을 도와줄 이유가 없다.


그렇다고 지금까지처럼 쥐 죽은 듯이 가만히 있자는 얘기가 아니다. 양국의 국민이 감정대립으로 치닫는 것은 당분간 피하되, 국제적 여론전, 정보전, 홍보전, 학술전에 역량을 투여해야 한다.


독도 전문가들을 육성하고 해외 학자들과 접촉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정부 내부에도 특별팀을 만들어 조직적으로 움직여나가야 한다. 국제적으로 독도가 한국땅이라고 인정받으면 일본도 그 이상 도발하기 힘들다. 지금은 과거처럼 무작정 군사력을 앞세워 타국을 침범하는 시대는 아니기 때문이다.


현재 벌어지는 ‘소리없는 전쟁’의 주역은 학자, 전문가, 정부여야 한다. 아직은 국민들끼리 싸울 때가 아니다. 일본 국민들이 분노할 빌미를 우리가 만들어줄 필요가 없다. 축구팀은 일본에 가서 페어플레이만 하고 오면 된다. 물론 이기면 더욱 좋고.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있긴하나? 2008.08.01 13: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소리없는 전쟁’의 주역은 학자, 전문가, 정부여야 한다.
    ---> 우리나라에 존재하나요? 보이지 않는거 같던데 말그대로 소리없는 전쟁이어서 그런가?

  3. 하면된다 2008.08.01 13: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안될것이 뭐가 있는데?? 우리땅 우리꺼라는데 일본이 우기면 말할수도 있는거지..
    정치 사상적 개념을 떠나 단순히 선수들 개인차원에서 한다는데 왜 말려???
    그것을 못한다고 생각하는 자체가 독도를 어중간하게 중립적으로 본다는 시각 이잖아...
    일본의 독도를 지네땅이라고 할만한 이유가 상당하고 그기에 어필해봤자
    좋을꺼 없다??? 이런건가???
    이젠 우리꺼 우리꺼라고 당당히 말하자..
    정부든 국민이든 우리가 기피한다는 자체가
    독도의 영유권을 명확히 못하고 부정하는 꼴이 되는거야...
    지금까지 많이도 묵인하고 피해왔는데 결국 일본의 빌미를 주는거 밖 안됐잖니~~~

  4. 일본이랑 똑같이 놀지 말아라.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건 국민으로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에 한다고는 하지만
    국제경기라는 공식적인 자리에서 그렇게 하는건 오히려 전 세계에 망신당할 수도 있다.
    대한민국 정부가 좆같이 잘하는거 하나도 없지만,
    축구 선수들 니들이 나설때가 아니다.

  5. 위 글에서 말한거 처럼 일본에서 세레머니는 좀 신중해야하지 시픈
    국제적으로 홍보 효과도 없는데 일본넘들 자극만 하게 될 거 같은데
    선수들이 우리국민들 분풀이 해주련ㄴ 거 같은데 자제하는 거이 좋을 듯

  6. 왜.......? 2008.08.01 14: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골 넣고 경기장에서 일장기를 태우겠나? 혈서를 쓰겠나? 늘 보던 장황한 논리일뿐.
    반드시 해야될 이유는 없지만, 안하면 안한 걸로 뒤통수치는 꼼수들이다.
    이미 조용한 대응은 물건너갔다. 언제까지 남의 국민 가슴에 불지를까봐 전전긍긍
    우리 국민 가슴에 남은 응어리를 못본채해야 하나?
    독도문제는 앞으로 50년, 백년 뒤에도 가져가야할 문제고 두나라의 국민이 백인, 또는 흑인으로
    싹바뀌어도 존재할 문제다. 당당한 것이 좋다.

  7. 저 역시 반대입니다. 아무리 요모조모 따져도 이익은 없고 손해만 큽니다.

    경기장에세 세레머니 한번 한다고 죽도라고 부르던 사람들이 갑자기

    '아! 우리가 잘못했군.' 할리도 없고 그냥 우리끼리 좋아 죽는 상황밖에 안됩니다.

    그냥 그거면 다행이지만

    정치적 구호가 축구장에서 나오는걸 싫어하는

    국제축구연맹으로 부터 제재까지고 각오 해야합니다. 우리가 당하면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게다가 선전 효과도 아주 미미합니다. 한일전.. 한일 외에 누가 또 보겠습니까.

    뻔히 사정 아는 사람들에게 위험을 각오하면서 또 선전을 해야합니까.

    물런 축구선수도 표현의 자유가 있지만

    이건 손해가 10이라면 이익은 1밖에 안되는 해서는 안되는 겁니다.

    • ㅋㅋ 2008.08.02 00:05  수정/삭제 댓글주소

      골 뒷풀이에 뭔 득실을 따지냐 참 별것 아닌거에 진지한 사람들 많네 그려 쯧 쯧

  8. 골 못 넣을땐 어쩔래....니들은 골결정력이나 신경쓰고 축구나 잘하면 돼....괜히 나서지 말고..축구는 축구로......정치는 정치로......우리 정치 꼴통들 정치낙오자들....

  9. 우리땅을 왜 우리땅이라 말을못해~~~~
    우리땅을 왜 우리땅이라 세레모니를 못해~~~~

  10. 스포츠는 스포츠일 뿐

  11. 우리땅을 우리땅이라고 왜 말을 못하냐고들 하시는데..

    독도 당연히 우리땅인데.. 그런 축구 경기에서 마찰을 일으키면서 까지

    주장할 필요가 있습니까.. 그냥 우리땅인데 왜 그걸 그렇게 까지 오바스

    럽게 행동할 필요가 있을까.. 일본이 아무리 떠들어도 실효적 지배는 우

    리가 하는데.. 실컷 떠들라 그래요.. 참..

  12. 생각하고 행동해서는 안될일이라는 걸 알고는 있으면서도 정말 그들의 계획대로 말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사람들은 옳지 않은 일을 보고 가만있지 못하는 성격들이지요. 하지만 국제적으로 보면 옳지 않은 일이 더 많이 벌어지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강국들은 먼저 옳지 않은 일을 해서 약소국에게 불이익을 주곤 하지요. 우리나라가 약소국에서는 어느정도 벗어났다고 하지만, 아직은 주변의 강국들에게 불이익을 당할 때가 많은게 사실이지요. 이러한 때에 그저 감정적으로만 그들의 행동에 대응할게 아니라 과학적이고 치밀한 계획과 실천을 통해서 확실한 획을 그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장기에서도 한 수를 잘 못두면 지게 됩니다. 굳이 그들의 계획대로 일어설 게 아니라 현 시점에서 그 한 수를 최대한 잘 생각해서 두어야지요. 이미 우리는 이긴 게임일 수 있습니다. 왜냐구요. 역사는 우리를 배반하지는 않을 것이고, 아직까지 우리나라엔 님처럼 현명한 사람들이 많기 계시기 때문입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13. 비밀댓글입니다

  14. 저 역시 골 세레모니로 독도 문제를 부각시킬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우리 스스로 일본 우익들에게 이로운 짓을 할 필요는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용한 대응에서의 탈피를 거부하자는 게 아니라
    그 대응의 시간적, 공간적 적절성에 유의하자는 얘깁니다.

    한일전 해 봐야 한일 양국 국민밖에 보지 않습니다,
    우리 국민들이야 이 문제에 대해 매우 잘 아는 상황이지만
    일본 국민들은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강하게 나가야 할 부분에서는 강하게 나가야 합니다만
    온건하게 나가야 할 국면에서는 온건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독도의 실효적 지배를 강화시키는 여러 조치들이 강경책이라면
    양심적인 일부 일본인들을 설득시키려는 노력은 온건책에 해당됩니다.
    점점 줄어들고 있는 일본의 양심세력들이 어느 정도 입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우린 그들을 도와줘야 합니다.
    싸움에서 이기려면 때론 용감해야 하지만 때론 영리해야 하기도 합니다.

    일본 정부가 댜오위다오 (센카쿠 열도)에 대한 대응방식을 보시면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겉으로 태연한 척 하지만 뒤로는 조용히 그 지배를 정당화시키려는 노력과 홍보를 함께 합니다.
    요란스럽게 중국에 맞대응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진정한 조용한 외교란 바로 이런 것입니다.

    독도에 관한 우리 대응방식의 문제점은 '조용한 외교'가 아니라 '조용한 무외교'였습니다.
    '조용한 외교'라는 미명 하에 한마디로 아무짓도 안 했다는 얘깁니다.
    이게 진짜 문제였지 '조용한 외교' 자체가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독도 문제를 담당할 전담 조직도 없다더군요. 완전 대책없는 무대응이었던 겁니다.

  15. 하재근님의 말이 옳습니다 2008.08.02 12: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을 읽어보니 제가 지금 일본에 살고 있으면서 느낀 그대로입니다.절대로 일본 우익들을 자극할 필요가 없습니다.냉정하게 계획적으로 잘 처리해가야합니다.오늘의 축구를 기대하겠습니다.

  16. 동의 합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뭔가 하시전에

    다각도로 생각 하고 했으면 합니다.

    의도만 좋다고 되는게 아니니

  17. 동의 합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뭔가 하시전에

    다각도로 생각 하고 했으면 합니다.

    의도만 좋다고 되는게 아니니

  18. 김원기 2008.09.08 13: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지금까지 당하고도 아직도 이런소리 하는 당신은

    꼴통입니까? 아니면 실용을 강조하는 쪽바리입니까?

    지금까지 일본을 자극하는 정치적, 문화적 어떤 행위도 삼가하자고 하다가

    뒤통수 맞고 정신 차렸습니다. 우리땅을 우리땅이라 하는데 왜 쪽바리 눈치를

    봐야 하나요? 당신말은 아마 일본 우익이 제일 좋아 할 것입니다.

  19. 김원기 2008.09.08 13: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어.. 이넘은 좀전에 주가 어쩌고 하던 넘....?

    에라이... 뭐 이런 놈이 대한국민이야. 너 일본가서 살아라

    시대가 막 가니 이런 놈들이 대놓고 떠드는 세상이 되었구나

    말세다..... 말세....

  20. 일본 최고 2013.11.03 00: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원기 니나 나가디져라 씨 발련아 한국버러지들 총살당해 디질놈들 ㅈㅉ

  21. 일본 최고 2013.11.03 00: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축구든 머든 일본이 모두 앞서잇지 ㅎㅎ 일본이 승리함 ㅅ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