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음악 칼럼

최진실 공로상 말도 안된다


한동안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또 화가 치밀어 오른다. ‘정준호, 남 몰래 최진실과 약속 지켰다’는 제목의 기사를 보고서다. 정준호가 최진실의 묘를 찾아 대리수상한 공로상을 바쳤다는 내용이었다.


MBC 2008 연기대상은 고인이 된 최진실에게 공로상을 안겼다. 공로상? 공로상이 상인가?


공로상은 상이 아니다. 물론 상은 상이다. 그러나 2008년 연기상은 아니다. 생애업적상일 뿐이다. 그러므로 최진실은 2008년에 연기상을 받지 못한 셈이다. 이유는? 죽어버려서. 이게 뭔가.


정준호는 고인이 된 최진실을 찾아 그 사실을 고한 것이다. 연기대상이 당신을 찼다고. 죽은 사람은 찬 밥 신세였다고. 상은 산 사람인 나만 받았다고.


정준호는 최우수상을 받았다.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의 주인공은 명백히 최진실이었다. 이 드라마는 최진실의 최진실에 의한 최진실을 위한 드라마였다. 그 속에서 최진실을 받쳐주는 역할을 건실하게 해낸 정준호에게 최우수상이 갔다. 하지만 한 가운데에 있던 최진실에게는?


‘그동안 수고 하셨습니다. 안녕히 가세요.’ 공로상...


고인을 약 올리나? 살았으면 상 줬을 텐데 죽어서 빼버렸다고?


만약 최진실이 죽지 않고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2>를 준비하고 있었다면 아무리 못해도 최우수상은 갔을 것이다. 얻을 것 없으면 떠나가는 게 세상인심이라지만 죽었다고 줄 상을 안 주는 건 너무하다.


죽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 이상 작품활동을 할 수 없지만, 2008년에 했던 작품이 죽었다고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2008년 시상식이 2008년의 성과만 보면 됐지 앞으로의 활동 여부는 왜 재나?


MBC 연기대상은 김명민-송승헌, 여자 최우수상은 이미숙-배종옥에게 갔다. 여기서 송승헌이나 배종옥의 자리가 원래 최진실이 있을 자리였다고 보면 된다.


배종옥은 <천하일색 박정금>으로 상을 받았다. <천하일색 박정금>은 비슷한 시기에 방영된 ‘아줌마 판타지’ 중 제일 존재감이 없는 작품이었다. 아줌마 판타지로서 가장 극단적인 막장 설정으로 악명을 떨친 것은 SBS의 <조강지처 클럽>이다. 이 작품은 SBS 연기대상에서 문근영을 얼굴 마담으로 세운 가운데 티 안 나게 실속을 챙겼다.


<조강지처 클럽>의 존재감에 대응할 만한 아줌마 판타지로는 단연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이 있었다. <천하일색 박정금>과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의 위상 차이는, <스타킹>과 <무한도전>의 차이라고 보면 된다.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은 아줌마 판타지의 본좌였다. 그래서 비슷비슷한 설정의 드라마가 많지만 유독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이 ‘줌마렐라’라는 신조어의 모태가 됐다고 여겨졌다. 하나의 문화적 사건, 사회현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이건 시청률 몇%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그 중심에 최진실이 있었다. 최진실이 아니었다면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은 불가능했다. 이 작품의 존재감과 그 속에서의 최진실의 존재감은 <무릎팍 도사>의 존재감과 그 속에서의 강호동의 존재감과 유사하다. <무릎팍 도사>에도 시청률 차원을 넘어서는 파괴력이 있었다.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도 그랬다.


통속극 천하였던 2008년에 막장이라고 욕먹지 않았던 유일한 아줌마 통속극이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이다. 아니, 욕을 안 먹은 정도가 아니라 작품성 인정까지 받았다. <조강지처 클럽>이 시상식에서 대접받는 마당에 최진실이 제외될 이유가 없다.


하지만 대상은 고사하고 최우수상조차 못 받았다. 이유는? 죽어서... 이럴 거면 시상식을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는 사람들의 자축장’으로 바꾸던지.


최진실뿐인가? 이다해도 시상식에서 삭제 당했다. 하차했으므로 2009년의 활동이 기대되지 않으니까. 시상식장에서 소개된 <에덴의 동쪽> 포스터에선 아예 이다해를 파버리기까지 했다. 2008년에 멀쩡히 그 드라마에 출연했던 연기자였는데도!


시상식은 단순무식해야 한다. 연기대상이면 작품만, 2008년 시상식이면 2008년 활동결과만 따지는 단순무식한 시상식. 여기에서 멀어질수록 지옥에 가까워질 것이다. 단순해져야 한국 시상식이 산다. 


작품 외적인 문제로 본상에서 제외되고 쓸쓸하게 배당된 공로상 하나. 그걸 들고 정준호가 고인을 만나러 혼자서 무덤에 찾아갔다는 뉴스였다. 최진실, 지못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