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결혼했어요> 3기 커플들이 출범했다. 시들어가던 시청률은 3기 커플 등장과 함께 반등하는데 성공했다. 이시영이라는 복병이 화제가 되면서 언론 노출도 많아졌다. 일부 언론에선 <우리 결혼했어요>의 부활을 점치기도 한다. 과연 <우리 결혼했어요>가 ‘V’자형 반등, 혹은 ‘U’자형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까?

3기 커플은 이윤지-강인, 김신영-신성록, 이시영-전진, 태연-정형돈으로 구성됐다. 강인과 태연, 즉 슈퍼주니어와 소녀시대라는 요즘 가장 ‘핫’한 아이돌의 전진배치가 눈에 띈다. 특히 소녀시대 태연의 캐스팅이 일단 성공적이다. 이시영과 함께 가장 많은 화제를 양산하는 이슈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시청자 다변화 전략도 보인다. <우리 결혼했어요>는 일요일 예능의 경쟁작인 <1박2일>, <패밀리가 떴다>에 비해 시청자 층이 젊은 여성으로 한정돼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소녀시대의 등장은 젊은 남성을 끌어들일 소재가 된다. 소녀시대가 가요프로그램에 등장했을 때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은 남자 목소리 일색이다. 그들을 흡수할 수 있다면 <우리 결혼했어요>에겐 천군만마가 될 것이다.

또, 이윤지는 젊은 연기자 같지 않게 일일드라마와 사극을 통해 중장년 시청자와 친숙한 존재다. 일일드라마 시청자들이 이윤지의 신혼극을 일일드라마처럼 받아들인다면 연령대가 넓어진다. 시청자 층이 수평, 수직으로 다변화되는 것이다. 제작진은 이제 매니아들만 이해할 수 있는 줄임말 자막도 없앤다고 한다. 이 또한 저변확대를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3기에겐 ‘충돌’이라는 코드도 있다. 김신영-신성록, 이시영-전진 커플이 모두 삐걱대는 것이다. 태연-정형돈는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이미 충돌이다. 천편일률적인 로맨스극 재탕이라는 지적에서 벗어나 다양화를 모색하는 느낌이다.

다양화의 또 다른 측면은 리얼리티 강화다. 김신영의 존재는 누구라도 반복되는 선남선녀의 로맨스라고 비난할 수 없게 만든다. 가장 판타지와 거리가 먼 ‘생활’ 캐릭터였던 정형돈을 굳이 다시 투입한 것도 이런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여기에 이시영이 강력한 4차원 캐릭터 조커 역할을 한다. 적어도 화제성 면에서 이시영은 대박을 쳤다. 언론에서 <꽃보다 남자> 이민호와 함께 벼락스타로 분류되고 있는 중이다. 2기 출범 당시 4차원 캐릭터로 강렬한 인상을 줬던 화요비보다 이시영이 더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런 변화들을 통해 <우리 결혼했어요>의 봄날이 올 수 있을까?



- 로맨스 판타지가 없는 게 문제 -

3기 커플의 변화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로맨스 판타지로부터의 탈피’다. 대신에 상황극적 요소와 생활극적 요소가 강화됐다. 김신영-신성록 커플과 태연-정형돈 커플은 그 자체로 극적이다. 이시영-전진 커플은 성격과 기호의 불일치로 인해 극적인 요소가 생겨난다. 이윤지-강인 커플도 좀 더 자연스러운 생활극의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 결혼했어요>가 점점 지리멸렬해지자 언론은 도식적인 로맨스 판타지가 문제라고 지적했었다. 한 매체는 ‘어느 순간부터 '우결'은 타인이 만나 부부가 되면서 사랑하고 싸우고 다시 화해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를 더 이해해가는 모습을 담으려던 초심을 잃어가고 있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좀 더 리얼하고 자연스러운 결혼생활을 주문했던 것이다.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가 시들해진 신애-알렉스 커플이 그 대표적인 근거가 됐었다. 알렉스는 여자들을 단꿈에 젖게 만들고 남자들을 불편하게 하는 ‘로맨스가이‘ 캐릭터를 선보였다. 그런 식의 ’달콤한 사랑놀이‘는 이제 질린다는 지적이었다. 그러면서 결혼생활 속에서 형성되는 진솔한 정서를 다루려 했던 ’초심‘으로 돌아가라는 지적.

<우리 결혼했어요>의 추락이 과연 로맨스 판타지의 과잉반복 때문이었을까? 전혀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로맨스 판타지에 질린 것이 아니었다.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로맨스 판타지가 사라진 것이 추락의 진짜 이유였다. 알렉스-신애 커플이 처음에 열광적인 반응을 받았던 건, 사람들이 그들의 사랑을 진짜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속에서 누군가 눈물을 흘렸을 때 엄청나게 화제가 됐던 것도 그 눈물이 판타지를 만들어줬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곧 깨닫게 됐다. 그 모든 건 ‘쇼’의 일부라는 것을. 알렉스-신애 커플은 공백기 후 두 번째 등장했을 때 결코 이전의 영화를 회복할 수 없었는데, 그건 사람들이 이미 ‘깼기’ 때문이다. ‘알고 보니 각자의 스케줄과 프로그램 상황에 따라 만나기도 하고 헤어지기도 하는 출연자일 뿐이구나‘라고 생각한 이후엔 로맨스 판타지가 형성될 수 없었다. 사람들은 ’질린‘ 것이 아니라 ’깼던‘ 것이다. 그러자 그 이후엔 누군가 눈물을 흘려도 사람들은 심드렁할 뿐이다.



- 설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

사람들이 ‘리얼’을 원하는 것이 맞긴 맞는데, 그렇다고 달콤한 사랑이 아닌 ‘찌질한’ 생활성 리얼을 원하는 건 절대로 아니다. 사랑 이벤트에 질려서 티격태격하는 부부를 보기 원하는 것도 아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리얼은 판타지를 줄 수 있는 ‘마치 진짜처럼 보이는 사랑’, 혹은 ‘마치 진짜처럼 보이는 정서와 관계의 전개’다. 이런 건 상황극이나 설정의 변화로 충족시키기 힘들다.

<우리 결혼했어요>의 근원적인 한계는 여기에 출연하는 사람들이 모두 바쁜 스타라는 데 있다. 오늘 알콩달콩 손발이 오그라드는 무한애정행각과 감동의 눈물까지 보였던 사람들이, 내일이면 다른 프로그램에서 언제 그랬냐는 듯 다른 남녀와 웃고 떠든다. 이러면 환상이 유지될 수 없다. 또 스타들은 지킬 것이 많아서 프로그램 속에서 진솔한 감정을 발전시키기 힘들다. 그들이 프로그램 속에서 진짜로 사랑하거나 미워하게 될 가능성이 극히 낮은 것이다. 이런 조건은 <우리 결혼했어요>를 ‘리얼’할 수 없도록 만든다.

만약 그들이 리얼한 감정을 프로그램 속에서 발전시킨다면, 즉시 대박을 맞을 것이다. 그땐 캐릭터나 설정 따위는 더 이상 문제가 아니게 된다. 반대로 그런 감정의 전개가 없다면 아무리 캐릭터와 설정을 다르게 변주해도 본질은 변하지 않은 것이 된다. 시청자 입장에선 어차피 쇼라면 다른 재밌는 쇼도 많은데 굳이 이것을 봐야 할 이유가 없게 되는 것이다.

그때 <우리 결혼했어요>가 줄 수 있는 것은 재미뿐이다. 요즘 소녀시대가 단체로 등장해 요란한 이벤트를 벌이는 것은 그런 한계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그렇게라도 시청자의 오감을 자극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 결혼했어요>는 그 구조적인 한계상 ‘리얼’이 되기가 어려워졌으니까. 두 남녀의 진솔한 감정이 전개된다는 환상은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1회용이었다. 이미 1기 커플이 그 자원의 상당부분을 소비한 이상, 그 다음 출연자들은 판타지를 회복하기 위해서 악전고투를 벌이다 추락하기 십상이다.

캐릭터와 설정의 문제가 아니라 정서적 리얼함에 의한 판타지의 회복이 관건이다. 생활적 리얼함이 아닌 정서적 리얼함. 즉 좋아하고 미워하는 감정이 진짜라는 환상을 주는 것. 그게 아니라면 확실한 예능적 재미라도 줘야 한다. 이도저도 아니고 그 중간에서 상황극으로 표류한다면 커플이 아무리 교체돼도 대대적인 반등은 힘들 것이다. 정서적 리얼 아니면 확실한 재미, 둘 중 하나가 있어야 한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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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구도자 2009.02.21 13: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우결은 이제 이이상 성공하기는 불가능하다!
    3기 시청률은 반등이라고까지 말하기도 어려울정도로 미미한 상승이다!
    그것도 이시영 이라고 하는 예쁜 신인연기자 때문이지 프로그램 자체의 힘은 아니다!
    필자는 우결의 성공여부가 정서적 리얼과 확실한 재미가 있어야 한다라고 말하는데
    물론 맞는말이지만 우결에서 더이상 이두가지를 기대한다는게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1기에서 모든것을 완전히 소진해 버렸다!
    이제 우결은 리얼도 아닌것이 그렇다고 어설픈 시트콤도 아닌 정말 기형적 프로가 되고 말았다!
    심하게 말하면 우결은 이제 소녀시대나 전진 강인, 이시영등 신인스타들의 홍보의 장으로
    전락해버린 프로 그이상도 이하도 아닌 느낌이다!!
    우결은 이제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
    더하면 더할수록 재미도 의미도 잃어버린 3류 예능이 될수도 있는것이다!!

  2. 전체적으로 공감하구요..
    다만 이시영은 4차원과 성격을 달리 한다고 봅니다..
    결혼생활에 대한 기본적인 마인드가 형성이 되어있지 않고..
    배우자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나 예의도 상실되어 있습니다.
    허구헌날 건담 타령이나 해대고.. 상대방이 말하면 의도적으로 귀를 막고...
    자기 꼴리는 대로 말하고 행동하고...
    이게 과연 결혼생활일까요? 4차원인가요?
    그냥 꼴통일 뿐입니다.
    전진과 건담매니아를 보면서 부부같다는 생각은 단 한번도 해본 적이 없습니다.
    진정성을 떠나 어떻게든 부부티를 내려 하는 기존 및 현재의 다른 커플과 달리..
    건담매니아의 꼴통짓(그것이 의도적인지 아닌지 모르지만)으로 인해 완벽하게
    따로 노는 한 커플을 보면 절로 눈쌀이 찌푸려 집니다.

  3. 1기의 이펙트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저도 생각이 됩니다
    물론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태연
    소녀시대의 태연이 아닌 모습을 많이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생각 했지만
    여태까지의 방송을 보면 소녀시대의 맴버들도 같이 나오는 부분도 많았구요

    요즘에 제가 보는 '우결'은 결혼이 아니라 동거의 개념으로 다가가는 듯한 느낌도 많이 나고
    가족적인 느낌이 나지 않더라구요. 물론 가족이 되기 위해 더 노력해야겠다는 움직임은 보이지만
    1기에 비해 너무 미비한 것 같다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시청율을 떠나서 우리 결혼했어요라는 정작 중요한 '결혼' 이란 과제앞에
    그 리얼리티라는 것이 많이 모자라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4. 전 반대의견입니다.시청자는 리얼을 원하는게 아니라 자신이 주인공이 된듯한 -몰입도-와 여자들의-환타지캐릭터의 남자주인공-과 -극적인드라마틱한 상황설정-으로 대리만족을 꿈꿉니다.이건 보통 드라마대본공부할 때의 기본상식이기도 한데 설정이 극적일수록 인간의 보편적 심리는 그것에 거부감을 느끼면서도 빠져듭니다.욕하면서도 본다는 막장드라마가 바보같은 작가들때문이 아니라 그런 인간의 심리에 맞춘것이죠.그리고 요즘 유행하는 리얼상황은 시청자가 대리만족(뭔가 부족한 주인공이 겪는 어려움을 자신이 겪는것처럼 몰입해서 볼수 있음).김신영은 보통여자의 환상-멋진남자와의 알콩달콩한 연애-를 충족시키는 대리만족입니다.신애와 알렉스가 히트한 이유는 둘이 선남선녀고 진짜 사랑을 해서가 아니라 (물론 그런 면이 극적효과를 더 증폭시킬수도 잇지만) 전에 보지못한 알렉스라는 캐릭터 (만화에서 나온듯한)때문입니다.평상시 간직하던 자상하고 이벤트잘하는 남자가 정말 나타나서 대리만족을 준것이죠.그리고 이시영은 이뻐서 뜬게 아니라 (솔직히 그정도 얼굴은 길거리캐스팅도 어려울수준이쁜애들깔리고 깔렸습니다.한국은 연예인보다 시민이 더 이쁘다는 외국 배우들의 말이 기사에[ 난적도) 사차원적 컨셉이 먹힌것이죠.그것또한 극적설정입니다.요즘에 프라모델이나 조립.오토바이.등 전형적남성취미를 가진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몰입효과도 주었구요

  5. 그렇기에 제작자는 고단수를 써서

    김신영과 신성록을 매치시켰습니다.전형적인 여자들환타지를 건드린것이죠.
    캔디류만화에서 나오는 혹은꽃보다 남자에서의 금잔디성캐릭터인
    여자주인공-잘난것 없지만 밝고 귀여운-과 안소니수준의 남자캐릭터말이죠/
    한마디로 가장 보편적인 여자들의 심리를 자극한것입니다.우결홈피에 반대글을 올리는 사람들보면 의견주장이 매우 비논리적이고 철저히 자기위주로 자신과 다른 의견을 무조건배척(김신영을 남자가 좋아하는게 말이 안된다.무조건 재미없다) 하는데 그것도 몇 안되는 사람들이 번갈아가며 자기주장을 펼치기에 여념없어요.
    대부분 시민들은 우결에 그렇게 목숨걸지않습니다.그런 의견들에 여론이나 제작진이 휩쓸린다면 그건 그 사람들이 모자란것이죠

    또한 이시영이라는 조금 과감하고 극적인 캐릭터는 전진특유의 종알대면서 할말은 하지만
    그래도 여자에게 맞춰주는 캐릭터와 맞췄구요

  6. 이시영땜에; 2009.02.24 15: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강인윤지, 태연형돈은 모르겠는데
    이시영땜에 보기 싫어짐 -_-

  7. 음....제 머리속에 있던 생각이 다른 사람의 글로써 이렇게 논리정연하게 펼쳐지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경험이네요...거의 100% 공감합니다...잘 보고 갑니다..

  8. 어이없군 2009.02.27 21: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이디는 태클걸려는게 아니라 "신사임당퇴출"에 반론하기위해 사용햇던 아뒤입니다.

    정말 리얼을찾을순없고, ..(그.. 짐캐리의 영화가 기억이 안나네요)

    정말 판타지를 찾자니 드라마고..

    공감합니다 그만큼 '우결'이 방향을 찾기가 힘들수밖에 없겟네요

    티비프로를 그닥 애청하지 않는저로서는 이런류의 프로그램은 처음이 아닌가싶네요

    하지만 항상 그 '처음'이 힘든거 아닐까요 아무리 3기라고는해도 시정할수잇을 시기는 2번뿐.

    1기야 어찌저찌 넘어가고 2기에서 걸림돌, 그리고 지금의 3기. 시청자가

    아! 그건 아니지! 한다고해서 연기자가 네! 그럼 이렇게? 하는것도 욕먹지않을런지요

    말그대로 100%리얼은 될수조차없고 시청자들의 불만해소하려 조정한다면 그거야말로

    '드라마'이겟지요 이프로그램이 이대로 추락, 종영한다면 언젠가 본보기가되어

    나중에 더좋은 프로그램이 나올수도잇겟지요 뭐 한없이 긍정적이긴하지만 :)

    하지만 이러니저러니해도 정답은 본문에나온것처럼 프로그램제작의 '초심'을따라가는게 맞겟죠

  9. 리얼리티? 2009.03.14 17: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리얼리티도 어느 정도가 있는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리얼리티만 극도로 추구하면 그게 뉴스와 뭐가 다를까?
    현실세계와 좀 동떨어진것 그러나 내 마음 한구석에서 은근히 기대하던것 혹은 지나간 추억으로 남은것들을 보여주는게 우결의 초심아닐까?

    하지만 3기의 구성은 내가 보기엔....
    지나친 설정이 큰 무리수를 드러내고 있는거 같다.
    벌써 출연이 많은 소녀시대와 정형돈의 태도에 대해서도 말이 많이 나온상황이고...
    이러다간 뭐 시작도 재대로 해보기전에 인기가 시들지도 모르겠다.

    이시영, 전진 커플은 너무 강인, 이윤지 커플이 닭살커플이기에 오히려 새롭다는 느낌을 준다.
    물론 닭살커플이 싫다는건 아니다. 하지만 이렇게 보면 두커플이 서로 있으므로 서로에게 신선함을 주는거 같다.

    허나 정형돈의 재활용은 그 성격과 타 방송에서의 행동으로 인한 판깨기로 이미 위기가 다가오는것 같아 별로 현명한 선택은 아니었던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