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낮에 백상예술대상 TV예능부문 작품상을 1박2일이 받을 지 패밀리가 떴다가 받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는 기사를 읽었다. 그 기사를 보고 작품상 후보작에 그 두 프로그램만 오른 줄 알았다. 그러려니 했다. 지금은 리얼 예능 패권시대니까. 그저 둘 중에 1박2일만 응원했을 뿐이다.

1박2일을 응원한 이유는 상을 받는 기준이 단지 시청률이면 안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시청률 수치대로만 상을 주면 후보고 뭐고 복잡하게 준비할 필요가 없다. 그냥 건조하게 숫자만 보고 상을 주면 된다.

상은 그래선 안 된다. 시청률은 시장에서 결정되는 흥행결과다. 그것엔 돈과 명성이 따라 다닌다. 시장흥행에 성공한 작품은 이미 시장에서 그에 따른 상업적 보상을 자연스럽게 받는 것이다. 시상은 그것과 별개로 ‘의미’까지 부가해 결정해야 옳다.

최근 한국 대중문화 시상식들이 질타 받는 것은 시장에서의 흥행성적과 시상결과의 싱크로율이 100%이기 때문이다. 이러면 시상식이 박스오피스와 별개로 존재해야 할 의미가 사라진다.

그런 의미에서 시청률로만 따지면 패밀리가 떴다가 우세하지만, 의미라는 요소까지 합쳐서 1박2일을 응원했다. 내가 읽은 기사의 후보명단엔 무한도전이 없었기 때문에 선택은 쉬웠다. 패밀리가 떴다는 동일한 설정을 반복하는 예능물이다. 그 설정이란 남녀 멤버들이 시골에 가서 재미있게 노는 것이다.

반면에 1박2일은 최근 들어 설정을 창조적으로 변주하는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게다가 한국의 명소들을 소개한다든지, 시청자 등 보통사람들의 삶에 밀착한다든지 하는 일반적인 예능에 부가되는 미덕이 있다. 시청률은 패밀리가 떴다가 더 높지만 1박2일이 더 선이 굵다고나 할까? 그래서 수상작으론 1박2일이 적합하다고 봤다.

- 통쾌한 개그콘서트 수상 -

수상 결과를 보니 예능 작품상은 개그콘서트다. 개그콘서트도 후보에 있었는 줄 몰랐다. 내가 낮에 읽은 기사의 기자 눈엔 1박2일과 패밀리가 떴다만 들어왔었나보다. 아예 다른 후보는 ‘무존재’로 기사에 언급하지도 않았다.

그 무존재가 수상한 것이다. 통쾌하다. 작년 이후 한국 대중문화 시상식에 이렇게 통쾌한 수상 결과를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같은 기준이 적용된다. 시상식엔 시청률보다 ‘의미’가 더 중요하다는 기준 말이다. 시청률이나 시장에서의 위상으로만 따지면 개그콘서트를 1박2일이나 패밀리가 떴다에 견줄 수 없다. 개그콘서트가 마이너리그라면 1박2일, 패밀리가 떴다는 메이저리그 명문구단이다. 그 개그콘서트가 상을 받았다.

개그, 코미디의 존재감이 땅에 떨어진 시대에 이것은 통쾌한 사건이다. 패밀리가 떴다와 1박2일의 차이보다 더 큰 차이가 리얼 예능과 개그콘서트 사이에 존재한다. 리얼 예능은 정해진 설정과 캐릭터를 반복 변주한다. 웃음도 ‘우연’이 만들어낸다.

반면에 개그콘서트는 철저히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온전한 문화적 창조물인 것이다. 한국인은 요즘 창조물보다 우연적 요소가 강한 예능에 열광한다. 그러나 우연적 요소만으론 장기적으로 창조적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다. 리얼 예능과 코미디·개그프로그램은 함께 가야 한다.

하지만 최근 개그 프로그램은 2부리그 취급을 받았었다. 인간의 창조적 노력이 폄하되는 것과 같다. 그것은 장기적으로 한국 대중문화산업의 경쟁력을 저하시킬 수밖에 없다. 창조성의 원천이 말라버리면 예능과 같은 파생부문이 장기적으로 고사할 것이라는 건 명약관화한 일이다. 코미디로 단련되지 않았다면 오늘날의 유재석, 강호동이 가능했을까?

기자가 아예 후보로 언급조차 안 할 정도로 개그프로그램은 우스운 존재로 추락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나는 과거에 개그 코미디 프로그램의 몰락을 개탄하는 글을 썼었다. 하지만 백상은 개그콘서트에 작품상을 안김으로서 의표를 찔렀다. 통쾌하다. 모처럼 환영할 만한 수상 소식이었다.

- 김병만, 우리가 미안하다 -

이번 백상예술대상에서 TV부문 남자 예능상은 김병만이 받았다. 김병만은 “수근아, 진짜 미안하다,,, 내가 받아서”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고 한다. 아니다. 김병만은 미안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한국사회가 김병만에게, 그리고 개그맨들에게 미안해해야 한다.

얼마 전에 국민적인 화제가 된 1박2일 시청자특집 편에 한민관을 비롯한 개그콘서트팀이 등장했었다. 그들은 개그콘서트의 ‘메인’이었다. 하지만 리얼 예능 속에서의 그들의 위상은 ‘안습’이었다.

1박2일뿐만이 아니다. 모든 예능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벌어지는 현상이다. 개그맨은 2등 연예인처럼 군다. ‘예능인’이 그 바닥의 1등 시민이다. 하지만 밤을 새가며 아이디어를 창조하는 건 개그맨들이다. 예능인은 순발력 위주다. 왜 순발력이 창조성 위에 서야 하나? 이상하다. 하지만 한국의 현실은 그렇다.

패밀리가 떴다보다 1박2일이 더 창조적인 변주를 한다. 그것보다 무한도전은 더 창조적인 변신을 거듭한다. 이 모든 것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창조, 피나는 산고를 개그맨들은 매주 치러낸다. 김병만의 달인 코너는 매회 다른 이야기를 창조해내는 대표작이었다.

사람이 언제나 웃길 수는 없다. 10가지를 창조하면 그 중에 8가지는 안 웃길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노력 자체가 장기적으로 우리 대중문화의 자산이 되는 것이고, 그런 창조를 관대하게 봐주는 대중이 결국 장기적으로 그 과실을 누리게 된다. 그러나 한국 대중은 예능이 주는 감각적인 재미에만 취해 창작자들을 멀리 했다.

인기와 지명도만으로만 보면 당연히 1박2일에 출연한 이수근이 위다. 그러나 시상식은 이미 말했듯이 인기만으로 상을 줘선 안 된다. 매주 피가 마르는 산고를 치러낸 개그맨을 격려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창작자에게 평소에 그에 상응하는 대우가 있었다면 김병만이 이수근에게 미안해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리얼 예능이 마치 귀족사회 1부리그고 개그맨들은 평민 취급하는 분위기가 김병만으로 하여금 상을 받고도 마치 제 자리가 아닌 것처럼 느끼게 한 것이다. 내가 읽은 기사의 기자가 개그콘서트를 무존재 취급한 것은 그런 세태의 반영이었다.

김병만이 아니라 한국사회가 미안한 일이다. 개그맨들에게, 그리고 우리 자신에게 미안한 일이었다. 예능의 재미에만 취해 대중예술의 원천 생산자들에게 소홀한 우리 자신에게 말이다. 예능이 개그맨들과 가수를 휘하에 거느린 지금의 풍경은 확실히 기괴하다. 이런 풍경을 만든 건 결국 우리 자신이다. 김병만이 아니라 개그맨들을 그렇게 위축시킨 우리가 미안해할 일이었다. 백상예술대상은 모처럼 상찬할 만한 시상을 했다. 이번 시상이 아이디어 짜내기로 숱한 불면의 밤을 보낸 그들에게 조금이나마 보상이 되었기를...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먼저 그들의 노력이 인정받게 된 점은 저도 기쁩니다.

    그런데 저는 말씀하신 '리얼' 패권 현실을 대중 탓으로만 돌릴 수는 없다고 봅니다. 개콘, 웃찾사 등은 그 이전 코미디의 대안으로 나왔죠. 사람들은 이 신선한 형태에 빠져들고 재밌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방송사들이 모두 비슷한 형식으로 개그 프로를 만들고 지나치게 경쟁하다 보니 사람들은 식상함을 느낍니다. 그때 무한도전이 리얼 버라이어티를 들고 나오고 사람들은 이쪽으로 눈을 돌려 열광하고 배꼽 잡지요. 그러자 또다시 다른 방송사도 따라하게 되고 이젠 무한도전을 앞질러 가고 있는 지금 상황. 예전에 웃찾사, 개그야가 개콘을 위협하던 때와 닮지 않았나요? 어째 자꾸 되풀이 되는 듯 한데...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언젠간 리얼 대세도 수그러들고 또 다른 개그 형식이 나오겠지요. 개콘이 다시 각광 받을 수도 있고 리얼의 장점을 빨아들여 더 재미나게 업그레이드 할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시청자는 입맛 까다롭고 싫증 잘 내는 손님. 옆 식당이 대박을 터뜨렸다고 덩달아 같은 메뉴로 비집고 들어가기 보다는 '이것 만큼은 우리 집이 최고다' 하고 내세울 만한 메뉴를 잘 키운다면, 그 맛을 아는 이라면 또 찾아오지 않겠어요?

  2. 차려진 밥상을 맛있게 먹는 것과, 맛있는 밥상을 차려 먹는것 의 차이겠지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3. 리얼? 리얼리티? 왜 그런 말을 사용하시는지..
    차라리 ' 버라이어티 쇼'라는 말이 적당한듯..
    개그맨의 아이디어 회의를 제대로 알지 못 하지만 김병만은 무대 위의 모습만 봐도 대단합니다.

  4. 10번을 창조해서 8번을 못 웃겼다면 그건 공영방송에 나오는 개그맨의 자격 미달이죠. 개인차를 고려해서 말한다면 10명 중 8명을 웃기면 국민 개그맨이라 할 만하고, 적어도 방송에 계속 나오는 개그맨이라면 10명 중 5명은 웃겨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대중문화의 발전을 위해 시청자가 발연기와 발개그, 발가창을 허허허 용인해주길 바라는 건 프로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은 아니죠. 우스개를 해놓고 지만 웃든가, 지 친구들이랑만 웃으면 그게 개그맨일까요. 개그맨은 그냥 웃기면 됩니다. 노력이 중요한 게 아니라 결과가 중요하단 걸 우리 어른들은 알고 있습니다.

    • 허..참.. 2009.02.28 20:13  수정/삭제 댓글주소

      이렇게 꽉막혀서야 원..글을 다시 읽고,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쓰시는 편이 낫지 않을까요? 편집증을 앓고 계신 것 같군요.

    • 몰락 2009.02.28 21:57  수정/삭제 댓글주소

      정신분석학적으로 모든 인간은 편집증적이죠. 허참님이 하신 똑같은 말씀을 도로 말씀드리고 싶네요.

    • ez 2009.03.01 00:19  수정/삭제 댓글주소

      결과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굳이 어른이라서 아는 것이 아니죠. 아니, 오히려 그런 것은 어린 아이들이 더 잘 알지요. 그들은 결과에만 열광하니까.
      '어른'이니까 결과보다는 그 과정 또한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는 거라고 봅니다.
      대중 문화의 발전을 위해서 그 노력을 조금 인정해 줘도 되지 않을까요.

    • 몰락 2009.03.01 01:48  수정/삭제 댓글주소

      노력상은 아이들한테나 주는 겁니다. 그걸 꼭 어른들한테도 줘야 겠다면 대상 등 본상과는 차별을 둬야 겠지요. 노력을 인정하는 것과 노력을 했다는 과정을 너무 과대평가한 나머지 상을 수여하는 것은 다른 문제죠. 시사회에서 배우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열심히 만들었습니다'라고 합니다. 대체 누가 더 노력하고 있는 걸까요. 상은 노력이 아니라 결과에 수여하는 겁니다.

    • 2009.03.02 13:31  수정/삭제 댓글주소

      노력상은 아이들한테나 주는 거라니...
      메마르신 분이네요..

    • 꽉 막힌 사람.. 2009.03.05 09:04  수정/삭제 댓글주소

      혹 몰락님이 직장 상사라면..
      아주 죽어나겠군요..
      실적으로 사람을 평가하게되니...
      실적을 위해서는 무슨짓이라도 하게되는..

      무서운 사회.. 냉담한 사회...
      결과만 좋으면 된다..
      그게 어른의 사회다.. 라는건..
      이시대의 틀림없는 정답이죠..

      암튼.. 몰락님의 글을 보면..
      이시대의 정감이 몰락하는것 같아 씁쓸하네요.

  5. 개그프로에 작품성 운운하는 것은 좀 아이러니하네요.
    어쨌든 최근의 버라이어티에 비해선 대중이 외면하는 TV프로그램입니다.
    '미안하다'고 할 것까지야 있겠습니까.
    다큐 등의 반드시 키워줘야 할 교양프로도 아닌 이상에야
    코미디/예능 TV장르도 영화쿼터처럼 보호해줘야 하나요?
    요즘 인기있는 패떴,1박2일 등의 예능프로가 선정적이고 유해한 프로도 아닌데
    묵묵히 활동한다고 해서 대중들이 찾지않는 개그콘서트를 특별히 봐줘야 합니까?

  6. 간만에 좋을 글 쓰셨습니다.
    다만 시청률이 1박2일이 패떳보다 결코 낮지 않습니다. 시청률조사기관 유료자료(분당 평균 시청률)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박2일은 해피선데이의 한 코너로서 해피선데이 전체 시청률은 16~20%이며 1박2일 앞코너 시청률이 한자리숫자입니다. 이런 까닭에 해피선데이 중간에 시작하는 1박2일은 방영시 초반 분당시청률에서 상당한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평균 시청률 27~31%를 오르락내리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너종료 50분전부터는 거의 줄곧 30%대입니다.
    아마도 1박2일을 독립시키지 않는 것은 해피선데이 광고판매르 위한 전략적 조치 같습니다.(1박2일을 독립시킬 경우 다른 프로그램 광고판매 하락)
    그리고 개그콘서트의 경우 결코 마이너가 아닙니다.
    1박2일이나 패떳은 황금시간대에 방송되지만 개콘은 얼마전까지만 해도 일요일 10시이후여서 일찍 자야하는 청소년시청자를 확보하지 못했기에 10%대중반을 유지했으나 얼마전 방송시간이 9시로 환원된 후에는 줄곧 19~21%를 유지하고 있으며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어 몇년전의 전성기 시청률인 20%중후반 탈환이 머지 않았습니다. 개콘은 결코 마이너가 아닙니다.
    경쟁프로그램인 웃찾사나 개그야가 6~12%대인 것만 봐도 개콘이 마이너라는것은 언어도단입니다.
    또한 1박2일이나 패떳과 비교해봐도 시청률이나 재미면에서 개콘은 전혀 밀리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속이 꽉찬 프로그램이며 받을 만한 프로그램이 작품상을 받았기에 당연합니다.

  7. 샤오린 2009.02.28 18: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 글에 공감합니다만 꼭 어느것이 메이저가 되야하고 마이너가 되야한다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나 현재
    재치와 순발력이 만들어낸 wit 가 creation 의 코미디,개그 보다 너무 큰 대우를 받는것이 현실입니다
    그건 아마도 지난 과거에 코미디가 대세였기 때문에 real 이 주는 맛을 한껏 누리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real예능이 언제까지나 대세일수는 없겠죠. 모든것이 돌고 돌기 때문에 말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달인 김병만 선생의 수상은 그런점에서 축하받을 일이고 고군분투한 개콘에 있어서도 다행이라고 봅니다.
    재미있는 코미디,개그를 많이 보여줬음 좋겠습니다

  8. 하재근님의 글엔 명쾌하고도 깊은 논조가 있어 블로거님 글 중에서도 좋아하는 편입니다.
    하재근님을 비롯해 몇몇 블로거님들 글은 일간지 논설보다 더 수준 높은 글을 쓰신다고 생각합니다.
    저또한 연예인 위주의 가벼운 예능이 판치는 시대에 일반 소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재미와 감동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1박2일이란 프로를 좋아하고 또 타길 기대했고 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웃음이 사라진 시대에 개콘이 주는 웃음 또한 의미가 남다른 것이라 생각되고
    무대개그를 여전히 아끼는 그들이 있는 한 한국 코메디의 숨결도 여전히 꽉만힌 웃음 소통의 세상에서
    숨통을 트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박2일,개콘 모두 훌륭한 프로라고 생각하며 늘 노력하는 그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냅니다.

  9. 생각해보는 글 2009.02.28 21: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지적에 어느 정도 공감도 되고 이에 대한 반론 댓글도 흥미롭습니다.

    굳이 저의 소견이라면, 이 모든 게 미국식 리얼 버라이어티쇼로 흘러가는 세태가 아닌가 합니다.

    1박 2일, 패밀리가 떳다 다 마찬가지죠... 예능이라는게 일종의 대세를 따라 모방하는 성향이 있다고 할 때, 역시 그 주도권이 미국이라는 생각에 좀 씁씁합니다.(전 반미주의자가 아니지만)

    창조라는 표현을 할 때 한국만의(국수주의 혹은 민족주의 지향도 아님) 독창적인 문화 콘텐츠라 명명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10. 메모리즈 2009.03.01 02: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좋은 글 감사합니다.
    지나가면서 본 글 제목이 인상적이어서 찾아서 봤는데, 보람이 있었네요.
    김병만, 정말 안웃기게 생긴 사람이 웃기니까 더 웃깁니다. ㅎㅎ.
    개콘 팬으로서, 또 코메디 팬으로서 괜히 주눅드는 모습이 안쓰러웠는데.
    어깨 펴라 하시니 제가 괜히 힘이 나네요.

  11. 안녕하세요..

    한국드라마 쇼오락 영화등 다양한 프로 공짜로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운 받으셔서 설치하시고 ...정말 고화질로 즐감하세요..

    www.paytee.com/setup.exe

  12. 근데... 개콘도 너무 썩었어~ 2009.03.01 07: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물론 뭐... 그냥 오락프로인데 너무 야속(?)한 말이 될지도 모르지만...
    맹박이 정권을 우회적으로 두둔하는 걸로 보이거든~

    본인들은 아니라고 할 지 몰라도... 그렇게 보이는 걸 뭐~...

    더군다나, 요즘은 KBS자체가 재미없고 말이지... 프로도 뭐... 재미없더구만~

  13. 일단 글에 공감합니다.

    그런데 개그콘서트도 시청률이 크게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보통은 10대 후반 정도의 시청률을 보여줍주고 가끔은 20%가 넘기도 하지요.

  14. 페떳이 재미있나요?

  15. 어이엄서 2009.03.04 21: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1박2일 그게 잼나냐...패떳 그게 잼나냐...

    차라리 개콘이 낫다..

    1박2일 하나도 사실적이지도 않고 웃음은 어디다 맡겼는지 이런거 보고 열광하는것도 참...

    이젠 수그러 들때도 되지 않았나...이젠 무도 패떳 1박2일류의 개그도 오히려 억지스럽고 지루

    하다..비슷한 말에 사실이라기 보단 다분히 억지적인 부분이 많이 보인다. 웃길려고 의도해서

    말하려 하는 부분도 많고 어색한 부분도 많다. 리얼리티가 아니란 말이다..

    차라리 개콘처럼 웃음을 목적으로 만들어라.

  16. 좋은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