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워낭소리>를 제작한 고영재 프로듀서가 영화의 수익금 30%를 독립영화 발전에 쓰겠다고 했다. 관객 100만 명 기준으로 추산했을 때 약 9억 원 정도의 금액이라고 한다. 9억 원이면 가난한 제작자 입장에선 엄청난 거액이다.


그는 “독립영화가 좋아서 지금도 활동하고 있는 감독, 정책활동가, 각종 영화제의 상근 실무자들 그리고 각종 협회의 상근자들이 좋은 여건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할 것이다”라고 했다.


국가가 국가재정으로 해야 할 일을 사비로 하려는 것이다. 이런 분야에 투자하는 것은 직접적 이익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본인에겐 손해이나, 장기적으로 독립영화 활성화라는 국익이 발생해 국민에게 보탬이 된다. 국민을 위해 이런 손해를 감수할 개인은 별로 없으므로, 대체로 이런 일은 국가의 몫이다.


하지만 <워낭소리>의 고영재 프로듀서는 공익을 위해 사익의 축소를 감수했다. 이런 것을 일러 ‘시민의 공공적 책무’를 다한다고 표현한다. 기득권층이나 사회지도층 혹은 정치인, 즉 ‘공인’에게 요구되는 덕목이다. 우리 사회는 연예인더러 공인이라며 사생활 캐는 용도로 쓰고 있다. 이런 차에 고영재 프로듀서가 공인의 행위가 어때야 함을 보여줬다.


물론 고영재 프로듀서는 공인이 아니다. 공인이 아닌데도 공공적 책무를 감당하는 것이다. 진짜 공인들이 부끄러워 할 일이다. 


- 심형래도 공인은 아니지만 -


고영재 프로듀서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영화가 잘 되는 것은 관객이 제작진에게 준 선물이고 그 선물은 반드시 사회에 돌려줘야 하는 것이 독립영화의 자세다'라는 것이 제가 일관되게 가져온 철학”


흥행은 관객이 제작진에게 준 선물이므로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얘기다. 극단적인 부의 집중, 양극화-민생파탄이 진행되는 한국의 사업가들이 귀담아 들어야 한다. 난 이 기사를 읽었을 때 심형래 감독 생각이 났다.


심 감독도 공인은 아니다. 그가 영화 수익금으로 사회에 이바지해야 할 의무는 전혀 없다. 하지만 <디워>의 흥행은 <워낭소리>보다 훨씬 더 사회에 빚진 것이다. 그러므로 심 감독은 한국사회로부터 엄청난 선물을 받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디워 100분토론’에서 진중권 씨는 <디워>가 형편없는 작품이라고 했다. 그때 나는 거기에 아무런 반박을 못했다. 그저 <디워>가 한국영화이나 잘 봐주자고만 하며, 냉정한 평가를 보류하자고 했다.


이것은 수많은 ‘디빠’들을 격분케 했다. ‘디까’들은 그것을 애국주의라며 비난했다. 하지만 <디워>가 형편없는 작품이라는 평가는 분명히 맞는 것이었고, 그 영화를 우리가 봐줘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국산품’이라는 것 외엔 아무 것도 없는 게 분명한 사실이었다. 또, 그런 영화를 지켜주기 위해선 당연히 ‘평가’를 보류해야 했다.


만약 한국인이 <디워>를 냉정하게 평가했다고 치자. 그랬다면 <디워>의 흥행이 가능했을까? <디워>의 작품성을 상찬하며 <디워> 흥행이 절대로 애국주의가 아니라고 했던 ‘디빠’들은 손을 가슴에 얹고 생각해볼 일이다. 과연 <디워>가 중국이나 일본이나 헐리우드 영화였다고 해도 자신이 극장에 가서 그 영화를 보고, 또 주위 사람들에게 권했을까?


내가 극장에서 <디워>를 본 이유는 단 하나, 그것이 국산품이었기 때문이고, 본 다음에 다른 사람들에게 권한 이유는 단 하나, 영구아트무비가 망하는 사태를 막기 위해서였다. 인위적으로 도와주지 않으면 망할 것 같았으니까.


이렇게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영구아트무비를 도와준 관객들은 별로 없었겠지만, <디워>의 흥행엔 분명히 ‘국민적 성원’이라는 의미가 있었다. <워낭소리>가 받은 선물, 그 이상의 거국적 성원을 <디워>는 받았던 것이다.


- <디워>는 국민에게 빚을 지고 있다 -


이것은 <디워>가 <워낭소리>보다 더한 빚을 국민에게 지고 있다는 뜻이다. 물론 그 빚을 갚는 방법이 꼭 수익금 배분일 필요는 없다. 더 많은 투자를 해서 우리 기술로 더 놀라운 혁신을 이루어내면 그 자체로 국익이 된다. 그렇게 따지면 <워낭소리>도 수익금을 내놓을 필요까지는 없다. 더 좋은 독립영화로 국민에게 보답하면 된다.


하지만 <워낭소리>는 수익금의 일부를 국민을 위해 내놓는 길을 선택했고,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감동을 이끌어내고 있다. <디워>도 혹시 수익이 났다면, 수출흥행실적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수익의 일부를 한국 영화기술 발달을 위해 공유하면 어떨까?


국민적 성원으로 성장해서 수출매출실적만 강조하는 것은 한국의 재벌들이다. 그들을 보는 국민의 시선은 싸늘하다. 영구아트무비에 대한 국민적 성원을 고깝게 여겼던 진보파들에겐 이런 한국현대사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깔려있다. 한국에서 국민은 국익이라는 미명 하에 주기만 하고 받아본 적이 없는 불쌍한 존재다.


그런 나라이므로 더더욱이나 자기가 잘해서 얻은 흥행결과를 ‘관객의 선물’이라며 내놓는 고영재 프로듀서의 선택이 빛나는 것이다. IMF 금모으기 수준의 국민적 성원을 받은 심형래 감독이야말로 국민을 향한 무언가가 필요하다. 영구아트무비의 재정상황을 알 순 없지만, 만약 <디워>에서 이익이 났다면 적어도 10% 정도는 국가를 위해 쓸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면 <영구아트무비>는 국민기업으로 거듭나고, 지속적인 국민성원이라는 항구적 이익을 획득할 것이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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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불타는개차반 2009.03.06 12: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흠....디빠로서 딱히 부정하긴 힘들군요...
    저도 영화보면서 디워2에 대한 투자로서 7000원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했거든요.
    만약 디워2가 디워하고 그냥 삐까삐까한 수준이라면 투자실패죠.
    워낭소리도 솔직히 재미는 별로지만 감상에는 괜찮았어요.
    이런 영화에 7000원을 쓰는 건 한국영화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투자했으니 좋은 영화로 보답해라.
    그러면 또다시 투자해주마.
    이러한 불문율이 지금 제대로 지켜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지금 한국영화계를 보면, 말 안해도 아시겠죠?
    투자금만 어떻하든 빼먹을 생각만 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그래서, 한국영화를 보기 싫어지네요.
    간혹, 좋은 영화들도 나오지만,
    한국 관객들이 투자한 거에 비하면, 정말 턱도 없는 수준입니다.
    이래서야 투자받을 수 있겠습니까?

  2. 안녕하세요.저는 디워팬카페 운영자입니다.
    카페에 하재근님 글이 기사로 올라와 있어,몇자 남기고 갑니다.

    사실 디워논란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았지만,더 논란만 부추기는것 같아,정작 하고 싶은말을 하지 못했습니다.제가 지금 글을 남겨도 아무런 파장이 일어나지 않기에,그때의 일을 써볼까 합니다.

    인터넷이라는게 재밌는게,인터넷 밖의 세상은 셀수없이 다양한 성격의 그룹들이 존재하는데,
    인터넷으로만 들어오면 이상하게도 모 아니면 도로 나눠진다는 것입니다.디워때도 그랬습니다.디빠와 디까로 나눠졌죠.

    디워를 오랫동안 서포터해온 스텝이나 팬의 입장은 딱 중립위치였습니다.디워의 부족한점은 받아들이고,장점은 인정해주자.하지만 개봉이 되자 많은 회원들이 가입했고,저희와는 성격이 약간 다른분들이 들어오셨습니다.

    전혀 생각도 못했던 충무로배척글이나,타영화를 깍아내리는 글들이 많아졌죠.저는 이것을 이렇게 생각했는데,예전부터 충무로에 대한 악감정이 쌓이신분들이 '디워'를 계기로 폭팔했다고,생각했습니다.

    그래도 여기까지는 모와 도로 나누어지진 않았다고 생각했습니다.그런데 결정적인 계기가 있었죠.
    100분토론이였습니다.
    애국심 마케팅,눈물 마케팅...솔직히 이런단어는 정말 생뚱맞다고 생각했습니다.갑자기 왜 애국심이 나오지?

    굳이 정확하게 지적하자면 애국심때문에 디워를 본게 아니라,심형래 때문에 디워를 본것이 맞습니다.
    (디워가 재미있어서 팬이 된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심형래가 애국심을 강조했든,안했든 결과는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한가지의 우물을 파고,사기꾼이라는 소리를 듣고,안면마비가 되면서 한가지 일에 올인하는 그 모습에 사람들이 매료된것이 맞습니다.

    쉽게 말해 심형래가 고생하지 않았고,15년동안 한우물을 파지 않았었고,재기하지 않았더라면,

    애국심을 말하든 그 이상의 것을 말하든 전혀 와닿지 않았을것입니다.


    지금의 자신모습과 심형래를 비교하면서,용기를 얻었다는게 큰 이유인것 같습니다.따라서 심형래를 공격하면 마치 자기가 공격당한것처럼 느끼기에,다른이슈보다 더 극적이였던것 같습니다.

    문제는 진중권님이나 언론들이,애국심이나 눈물마케팅에 광적인 집단으로 몰고가니(지금 하재근님 글의 문구처럼)사람들이 억울해 하고 더 분노하게 된거죠.

    내가 심형래를 좋아하는 이유는 분명한데,그걸 바보처럼 취급하니..분노하게 되는거죠.
    즉 팬클럽 안에도 다양한 성격들이 있었는데,그것이 모와 도로 나뉘어져 버리게 됬습니다.

    1년이 훌쩍 지난 아직도 디워에 대해서 정확히 지적한 글은 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애국심이란 나라때문에 디워를 본것인데,그건 전혀 우리들과는 거리가 먼것입니다.
    소위 디워팬중에서도 가장 열혈팬들과 일했지만,나라 국위선양 이야기는 나온적도 없습니다.

    포커스는 심형래 개인이였습니다.
    국위선양도 이유가 되겠지만,그것이 주는 아닌것 같습니다.

    황우석박사 처럼 국위선양을 목적으로 디워를 옹호한 분도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심형래를 옹호하기 위한 이유일 뿐이지,그자체의 목표라고 우기기엔 거리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그 자체의 이유를 가진분도 있을것입니다)

    물론 결과론적으로는 이런 논란이 디워에 흥행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것은 사실입니다.

    또 배우고 반성할것도 많았습니다.
    다음 차기작때는 좀더 성숙한 운영을 할것입니다.

    영구아트에겐 이젠 이런 논란은 흥행으로 연결되지 않을것이고,오로직 퀄리티로 승부를 봐야겠죠.
    저희 팬클럽 또한 비반과 장점을 수용하고,건전한 팬문화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중입니다.

    팬클럽영화도 만들고 있습니다.기존 독립영화 체제와는 다른 소규모 영화입니다.동아리 영화라고 하면 되겠네요.

    하재근님의 글 종종 보았고,저와 생각이 가장 맞는 글들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덧글을 남기는것 같기도 하구요..

    만일 팬클럽에서 단편영화제나 시사회를 하게 된다면,꼭 초대하고 싶습니다.
    가입이 되셨다면,가끔이라도 글을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할것 같습니다.

    그럼 수고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디워 2009.03.07 11:48  수정/삭제 댓글주소

      진중권이 인생극장 이야기도 했습니다..

    • 진중권씨가 비판한것은 비판을 수용할줄 모르는 집단문화이였고,그것은 옳은 말입니다.또 영화를 영화자체 퀄리티가 아닌 외적인것으로,좋은 영화라고 하는것에 지적한 것입니다.

      저는 이것에 대해 지적한것이 아니라,
      디워팬안에서도 수많은 성격이 존재했었는데,(일부팬들이 진중권님이나 언론의 생각을 무시한것처럼)
      그런 다양성을 인정하지도 않으면서,다양성을 인정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한것은 오류라고 생각합니다.

      일부팬이라고 했으면 받아들였을 것입니다.단지 애국심만으로 디워를 좋아한다는 것은 잘못된 지적입니다.

    • 관점의 차이일수도 있지만 애국심때문에 보는것과 인생극장에 의해서 보는것은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영구아트가 애국심마케팅을 했다고 생각한적은 없지만,
      (왜 아닌지는 길게 글을 썼습니다)
      만일 한다고 치면 워낭소리처럼 수익이든 뭐든 뭔가 환원해야 하는 그런 전제조건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그런것도 없이 한다면 이용하는거고, 그건 잘못된거죠.

      심형래 개인에 대한 지지는,그건 진중권님이든 누구든 상관할수 없는 개인의 소신입니다.디워자체가 재미가 있어서 보든,심형래가 좋아서 보든 그건 개인자유입니다.만일 그것에 태클거는것은 평론가로서 자질이 없는거겠죠.

  3. 영화관련해서 포탈검색해서 찾은 사전인데요... http://x-d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