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故 장자연리스트를 공개하라는 여론이 뜨겁다. 심지어 진중권마저 장자연리스트를 공개하라고 하고 있다. 현재 장자연리스트에 속해있다고 알려진 사람들의 면면을 상당히 고소해하는 투다.


진중권은 평소 네티즌의 집단행동, 집단공격을 싸잡아 집단주의, 대중파쇼 등으로 몰아붙이며 다수로부터 당하는 개인을 지켜왔던 사람이다. 그랬던 사람이 이번에 보이는 태도는 실망스럽다.


장자연리스트는 고 장자연 씨가 썼다고 알려진 문서에 적혀 있다는 사람들 이름을 말한다. 언론 보도에서 장자연리스트를 공개하라는 여론이 일고 있다는 것을 읽고 깜짝 놀랐는데, 그때까지는 문서라는 것에 대한 어떤 확증도 없었던 상태였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이 사건이 공론화 되자마자 그 문건의 내용을 모두 사실이라 믿는 분위기였다. 그런 분위기에서 그 속에 ‘나쁜 자들’이라 거론된 이름이 공표된다고 생각해보라. 즉시 마녀사냥이 벌어질 것이다.


사람이 죽었고, 그가 썼다고 알려진 문서에 적혀 있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누군가가 생매장을 당할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물론 이 사건은 사실일 개연성이 아주 높아 보이고, 그 명단도 진실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세상엔 ‘만일’이라는 게 있다.


그 ‘만일‘ 때문에 민주공화국의 무죄추정원칙과 증거제일주의가 있는 것이다. 나쁜 짓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네가 네 죄를 알렸다‘식으로 몰아붙이는 건 봉건시대에나 있었던 악습이다. 이런 악습으로부터 개인의 인권을 지킨다던 사람들이 왜 장자연리스트에선 ’일단 까고 보자‘라고 나오나?


- 알 권리 조급증은 무책임하다 -


강력범죄 용의자 얼굴공개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나중에 그가 무죄로 밝혀질 경우 어떻게 할 거냐는 반문에, ‘무죄가 밝혀지면 그걸로 된 거죠’라는 식의 무책임한 행태를 보인다. 대중으로부터 ‘천하의 죽일놈‘으로 찍혀서 받을 피해에 대해선 모르쇠로 일관하는 것이다. 이런 걸 ’알 권리‘란다.


진중권은 일단 공개한 다음에, 밥 먹고 술 먹은 게 다라고 밝혀지면 그만 아니냐는 식으로 말하고 있다. 이것도 ‘알 권리’란다. 용의자 얼굴공개에 주저하는 사람들은, 얼굴공개 자체가 이미 처벌의 효과가 있고, 유무죄를 가리는데 영향을 준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때 ‘공개한 다음 아님 말고’식은 무책임한 발상이다.


그런 식의 정보 공개로 만 명 중의 단 한 명이 피해를 본다 해도, 대중은 그 한 명의 피해를 무시하며 자신들의 ‘알 권리’를 향유할 권리가 없다. 그런 건 권리가 아니라 탐욕이다.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명단에 오른 것 같은 미운 사람을 망신주고 싶은 탐욕.


리스트를 공개하라는 여론이 일고 난 후, 필적 감정 결과 자필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는 보도가 나왔다. 적어도 본인이 직접 쓴 문서일 가능성은 매우 커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안에 적힌 내용이 모두 사실이라고 단정하는 건 비약이다. 나도 바로 어제 밤에 연예뉴스 담당 PD와 작가를 만나 얘기를 들었는데, 그들도 문서 내용이 사실이라는 확증을 얻지 못한 상태였다.


- X-파일 사태와 다른 점 -


용의자 얼굴공개엔 대범한 사람들이 거꾸로 삼성 X-파일 공개엔 소심한 이중적인 태도를 보였었다. 난 과거에 X-파일에 대해선 공개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나도 한 입으로 두 말하는 것인가?


아니다. X-파일은 당사자들끼리 대화한 내용이 그들도 모르는 새 밖으로 유출된 것이다. 때문에 그 문서의 내용은 상당한 신빙성이 있었다. 그리고 전 국민이 이해당사자인 사안이었다. 그런데 사법권을 독점하고 있는 국가가 진실을 밝힐 의지를 보이지 않으므로, 명단을 공개해 국민적인 차원에서 진실을 드러낼 전기를 삼자는 의미에서 명단 공개를 주장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번 리스트는 단지 어떤 문서가 발견된 것에 불과하다. 사건의 다른 관련자들이 대화한 내용이 유출된 것이 아니다. 문서 하나만 가지고 대중적 처벌이 일어날 것을 뻔히 알면서 명단을 공개할 순 없다.


만약 어느 보수 인사가 자살하면서, 진보정당 지도부, 진보언론 인사, 진보적 지식인 등이 줄줄이 혐오스러운 추문에 연관됐다는 문서를 남겼다고 치자. 경찰이 사실확인도 없이 다짜고짜 그 명단부터 공개한다고 나왔다면, 그러면서 ‘아님 말구요’했다면, 잘 한다고 박수 쳤을까?


경찰에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어느 정도 신빙성이 높아졌을 때, 혹은 경찰이 권력의 눈치를 보느라 진실규명의 의지를 보이지 않을 때, 그때 명단 공개를 요구해야 한다. 이번 사건에 대한 대중의 감정으로 보아 명단에 속한 사람은 ‘처절한 응징’을 당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런 정도의 신중함도 없이 ‘빨리 까! 빨리 까!’만 외치는 것은 위험하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필적감정 끝났네요.
    故장자연씨의 필적이 맞다고 합니다.

  3. 저는 진중권의 말을 반어법으로 읽었는데, 그게 정반대의 뜻으로 기사화되니 제가 잘못 읽었나 싶더군요. 진중권의 말은 그만큼 아리송하긴 했고, 민감한 사안이니만큼 진중권의 '미학적인 발언'에 문제가 있었던 것도 맞습니다. 그런데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다른 말을 한쪽으로만, 듣고 싶은 대로 해석해버리는 우리 사회도 문제가 많은 것 같아요. 죽은 이를 동정하여 분노를 해소할 '범인'을 찾는 여론을 등에 업고 이번 일도 무지막지하고 대중영합적으로 처리되는 건 아닌지 모르겠군요. 그리고 그 사람들 개 아닙니다. 사람입니다. 설사 거기에 써 있는 그 사람들이 곧이곧대로 죄다 추악한 진실에 연루돼 있다고 해도 그 사람들은 사람이고 적법한 절차를 통해 형벌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댓글을 읽어보니 썬도그님은 같은 개과로서 개의 권리를 잘 이해하시나본데, 범죄 여부를 확인하기 전까진 동네돌림하잔 개소린 그만 좀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개도 그렇겐 안 해요.

  4. 한 사람의 죽음이 있어 민감한 사항이라 '공개 , 비공개'를 떠나 수사가 제대로 이루어 졋음 하는 바램이 있내요.
    하재근님 글도 일리있고 매우 공감가는 글이내요.
    잘 읽고 갑니다^^

  5. 근데 X파일이랑 다를게 뭐가있나?
    X파일은 신빙성이 높아서 공개해야된다면서
    이건 만일이란게 있어서 공개하면 안된다?

    신빙성은 이게 더 신빙성 있어 보이지 않나?

  6. 저기...말씀에는 동의하는데요. 진중권씨 글을 제대로 읽어보신건 맞는지 궁금하네요.
    명단을 공개하라가 아니라, 강oo때는 잘만하더니 왜 이번에는 못하냐? 라는 식으로 언론의 이중적인 태도를 조롱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지금같은 오독에 대해 진중권씨가 다시 말씀하셨네요.
    http://www.newjinbo.org/board/view.php?id=discussion&url=/board/list.php?id=discussion&page=2&search[name]=on&search[subject]=on&search[word]=%C1%F8%C1%DF%B1%C7&no=28649
    성급한 판단과 오독은 금물이라죠.

    • ㅇㄴ 2009.03.19 01:58  수정/삭제 댓글주소

      오독과 성급한 판단이 가게끔 진중권씨가 글을 썼지요. 자기가 쓴 글에도 문제가 있었다는걸 인정하지 않고 왜 내 속뜻을 몰라주냐며 꼬장을 부리는 방식이 과연 진중권씨 답군요. 일단 모든 혐의가 확실해진 강호순과, 확실한 혐의는 아무것도 없는 이번 리스트 연루인물들을 동일시해서 보수언론 비판의 소스로 사용했다는 것도 과연 진중권씨다운 꼬장입니다. 위의 변명글에서 진중권씨는 법적 책임과 별도로 그 술자리에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면 명단을 까발리는게 당연하다고 말하지만 과연 그 '사실여부'를 누가 판단한단말입니까? 이미 당사자는 세상을 떠났고 남은건 그 문건 하나 뿐인데 그 문건 하나만 믿고 그걸 공개해서 망신을 줘야한단 뜻입니까?

  7. 소통이 안 되네

  8. 타로파 2009.03.18 22: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진중권씨의 글을 읽을 때 '까라'라는 어투가 상당히 거슬리더군요.
    그렇지만 정말 공개해야 하는 것 맞습니다.
    이것이 알권리의 보장입니다.
    필적조사 끝났지않나요?

    점점 투명한 세상이 되고 있지만
    아직 경찰수사가 이곳 저곳 눈치만 보고 있을 뿐입니다.

    • ㅇㄴ 2009.03.19 01:53  수정/삭제 댓글주소

      이해가 안가는 논리군요. 필적조사에서 그게 장자연씨의 필적인게 확인이 되었다고 그 내용이 모두 진실이 되는 것입니까?

  9. 당신도 받았소? 2009.03.19 01: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성상납받아서 공개하면 애들한테 쪽팔리니까 그런거요?
    한심한 새뀌

  10. ㅇㄴ님 하재근님 보세요 2009.03.19 05: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님이나 ㅇㄴ님 님들 얘기가 원론적으로는 맞는데요,

    좀더 유두리를 가지고 글을 썼으면 하네요,

    지금 같은 상황에서 님의 글은 파렴치범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세상에는 논리만으로 원리원칙만 가지고 해결안되는 일이 분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법에도 옳고그름의 판단에도 유두리가 필요한 것이죠.

    지금 원리원칙, 이성의 논리가 힘있는 사람들에겐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걸면 귀걸이

    이용되는 마당에 하재근이 어찌 이런글을 쓸 수 있는지,,



    그리고 지금 피의자로 지목되는 사람들은 과거 마녀사냥 대상이 되었던 연예인들이나 힘없는

    개인이 아닙니다. 님들이 애써 변호하지않아도 충분히 낯짝 두껍고,

    뻔뻔하신 힘과 권력을 가지신 분들입니다.





    하재근이 앞장서서 진중권까지 막아버리면 이제 이땅에서 옳은소리 바른 소리할 사람은 누가 있습니까?



    정황상 거의 장자연리스트가 맞고, 견찰이 나서서 감추려고 발악하는 것으로 볼때 더더욱 확실한 사건입니다,


    하재근 님 말처럼, 단한명도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해선 안되지만

    그 단 한명때문에 수많은 사회악 파렴치범들이 지탄을 받지않게 도와주는 게 과연 옳은 일인지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어차리 포털에서도 알아서 다 댓글차단하고 기어주는 마당에 하재근님까지 이러실 필요는 더더욱 전혀 없지요,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것 처럼 이제 인터넷에

    마녀사냥 심하지 않아요,,,요즘엔 잡혀가거든요

  11. 박문수 2009.03.19 07: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씨의 글을 재밌게 읽고 있지만... 이번 글은 약간 실망이 있습니다. 글의 내용
    대부분엔 공감하지요. 확실하게 사회적 파상도 예상하고 조심스럽게 일을 진행하겠지요.
    그러나 진중권씨를 인신적으로 공격하는 것은 진교수에 비해 대중적 인지나 지지를 받지못한
    하재근씨의 피해적 발상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댓글을 달았지만.
    그리고 저도 알아챘지만 진중권씨는 보수언론을 조롱하기 위한 '의도'임은 누구나 다 알던 것인데
    하재근씨는 고의적으로 그러한 사실을 알면서 묵인한 것인지 아니면 하재근씨의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인가요?

  12. 조롱을 위해서 이미 돌아가신 사람의 명예를 생각치 않은 것은 조중동이나 똑같은 행위이지요..
    그렇게 생각하면 MBC도 명단을 공개했으니... 꼭 조중동만을 위한. 조롱이 아닐 수 있지요.

    더우기.. "사석에서.. 들은.. "이라는 객관적인 아닌 사실을.. 근간으로 적은 것도 문제가 되지 않을지요..


    댓글의 수준도.. 진중권씨를 인식적으로 공격하는 것은 나쁘고.. 진중권이 그 동안 많은 사람들을 인격적으로 공격한 것에 대한.. 것은 묵인 하는 것이지요..

    사실에 입각하여.. 감성을 함께 하는 것에 대한 올바른 비판이라고 생각합니다.

  13. 지나가다 2009.03.19 14: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앞서 많은 분들이 지적하신 것처럼 진중권 교수의 글은 언론의 이중적 태도에 대한- 딱 집어서 말하자면 리스트에 거론까지 되고 있는 모 언론사에 대한 조롱이었는데,
    왜 갑자기 아마추어같이 실망 운운 하시는지..
    조급증은 하재근님 글에서 오히려 느껴지네요.
    사회에 만연한 마녀사냥식 여론 재판에 대해 할 말씀이 있으셨나본데-
    진교수의 글은 아니거든요, 그 양반은 항상 골라서 소수파로 가는 분인데
    지금 같이 들떠 명단까자 그러겠냐구요,
    뭐.. 요즘은 좀 많이 신경질적인 글도 보이긴 하지만, 아무튼-
    좀 생각있다 글 좀 쓴다 싶으면 자기편 흠집부터 찾는 이 바닥 습성이
    이런 대중연예칼럼까지 침투했나 싶어 아쉽네요.

    장자연씨 사건에 군법무관들 얘기나 신동아 오보는 그냥 묻혀버리려나요..
    에휴..

  14. 지나다 2009.03.19 20: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조크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과 빙 둘러 꼬집는 조롱을 이해하지 못하면 좀 이상하게 보이기도 하겠죠.

    물론, 진중권 교수의 말(리스트 공개하라!)에는 상당한 진심도 들어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위트와 조롱이 더 큰 것이죠!

    "언제는 이러더니 이제는 이러느냐?
    너희들이 말한 알 권리니 뭐니가 얼마나 알량한 것이었단 말이냐! "

    이중잣대를 갖는 세상에 대한 쓴소리로 들리는데, 제가 잘못 이해한 걸까요?

    • ㅇㄴ 2009.03.21 20:18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정도 수준낮은 위트와 조롱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혐의가 전혀 확실지않은 사람들과 엽기적 살인행각을 스스로 자인했고 모든 물리적 증거와 혐의가 확실해진 강호순을 동일시하고 있는 오류를 지적하는 것입니다. 쓴소리라기보단 떼쓰는 걸로 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15. 공개해야 한다. 2009.03.20 00: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당신은 한국사람이 맞나요?
    진중권씨의 말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겁니까? 아니면 물타기를 하기 위한 것입니까?
    난, 장자연씨의 리스트에 올라 있는 개들이 강호순 보다도 더욱 못한 동물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군상들을 위해 공개를 하지 말아야 한다니...참으로 우습군요.
    반드시 살인을 한 사람만 짐승취급을 받아야 할까요?
    평범한 우리네 인간들은 사람을 짐승이나 장난감 정도로 여기는 짐승들을 우리 범인들은
    그들을 사람으로 보지 않습니다.
    그러니 장자연리스트에 올라 있는 짐승들은 인권이란 존재가 원래부터 없던 겁니다.
    따라서 장자연리트는 마땅히 공개 되어야 합니다.

  16. 모든게 경위라는게 있는겁니다.

    원래라면 안까고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수사하는게 원칙이었죠.

    (과거형임)

    있는게 없어지는 둥, 고위층이라 못밝힌다는 둥...
    돌아가는 꼴이 안까면 정말 눈꼴시게 돌아가니까,

    문건이 진짜라고 밝혀졌는데
    지금 봐요 유씨만 조사들어가고 있쟎아요? 조사에 재조사.

    이젠 까고 봐야죠.

    까서 거기서 진짜 죄와 억울한 놈 걸러내야죠.
    순서가 원래부터 떠들썩한게 아니었습니다.

    그러니까 국민이 선진국수준이 안되서 그런게 아니라,
    경검찰이 골때리는 수준이라서 이렇게 되는겁니다.

  17. 조사를 2009.03.20 19: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일딴 그 리스트는 공개하고...
    그 리스트에 있는 사람들을 조사해서
    사실인지 아닌지를 가려내는게 좋지 않을까요?
    죄가 있으면 있다
    없으면 없다
    하긴 위에서 막으면...

  18. 이번 문서를 입수한 케비에스 기자가 직접 한말을 들었는데 경찰들이
    면단 공개에는 딴전을 피우면서 문서 유출에 경위에만
    신경 쓴다며 이 사건을 왜곡하고 있다고 그러더군요.

  19. "일단 리스트를 까고 그 다음에 진짜 잘못한 사람과 잘못된 사람을 걸러내도 늦지않다"는 말씀은 정말 기가 차군요.. 그런 일에 자기 실명이 거론된것만으로 그 사람은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은 겁니다. 생각해보세요. 어느날 자기가 성범죄 혐의로 조사를 받았고 그 사실이 직장에서 공표되었다고 칩시다. 나중에 무혐의로 확인되었다고해도 과연 아무런 피해가 없었다고 할 수 있나요. '평소에 잘했으면 누가 의심하겠냐'는 식의 두루뭉술한 이야기는 하고싶지 않습니다. 이건 원칙의 문제입니다. 이번 리스트에 올라있는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힘이 있느냐 없느냐는 제게 있어서 판단기준이 아닙니다. 단지 그게 팩트냐 아니냐가 중요할 뿐이고 아직 혐의가 전혀 확실하지 않은 사람들 이름을 까서 회복할수없는 명예의 실추를 안겨주는 것이 옳은가의 문제입니다. 많은 분들이 '그 리스트에 이름에 올라가있다'는 소문만으로 그 사람들을 이미 파렴치범으로 보고있는 것 같군요. 소문만으로 들썩이는 지금 분위기만 봐도 그 리스트의 실명이 실제로 공개되었을 때의 파장은 대충 짐작이 갑니다. 명단부터 까고, 나중에 혐의를 확인하자는건 말도 안됩니다. 혐의를 확인하고, 명단을 까는게 순서에 맞습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그 문건을 장자연씨가 친필로 썼다는 것과, 그 문건내용이 100% 사실이냐 아니냐는 전혀 상관없는 문제입니다.

  20. 미국에서는 얼굴 비공개라는게 아예 없고 범인들도 당당하게 고개들고 tv에 나옵니다 미국은 그럼 뭐 인권 침해국입니까 장자연씨가 그분들의 이름을 적은건 사실인만큼 공개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21. 진중권씨의 글도 그렇고, 한겨레의 며칠 전 만평도 그렇고
    장자연 리스트를 공개하라! 가 아니라
    니들 하는 식대로라면 장자연 리스트는 공개 왜 안하냐?하는 식의 비아냥으로 읽어야 온당할 얘기들이죠. 법 집행이 자의적이고 여론몰이에 야비하게 편승한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