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스타주니어쇼 붕어빵>이 재밌다. 아이들의 천진난만한 이야기도 재밌고, 이경규-김국진 콤비의 진행도 재밌다. 너무 과하게 연예인처럼 굴려고 하는 김동현만 빼면 모두 즐거운 아이들이다.


오늘은 ‘엄마·아빠가 가장 후회하는 일은?‘이라는 질문이 주어졌다. 그에 대한 아이들의 답 2위가 ’학창시절에 공부 안 한 걸 후회한대요‘였다. 유혜정의 딸인 규원이가 손을 들었다.


초등학교 입학할 당시 학교가 환경조사서를 쓰게 했다고 한다. 규원이가 “엄마는 무슨 대학 나왔어?”라고 물었다고 했다. 그 질문을 받은 유혜정은 얼굴이 어두워지며 “엄마는 그냥 고등학교에서 의상하는 곳으로 갔어‘라고 했다고 한다.


그러더니 갑자기 유혜정이 화를 내며 “왜 학교에선 이런 걸 쓰라고 하니?”라고 따졌다고 한다. 프로그램은 유혜정에게 교육당국에 자신의 부족함을 떠넘기는 이상한 엄마라고 했다.


아니다. 학교와 당국이 잘못한 것이다. 1차적으로 학교가 잘못했고, 그런 어처구니없는 짓을 규제하지 못한 당국의 잘못이며, 국민이 대학 이름과 대학 진학에 예민하도록 방치한 국가가 잘못한 일이다.


아이를 가르치는데 부모의 학력이 왜 필요한가? 규원이가 엄마한테 어느 대학을 나왔냐고 물었다는 것으로 보아 구체적인 학벌까지 조사항목에 들어있었나 보다. 얼마 전엔 부모의 직업, 직위, 재산 정도를 묻는 환경조사서가 물의를 빚었었다.


<미녀들의 수다>에서 한국인은 이상하게 부모의 직업에 관심을 많이 가진다는 지적이 나왔었다. 그러면서 부모의 지위가 높다고 하면 인정해주고, 아니면 심드렁하다는 말이었다. 독일에서 온 사람은 자기네 나라에선 부모에 대해선 궁금해하지도 않고 묻지도 않는다고 했다.


그 사람 본인을 보고 그 사람을 파악해야지 왜 부모라는 배경을 알려고 하나? 아이를 잘 가르치고 잘 보살펴주려면 평소에 그 아이와 많은 대화를 하며 관심을 기울이면 된다. 부모가 어느 대학을 나왔는지, 무슨 일을 하는지, 그런 걸 물어볼 아무 이유가 없다. 그런 배경에 대한 지식은 선입견만 만들 뿐이다.


특히, 여기가 한국이라는 것이 문제다. 한국은 학벌사회고 학벌 콤플렉스의 사회, 학벌 거짓말의 사회, 학벌 차별의 사회다. 이곳에서 학벌은 아주 특별하고 예민한 그 무엇이다. 직장인의 과반수 이상이 학벌 콤플렉스를 느껴본 적이 있다고 했다. 명절 때 대학생이 가장 받기 싫은 질문은 무슨 대학에 다니느냐는 물음이라고 한다.


이런 나라에서 문서상으로 학벌을 까발리라고 학교가 요구하는 건 폭력이다. 학벌 자랑이 하고 싶어 미치겠는 극소수 사람이 아닌 한, 자기 학벌을 까발리며 모멸감을 느낄 것이다. 아이 교육에 아무런 도움도 안 되며 국민에게 모멸감을 안기는 짓을 왜 학교가 한단 말인가?


오히려 아이 교육을 망친다. 아이를 학교에 보내자마자 학교로부터 자신의 학벌을 까발릴 것을 요구받은 부모는, 그러면서 아이에게 ‘내가 어렸을 때 공부를 못했어’라고 고백할 수밖에 없었던 부모는, 이를 악물면서 다짐하게 될 것이다.


‘그래, 나는 비록 시기를 놓쳤지만 너라도 나중에 후회하지 않도록 공부를 시켜주마.’


입시경쟁에 혈안이 된 한국의 기괴한 학부모는 이렇게 탄생하는 것이다. 마치 학교가 학부모에게 ‘당신의 아이를 당신처럼 만들지 않으려면 이제부터 마음 독하게 먹고 아이를 다잡으라’고 부추기는 것 같은 모습이다.


유혜정이 화를 낸 것은 당연하다. 나도 화가 난다. 왜 어린 아이에게 부모의 학벌 콤플렉스를 까발리나. 학교가 할 짓이 아니다.


이런 식으로 공교육에서마저 국민의 학벌 콤플렉스를 건드리니, 한국인이 학벌경쟁에 환장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에선 교육당국과 학교는 문제가 없고 유혜정이 이상하다고 나왔다. 거꾸로다. 유혜정은 아무 문제가 없고, 교육당국과 학교가 이상했다.


부모 및 배경, 타이틀, 고향 등을 알아야 그 사람에 대해 제대로 파악했다고 여기는 한국인의 고질병을 고쳐야 한다. 특히 학교는 이런 악습을 절대로 재생산해선 안 된다.


왜 아무 잘못도 없는 유혜정이 프로그램에서 죄인처럼 고개를 숙여야 하나. 별로 내세울 것 없는 학벌, 학력을 가진 대다수 한국 서민의 처지를 보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았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나그네 2009.04.27 06: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이해안감... 초딩때 무슨 냉장고, 전자레인지, 차 몇대? 소유 부동산의 시가...이딴거 까지 조사했음...그렇다고 집안 형편 어려운 애들 특별히 보살펴주는 것도 아니고...오히려 차별 안하면 다행이고...부모님 대졸인 애들 학교 이름 다 물어보고...이럴 때마다 이 땅이 정떨어짐..

  3. 나그네 2009.04.27 06: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내가 귀티가 나서 좀 부잣집 아들처럼 보였는데 우리집에 차랑 전자레인지 없다는 걸 선생님이 알고는 놀란표정을 지었던 것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남...벌써 20년이 다되가는군...

  4.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지요.. 물론 학교측에서도 나름 명분이야 있겠지만 이건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이런거 말고도 얘기하자면 밤새도 모자라요.. 안타깝기만 할뿐..ㅠ
    붕어빵..저도 가끔 보는데 동현이 보느라면 많이 안타까운게 사실이에요,,주위에서 좀 말려줘야하는데 더 부추기는거 같애서 보는내내 불편해요..

  5. 그루니 2009.04.27 08: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잘 읽고 갑니다. 공감할만한 이야기이지요..

    이런 문제를 저렇게 몰아버리는 프로그램 자체도 문제있는것 같구요.
    재미를 위해서라고 할수도 있지만.. 암튼..
    그리고 저 붕어빵이라는 프로그램도 이상했어요..
    애들 앉혀놓고 이상한 애늙은이들처럼 이상한 말만 하게 만들고..
    거기에다 애들이 말하는 건 자기가 생각해서 말하는게 아니라..
    작가가 써준글을 외워서 혹은 보드판을 보고 줄줄 읽는게 너무 티나서
    보기에도 불편해서 채널이 돌아가더라는..
    애들을 이용한 저런 식의 어른을 위한 프로그램은 없었으면 좋겠어요..

  6. 규원이 만세
    근데 규원이 엄마도 규원이 시집보낼때는 그럴걸요 쩝

  7. 수사반장 2009.04.27 08: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국교육에서 아이들 키우면 망조라....그러면 당신들은 한국에서 아이들을 키우기에 이미 버린 자식들이란 소리? 아니면 당신들 책임보단 나라에 책임이 크다는 무책임? 아무리 나라에서 교육에 투자를 한다지만, 교육의 기본은 가정이요~

    가정에선 교육 팽게쳐 버린 현실속에서 남탓만 하기는...

    그리고 아이들의 가족관계 조사하는게 뭐 그리도 문제인지? 있는 그대로 쓰면 될 것을 스스로들 젊은 시절 흥청망청 놀다가 나이드니, 열등감에 젖어 쓰는게 껄끄러운가?

  8. 통계청조사인듯 2009.04.27 08: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통계청사교육비 실태조사가 매년 진행중인데....

    부모 학력, 소득, 연령 등에 따른 사교육 동향등을 파악하는 조사들이 있는데 그거 같네요...

    http://pedu.nso.go.kr/

  9. 참으로 안타까운... 2009.04.27 08: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 내용이 좋아서 몇 자 적고 가려고 정말 큰 마음 먹었습니다.....
    교사라고 쓰는 것이 부끄러운 현실이 되가고 있는 것에 가슴아픈 사람입니다...
    저 학교 다닐때 역시 부모님 직업, 월 수입, 지금 살고 있는 집이 전세, 월세, 자가인지 거리는 몇 분인지 정말 시시콜콜한 것 다 적었습니다.
    그 떄는 아무것도 모르고 쓰라는 대로 다 썼지만, 막상 교직이라는 현실에 나와보니 그런 것들을 쓰는 게 필요하다는 것을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위에도 같은 직종에서 근무하시는 분이 그런 것들이 필요한 순간도 있다고 하셨는데 물론 그런 순간이 분명히 있긴 합니다. 그 친구들의 이런 행동 습관들이 어디서 비롯되었는가.. 그리고 학교에서 여러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가정형편을 조사해서 남들보다 좀 어려운 친구에게 지원받게 해 준다던가... 학교에서 근무하고 사회복지사나 상담사에서 상담을 의뢰할 때 가정형편을 이야기해서 그 학생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한다던가....
    자세한 집안 사정이라기보다는 가정형편을 알면 좀 더 좋은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가정형편에 대해 물어볼 때 학생에게 직접 물어보는 게 별로 좋지 않다는 게 제 짧은 생각입니다. 부모님에게 직접 전화로 문의드리는 것도 별로 좋지 않고... 그러면 어떻게 집안 형편에 대해 아느냐....저같은 경우에는 학교가 있는 동네 공인중개사쪽에 가서 문의드렸습니다. 뭐, 대 놓고 막 물어보는 게 아니라, 그 분들은 잘 아시잖아요...어느 동네 집값이 좀 비싼지.... 좀 낮은지...영구 임대는 있는지.... 교사들은 자기반 학생들의 집주소는 대략 아니까... 대충 물어봐서 좀 형편이 어려운 친구들에게는 지원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게 좋을 듯 한데...너무 말도 안 되는 건가요?^^;;;
    아무튼 저 위에 학생들에게 집안 사정에 대해 물어보면서 손을 들게 한다던지, 그런 걸로 학생들을 차별하는 교사는 저도 정말정말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정형편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는 '환경조사서' 공립에는 거의 없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교육청에서 2005년애(그 전일수도 있습니다.) 직업, 월 수입, 주택 가격 등이 나와있는 '환경조사서'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지 말라고 공문이 내려왔습니다. 만약 아직도 그런 '환경조사서'를 쓰고 계신다면 참.....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그리고...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그런 '환경조사서'에 구애받지 않은 교사들이 점점 늘어난다는 사실입니다. 아주 많다고는 말씀 못 드리지만, 그래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

  10. ㅋㅋㅋ 2009.04.27 09: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니들도 공부좀해 나중에 자식낳고 저러고 싶지않으면

  11. 주현이아빠 2009.04.27 09: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선생이 부모의 학벌과능력을 알게되면 은연중 그것이 애들에게 작용을 하게됩니다.
    애들 교육과 부모의 능력이 다르게 봐야 하는데 . 조금씩 차이점을 두고 차별하는게 현실이겟죠
    조금씩 선생들의 올바른 가치관과 교육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으면 합니다

  12. 잘 읽었습니다.

    우리나라라는 것이 자꾸 슬퍼지니 큰일입니다.

  13. 에헤라디여 2009.04.27 09: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혜정씨, 이혼하기전에 역삼동쪽 성인오락실에서 몇번 봤었는데...
    약간 어두운 조명에, 모자까지 썼지만 워낙 출중한 미모신지라 금방 알아보겠더군요.
    에휴, 이혼한 뒤에라도 열심히 방송출연하고하는 모습은 보기좋습니다, 파이팅~!
    그나저나 규원이는 아빠를 쏙 빼닮았네요.

  14. 음...학력과 자식교육이 무슨 상관임?

    먼저 인간이 되어야지..

    국회에 고학력자들 드글드글 거리는데

    한 인간이라도 보신 분.. 손~

  15. 어릴때부터 2009.04.27 09: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차별을 느끼게 하는 대목이죠..학력적으라는 란에 뭘 적을까 고민하던 아이들이
    자기의 모습을 감추려는 습관을 갖게 되고
    어른이 되어서 자신의 아이들은 그런 느낌 안갖게 공부하라고들 하죠...

    서양에도 부모가 뭘 하는 지 알아볼 수도 있지만 이런 식으로 그런 정보로 사람을 판단하는
    선생님이나 그걸 배우는 학생들 결국 이런 학력이란 능력을 보는게 아닌
    차별하는 형태로 되어가기도 하죠

  16. 학력, 부의 정도.. 이런거 적는란은 이제 그만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저도 그런거 할 때 속상하고 위축되었거든요.. 유혜정은 그냥 다른 엄마지 잘못한 엄마는 아닌것같아요. 저도 딸을 키우고 있지만 육아는 아주 다양한 모습인데 티비에 나오는 바람에, 그리고 옆 사람들과 비교하는 바람에 아주 이상한 엄마로 찍힌거죠~ 조금은 철없고 엉성한 엄마지만 다양한 모습 인정했으면 합니다.

  17. 저도 학교다닐때 부모님 학력조사 해오라는게 제일 싫었어요. 울 아부지는 초졸이에요.(늘 고졸이라고 써서 냈지만) 당시 집안 사정이 좋지 않아 큰 아들만 대학교에 보내고 다른 형제들은 모두 어린나이에 돈 벌러 나가셨데요. 근데, 아버지 세대때 어려운 집안이 어디 어버지 집 하나였겠어요?
    그리고 학력과는 조금 다르지만 이모님이 맞벌이를 시작하시면서 이력서를 냈는데, 남편의 직장과 연봉이 얼마인지, 자식들 성적은 어떤지 까지 이력서에 기재하게 되있더군요. 그걸보고 어머니랑 나라꼴이 거지같다고 한참 욕했던게 생각나네요=_=;;

  18. 한심한심 2009.04.27 17: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국제결혼해서 일본에서 살고 있습니다.
    저의 부모님 중졸 그리고 고졸이라
    교수님은 평소 저를 매우 없신여겼구요.
    그런데 제 남편과 결혼할 무렵...
    제 남편이 일본에서 내놓으라는 대학을 나왔다는 사실을 아시고는
    갑자기 저한테 잘해주시더라구요..
    그 교수님이....가끔 텔레비전에 나올 만큼 한국에서 유명한 분입니다.
    어쩌다 한국에 가서 만나게 되면
    남편 하는 일은?
    얼마나 살만하냐?
    일본오면 꼭 연락할테니 만나자고..한답니다.
    전 개집불도 없는 집안의 자식인데 말입니다.

  19. 제 생각에도 학교의 잘못이기 보다는
    학벌주의를 만들어낸 한국 사회의 잘못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학력과 재산 정도, 가정 환경 등과 관련된 모든 사항들을
    가정의 학력 수준이 어떻고, 재산 정도가 어떻냐는 식의 학생 평가의 잣대로 삼지 않고,
    단순한 개인적인 차이로 이해하는 사회였다면,
    학교에서 써오라고 한 가정환경 조사서가 문제될 이유는 없었을 것 같네요.

  20. 모야 이거 2009.04.28 10: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쓴이분.. 너무 글이 극단적이고 투쟁적이시네요.
    나이가 어리신가 . .
    아무리 그래도 어른인데 어린 초등학생한테 저런 말을 쓰시다니 . .
    동현이가 상처받을 꺼 같아요 . .
    학벌사회문제만 다루었다면 더 좋았을 듯. .

    물론 저도 환경조사서에 학벌, 재산등의 기재로 인해 학생을 평가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생각하고, 우리나라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환경조사서 같은 경우는 학교의 문제라기 보다는
    한국사회에 깊이 뿌리박힌 인식문제라고 생각해요.
    환경조사서는 말그대로 환경조사서이고 그 문서가
    아이들을 평가하는 문서로 둔갑하지 않는다면 문제될것이 없겠죠. . . .
    환경조사서를 갖고 모든 선생님들이 학생을 평가하지 말아야 하고
    그렇지 않은 선생님들이 더 많을 꺼라 믿습니다.

    • .. 2009.05.07 14:36  수정/삭제 댓글주소

      환경을 조사한다는것 자체가 오류라는거지...
      그리고 아무리 선생이 똑바르다해도 그 환경조사서의 영향을 벗어날수는 없다..
      일종의 선입견을 가질수 밖에 없다.

  21. 꽤 예전에 쓰신거 같은데 .. 글남깁니다.
    일단 이 글에 동감합니다.
    그런데 동현이가 과하다느니 .연예인처럼 군다느니 그런글보니 속상하네요. 그래도 아직 어린아이인데 어른의 세계를 일찍알고 좀 성숙하다고 상처까지 안받을것 같나요?
    전 저번에 붕어빵에서 하품을 계속하면서. 눈이 반쯤 감겨서도 준비한거 끝까지 다하고 최선을 다하는 동현이 보면서 안쓰럽기까지 했었습니다.
    모르긴몰라도 김구라씨 무명이 길었고 집안이 좀 어려웠을것 같은데
    고생한 집 애들은 아무래도 다른애들보다는 성숙합니다. 전 그영향이 크다고 봤고
    동현이가 아빠위해서 더욱 열심히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 했었어요
    제 눈에는 아직도 귀엽고 혹 이런세계에서 쉽게 상처받지는 않을까 염려도 되고 그런마음으로 가끔씩 챙겨보고 있었답니다.
    블로그에 이렇게 답글달아보기는 처음이네요.
    아무리 개인적 소견이라지만 이런글 올라오면 반박해주는 분들이 많던데 오히려 같이 비판하는 글들이 많길래 저도 개인적인 감정으로 약간 속상해서 동현이 편좀 들어주려고 왔습니다..
    ㅋㅋ 오반가요??? 사실 저희 어머니께서 동현이 철이 일찍든거 같다고 좋아하셔서... 저도 좋아하던차에.. 이런글보니 동현이도 안되었고 또 엄마도 왠지모르게 속상하실것 같아서 ㅋㅋ
    어쨌든 글 잘읽고 갑니다.. 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