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걱정이 됐다. 가수가 저렇게 고래고래 소리 질러도 되나? <일밤 - 소녀시대의 공포영화제작소>를 보면서 든 생각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제작진은 태연을 속이기 위해 다른 멤버들에게 쇼를 할 것을 요구했다.


첫 번째 쇼가 소녀시대 멤버들이 계속해서 공포에 질린 비명을 질러 태연을 겁주는 것이었다. 제작진의 지휘에 따라 소녀시대 멤버들은 악을 써댔다. 제3자인 나도 그 소리를 들으며 걱정이 됐었는데, 태연은 그룹의 당사자로서 당연히 걱정이 됐던 것 같다. 비명소리를 듣던 태연은 이렇게 말했다.


“내일 앨범 녹음해야 되는데... 애들 목 쉬면 안 되는데“


가수로서 당연히 해야 할 걱정이다. 억울한 일은 그 다음에 벌어졌다.


그렇게 당연한 걱정을 하는 태연이 오히려 핀잔을 들은 것이다. 같은 멤버들까지도 ‘득음을 할 것 같다’는 둥, ‘이런 상황에서까지 녹음 걱정한다’는 둥, 태연의 당연한 우려를 희화하했다.


MC는 태연더러 ‘현실적인 사람’이라며 웃었다. 맥락속에서 이 표현은 태연이 현실적인 이해타산을 너무 따진다는 뜻으로 들렸다.


물론 대단한 사건은 아니고 잠깐 스쳐 지나간 장면에 불과하지만, 한국 대중음악계와 예능의 현재를 선명하게 보여준 에피소드였다. 가수가 음악인으로 살지 못하고, 다른 것의 도구로서 살아남을 수밖에 없는 한국의 현실 말이다.



- 핀잔 들은 태연, 욕먹은 서태지 -


몇 달 전에 서태지가 엄청난 비난을 들은 적이 있었다. 그가 방송사 음악프로그램에 다른 가수들처럼 출연하기를 거부하고, 자신이 제작한 영상을 틀어줄 것을 제안한 것 때문이다. 그때 서태지를 비난하던 방송사 측 인사의 인터뷰 내용엔 이런 것이 있었다.


자신의 노래를 홍보하기 위해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것인데 PD의 고유 권한인 편집권까지 요구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 행태다.“


방송계 사람들이 가수를 어떻게 생각하는 지가 극명히 드러난 발언이었다. 가수를 자기 노래 홍보하러 방송에 구걸하는 사람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니까 서태지가 방송사가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가수로서의 자의식을 내세우자 건방지다고 타박하고, 예능 프로그램에 나와 프로그램 컨셉에 몰입하지 않고 녹음 걱정, 목 걱정을 한 태연이 자연스럽게 핀잔을 듣게 된 것이다.


방송사와 예능이 ‘갑’, 가수는 영원한 ‘을’인 셈이다. 녹음을 앞둔 가수가 소리를 꽥꽥 질러가며 예능에서 웃음을 팔아야 하는 현실이다.



- 락커의 몰락 -


요즘 김태원이 뜨고 있다. 그런데 음악으로 뜬 것이 아니라 예능인으로 뜨고 있다. <소녀시대 공포영화제작소>가 방영된 주에 <놀러와>에는 김태원과 유현상이 나왔었다. 유현상은 시나위, 부활 등과 함께 한국 락의 중흥을 이끌었던 백두산의 리더였다.


그랬던 그가 어느 날 갑자기 트로트를 들고 나왔다. 난 그의 음악적 취향이 변한 줄 알았었다. 그런데 <놀러와>를 보니 그게 아니었다. 돈 때문에 트로트를 불렀던 것이다. 그는 락을 향한 열정을 억누르지 못해 요즘 다시 락음악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명색이 한 장르에서 일국의 최고 위치에까지 올랐던 음악인들이다. 그런데도 자기 음악으론 자립하지 못하고, 다른 것을 해야 한다. 그것이 백두산 유현상의 경우엔 트로트였고, 시나위 김종서, 부활 김태원에겐 TV 출연이었다. 음악만으론 자립할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시나위 세대인 서태지가 자기 색깔을 고집하자 방송사는 ‘건방지다’고 했다. 쇼프로면 쇼프로, 드라마면 드라마, 방송사가 원하는 구색에 맞춰 고분고분하게 구는 것이 가수의 조건이 된 것이다.



- 아이돌의 시대 -


현재 한국 최고의 가수는 단연 아이돌이다. 그 아이돌의 정체성이 태연이 핀잔을 듣는 장면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녹음 걱정하는 태연을 타박하는 것은 ‘니들은 가수가 아니거든? 방송인이거든?’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았다.


그 방송인들이 한국에선 최고의 가수로 대접받고 있는 것이다. 태연이 목 걱정을 하고, 녹음 걱정을 하는 것은 가수로서 프로정신을 잃지 않는다고 상찬할 일이었다. 그런데 제작진은 물론 같은 멤버조차 태연에게 핀잔을 줬다.


‘가수가 왜 노래를 신경 써? 가수에게 중요한 건 얼굴과 몸과 개그지, 목이야?’


프로그램은 이런 메시지를 던져줬다. 가수 지망생이 춤연습을 하고, 예능이 가수쇼인 시대를 태연이 깜빡했던 것이다. 이제 대중에게 남은 것은 휴대폰 컬러링으로 적합한 감각적인 노래와 예능형 방송인들뿐이다.


태연은 가수로서 당연히 할 말을 했지만, 우리가 사는 현실은 당연하지 않았다. 한국 대중문화계가 정상이라면 태연의 프로정신이 존중 받고, 녹음 직전의 가수에게 꽥꽥 소리치게 한 방송사가 욕먹겠지만, 우리 현실에선 태연이 핀잔을 들었을 뿐이다. 유쾌한 광경은 아니었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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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그렇습니다 2009.05.09 09: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최근 일밤에서 코너를 기획하는 아이디어를 보면 이미 바닥 수준을 넘어 땅속으로 파고 들어가는 수준이니 새로 시작한 코너의 평가를 더하기도 이젠 입만 아픈 수준이죠.
    그건 그렇고 저도 저 방송을 보며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내일 녹음하는 가수를 데려다 꽥꽥 소리지르게 만드는 방송제작진의 인식이란 것이, 출연자를 그냥 자기 프로에 소모품 정도로밖에 취급하지 않는다는 뜻같아서 불쾌하기도하면서 한편으론 그렇게라도 오락프로에 나와야 하는 가수들의 처지가 안쓰럽기도 하고 그랬어요. 이것과 비슷한 경우가 얼마 전 일밤에 또 있었죠. 초대형황사가 덮쳤다고 뉴스마다 난리치던 바로 그날, 우결에선 역시나 '가수고 나발이고 뭔 상관이냐'라는 마인드로 배드민턴치고 번지점프하는 장시간의 야외촬영을 했었지요.
    언급하신 것처럼 유현상,김태원,김종서의 현재 모습도 마찬가지로 그런 안쓰러운 기분을 지울 수 없으며 최근에 이수영과 테이가 연기를 겸업하는 모습도, 본인들은 연기도 관심가고 해보고 싶었다는 인터뷰를 했지만 제겐 같은 처지인 것 같더군요.
    아무튼... 참 이래저래 씁쓸합니다.

  3. 적응이란 미명아래
    끝없이 낮은데로만 천박한 호흡만 남아버린
    우리 대중문화계의 막장드라마화를
    질책하는 글이군요
    ............................................
    슬쩍 지나치고 외면했던부분을
    다시 되새기고
    환기시키는 기회를 낳은것같습니다.
    대중문화 장인들이 가야할 길은?
    물음을 얻은것만으로도 고마운 글입니다

  4. 이건뭐 2009.05.09 11: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오랜만에 재근이형 글에 공감때리고 가네효. 뭐 저때 핀잔준거야 분위기상 농담조이긴했지만 그걸 떠나서 우리나라는 가수들한테 너무 많은걸 요구해

  5. Reric Parker 2009.05.09 15: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고 김광석님이 말씀하셨죠

    "나는 가수다.
    가수는 노래꾼이다.
    노래로 밥 먹고 잠 자고 꿈 꾸며 살아간다.

    이게 직업이다.

    나는 무슨 자기소개서 같은 것을 쓰면 직업란에 가수라고 쓴다.
    내가 가수라고 내세울만큼 내 직업에 충실해야지 않겠는가?
    나는 매일같이 라이브 무대에 서고 싶다."


    이런 말이 통하지 않는 시대라는 건 참 슬프군요

  6. 좋은 글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7. 좋은 글 읽고 감니다. 다른 사람 말끊고 자기할말만 하는게 대세가 되고 상대방이 조금만 실수해도 그걸 꼬투리 잡아 억지 웃음을 만드는 요즘 티비 방송보며 씁쓸한 감이 없지 않은데 프로 정신 있는 사람마저 비난 받는 시대라는게 참... 헛웃음만 나네요

  8. 공감합니다..
    어느 순간 부터 뜬 노래를 보면 어떻게던 예능과 관련이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결에서 알렉스가 부른 노래, 어느 드라마에 나온 노래는 있어도 노래 자체로서 화제가 되고 팔리는 경우가..글쎄요..언제 쯤이었던가..
    쎄빠지게 수련해오면서 대한민국 뮤지컬의 기반을 다져온 뮤지컬 전문 배우들은 죽어도 유명 가수들을 제치고 주연자리를 차지할 수없다는 아이러니..;

  9. 좋은 글입니다. 저 역시 부활의 노래를 참 좋아하는데 부활의 리더인 김태원이 웃기는 것을 보며 쓰게 웃었습니다. 예능에서 웃고 떠들어야만 가수의 존재를 인정받는것인가...소녀시대가 요즘 제일 잘나가는 가수인데도 저런 취급을 받는 것을 보면 우리 가요계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10. 지나가다 2009.05.09 16: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서태지의 일은 하제근씨와 의견이 다릅니다. 서태지씨의 출연이 거부된것은 초콜릿이라는
    음악프로그램 입니다. MC와 가수가 서로 토크를 주고받으며 관객과 호흡도 하고 노래도 들려
    주는 프로그램이다. 이겁니다. 기존음악프로는 사전녹화해도 됩니다. 왜냐구요? 그냥 무대의
    나열일 뿐이지 토크는 무대소개만 할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때문이죠. 서태지도 자기팬들과
    녹화를 한걸로 압니다. 이번에 엠카에도 나왔구요. 하지만 토크가 들어간 프로는 다르죠...
    첫번째로 팬들과만 사전녹화를 할경우(태지가 잘하는거죠 지들끼리만 놀기) MC인 김정은씨가
    두번 고생을 해야하죠.......두번째로 제시간에 같이 녹화하고 편집권만 요구한경우... 이경우도
    좆같다는 생각 안드시나요? 방청객이 무슨호구 입니까? 팬타포트나 ETP가면 아시겠지만
    밴드들이 음악장비 세팅하는데 몇십분에서 한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프로에
    참여하는 가수들의 경우 어느정도 합의를 거쳐서 제작이 됩니다. 저번 에픽하이와 YB가 나올때
    도 마찬가지였구요... 그런대 이상황에서 지가 무대세팅하고 음향까지 다해처먹겠다구요?
    아티스트 권리요구하는거 좋습니다. 그럼 상황에 맞게하십시오. 방영시간이나 편집방행에대해
    서는 알려진바가 없으니 언급은 안하겠습니다만 그때 사건은 서태지가 백번 욕먹어도 할말
    없는거죠. 태연의 경우는 그냥 맴버들끼리 농담한걸로 보이던데.... 이런 프로의 특성상
    mc들끼리도 서로 물어뜯습니다. 가수건 배우건 예능인이건 차이가 없어요. 너무확대해석한듯
    싶은데요. 소녀시대가 아니라 배우가 출연했어도 마찬가지일겁니다.

  11. 아무쪼록 일밤 제작진이 프로그램에 더 신경을 써서 만들어 줬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글 읽고 갑니다 ^^

  12. 삼촌과 오빠사이 2009.05.09 19: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역시 개념태연이라고 하고싶긴한데...방송컨셉도 그렇고 일밤상황도 그렇고 자신들의 막중한 임무를 아는 소녀들이 좀 희생하면서라도 최선을 다한듯 ..다른 소녀들도 말은 그렇게 했지만 보컬라인만 목을 알아서 조절하면 돼는거 아니겠습니까?

  13. 현실적인 사람이라며 웃었다구요?

    오해하기 딱 좋게 써놓으셨네요

    귀신보다 사람이 더 무섭다는 말에 대한 대답이었는데

    꼭 "녹음해야된다" 라는 말에대한 유세윤의 비소섞인 대답으로 오해하게 만드시는데

    의도적으로 그런건가요? 글의 완성도를 위해 끼워 넣은 말이겠지만

    이런식의 글은 자제하셨으면합니다

  14. 백산사랑 2009.05.10 02: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 글의 논점에서 벗어날수도 있으나 거대 기획사의 탄생이 우수한 가수나 연기자들을 가로막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의 가수의 등용문 강변가요제 대학가요제 이런 가요제를 통해서 훌륭한 가수들이 많이 나왔죠 상업성을 우선시하는 거대 기획사가 등장하고 이런 가요제는 점차 설자리가 없어지고 지금은 명맥만 대학가요제가 유지하고 있죠 지금은 기획사를 통해야 성공할수 있죠
    연예인들이 언론 플레이로 만들어 진다고 생각됩니다 실력과 무관한 언플의 성공으로 가수가 되고 연기자가 된다는 현실이 안타까울뿐이죠 가수가 가창력 논란 연기자가 연기력 논란 .....

  15. 서태지관련 2009.05.10 04: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위에 김정은 초콜렛 이야기 나오는데 장서희 사건에서 알려졌지만 그 pd가 언플 장난 아니게 합니다. 그래서 사실 논란이 되었구요. 서태지씨가 출현하겠다고 말 안했고 pd가 출현해달라고 요구하는 상황에서 편집권이 어쩌니 월권이니 터트린 겁니다.
    서태지씨 측에서는 노래부르는 부분만 사전녹화하겠다고 했고 편집권 요구했구 토크는 상관없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sbs pd인 인기가요 pd가 이런 말을 했죠. 서태지씨 편집권 논란은 문제가 될게 없다. 사실 음악프로그램은 가수와 pd가 같이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가수가 만든 노래와 안무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니 어떻게 연출되고 싶다는 말을 하고 요구를 한다고 해서 월권이 아니다. 라구요. 시사프로에 막강한 권력으로 편집권을 행사해서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보여주는 그런거랑은 다르다구요. 그런걸 방송에 월권을 행사한다고 하는 겁니다. 그리고 서태지씨는 그렇게 까지해서 출현하겠다고 말한적 없습니다. 초콜렛 pd가 그게 맘에 안들면 그래 그럼 서태지 너 나오지 마~! 라고 하면 될 일입니다. 서태지씨 출연 안한다고 초콜렛이 손해볼 게 뭐 있습니까. 음악홍보를 위한 거라면 서태지씨가 손해인거죠. 그런겁니다.그냥 no! 라고 하면 될것을 괜히 언플해서 사건 키운겁니다. 그리고 이번 장서희씨 사건으로 인해 그 프로그램이 원래 그런 프로그램인걸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한가지 더 말할까요?
    가수의 무대란
    드라마처럼 방송국에서 다 만드는 컨텐츠가 아닙니다.

    가수가 다 만드는 컨텐츠를 유통업체처럼 옮기는 일을 하는게 방송국입니다.
    예를 들어 마트 같은거죠. 회사가 만든 완제품을 파는 일을하는 마트요.
    그 컨텐츠가 돈이 되니까 방송하는 겁니다.

    그리고 잘 팔리는 물건에는 마트에서 공간도 따로 만들어주고 선반을 예쁘게 꾸며주기도 하죠??
    그런거처럼.

    그 가수가 영향력이 있다면 좀 더 신경써서 제작해줄수도 있는 겁니다.

    우리나라 가요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써
    서태지씨말고 다른 모든 가수들도 이런 권리를 요구하고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16. 지나가다 2009.05.10 20:5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서태지관련/이거보세요. 초콜릿은 관객과 방송인이 호흡을 이루어 가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무대만 보여주고 마는 프로그램과 틀리다구요. 인기가요? 저번에 방송한 엠카?
    사전녹화를 하던 뭘하든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거기서 중요한건 토크가 아니니까...
    그런데 이프로는 아니지요. 여기에 대고 음악사전녹화라니요... 그러면 관객들은 허공에 대고 감탄해줘야 하는거군요. 관객들 : 와우~~ 김정은 : 서태지씨 무대 잘봤읍니다. 이번음악 컨셉은 어쩌고 저쩌고 블라블라~ 라던데 서태지씨생각은 어떠신지요.. 서태지 : 내 이번 음악은요... 어쩌고 저쩌고 시부렁 시부렁 김정은(다른 출연가수에게) : 누구누구 씨는 어떻게 보았나요? 출연가수 : 어쩌고 저쩌고 씨부렁 씨부렁.... 아시겠습니까? 뭡니까 이거? 생쇼하는것도아니고... 내가 초콜렛피디라도 기가차서 할말을 잃을겁니다. 방송국이 마트 어쩌고 하는데 방송국과 가수의 관계란 어느한쪽이
    요구하는데로 끌려가는 것이아닌 서로의 합의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봅니다.. 그레서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면 방송국쪽에서는 더많은 출연을 시켜주고 가수는 그를 바탕으로 인지도를
    높이는거구요. 심하게 말해서 서태지씨가 MBC말고 왕따당하는 이유가 뭔지 아세요? 이것저것
    자기가 다 해먹으려고 하니까 그러는 겁니다. 겨우 40~50 분 되는 음악프로에 자기무대 만들어
    2~3곡 부르고 이거 얼마나 짜증나는일인지 아십니까? 다름가수 무대를 편집하거나 줄여야됩니다.
    3분짜리 2분30초로 줄이려면 간주를 줄이던지 벌스를 줄이던지 맞춰야합니다. 편집하려면 욕나옵니다. 더구나 음악방송 다끝나고 사전녹화한다고 세무대만들고 지랄하면 잠도못잡니다. 왜 서태지하나
    때문에 방송국 관계자들이 이지랄을 해야합니까? 권리 찾는거 좋은데 제발 주변에 해만끼치지말라고 전해주세요. 갖잖은 충고하지말구요. 내가진짜 저인간만 컴백하면 일을 하기가 싫어진짜...

  17. 좋은 글이기는 한데.........손담비 유리 비교글에서 님이 소덕인지 아닌지 살짝 헷갈렸는데 이 글을 보니 확실히 소덕이신걸 알겠어요. 태연양은 몇 번 말을 막한 경우가 있어서 그런지 무슨 짓을 해도 예뻐보이지 않는군요.

    • 소덕 2009.05.16 13:58  수정/삭제 댓글주소

      하하 소덕이라니 아직도 소덕소덕 그러시나요. 뭐 소시덕후 맞으니까 소덕이긴 한데 조금 기분 나쁘네요. 소녀시대팬이시네요나, 소원이라는 명칭을 쓸 수도 있는데. 게다가 여기서 글쓴이님의 요점이 소녀시대 편애하는 거랑 전혀 관계없는데 왜 그러십니까. 그리고 이 댓글에 또 가수가 이미지로 먹고살게 됐다는 점에 마음이 씁쓸하네요.

    • 딱 거기까지가.. 2009.05.16 19:38  수정/삭제 댓글주소

      조제님의 한계인듯...

  18. 방송 구성은 이미 물릴대로 물린 여자 연예인과 공포라는 소재의 결합이긴 한데...

    방송 타이틀에 자신들의 그룹명을 올린 프로그램이니...

    태연을 타박하던 그룹 동료의 행동도 틀린 것만은 아닌 듯 하네요.

  19. 그런일이 2009.05.14 07: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소시는 좋아하는 편이지만 원 저 방송에 흥미가 안생겨서 안보는지라.. 녹음 앞두고 걱정할만했겠네요. '공포영화제작소'라..뭘 하는 프로여..

  20. 곽지용 2009.06.27 01: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생각은 비슷하나 다릅니다(?)

    현재의 "몰락" 수준인 음악방송의 이유에는

    지나치게 아이돌위주로 내보내는 소속사나 방송사의 문제

    또 그것을 좋다고 받아들이는 국민들이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땐굴뚝에 연기가 날까요?"

    90년대 음반모음집들을 들어보면 참 명곡이 많습니다만

    지극히 주관적인 잣대로 2002년이 넘어가면서 명곡을 "듣는"것이 아닌

    "찾아야"하는 이상한 현상이 제몸에 베어버렸습니다..

    "명곡"은 사전에 이름난 악곡. 또는 뛰어나게 잘된 악곡. 이런 두가지 뜻이 있는데

    요새는 너무 전자의 뜻에만 치우치는것같아 씁쓸하네요..

  21. 안티핀잔 2010.12.17 10: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TV드라마같으면
    못된악역들이
    핀잔을해야하는데
    평범한사람이
    함부로핀잔을해서야
    되겠냐!
    원래부터 자기잘난맛에
    남을무시하고막말하는
    왕재수같은인간들이
    핀잔을하지!
    핀잔같은거 할바에야
    차라리 자기감정표현을
    솔직히 하는편이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