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팍도사>에 출연한 조성모가 자신을 스타로 만들어준 기획사를 떠나게 된 이유를 밝혔다.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처럼 돈 때문이 아니었다. 기획사는 돈을 더 많이 준다고 했었다. 그런데도 조성모는 그곳을 나와 더 작은 곳으로 옮겼다.


조성모가 밝힌 이유는 묵살된 자신의 참여권이다. 그는 그 전까지 앨범이 나오는 동안 자신의 CD 표지조차 미리 보지 못했다고 한다. 조성모는 대표적인 뮤직비디오 중심 가수였는데 정작 그는 뮤직비디오 회의에도 참여하지 못했다.


기획사가 조성모에게 물질적으로 잘못한 것은 없었다. 조성모를 당대 최고의 스타로 만들어줬으니까. 하지만 조성모에겐 불만이 생겼다. 의견을 무시당했기 때문이다. 결국 그 때문에 기획사를 떠나게 됐다는 이야기다.


이것은 인간사의 법칙이다. 무시당한 사람은 스트레스가 쌓인다. 설사 호의호식을 한다 해도 불만이 생기는 것을 어쩔 수 없다. 조성모는 자신의 선택을 후회한다고 했다. 기획사와의 결별은 양쪽에 모두 손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상황에 봉착한 인간은 같은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인간은 그런 존재니까.


만약 기획사가 조성모의 의견을 성의 있게 들어주는 모양새라도 취했다면 어땠을까? 그랬다면 서로에게 파국이 되는 극단적인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 인간은 통제하고 싶어 하는 동물 -


심리학자들은 ‘통제감’이 행복감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을 지적한다. 통제력을 행사해서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 이전에, 통제한다는 느낌을 갖는 것 자체가 인간에게 만족감을 준다고 한다.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느낌을 갖는 것은 자신이 유능하다는 확신으로 이어진다. 반대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것은 무력감으로 이어진다. 통제감은 인간의 뇌가 자연스럽게 원하는 기본적인 욕구 가운데 하나라고 심리학자 대니얼 길버트는 말한 바 있다.


살아가는 동안 어느 한 시점에서라도 통제력을 상실하면 인간은 불행하고 무력해지며 희망도 잃고 우울한 상태에 빠진다고 한다. 심지어는 그것 때문에 죽기까지 한다.


이런 실험이 있었다. 요양원에 있는 어떤 노인들에게 화초를 돌보는 일을 알아서 직접 하도록 하고, 다른 노인들에게는 화초를 돌보는 직원을 투입했다. 6개월 후 사망률이 두 배 차이가 났다. 화초를 통제한 노인보다, 무력하게 바라만 본 노인들이 두 배 더 많이 세상을 뜬 것이다. 또, 처음부터 통제권이 없었던 사람보다 있었다가 몰수당한 사람이 훨씬 더 불행해진다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실제로 통제권이 있느냐 없느냐가 아니라, 자신에게 통제권이 있다고 믿는 느낌이다. 자신의 목소리가 영향력이 있다고 믿을 때, 인간은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 이명박 정부에게 국민이 열 받은 이유 -


조성모가 기획사로부터 떠나간 것이나, 현재 민심이 이명박 정부로부터 떠나가고 있는 것이나 같은 측면이 있다. 한국인은 지금 무력감을 느끼고 있다. 자신의 발언이 묵살, 혹은 봉쇄당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6월 10일에 서울 시청 앞에 모인 군중 속에서 ‘독재타도‘라는 구호가 터져 나왔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외쳤다. 현 정부가 국민을 무시하고 독선적인 일방통행적 통치를 하고 있다고 국민들이 느끼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졌다.


위에서 지적한 것처럼 통제권이 처음부터 없었던 것보다, 있다가 사라진 것에 인간은 더욱 스트레스를 받는다. 즉, 열 받는다. 한국인은 지금 민주주의가 후퇴한다고 느끼고 있다. 참여의 권리가 있다가 없어져간다고 느낀다는 소리다. 열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런 느낌을 준 이유는 여러 가지다. 서울광장을 봉쇄해 국민이 목소리를 낼 여지조차 없앤다든지, 공화국 시민의 헌법적 권리인 시위가 원천봉쇄된다든지, 국민의 눈과 귀인 언론장악 논란이 벌어진다든지, 국민의 입인 인터넷 여론 억압 논란이 벌어진다든지, 반대여론이 아주 높은 ‘강에 삽질하기’ 정책을 밀어붙이는 것처럼 보인다든지, 국민을 억압하는 상징인 경찰력이 강화되는 것처럼 보인다든지, 시민의 발언권을 집약하는 시민단체들이 억압당하는 것처럼 보인다든지, 국민의 의사가 간접적으로 집약된 정당정치를 무시하고 청와대가 독주한다는 논란이 터진다든지 등등 수많은 일들이 국민의 무력감을 부채질하고 있다.


이것은 조성모의 선택이 기획사와 조성모 모두에게 손해였던 것처럼 국민 모두에게 손해가 될 수밖에 없는 극단적 대결구도를 초래하고 있다. 경제위기가 한창일 때 이명박 대통령이 은행 자본비율 조정 발언을 하자 비판세력이 모두 반대했다. 사실 경기하강 국면에서 이 대통령이 하자는 대로 하는 것이 맞았다. 하지만 불신과 무력감과 불행감, 상실감, 스트레스에 쌓인 국민들은 대통령의 모든 행동에 총체적 불만을 토로하게 된 것이다. 대통령과 국민, 우리 모두가 속해있는 한국에 좋을 것이 없다.


기획사는 조성모에게 엄청난 물질적 성공을 가져다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여를 묵살당한 조성모는 인간으로서 불행을 느꼈다. 하물며 이명박 정부는 물질적 성공조차 국민에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참여권까지 빼앗긴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결국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구조다.


지금까지의 태도를 180도 바꿔서 국민에게 존중받는다는 느낌, 발언권을 인정받는다는 느낌, 국가의 통제에 참여한다는 느낌을 주지 못하면 파국을 막을 수 없을 것이다. 정부여당 인사들은 쿠데타로 집권한 것도 아닌데 왜 자꾸 독재 얘기가 나오느냐고 항변한다. 국민의 스트레스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면 희망이 없다.


* 제 책이 나왔습니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조성모. 2009.06.14 16: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조성모랑 연관 지은것만 빼면 대체적으로 수긍이 가는데.
    조매실. 한때나마 너의 앨범을 내 산 돈이 아깝다. 조공익새끼.

  3. 조성모. 2009.06.14 16: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조성모랑 연관 지은것만 빼면 대체적으로 수긍이 가는데.
    조매실. 한때나마 너의 앨범을 내 산 돈이 아깝다. 조공익새끼.

  4. 조성모. 2009.06.14 16: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조성모랑 연관 지은것만 빼면 대체적으로 수긍이 가는데.
    조매실. 한때나마 너의 앨범을 내 산 돈이 아깝다. 조공익새끼.

  5. 말 잘했네... 2009.06.14 16: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틀린말 하나도 없구만 뭐...

  6. 낚였다. 2009.06.14 16: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도대체 아무리 비유할때가 없어도 그렇지 조성모하고 거기하고 비유하다니..쩝.. 나참..한마디로 대세가 이쪽이다 보니 어떻게든 이런류의 글을 한번써봐야겠다고 작정하고 짜내고 짜내서 쓴글로 밖에 안보입니다.

  7. 조성모 2009.06.14 16: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비유도 가지가지.참 뭐눈엔 뭐만 보인다더니..조성모얘기가 아니네.ㅈㅈㅈ..

  8. 조성모 2009.06.14 16: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비유도 가지가지.참 뭐눈엔 뭐만 보인다더니..조성모얘기가 아니네.ㅈㅈㅈ..

  9. 결과는 쏙 빼먹네?? 2009.06.14 16:4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당시 괜히 열 받았다고 했지만 지금 후회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다 본인을 위한 일인데

    그럼 국민이 열받았다고 계속 이렇게 분열만 조장하다가 안되면 다른 나라로 망명할껍니까??

    아니면 나라를 또 좌파 우파 쪼갤겁니까??? 전라도 경상도로??? 그럼 우파는 가만히 있을텐데

    좌파 나라는 또 데모하고 개난리 치고 또 전라남도랑 북도랑 나라 가를 겁니까??

    정신차리세요.

  10. 우리는 모두 낚였다. 2009.06.14 16: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위에 댓글 써놓고 보긴 봤는데

    이제 보니까 자기 책 나왔다고 맨 마지막 줄에 광고하려고 힘들게 이렇게 써놓은 글이었네

    * 제 책 나왔습니다. 라고 써있네요. 결론은 광고네

  11. 알바+조성모안티 조합을 여기서 보네요.ㅎㅎ

    시국이 시국이니만큼
    조성모안티글은 아쉽구요...

    처음엔 뭥미했었지만
    읽을수록 공감이 되네요...
    당시에 조성모팬이어서 더...

    자세한 얘긴 못하지만
    조성모쪽에서 꾸준히 음악적인
    얘길 해 왔었어요. 그게 거의 안먹혔었고...

    시국이 훨씬 급한일이기도 하니까
    그냥 크게 봐서 공감해주셨으면 해요.
    조성모가 급호감으로 돌아설만한
    글은 아니니까.

  12. 충분합니다 2009.06.14 17: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무슨말을 하고싶었는지도, 무슨 이야기가 전달되기를 바라는건지도 이해하겠습니다
    설득력있는 글이네요
    정말 악만남은, 직업이 악플러인사람들 말 싸그리 무시하시길 바래요
    적절한 비유법과 이해하기 쉬운 문장자체로
    정말 괜찮은 포스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13. 난 이렇게 말하고 싶다. 2009.06.14 18: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결론은 이거내요...

    1.높이 있는것들은 무엇이든 자기 맘대로 한다.

    2.남에 말은 귀로 듣지도 않고 눈으로 보지도 않는다. 머리굴리는 대는 최고다.

    3. 자기가 살기 위해선 무슨 짓이든 한다.

    4.마지막은 항상 국민에 벌과 채찍이 따른다.

  14. 현 정부가 소통을 못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국민들의 분노를 어떻게 감당하려고 하는지.. 그 속에 있는 생각을 들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때입니다.

  15. 허허참 2009.06.14 23: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내용은 쫌 아니라고 생각됨 한국인들은 자발적으로 하지못함 뭐에 떠밀려서 함 또는 강제로 시켜야
    잘됨 조성모 전 소속사에서 그렇게 했으니 컸음 지금보시길 자기취향 음반내놓으니 망함

    • ㅁㄱ 2009.06.14 23:44  수정/삭제 댓글주소

      어디서 식민지사관을ㅋㅋ
      조성모를 떠나서 나라 욕보이는것 같아서
      기분 나쁨.

  16. 쉽게 말해서 이런거겠죠.
    하루에 빵한조각 먹으면서 나도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살 것인가.

    정부에서 주는 빵 보태서 빵 두조각 먹으면서 평생 그렇게 살 것인가...

  17. 그렇게 국정운영에 자신의견 반영하고 싶으면 직접 국회의원출마하던가 아님 대통령 되든가

  18. 좀 다른얘기지만 어쨌든 조성모는 저런식으로 이전 기획사를 짗뭉개면서 자신의 입장을 저렇게 풀어내네요.. 갈수록 비호감-_-

    겉보기엔 스타감이지만 속내는 영 아니올시다라는..

    • 글쎄요. 2009.06.15 13:54  수정/삭제 댓글주소

      짓뭉겠다기보다는 오히려 조성모는 이전 기획사에 대해
      좋게 말해 준 것 같던데요?
      조성모는 무릎팍에서 기획사와의 갈등이 사소한 오해에서 비롯되었다고 그랬었죠..그 당시 조성모는 타이틀곡도 맘대로 못정하고, 뮤직비디오 회의에도 참여하지 못하는 등.. 자기의 의견이 묵살되고 무시당하는 기분을 느꼈음에도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건 기획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가수인 자신보다 더 기획적으로 훌륭하기 때문에 그랬었을 거라면서요. 기획사를 옮긴 이유를 '건방진 음악적 욕심'이었다고 표현한 걸 보면은 알 수 있죠.

      기획사를 옮기자 이전 기획사의 언론플레이 엄청 심했었죠. 자신을 키워준 기획사를 배신했다느니 돈 때문에 그랬다느니..조성모가 기획사를 옮기고 새앨범을 낼 때도 방해를 해서 결국 앨범발매도 반년가량 늦춰졌다고 알고 있어요.
      이전 기획사가 조성모에게 한 일들에 비하면
      조성모가 무릎팍에서 한 발언은..글쎄요..?

  19. 지금이 제가 아는 형님과 이름이 같아 혹시나 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어라? 이형이 어울리지 않게 설마 이렇게 논리적인 글을...?? -_-;



    역시나 전혀 다른 분이시군요. ㅎㅎ
    잘보고 갑니다.

  20. 잘 읽었어요 2009.06.15 14: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스타에 비유해서 저렇게 풀어내니 독자 입장에서 이해도 잘 되네요.
    글 잘 읽고 가요^^

    여기 들르신 몇몇 분들은 조성모와 기획사, 국민과 MB이 무슨 관계냐 그러는데..
    글 쓰신 분은 그 둘 사이의 '억압'이라는 공통분모를 잘 찝어내서 논리적으로 쓰신 거에요.

    지금 MB대통령님께선 경제적인 면에서는 굉장히 자유로우면서 또 어떤 부분에서는 지나친 억압을 하고 신데, 이를 보고 많은 사람들은 후퇴한 신자유주의 정치라고 하더군요.

    조성모와 기획사는 어떻게 보면 계약의 관계이기 때문에
    어느 한사람이 계약내용에 마음에 안 들면 재계약을 다시는 안 할 수도 있는 입장인 것이지요.
    그래서 조성모는 기획사의 무시나 억압이 싫어서, 자신의 의견이 충분히 음악에 반영되길 원하는 마음에서 기획사를 옮긴 것이지요.
    우리 국민과 대통령 사이는 그러한 계약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그만큼 '소통'이 굉장히 중요한 것인데
    눈과 귀를 막은 대통령님께선 자신의 정치적 입장과 다른 부분의 의견에 억압과 무조건적인 통제를하고 계신다는 거죠.

    평소 MB의 정치에 불만이 있었던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무릎팍을 시청한 한사람의 시청자의 입장에서 충분히 공감이 되는 글입니다.

  21. 노무현 김대중보다 낫다 2009.06.15 16: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 사깃군들 그밑에 좀비들,,,걔네때매 열받는 거 보다 훨씬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