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유재석, 타이거JK, 윤미래의 퓨처라이거 <쇼 음악중심> 무대가 방영됐다. 사람들이 음악프로그램 방영을 기다린 것이 얼마만인가?


나는 개인적으로 최근에 2NE1 때문에 음악프로그램을 챙겨 본 적은 있지만, 대중적인 차원에선 이번처럼 음악프로그램을 사람들이 기다린 것은 정말 오랜만인 것 같다.


침체된 가요시장을 살리기 위해 듀엣가요제를 기획했다는 <무한도전>의 취지가 좀 턱없어 보일 수는 있다. <무한도전>이 가요시장을 살리면 얼마나 살리겠는가. 하지만 일개 예능프로그램으로서 이 정도 했으면 대단한 일이다.


음악프로그램은 한국에서 유명무실해졌다. 가요제도 그렇다. 과거 가수들의 위상이 상당했을 때는 가요제도, 음악프로그램도 지금 같지는 않았다. <무한도전>을 통해 모처럼 가요제의 의미도 다시 돌아보게 되고, 음악프로그램에도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실제로 음악프로그램을 일부러 챙겨 본 것은 정말 오랜만이라는 게시판 댓글들이 나타나고 있다. 지상파 음악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존재감이 미미했던 <쇼 음악중심>이 듀엣가요제 이벤트로 인해 상당한 홍보효과를 얻은 셈이다.



물론 당사자인 <무한도전>의 아우라는 더욱 눈부셔졌다. 예능 이벤트가 프로그램 내부의 웃음으로 끝나지 않고, 현실세계에까지 튀어나와 이렇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상당히 짜릿한 느낌을 준다. 이미 ‘존경받는’ 프로그램이었던 <무한도전>은 이번 이벤트로 더욱 그 위상을 확고히 했다.


이번 <무한도전> 이벤트가 한국 음악계에 한 또 다른 기여는 그동안 알아주는 실력파 뮤지션이었으면서도 대중적인 인지도가 약했던 두 사람, 타이거JK와 윤미래를 일반 대중에서 소개했다는 데 있다.


이번처럼 많은 사람들이 이들을 보기 위해 음악프로그램을 기다린 적이 과연 데뷔 이래 단 한번이라도 있었을까?



보통 아이돌들은 음악프로그램에 최적화된 무대를 보여준다. 그러다가 야외행사 때 그들의 무대를 보면 좀 깬다는 느낌을 받는다. 반면에 이번 쇼음악중심 무대에서도 분명히 나타났듯이, 음악프로그램의 정돈된 무대는 윤미래의 폭발적인 에너지를 담아내지 못했다. 윤미래의 모습을 우연히 음악프로그램에서 본 사람은 결코 그녀의 진면목을 알 수 없었을 것이다.


<무한도전>은 야외무대에서 수많은 국민들에게 윤미래의 생생한 매력을 알게 했다. 아이돌의 예쁜 무대만 봐왔던 어린 친구들은 전기에 감전된 것 같은 충격을 받았다. 이런 체험을 통해 사람들은 방송음악프로그램으로는 느낄 수 없는 콘서트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 것이다.


뿐인가. 타이거JK의 경우도 그렇다. <무한도전>은 일반적인 음악프로그램이 절대로 알려 줄 수 없는 타이거JK의 매력을 국민이 알게 했다. 바로 ‘인간 타이거JK’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과 ‘아티스트 타이거JK’의 음악적 진지함이다.


타이거JK는 유재석의 장점을 살려주면서 소통을 통해 음악을 만들어나갔다. 타이거JK의 리더십은 유재석의 리더십과 통하는 것이었고, 국민들은 이런 리더십에 매력을 느낀다. 특히 요즘처럼 전경이 무서운 시대엔 더 그렇다. 한 마디로 타이거JK는 따뜻했다.


하지만 유재석이 하자는 대로 마냥 내버려 둔 것은 아니다. 유재석의 아이디어와 자신감은 충분히 살리되 그것으로부터 번듯한 자신의 음악을 이끌어냈다. 음악적 진정성과 책임감, 그리고 능력이다. 음악프로그램이 어떻게 타이거JK의 이런 매력을 다 알릴 수 있겠는가.


이제 사람들은 타이거JK의 노래를 흘려듣지 않게 될 것이다. <무한도전>을 통해 한국 최고의 뮤지션이었지만 대중적인 인지도가 약했던 이 둘에게 대중은 마음을 열게 됐다.



예능프로그램이 음악계를 살린다는 것도 우습고, 일개 예능프로그램이 그런 소리를 하는 이 시대도 참담하다. 하지만 그건 어쩔 수 없는 조건이고, 그 조건 속에서 <무한도전>은 최선을 다했으며 결국 현실세상에서 자신들의 기획의도를 작게나마 성취했다.


음악프로그램을 건성으로 보거나 안 보던 사람들의 주의를 환기시켰으며, 타이거JK와 윤미래를 재발견시켰고, 제시카와 이정현의 이미지를 역전시켰으며, 난 절대로 동의할 수 없지만(영계백숙 오오오오~는 너무 싫다!) 어쨌든 예능늦둥이 윤종신의 작곡가로서의 위상도 제고시킨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엔 에픽하이가 ‘전자깡패’ 무상공개를 발표함으로서 홈런을 날렸다.


이 정도면 일개 예능프로그램으로서 정말 넘치는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듀엣가요제는 전설로 남을 듯하다. 이제 명카드라이브가 나와야 하는데 박명수옹은 아직 무대활동을 할 만큼은 회복이 안 됐나? 쾌유를 빌 뿐이다. 퐈이야~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칼 폴라니 2009.07.19 07: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님의 글들을 잘 읽었습니다.원래 모든 연예관련리뷰라는 것들이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고리식의 자의적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는 거라 님의 글들에 대해 뭐라할 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님의 글 속에 간간히 나오는 현실사회에 대한 비판과 분석에 대해서는 해야 할 말들이 많네요. 특히 님의 이데올로기 즉 사상적 부분에 대해서는 말이죠.

    앞서 원더걸스에 관련된 글에서 현대자동차를 응원하지 않았더라면 자동차 산업이 이만큼 성공했겠냐는 부분과 자동차수출이 않됐더라면 국민들의 삶의 질이 후퇴했을 거라는 주장은 정말 어이가 없을 지경이었습니다. 국민들이 응원을 하건 말건 자본은 그 속성상 끝없는 확대재생산과 축적을 해야 합니다. 그것이 자본의 생존조건이니까요. 자동차건 원더걸스건 다 자본의 생산과 축적의 과정일 뿐입니다. 국가대표축구팀도 아닌데 왜 응원을 합니까? 국민들이 지금껏 소비해준 덕에 자본을 안정적으로 축적할 수 있었고 그 축적된 자본으로 해외시장으로 확대 재생산할 수 있었던거 아닌가요? 글구 지난 정권에 우리 수출은 사상최대였고 무역수지 흑자도 최고였습니다. 수출재벌들의 영업수익도 최고였고요. 그래서 고용이 늘었나요? 국민들의 실질소득이 증가했나요? 삶의 질이 과연 좋아졌나요? 님의 주장은 과거 개발독재시대 때의 국가자본주의가 잘 써먹었던 전형적인 논리에요.

    그리고 더 기가 차는 건 한비야관련 글에선 전지구적 양극화의 문제를 지적하는 겁니다. 왜 그런 양극화의 문제가 생기는 겁니까? 바로 국제적 투기자본들과 다국적기업들의 횡포, 그리고 국가들간의 과열된 무역경쟁 때문 아닐까요?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더욱 값싼 노동력의 착취가 필요하고 그런 착취들을 통해 주변국들의 무역시장을 초토화시키기 때문에 양극화는 더욱 심화되는 겁니다. 당신의 그런 국가자본주의적 태도 ,중상주의적 사고가 이런 결과를 초래했다고 반성하시지는 않으시나요? 당신이야 말로 정치경제학적 무지를 반성해야 합니다.

    시장의 불합리성과 야수성은 비난하면서 국가중상주의를 주장하는건 도대체 무슨 논리입니까? 당신의 주장과 사상은 도대체 앞뒤가 하나도 맞질 않아요. 앞서 글에 댓글을 단 ㅎㄴ님의 주장대로 정말 왔다리 갔다리하시네요. 여기선 국가주의 저기선 휴머니즘 . 도대체 당신은 무슨 생각을 하시는 건가요?

    • 다른 연예가십관련 파워블로거한테도 이런 날선 비판을 하시는지는 모르겠네요. 더 웃기고 더 한심한 파워블로거도 잔뜩있는데 칼 폴라니님의 아주 좋은 먹잇감이 될겁니다. 누구라고 지적은 안하겠지만 바지런히 찾아보시면 이보다도 더 날선 댓글을 마구마구 다실 수 있는 좋은 소재들이 널려있으니까요.

    • 1.본글과 상관없는 댓글은 방명록 등에 하는 게 예의라고 생각됩니다.

      2. 제 생각은 매우 특이한 거라서 안 그래도 한국사회에선 왕따로 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진보진영이나 개혁세력이나 기득권세력이 모두 저에게 화를 내지요. 또 누군가의 비위를 단단히 건드렸나보군요. 제 생각은 시대정신에 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댓글 한 두 마디로 설명할 수는 없고 상당히 많은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저에 대해 관심이 아주 많으시면 앞으로 제 책과 글들을 보시고 충분히 저의 주장을 이해하신 후에 말씀하시죠. 저도 하나하나 쓰려면 몇 년 정도 걸리겠군요.

      3. 지난 몇 년간 한 얘기들도 있는데 벽을 보고 떠드는 것 같아 요즘 피로합니다. 모두의 상식을 깨는 건 정말 힘들군요. 제가 뭐 십자가를 진 사람도 아니고. 님이 가진 것 같은 상식을 깨려면 시대를 새로 여는 대사상가가 되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제 평생을 걸어야 합니다. 하지만 벌써 피로하군요. 절망적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한국사회개혁에 대한 진지한 글은 잘 안 쓰려 합니다. 그래도 나도 모르게 가끔 쓰게 됩니다. 앞으로 쓰긴 쓰겠지만 안 쓰려 노력하고 있으니 님이 화내실 일은 좀 줄어들 겁니다.

      4. 님이 하는 것같은 얘기는 지난 몇 년간 댓글로도 줄기차게 들어왔고 사석에서도 줄기차게 잘 듣고 있으며(제 주위에 열혈 진보세력이 널렸습니다) 앞으로도 어딜 가나 들을 수밖에 없으니 새삼스럽게 열심히 안 들려주셔도 잘 인지하고 있고, 안 그래도 평소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5. 암튼 최근 본글과 상관없는 댓글테러가 이어지는데 방명록이나 메일 등을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 여기 쓸 글은 아닌듯 2009.07.19 18:29  수정/삭제 댓글주소

      글쓴 분이 어땠는지 잘은 모릅니다만

      이글은 분명 무한도전과 음악에 관한 이야기이고
      첫 댓글부터 기사와 관련없는 장문의 글을 달아놓은건
      여러 사람들에게 예의는 아니라고 봅니다.

  2. 비밀댓글입니다

  3. 태클 무섭네.. 2009.07.19 09: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암생각없이 기사 죽 내려보다가 댓글보니카 후덜덜하네요 ㄱ-;;

    그냥 예능으로 보믄 댈걸 멀 이래 쓰나 암튼 기사 잘밨음

  4. 위에 '그냥 예능으로 보믄 댈걸 멀 이래 쓰나'라고 하셨는데
    글쓴이가 예능+자신의 사상적 부분을 섞어서 썼다면 순수 예능관련 글이라 보긴 어렵지 않을지요..
    특히 사상적 부분이란 사람별로 천차만별이라 당연히 반발을 부를 수도 있다는 걸 감수 하셨어야죠.
    좋은 글 읽었지만 "아니 나보다 더 허섭들도 많은데 왜 나한테만? 다른 애들 찾아봐"라는 태도는 좀 보기 그렇군요. 유재석 음악중심 글은 그럭저럭 만족스럽게 읽었습니다만.

  5. 저도 비평이나 자기 혼자만의 생각의 글들도 많이 봐왔습니다만, 이분 께서 적은 글은
    제가 생각했던 바와 100프로 일치하는군요. (영계백숙 오오오~ 싫은것 까지).

    그렇습니다. 저 역시도 무한도전에서 나온 이음악들 "특히 퓨처라이거" 10번 이상 봤습니다만,
    그 동안 식상한 한국음악에 길들여졌던 귀가 한번에 뚫리는듯 하였고, 윤미래의 시원한 목소리 타이거 jk의 장난스런 랩들 멋진음악, 참으로 이런것이 음악이구나라는 생각을하고 애들이나 보는줄 알았던 쇼음악중심을 두근대며 기다렸다가 그 부분만 딱 봤습니다.
    --실은 마지막소녀시대는 봤음.;;--
    어쨋든 새로운 시도, 멋진 음악이었고 아울러 비평이든 자기 생각이든 그것이 맞는 사람도 있을것이고, 아닌 사람도 있을터이니 제발 되도않는 유식함을 빚댄 무식함으로 시비를 걸지 말아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6. 칼 폴라니 댓글에 틀린 말 하나도 없습니다.
    지난 번 한비야 관련 글에 대한 얘기도 마찬가지구요.
    파워블로거들의 수가 많아지면서 블로거들이 만들어 내는 컨텐츠들도 넘쳐나고 있는데요
    블로거들의 글이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위의 글처럼 기본적인 사상의 문제가 있으신 분들이 생산해내는 글들도
    어떠한 필터링없이 바로 대중들이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 정도의 지적을 문제 삼을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이런 댓글 때문에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다면 비판적인 댓글은 얼마든지 필요하죠

    • 하재근씨가 일반 블로거는 아닌걸로 아는데;; 2009.07.19 18:41  수정/삭제 댓글주소

      파워블로거 라는 자들의 두 얼굴을 보았습니다.
      수많은 클릭수를 자랑하며 일반 블로거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보이지 않는 권력을 즐기면서도

      정작 문제가 되거나 공감을 얻지 못하고 비판 받을때는
      그저 개인적인 블로그라며 숨어버리는 모습들..;;

      항상 나랑 의견이 같을 수 없고 비판도 있을 수 있지만
      최소한의 책임감이나 사명감도 없이
      글 쓰는 일반 블로거랑 다른 걸로 아는데요..;;

  7. 저 개인적으로는 유미래라는 가수 발견이 가장 컸습니다.
    원래 노래건 영화건 이런 거에 푹 빠지는 스타일이 아니라
    좋은 노래 알게 되면 좋아하고 들을 기회 없으면 모른채 넘어가고
    하는 스타일인데
    윤미래 무도에서 처음 보고 유튜브에서 영상 다 찾아 봤지요.
    대단하더군요. 이런 가수를 모르고 살았나...할 정도로.

  8. 타이거j팬 2009.07.19 14: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 원래 타이거 jk 타샤 팬이었는데 ...

    사람들이 흘려들었었나...

    실망이군 ...

  9. 저도 냉면을 2009.07.19 16: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냉면을 기다립니다.
    박명수옹이 두데라디오도 다시 진행하고 나름 욕심도 나지만 몸이 안따라준다고 하더군요.
    음중게시판에 가봐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무대에 서야할 상황이 되고 말았네요.
    아마 나올거라 기대합니다.
    퓨처라이거의 무대도 역동적이었지만
    명카드라이브의 무대는 정말 깜찍함의 절정이었죠.
    오죽하면 제가 그거보고 제시카의 조용한 팬이 되었겠습니까...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시카 퐈이야~

  10. 영계 백숙과 무한도전의 영향에 대해서는 저도 동의 하는 바이구요! 그런데 예능이 가요를 흡수하고 있다는 글을 봤습니다. 요즘 가수들의 매니저들도 다른 곳보다 예능 pd님들을 먼저 찾아간다고 하느데요. 그만큼 예능이 영향력이 크다는 겁니다. 그 영향을 이번 무한도전을 보면서 알았고, 이번에 좋은 취지로 잘 되어서 다행인 것 같다는 생각과 동시에 정말 가요계가 예능계에 흡수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명카 드라이브도 음악중심에 한번 나왔으면 좋겠는데... 명수형 부상에다가 시카누나도 활동때문에 아무래도 안되겠죠??? 그리고 1등상이 의미가 없어지니....

  11. 수선화 2009.07.19 21: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님 .읽으면서 놀랬어요.
    음악프로를 챙겨본것도 처음이고
    타이거JK, 윤미래를 평하신글도 제생각과
    일치하고 제표현을 그대로 해주신것같아서요.
    view 연예란에 제목이 부정적인 사람은
    항상 뷰라 라는 분이더군요.
    그래서 세상을 맑게 밝게 긍정적인 글을 쓰면
    뷰라님 마음도 따뜻해질꺼라 당신도 누구에겐가
    부정적인 말을 들으면 상처입지않느냐.
    더군다나 공개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잣대를
    들이대면 물론 100% 공감은 안하겠지만
    그대로 흡수시키는 분들은 어찌할꺼냐 했더니
    아이피 차단 해놓았네요.
    자긴 쓴소리 듣기싫으면서.상처받기싫으면서..
    쓴웃음 밖에 안나와서..
    하재근님..죄송합니다

    • 저도 뷰라가 차단..ㅋ 2009.07.19 21:35  수정/삭제 댓글주소

      항상 누구는 누구를 어떻게 해라.. 식으로
      두 사람을 걸고 넘어져서 논란거리를 제공하고 클릭수를 높이는 식이더라구요.

      자기 주관적인 생각이 진리이고 사실인양 말하는 태도도 글쿠,
      조회수가 천회가 안되는데도 베스트 1위인게 참 어이가 없더군요.

      좋던 싫던 많은 사람이 보고 읽는 글을 쓰는데 있어서
      거의 하루에 1개씩 기사를 토해내는 무책임함에
      놀라움 따름입니다.;;

    • 자신이 쓴글에 얼마나 자신이 없으면, 비속어하나 안써도 반대의견이라면 차단부터 하고볼까요(사실 몇명 더있죠 그런분 ㅎㅎ)

      그러면서도 열심히 연예인팬, 또는 안티팬들을 끌어모아서 조회수를 올리기위해서 논란조장이 쉬운 글을 마구 쏟아내는거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은 듭니다. 비추천 버튼이 왜없을까요?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인터넷에 글쓰면서 "개인적인 리뷰일뿐" 이란 헛소리나 좀 안했으면 ㅎㅎ

      자기 일기장에 끄적이는게 개인적인 리뷰지, 광고비받으면서 인터넷에 글쓰는데 그에 대한 책임은 최대한 회피하려는 모습이 전 솔직히 좀 불쌍해보입니다.

  12. 퓨처라이거가 언제나올지 몰라서 음악프로를 처음부터 끝까지 봤습니다. 생각해보니 15~16년만에 처음인듯 하군요.

    무한도전이 20~30대에 시청율이 높은걸 생각해보면, 음악중심전체 시청율에도 꽤나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되는군요.

    아쉬운건, 타이거JK씨의 노래가 소개안됫다는거...참 아쉽더군요. 앨범중에서 몬스터와 힙합간지남은 정말 한번쯤 방송에서 보고싶더군요.

  13. 저도 퓨쳐라이거를 보려고 얼마나 기다린지 몰라요 ㅋㅋㅋ
    역시 울렁증 덕에 유재석씨가 주춤하는 모습을 봤어요~~
    그래도 너무 귀여운 거 있죠 ㅋㅋ 타이거 JK와 윤미래씨도 환상적인 궁합이였습니다!! ㅋㅋ

    • 유재석은 국민MC인데 여전히 울렁증이 있는 걸 보면 참 특이합니다. 순수해보이기도 하고요. 그날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을 통틀어 유재석이 가장 스타였는데 울렁증이라니... ㅎㅎㅎㅎ

  14. 하재근님 당분간 그냥 연예계 이야기나 쓰세요....
    이런건 읽을만 해요...
    그러나 경제 부분의 이야기는 그만 합시다..

    • ㅎㅎㅎ 어디 경제뿐인가요.
      정치 교육 모두 그렇지요. 내가 떠들어대면 국민여러분의 스트레스 지수가 올라가니 안 그래도 조용히 살려고 마음을 꾹꾹 먹고 있었습니다. ^^

  15. ┏━▶ gosu24.com ◀━┓

    만나실 아ㅈㅏ씨들
    연락주세요.
    21살이구요 아디 추억향기 찾아주세요 .
    홈피에 사진 있구요 ...
    8만원에 콜 (말 잘들을께요 ^^; )

    ┏━▶ gosu24.com ◀━┓
    ....┏━┓
    ....┃▒┃
    ....┃▒┃
    ....┃▒┃
    ....┃▒┣━┳━┳━┓
    ....┃▒┃▒┃▒┃▒┃
    . ┏┫▒┃▒┃▒┃▒┃
    . ┃┃▒▒▒▒▒▒▒┃
    . ┗┓▒▒▒▒▒▒▒┃
    ... ┗┓▒▒▒▒▒┏┛

  16. 투에이엠노래참좋당.

  17. 무한도전 2009.08.07 10: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왠지..무한도전은 정말 대단한것 같기도해요...
    방송한지 꽤 오래 됬을텐데...
    하는것마다 뜨니까..


    글구..무한도전은 감동과 재미가 둘다 있는것 같기도 한데,,,
    가끔,,,무리한 도전을해서,,,깜짝깜짝 놀랄때가 있긴한데요...이번 퓨처라이거가
    음악 방송에 나간게 굉장히....놀랐어요...ㅋㅋ
    잘하던데여...

  18. 쇼음악증심재밋당.

  19. 카라노래참좋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