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엔 아무리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해도 가릴 게 있는 법이다. 군사쿠데타가 일어났다고 치자. 군인 세상이 됐다. 이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법원에 가도 판사석에 군복 입은 군인이 앉아있고, 언론사 사장도 군복 입은 군인이고, 9시 뉴스 앵커도 군복 입은 군인이라고 상상해보라.


누구라도 이렇게 노골적으로 막 나가진 않는다. 막후에서 그럴 것이라고 모두들 알게 모르게 인지하는 것이라도, 겉으로는 사회의 통념에 맞게 포장을 하는 것이다.


아무리 자본에 의해 움직이는 사회라지만 신문사가 대놓고 재벌 만세, 회장님 만수무강하세요, 이런 기사를 내보내지는 않는다는 얘기와도 같다. 그렇게 막 나가는 것은 상황이 도를 지나칠 만큼 심각하다는 걸 의미한다.



- 아무리 음악이 ‘아웃 오브 안중’이라지만 -


티아라라는 걸그룹이 예능프로그램인 <라디오스타>를 통해 데뷔했다. 티아라는 여기서 손발이 오그라드는 개인기들을 펼치고, 사생활 토크를 했다. 그게 가수의 데뷔무대란다!


지금이 예능 전성시대란 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가수들이 가수활동보다 예능활동에 더 치중한다는 것도 다 안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처음부터 대놓고 예능으로 데뷔하는 건 너무 노골적이었다.


가수들이 종합예능인으로 활동하는 걸 새삼스레 문제 삼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세상엔 모양새라는 게 있다. 적어도 데뷔는 음악프로그램을 통하는 시늉이라도 하고 그다음에 그 화제성을 타고 자연스럽게 예능프로그램에 나오는 것이 바람직한 구도였다. 뻔한 수순이라고 해도 그렇다.


이렇게 대놓고 가수라는 직종의 정체성을 흔드는 것은, 이미 상황이 그런 상황이라지만, 너무 막 나갔다. 이 무대에서 이들의 음악은 개인기와 사생활 토크 옆에 배치된 한 예능적 요소에 불과했다. 가수에게 음악이 목적이 아니라 도구가 된 현실이 너무 적나라하게 까발려져 씁쓸할 수밖에 없었다.



- 기획사 잘 나가는 걸 누가 모르나 -


지금이 기획사 천하라는 것도 다 아는 일이다. 지금 우리는 일반 대중이 주요 가수들의 소속사를 외우는 시대를 살고 있으며, 게다가 그 소속사들의 사장 이름까지도 외우는 초유의 시대를 살고 있다!


가수라는 직종이 독자적 예술가로서의 지위는 사라지고, 기획사가 만들어낸 상품으로 전락했다는 것도 다 안다.


아무리 그래도 공식적으로는 가수를 예술적 전문인으로, 독자적인 아티스트로 대우해주는 구도가 필요하다. 이게 마지노선이다. 공식적인 무대에서까지 이게 무너지면 가수의 위상은 그야말로 안습이 된다.


<라디오스타>에선 가수가 데뷔하는 무대에서 기획사 사장이 부각됐다. 전화 연결된 사장은 ‘우리 애들 좀 잘 봐주세요’라고 했다. MC는 ‘애들을 이렇게 교육시켜놓고 뭘 잘 봐달란 거예요?’라고 했다. 물론 웃자고 한 소리지만, 가수가 기획사의 상품이라는 걸 공식화하는 자리로 보일 수밖에 없었다. 이미 활동하고 있는 스타가 사생활 토크를 하던 중에 자연스럽게 소속사 얘기로 번진 게 아니라, 데뷔무대였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회사 대표가 자사의 신상을 소개하는 분위기였던 것이다. 소속사가 움직이고, 관계자들에게 인사를 시키고, 하는 것들은 옛날 같으면 모두 막후에서 벌어졌던 일들이다. 이젠 대놓고 소속사가 전면에 나서고 가수는 종속된 모습이 TV에서 공식적으로 방영되고 있다. 이걸 보고 기분이 좋을 수가 없었다.


아무리 막 나가는 다수당이라고 해도 토론하고 표결하는 시늉은 한다. 우리가 지켜야 할 가치에 대한 존중 때문이다. 가수의 예술인으로서의 전문성이 실질적으론 와해됐다 해도, 어쨌든 우리가 겉으로라도 지켜야 할 가치임에는 분명하다. 가수의 예능 데뷔, 데뷔 무대에서의 개인기, 기획사 사장의 부각, 이건 너무 막 나갔다.


마지막으로, 데뷔도 안 한 신인이 대뜸 예능 메인 게스트로 나온 것을 보며, 힘 센 기획사 소속이 아닌 이 땅의 수많은 뮤지션들이 가슴을 쳤을 무대였던 것도 확실하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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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광수 전형적인 수법이예요. 노이즈 마케팅, 언플로 소속된 연예인들 띄우기론 국내에서 두번째 가라면 서러울 온갖 치졸한 방법은 다 사용하죠.

  3. 가수가 가수란 이름을 달려면. 2009.07.31 09: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최소한의 모양새라도 갖추고 뭐라도 해야지...이건 뭐하자는 건지..ㅉㅉ..
    뭐.......연예계가 이미 어느정도 이렇게 돌아가고 있다고 하지만
    이건 막가자는 거지....가수가 데뷔를 예능 프로그램으로 하고
    나름 데뷔무대는 참...........립싱크는 둘째치고 안무도 고등학교 실력파
    댄싱팀보다 나은점을 찾기 힘드니.....(..잉여 1인에 대해서는 말을 말자...)
    오늘 뮤직뱅크가 정말 마지노선이 될 듯....어쨌던 라디오스타로 끈 관심이
    순식간에 역풍으로 다가와 돌아올수 없는 강을 건널지 기사회생할지...

  4. 어제 엠카에서 티아라 립싱크하는데 입도 안맞더라구요...
    기획사사장도 그걸아니까 예능으로보낸듯 ㅉㅉㅋㅋㅋㅋ

  5. 속 시원한글... 2009.07.31 10: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구구절절 옳은 말씀입니다.
    그런데...김광수 사장을 포함해서
    연예 기획사 사장들이나 직원들이
    질이 아주 낮은 인간들만 모여있다보니
    그들에게 뭘 바라겠어요.
    앞으로 더한 것들도 보여줄텐데요.

  6. 정말 시원한 이야기네요
    도를 넘어선 듯~

  7. 좋은글입니다.

    심히 공감이 가네요..

    어쩌자고 이런 풍토가 조성되는 것인지

  8. 그래도 김구라가 솔직하더구만요..
    "입만 뻥긋거리는 사람이 있어~" ㅎㅎㅎㅎㅎㅎㅎ
    씁쓸했습니다...가수가 개인기를 따로 준비해야 하고..;;;;;
    노래실력이 최대의 장기여야 할 가수한테 따로 개인기..;;;;

  9. 김구라 2009.07.31 14: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겉으로 가수 모양새만 갖추면 되는 건가요. 그건 더 역겨운 것 같은데요.
    라디오스타를 통해서 데뷔한다고 했을 때 좀 심한거 아닌가 했습니다만
    어차피 예능으로 가수의 인기가 정해지는 현실을 반영할 때 차라리 솔직해서 낫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프로에서도 예민한 부분을 숨기지 않고 까발려서 호감을 가진 시청자들도 많습니다.
    그런 풍토가 조성된데에 대해서는 비판없이 향유하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인기만 끌면 최고라고들 하다가 뭔가 가시적인 케이스가 있다 싶으면 트집잡아서 발끈하는 네티즌들도 불쾌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마치 조삼모사의 원숭이들을 보는 느낌과 비슷하지요. 그거나 그거나 마찬가지인데 반응은 정반대라는 차이 뿐.

    • 그건 아닌데요 2009.07.31 15:12  수정/삭제 댓글주소

      (일단, 별상관없는 말이지만,
      조삼모사 원숭이가 인간의 시각에서 멍청하다는 이 사자성어는 후기자본주의 시장에서는 전혀 들어맞지 않는 사자성어입니다. 오히려 조삼모사가 합리적인 소비라는 이론이 마구 쏟아진게 10년도 더 되었습니다.)

      님이 더 발끈해서
      가수흉내도 제대로 못하면서
      연예인되고싶어 안달난
      공부못하는 때거지로 몰려다니는 애들을
      상황이 그러하니 봐주자는 말로 들립니다.

      글쓴이는 아무리...경박해져도
      지켜져야하는 마지노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님논리대로 라면
      어차피 놀기좋아하는 애들 키워 돈벌자는
      연예기획사가 적당히 포장하지 않고
      대놓고 노예처럼 부려먹는것도 인정해줘야 합니까?

      제가 보기엔 티아라소속사는
      유진박소속사와 별다를것 없어보입니다.
      유진박 기획사는 순진한 <음악인>대리고
      대놓고 <음악인>망쳐가며 돈벌이하는 곳이고,

      <티아라>를 포함해 가수흉내내는
      애들을 거느린 연예기획사는 제조된 상품에
      흠가지 않을정도만 부려먹기라도 한다는 겁니다.

      속은 다 똑같아도,
      진짜 음악인들은 자신의 생명인 음악을
      놓아야하는 상황에까지 쳐할수있다는 겁니다.

      전 유진박사건과 티아라사건을 동일선에서 봅니다.

    • 김구라 2009.07.31 16:07  수정/삭제 댓글주소

      논지를 제대로 잡으세요. 유진박까지 들먹거리지 마시고. 연예기획사의 그런 행태가 잘 하는 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평소에 그런 잘못된 풍토에 대해서는 비판의식없이 공범자나 방관자로서 함께 즐기고 좋아하다가 뭔가 신경에 거슬리거나 맘에 안 든다 싶으면 갑자기 태도가 돌변해서 설쳐대는 네티즌들을 문제삼는 겁니다. 일관성이란게 없고 그냥 괘씸죄의 일종이지요. 상황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며 비판하고 그렇게 네티즌에 의한 여론이 형성되는게 웃기다는 겁니다. 윤종신의 경우도 그랬고 티아라도 마찬가지지요. 티아라 각 멤버의 가창력이나 실력도 기존 아이돌에 비해 그렇게 나쁜 수준이 아니거니와. 언제 아이돌을 가창력이나 음악성 보고 좋아했습니까. 립싱크한 것 같고도 호들갑들 떠는데 라이브한다고 생색만 내고 거의 립싱크에 가까운 애들도 많습니다. 엠넷무대같이 엉망이면 립싱크가 현명한 선택일 수 있고 나중에 제대로 된 무대를 보면 됩니다, 비판을 하려면 넓게 보고 제대로 하라는 얘기입니다. 눈가리고 아웅하며 본질을 가리고 편파적으로 하지 말고.

  10. 라디오스타에 너무 큰 기대를 하시는 듯..ㅋ 고품격(?)음악방송?..ㅡㅡㅋㅋ
    저도 이번주방송 봤는데 재밌던데요 애들 까면서..ㅋ

  11. 이제 티아라 같은 아이돌은 아이돌가수라고 하기에도 민망한 수준이 되어가는거죠.
    가수라는 타이틀만으로는 그리 대단할 것 없다고 바라보면 어찌됐든 봐줄만해 집니다...

  12. 불쾌하다 라고까지 표현할 필요가 있을까요

  13. 티아라캐망 2009.07.31 17: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엠넷 데뷔무대부터 립싱크 + 어설픈 안무로 좆망테크탄 여성그룹 티아라..

    이제 망하는 수순만 차근차근 밟아가고 있는 분위기라는.. ㅋㅋㅋㅋ


    라디오스타로 데뷔를 했건, 어쨌건간에 얘네는 어쨌든 망합니다. 그것이 진실

  14. 김구라님 보셔요. 2009.07.31 18: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님 순환오류에빠지셨는데요.
    <아이돌>은 첨부터 생기는게 아니고, 기획사 출신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음악.가창력.또는 연주력.작곡력.대중과의 의사소통력등등에 대한
    상호작용을 통해 수년간 또는 수십년간 활동한뒤
    나중에 <아이돌>이라 평가받는 겁니다.

    님글중 <언제 아이돌을 가창력이나 음악성보고 좋아했습니까?>라는
    말은 전혀 성립이 안되는 말입니다. 아시겠습니까?
    그럼 역사상 최고의 아이돌이었던 비틀즈는 뭐가 됩니까?
    그리고 최고의 엠티비아이콘중의 하나인 메탈리카는 뭐가 되냐구요?
    격한 춤동작속에서 호흡하나 흐트러지지않고 박자하나 놓치지 않는
    마이클잭신이나 마돈나, 하다못해 비욘세같은 이들은 아이돌이 아니랍니까?

    그리고...악화가 만성화되었다고는 하나,
    그 악화마져도 웃음거리로 만드는건 그 악화마저
    지켰던 마지노선을 무너뜨리는 겁니다.
    임계치가 무너지는 거라구요.
    그걸 무너뜨리면 당연히 비난받아야 하고
    이런 사건을 계기로 반성해봐야 하는 겁니다.
    인간의 조건...반성적 인간입니다.

    그리고 유진박사건이나 티아라사건이
    본질적으로 같은 이유라는건
    중2만되도 다 압니다.
    사회책보면 가치판단과정 나오니까
    사건별로 정리해보세요...내참...

  15. 타아이돌그룹과 비교해봐도 그만하면 괜찮을 것도 같은데
    준비가 안돼있는 상태에서 엄한 데를 쑤셔대고 있는 것처럼 보임.
    데뷔무대를 보면서 어떻게 저렇게 하고 무대로 내보내는지 싶었음.
    언급하셨다시피 바보스러운 언플도. --; 애들이 불쌍해 보일 지경.

  16. 김광수니깐요

  17. 솔직히 2009.08.03 01: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광수가 나와서 떠들든 멀하든 안되는 애들은 안되게 되어있어.

    준비 안된거야 1집(미니앨범인가;) 좀 말아먹고 카라처럼 다시 시작하면 돼.

    보컬 트레이닝 더 시키고 노래도 좀 서글픈 트로트멜로디에서 바꾸고

    코디 좀 목을 막는 답답한 옷 안만드는 애로 바꾸고.

    근데 전보람은 어떻할수가 없다. 빼고 균형 좀 맞추면 안되겠니;

    • 솔직히 2009.08.03 01:41  수정/삭제 댓글주소

      아 카라가 노래를 못해서 망했다는게 아니라 멤버도 교체하고 이미지도 수정하는 등의 바꾸는 방법이 있다는 뜻임; 오해하지말길.

  18. 티아라가 살길은 mr제거한체 라이브하는거다
    사람들이 실망하는건 라이브를 제대로 안해줘서다
    솔직히 비주얼은.. 이쁜편이다 하지만 가수로 살아남으려면
    노래를 잘해야하는데 솔직히 sg,씨야,다비치등등 발굴해낸곳이라고 얼핏 듣은거 같은데

    (아니면 말고) 그래서 노래 잘 할줄 알았는데 뭐 이건 다른 아이돌들 보다 mr수준이 아니.
    아예립싱크를 하고 앉아있으니 불쾌할수밖에 없지-_-

    뮤뱅이랑 인가보고 참나 라이브를 하는건지 mr을 크게 틀어놓았던거지 목소리가 립싱크수준이였다.
    엠카에서는 완전 립싱크를 하고 소속사는 아이들 노래연습 더 시켜서 라이브하게 만들어놔라 그게 이애들 안 망하는 길이다..
    가수는 춤추면서 헉헉 거려도 라이브해야 가수라는 생각이 든다는 말이지
    (개인적인 생각이니 뭐라하지마시셈)

  19. 가수가 2009.08.06 14: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팔씨름이 개인기래.
    고딩 축제에서 보여주는 장기자랑만도 못함.
    어휴 저걸 가수랍시고 방송시킨 기획사 대표가 얼굴이 두껍구나.

    전영록도 자기 자식이 끼가 안되고 재능이 안되면
    최소한 가수 선배로서 어떤 기교라도 배우게 하고 데뷔를 시켰어야지.
    티아라 멤버 거의 모두 별로지만
    전보람이는 꿔다 놓은 보릿자루 같았다.
    그냥 한번에 딱 봐도 아버지 이름 타고 올라온 애더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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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난안불쾌 ㅋ 2010.04.11 15: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니들만 불쾌하겠지 난안불쾌해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