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음악 칼럼

1박2일 무도 짝퉁이면 어떠랴

 

보통 <1박2일>은 흐뭇함, 따뜻함, 정, 처절함 등의 코드로 부각됐었다. 하지만 이번 영암군편은 달랐다. 박진감과 스릴이 넘쳐나는 추격전이 방영된 것이다. <무한도전> 추격전이 대박이었듯이, <1박2일> 추격전도 대박이었다.


보통 TV 프로그램을 틀어놓고 다른 일을 하는 편인데, 이번 <1박2일> 추격전은 도저히 다른 일을 할 수 없었다. 그러기에는 너무나 흥미진진했기 때문이다. 잠시도 눈을 뗄 수 없었다. 매순간 폭소가 터졌다. 통쾌했다.


기쁨이든 슬픔이든 함께 나누면 그것이 증폭되는 법. 그 통쾌함의 여운을 향유하기 위해 <1박2일> 기사를 클릭하고 댓글들을 살펴봤다. 당연히 통쾌함에 공감하는 댓글이 넘쳐날 것을 기대하면서. 그런데 웬걸, 반응이 생각보다 싸늘했다. 취향 자체가 달라서 재미를 못 느낀 이들도 있겠지만, <무한도전>과의 비교, 유재석과의 비교에 의한 평가절하 분위기가 강했다.



- 짝퉁이면 어떠랴 -


<무한도전> 짝퉁이라는 낙인은 <1박2일>의 숙명이다. <1박2일>은 이것에서 벗어날 수 없다. 원래 사람들은 창조에 대해 경의를 표하는 법이다. 그 얘긴 거꾸로 모방은 경멸의 대상이라는 소리다. 때문에 창조성의 <무한도전>은 시청률과 상관없이 당대 최고의 버라이어티로 부동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박2일>은 그런 <무한도전>을 모방하면서 시작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영암군편은 <무한도전>과 <1박2일>의 그런 관계를 압축해서 보여준 것 같았다. 왜냐하면 바로 지난 주에 <무한도전>이 꼬리잡기 추격전으로 대박을 치고 난 후, 이번 주에 <1박2일>이 추격전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타이밍이 정말 공교로웠다.


하지만 <1박2일>에는 단지 모방작이라고 폄하해버리기엔 너무나 강렬한 존재감이 있다. 원래 장르란 것이 그렇다. 비슷비슷한 구성과 분위기를 보이는 작품들을 하나로 묶어 장르라든가, 이런저런 범주로 묶게 되는데, 최초의 것 이외의 작품들을 모두 모방이라고 폄하하지는 않는다. 그저 ‘한 부류’라고만 할 뿐이다.


객관적인 기준은 없다. 안일하게 베낀 것으로 느껴지면 모방이고, 비록 비슷한 분위기이지만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변주를 했거나 자신만의 존재감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고 느껴지면 모방이 아닌 것이다.


<1박2일>은 <무한도전>과 분명히 구분되는 분위기와 캐릭터들을 안착시키는 데 성공했으므로, 더 이상 <1박2일>이 <무한도전>을 따라했다며 폄하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런 식으로 따지면 <영웅본색> 이후의 홍콩느와르는 모조리 모방작이며, <동방불패> 이후의 홍콩신무협도 모조리 모방작이 된다. 이런 사고방식은 편협하다. 아류작이라는 색안경을 벗고 작품에 접근해야 한다.


모방은 죄가 아니다. 모방은 참고 혹은 학습의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모방하지 않은 창조는 없다. 누벨바그 장 뤽 고다르의 명작 영화도 사실 미국 갱스터 영화의 구성을 모방한 데서 출발한 것이었다. 하지만 아무도 장 뤽 고다르를 경멸하지 않았다. 그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것을 변주했기 때문이다.


메탈리카 이후에 나타난 메가데스를 모방밴드라고 하지 않고 둘을 함께 묶어 스래시메탈의 거장으로 대우해주는 것처럼, <1박2일>도 예우를 받을 자격을 갖췄다. 그만큼 <1박2일>은 독자적인 존재감을 획득했다.



- <1박2일>식 추격전이 기대된다 -


<무한도전> 멤버들의 추격전도 대단했지만, <1박2일> 멤버들의 추격전도 못지않게 흥미진진했다. <무한도전>은 <무한도전>대로, <1박2일>은 <1박2일>대로 캐릭터들이 살아있었기 때문이다.


일단 앞잡이 이수근이 일등공신이다. 매순간 웃음 포인트를 잡아주며 배신 바람잡이에 나서서 상황을 만들어냈다. 은지원은 범상치 않은 추리능력을 보이며, 각각 배신팀과 추격팀의 잔머리 역할을 했다.


강호동은 특유의 오버로 상황을 흥미진진하게 만들었다. 안티가 없다시피 한 유재석에 비해 강호동은 그 우악스러운 오버 때문에 많은 안티를 거느리고 있다. 하지만 강호동의 파워가 상황에 박진감을 부여하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강호동은 가끔 사람을 놀라게 하는 동물적인 감각을 보인다. 지난번에 병뚜껑 쳐내기 게임을 할 때 그 감각이 극명히 드러났었다. 이번에도 봉투 안에 든 돈을 정확히 맞추며 다시금 그 감각이 나타났다. 이런 감각이 씨름 선수 강호동을 국민 MC로, <무한도전> 짝퉁 <1박2일>을 <무한도전>에 버금가는 프로그램으로 키운 원동력일 것이다. 이번 영암군편에서 강호동이 멍석을 펴고 이수근이 마무리한 오프닝 슬라이딩에서도 강호동의 감각이 빛을 발했다.


이들이 주도하고 유들유들한 MC몽이 가세하며 이승기와 김C가 받치는 구도는, 추격전을 흥미진진하게 만드는 데 아무런 부족함이 없었다. 보는 동안 노홍철, 유재석, 박명수의 두뇌싸움이 전혀 생각나지 않은 <1박2일>만의 변주였다.


<1박2일>은 가장 거대하게 성공한 <무한도전> 짝퉁답게, 아예 처음부터 추격전으로 기획된 특집을 준비해도 좋을 듯하다. 혹시라도 그런 기획이 나타났을 때, 짝퉁이라고 색안경을 끼고 볼 것이 아니라 그저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 <1박2일>은 짝퉁 그 이상을 보여줄 만큼 풍부한 캐릭터들을 보유하고 있으니까.


이번에 놀란 게 <1박2일> 캐릭터들이 형사, 탐정, 범죄자 등에 모두 싱크로율 100%라는 점이다. ‘잔머리 + 웃음 포인트’의 이수근, ‘잔머리 + 뻔뻔함’의 은지원, ‘잔머리 + 유들유들함’의 MC몽, ‘동물적인 직감 + 파워’의 강호동. 이들이 만들어내는 추격전은 대단히 파괴적일 것 같다. <1박2일> 캐릭터들의 추격전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