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훈이 <강심장>에 출연해 자신이 왜 공연이벤트에 몰두하게 됐는지를 이야기했다. 바로 ‘자본주의의 폐해’ 때문이란다. 입장권 가격에 따라 철저히, 그리고 지극히 냉정하게 분리된 관객계급을 초월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전에 <무릎팍도사>에 나왔을 때도 ‘아무리 자본주의 사회라지만 공연장에서까지 불공평한 건 좀 그렇다’라고 말했었다.


비싼 돈을 지불하지 못해 무대로부터 멀리 떨어져 소외된 관객들에게 가까이 갈 방법을 궁리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와이어를 타게 됐다고 한다. 와이어를 타고 날아갔을 때 관객들의 표정을 잊을 수가 없어서 그 후 이벤트 개발에 몰두하게 됐다는 것이 김장훈의 이야기다. 심지어 그가 나는 모습을 보고 자살을 포기했다는 사람까지 나와 그는 이벤트에 미쳐버렸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공연이벤트를 연구하면서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벤트 장비 제작에까지 손을 대게 됐다. 그러면서 카이스트와 인연을 맺는다. 그가 어느 날 신문을 보는데 ‘대한민국 이공계 기피현상’이 등장했다고 한다. 그는 생각했다.


‘아니 이 작은 나라에서 과학기술이 아니면은 나라가 발전을 못하는데 기피라니!’


그는 바로 ‘대한민국 차세대 7대 성장 동력에 대한 보고서’라는 제목의 공연을 기획했다. 나노, 로봇, 바이오, 디스플레이 등 첨단 과학기술을 전면에 내세우는 콘서트였다. 그는 로봇을 출연시키기 위해 카이스트의 로봇팀을 섭외했다. 상업성을 꺼려하는 로봇팀의 우려 때문에 섭외는 난항을 겪었다.


김장훈은 상업적 이익이 아닌 이공계 홍보를 위한 공연이며 수익은 과학계에 기부될 예정이라고 설득했다. 결국 로봇팀 과학자들과 김장훈은 ‘대한민국 과학자 파이팅!’이라며 의기투합까지 하게 됐다. 김장훈은 심지어 로봇팀에 예산을 지원한 산자부에까지 직접 찾아가 공연의 당위성을 설득했다고 한다. 공연은 결국 성공했고 김장훈은 약속한 대로 수익금을 과학계에 기부했다.


카이스트와 인연을 맺은 그는 한국 공연장비기술의 독자적인 발전을 위해 카이스트 측과 함께 공연장비를 개발해나갔다고 했다. 기술부족으로 언제나 장비를 렌탈해서 써야 하는 한국의 처지에 ‘열 받아서’ 결국 독자개발에 나섰다는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만들어진 인프라로 한국이 공연강국이 되면 좋겠다고 했다.


이 이야기로 그는 <강심장>에서 강심장에 등극했다. <강심장>은 요즘 지나친 사생활 폭로나 눈물 쥐어짜기 등 자극적인 토크로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런 속에서 이번 김장훈의 사연은 모처럼 의미 깊은 이야기였다.


- 김장훈, 별걸 다 걱정하는 괴상한 가수 -


김장훈이 보여주는 건 소박한 애국심이다. 남의 나라를 침범하고, 혹은 우리 안에 사는 타 인종를 핍박하고, 혹은 국가의 이름으로 소수자나 약자를 억압하는 식의 애국주의가 아니라 그저 순수하게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좀 더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


그것이 보다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기부나 선행으로 나타나고, 소외된 팬을 위한 이벤트 기획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이번 이야기처럼 이공계를 염려하는 마음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것이다.


특히 이번 <강심장>에서의 이야기가 반가운 것은 이공계의 중요성과 기술독립의 필요성이 김장훈을 통해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다. 외국 것을 빌려만 쓰는 처지가 싫어 독자적으로 개발하려 했다는 그의 오기는 널리 전염되어야 한다.


한국은 원재료를 팔 수 없는 나라다. 원재료를 수입해 공산품을 만들어, 그것을 달러로 바꿔 다시 원재료와 식량 등을 수입해 먹고 살아야 한다. 달러를 벌지 못하면 외환위기를 당한다. 1997년에 벌어졌던 일이다. 그리고 수많은 국민들이 빈민으로 전락했다.


그래서 기술은 중요하다. 그런데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면 한국의 기술경쟁력은 아직 세계적인 수준이 아니다. 삼성 반도체 등의 성공 때문에 한국 기술이 세계적이라는 착시가 생기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그나마 우리가 강점을 보이는 조립산업 부문은 중국이 맹렬히 추격해오고 있다. 첨단 정밀 부품 기술 쪽의 발전은 더디다. 이러니 장차 먹고 살 일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한국에선 기술을 중시하는 풍토와 독자개발을 선호하는 풍토가 모두 사라지고 있다. 1970년대에는 이공계를 중시하고 비록 품질이 떨어져도 독자개발을 우선으로 생각했었다. 그랬기 때문에 오늘날 한국의 자동차, 전자, 조선, 기계 산업이 있는 것이다.(1970년대에 과학자는 영웅이었다.)


이젠 국산기술개발에 대한 집념도 사라지고 그런 인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낮아졌다. 위기가 닥치면 이공계 연구인력부터 구조조정하며, 성과주의 경영 풍토는 장기적 R&D 예산을 갉아먹고 있다. 참여정부 당시 통계에서 한국은 이공계 두뇌유출률이 세계 최상위 수준이었다. 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이공계 인재들의 귀국 기피 현상도 심각해지고 있었다.


그들이 귀국을 기피하는 이유는 장래가 불투명하다는 것과 자식 교육의 문제에 있었다. 우리 사회가 의사, 변호사 등 서비스 인력만 대우하면서 정작 실물을 생산하는 사람들에게 소홀하므로 그들의 상대적 박탈감, 불안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 또 한국이 입시지옥인 건 모두 아는 사실이고, 현재 그 지옥이 일제고사, 고교입시 등으로 심화되어 교육 문제가 더 커지고 있다.


상황이 점점 안 좋아지는 것이다. 이런 때 김장훈이 그 소박한 애국심으로 이공계라든가 독자적 기술개발의 중요성을 환기시킨 건 반가운 일이다. 김장훈이 찾아갔을 때 로봇 연구자들은 그를 몰라봤다고 한다. 그럴 만큼 연구에만 몰두했다는 얘기다. 그런 연구자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나 격려는 거의 없다. 의사, 변호사에 대한 선망만 있을 뿐이다.


김장훈이 그 연구자들을 찾아다니며 그들을 격려하고, 공연이벤트를 통해 그들에게 조명을 비춰준 건 정말 의미 있는 ‘애국적 쾌거’였다. <강심장>을 통해 또 한번 그들을 응원해준 것도 통쾌한 ‘애국적 쾌거’였다. 나라 성장 동력까지 걱정하는 괴상한 가수 김장훈이 ‘급’ 좋아졌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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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김장훈이라는 가수는 그냥 너무 대단한거 같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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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방송에선 2009.12.24 09: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장훈의 열정만 느꼈는데 이 글을 읽으니 더 대단해 보이는데요.
    별걸 다 걱정하는 괴상한 가수..ㅋㅋ
    그래도 그런 걱정을 하는 김장훈을 더 응원하고 싶어집니다.

  3. 공감!
    김장훈의 거들먹거리는 듯한 인상은 좀 거리를 두는 편이지만
    그 생각과 그에 일치하는 실천에는 경의를 표합니다.
    저도 이미 청소년들에게 이공계는 권하지 않습니다.
    정말 원하는 게 아니라면 문과계통을 추천합니다.

    네 사실 제가 자랄 때는
    이과를 너무 추켜 세우고 상대적으로 문과를 폄하하다 보니
    저같이 매스컴과 캠페인에 조종받는 계층으로서는
    문과에 대한 이해나 경험이 너무 부족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결과적으로 어느 쪽을 선택하든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깊이 팔 것이지만
    대신 반대쪽 학문도 권장수준까지는 균형감각을 잃지 않도록
    손을 놓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역사, 철학 뿐 아니라 문학, 소설, 시, 글쓰기, ...
    저는 독서도 그리 많이 하지도 않았지만
    너무 이과쪽 책만 편독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새나라의 어린이들은 안 그랬으면 합니다.

  4. 우와 방송은 못봤는데 정말 대단하네요~
    우리나라 이공계가 발전하길...ㅠㅠ

  5. 처음엔.. 2009.12.24 12: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국가 프로젝트로 만드는 로봇을 행사에 쓰기위해 핑계를 댄다고 생각했는데
    계속 이야기를 들어보니 김장훈의 진정성이 보이더군요

  6. 디아노르 2009.12.24 13: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강심장 보면서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울 정도로 김장훈씨의 얘기에 깊이 공감하고
    그의 열정에 경의를 표했습니다
    진짜 강심장을 빛나게했다해도 과연이 아닐정도로 김장훈씨 얘기는 가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김장훈씨 얘기가 강심장에 선정되는거 보니
    강심장에 비연예인들의 출연도 괜찮을거같습니다
    어느정도 인지도 있는 운동선수나 비연예인 일반 방송인들의 출연이
    강심장 에피소드를 풍성하게하는 계기가 될거 같은데 제작진이 참고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김장훈씨의 자본주의 폐해에 대해 자신의 공연 사례를 통해 쉽게 전달하고
    그에 대한 소소하다지만 작은 노력들
    또 하재근님 말씀처럼 가수가 별걸 다 걱정한다는 소릴 들어도 이상치않은 소박한 애국심이 발동하여
    어깨 축쳐진 이공계를 북돋아주기 위한 자신이 할 수 있는 한도내에서
    최선을 다한 이벤트와 노력들또 거기에 화답하는 연구자들까지
    비록 소박하지만 정부의 거창한 이공계 지원책보다 제가는 더 가치 있고 소중해보입니다.
    이러한 작은 노력들이 모여 우리사회가 변화길 기대해봅니다

  7. 3대째공학인 2009.12.24 13: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3대째 공학하는 집안이다.

    내 자식은 절대 공대 안보낸다.

    미친듯이 노력한 아버지나, 따라가는 나나, 의사앞에서는 깨갱이 된다.

    아무리 프라이드 가지고 열심히 한다해도, 자본과 시선은 이것을 바보로 만든다.

  8. 착실이 2009.12.24 21: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독일의 장인이 부럽다...

  9. 저도 참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예전에 창업동아리 활동하면서 행사 하려고
    시청이며, 벤처협회, 기업체 등에 기획서 한장 달랑 들고
    무작정 찾아가서 떼쓰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잘 보고 갑니다. ^^

  10. 전 이래서 하재근님이 참 좋아요! 이런 시각을 가지신 그리고 그 시각을 풀어내는 솜씨^^

  11. luchia6737 2010.01.10 22: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난 40대 아줌마라 연예인은 잘 모르지만 내가 일하던 음식점엔 많은 연옌들이 왔었구 그중에
    김장훈은 단연 돋보이는 매너를 가진 정말 착하고 정직한 그럼에도 2층 구석에서 얌전히 먹고
    가던 아주 인간성 돋보이는 괜찮은 사람이더라, 같이 다니던 매니전가 그사람과 생긴것도 비슷
    하는 행동도 비슷, 정말 기억에 남는 좋은 사람......

  12. 수학을 사랑하는 아들이 과고를 가더니 오히려 수학과학쪽 전공을 안하려합니다
    우리 나라에선 그것으로 먹고 살 길이 막막하다고...
    방송을 보진 못했지만 가슴이 먹먹해지도록 공감하며... 감동! 감동입니다

  13. 공감입니다. 2010.01.21 14: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지나친 사생활폭로나 억지눈물속에서 돋보이는 이야기였습니다. 앞으로 강심장이 더욱 담아내면 좋은 본보기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김장훈씨에 대한 잘 몰랐었는데 저도 급호감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