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음악 칼럼

1박2일 위력시위, 너무나 대조적인 패떴2

 

주말 이틀에 연이어 양대 국민 예능 프로그램의 위력 시위가 있었다. 토요일엔 <무한도전>, 일요일엔 <1박2일>이 그 주인공이었다. <무한도전>을 보며 감탄했고, <1박2일>을 보며 흥분했다. 두 프로그램 다 자신들의 장점을 이번 주말에 확연히 보여줬다.


<1박2일>은 시청자 특집을 진행했다. <1박2일>은 시청자, 국민과의 소통과 인간미 등을 장점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므로 시청자 특집은 이런 <1박2일>의 장점을 가장 잘 드러내는 컨셉이라고 할 수 있다. 뻔히 그럴 것이라고 기대하고 봤고, 프로그램은 기대 이상으로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 보였다.


이번 <1박2일>이 끝난 후 언제나처럼 복불복이 난무해서 아쉬웠다는 기사가 떴다. 그런 식으로 새로움에 중점을 두고 보면 <1박2일>의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없다. <1박2일>의 매력은 형식의 새로움이 아니라, 비슷한 형식이라도 그 속에서 벌어지는 따뜻한 사람의 이야기에 있기 때문이다. 그것을 ‘느끼지’ 못하고 새로움의 등장 여부만 ‘분석’한다면 <1박2일>을 보는 것은 시간낭비일 수 있다.


반면에 창조성이 핵심적인 매력 중 하나인 <무한도전>의 경우는 이번 주에, 아주 사소한 사건 하나로 엄청난 법정공방 ‘구강액션 난투극’을 벌인다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무한도전>의 천재성과 <1박2일>의 심장이 극명히 대비된 주말이었다.



- 국민 예능의 위력시위 -


심지어 <1박2일>은 음식까지 시청자들이 참여해서 준비했을 정도로 끈끈한 인간미와 개방성의 끝장을 보여줬다. <무한도전> ‘죄와길’편이 폭소를 유발했다면, <1박2일>은 보는 내내 흐뭇함을 느끼게 했다.


처음 보는 시청자들과 오래된 친구처럼, 친지들처럼 어울리는 <1박2일>의 멤버들. 참여한 시청자들도 <1박2일> 멤버들을 대하는데 있어서 추호의 어색함도 보이지 않았다. 그만큼 <1박2일>이 그동안 시청자들과 친밀한 소통을 해왔다는 얘기다. 이것이 국민 예능이 아니고 무엇이랴!


복불복에 져서 배를 타고 가는 사람들도 <1박2일> 팀과 함께 기억에 남는 축제를 즐길 만큼 멤버들은 소통 능력은 대단했다. 이렇게 참여한 사람과 보는 사람을 모두 즐겁고 흐뭇하게 만들어주는 멤버들이 있기 때문에 일요일 저녁 시간대를 <1박2일>이 제패할 수 있었던 것이다.


제주도에서 복불복이 시작되자마자 시청자들은 동물적으로 게임에 참여했다. 프로그램과 시청자들의 일체성이 확인된 순간이었다. 일제히 뛰는 모습에선 속도감과 박진감마저 느껴졌다. <무한도전>과 같은 파격이나 사회성, 창조적 작품성 등은 물론 부족하지만, 보편적인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따뜻함을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 <1박2일>은 주말 예능의 왕자로 부족함이 없었다. 



- 흥분, 흥분, 흥분과 카타르시스 -


시청자가 참여하는 공연 장면에서는 흐뭇함 정도가 아니라 흥분이 극에 달했다. 이번 <1박2일>은 시청자 특집이니만큼 블록버스터급 규모를 자랑했는데, 그들이 뿜어내는 에너지가 엄청난 흥분을 만들어낸 것이다.


공연은 김태우의 열창으로 막을 열었다. 김태우의 공연은 ‘이것이 베테랑이다!’라는 감탄이 나올 정도였다. 한 순간에 관객을 휘어잡는 관록의 장악능력이 빛났다. 뒤이어 멤버들과 시청자들이 차례차례 나왔다. 강호동은 ‘우유빛깔’ 백지영과 웃기는 무대를 선보이기도 했다.


흥분의 근원은 시청자들의 열정적인 참여였다. 모두가 소통하며 열광했던 광화문 붉은악마를 볼 때 흥분되는 것과 같은 원리로, <1박2일>팀과 시청자들의 열광적인 공연도 보는 사람을 흥분시키는 힘이 있었다.


그것으로 인한 카타르시스는 상당한 것이어서, 나의 경우엔 약간의 두통에 시달렸던 것이 나았을 정도였다. 정말이다. 아픈 게 나았다. 아마도 두뇌에서 모종의 호르몬이 폭포수처럼 분비된 듯하다. 옛날에 주성치 영화를 보고 감기몸살이 나은 적이 있었다. 그때 이후 이런 경험은 오랜만이다.



- 갈 길이 먼 <패밀리가 떴다2> -


양대 국민 예능 프로그램이 이번 주말에 연이어 위력시위를 하면서 <패밀리가 떴다2>의 처지가 참으로 ‘안습’이 되었다. 공교롭게도 이번 주말에 동시에 각 프로그램 멤버들의 맨파워가 극명히 드러났다. <무한도전>의 경우엔 최근 절정에 달한 팀워크와 상황극 소화능력이 과시됐다. <1박2일>은 시청자와의 소통 능력과 공연을 이끄는 엔터테이너적 능력이 과시됐다.


그러나 <패밀리가 떴다2>가 보여준 것은 참혹할 정도의 모래알 팀워크였다. 아무 것도 없었다. <1박2일>의 소통과 인간미, <무한도전>의 재기발랄함과 팀워크, 그 어느 것도 없었다.


<무한도전> 같으면 어떤 식으로든 상황극을 만들었을 상황에서 <패밀리가 떴다2>는 지리멸렬하기만 했다. 유재석의 빈자리가 너무나 컸을 뿐만 아니라, 멤버들 전체가 따로 노는 형국이었다. <1박2일>은 시청자와 끈끈한 우애의 형제들이 소통하는데, <패밀리가 떴다2>는 시청자가 없을 뿐만 아니라 팀원들조차도 ‘패밀리’가 아니었던 것이다. 프로그램은 한시라도 빨리 캐릭터와 관계를 설정하려고 자막을 연사했으나 어색하기만 했다.

 

그리하여 이번 주말을 통해 3대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명암이 갈렸다. 한때 <1박2일>과 일요일 저녁 시간대를 양분했던 <패밀리가 떴다>의 위상이 뚝 떨어진 것이다. 그나마 <일요일 일요일 밤에>가 회생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해피선데이>가 남성 위주여서 차별성을 누릴 수 있는 것이 <패밀리가 떴다2>에게 남은 한 줄기 빛이라고 하겠다. <패밀리가 떴다2>의 갈 길이 멀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