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노>가 이번 주 들어 ‘급’ 지겨워졌다. 이야기가 박진감 있게 전개되지 않고 슬슬 반걸음씩 걸어가는 느낌이다. 속도감과 박진감이 장점이었던 <추노>에서 그 미덕이 사라진 것이다. 게다가 과거 회상이 너무 많이 나왔다. 아마도 그렇게 하면 인물들의 비극적인 심정에 시청자들이 몰입할 거라고 생각했던 것 같은데, 몰입은커녕 짜증만 났다.


더 큰 문제는 이야기가 너무 말이 안 된다는 데 있다. 아무로 퓨전 사극이라고 해도 작품 내적으로는 논리적으로 말이 돼야 하는데, 말이 안 되니 어처구니없을 뿐 몰입이 안 되는 것이다. 몰입이 안 되니 주인공들의 절절한 심정에 공감도 안 간다. 그러니 지겨울 수밖에 없다.


대표적으로 오지호와 장혁의 대결 장면이 그랬다. 아무리 이다해가 종 출신이라는 말을 들었어도 그렇지, 어떻게 조선 최고 무장이 일개 추노꾼에게 진단 말인가? 게다가 장혁이 쓰러진 오지호를 죽이려 할 때 오지호는 뻔히 보면서 가만히 있었다. 부인의 출신이 의심되니 죽고 싶은 심정이다? 이게 혁명을 이제 막 시작하던 차에 부하들을 비참하게 잃은 무장의 태도인가? 도대체 여태까지 목숨을 걸고 굴욕까지 참아가며 대의를 추구했던 캐릭터는 어디로 갔단 말인가? 목숨보다 더 중하다던 소현세자의 유지와 원손은 몽땅 잊어버렸나?


오지호가 순간적으로 바보로 돌변한 것이다. 진 것도 진 것이지만, 잡혀가는 건 더 황당했다. 장혁에게 고분고분 잡혀가 무려 도성 한 복판까지 끌려간 것이다. 제주도 화보촬영에서부터 한양 압송까지 오지호 캐릭터가 바보로 일관하고 있다.


감정에도 몰입이 안 됐다. 한정수는 동생을 애타게 찾으며 울부짖다가 어이없이 칼을 맞고, 장혁은 사라진 동료들 때문에 갑자기 미쳐버렸다. 이다해의 얼굴 그림을 불태우면서까지 말이다. 전부터 이 추노꾼들의 끈끈한 관계가 부각됐더라면 그런 감정선에 공감이 갔겠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건 장혁의 이다해를 향한 사랑밖에 없었다. 그런데 갑자기 이다해보다 추노꾼들에게 더 뜨거운 정을 보여주니, 그 비감함을 이해하기 힘들었던 것이다.



- 초사이어인 이종혁 -


이종혁도 황당하다. 오지호가 어이없이 바보가 되어 황당했다면, 이종혁은 어처구니없이 무적의 터미네이터 홍길동이 되어 황당했다. 이종혁은 중상을 입고 제주도에서 한양까지 온 후, 좌의정에게 박대 받고 치료조차 못한 상태에서 다시 길을 떠난 사람이다. 몸이 정상이 아니어야 한다.


하지만 무적의 터미네이터가 됐다. 마치 죽을 고비를 넘기면 갑자기 전투력이 상승하는 만화 속의 초사이어인처럼 말이다. 오지호의 부하들을 일일이 따라다니며 죽이는 장면에는 공감하기가 힘들었다. 게다가 이종혁의 임무는 원손을 죽이는 것이다. 그러면 무사들이 다 나갔을 때를 기다려 본거지인 서원부터 쳐야지 왜 이리 저리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죽이고 시간을 끌까? 납득이 안 되는 것이다. 납득이 안 되면 몰입이 안 되고, 그러면 지겨워진다.
  


드라마가 죽음의 굿판을 벌이는 것도 지겨워진 것의 한 요인이다. 아기자기한 재미를 주던 사람들, 극의 역동성을 책임지던 사람들을 너무 무의미하게 죽이고 있다. 그야말로 죽음의 굿판이다. 시청자 입장에서 상실감을 느낄 만한 일이다.


그런 상실감을 채워줄 만한 다른 캐릭터들이 나온 것도 아니고, 답답한 양반네들의 권력다툼이 전면에 나섰으니 지겨울 수밖에 없었다. 박진감 있게 집결해 상당한 기대를 갖게 했던 오지호의 부하들은, 아무 한 일도 없이 몇 차례 만담이나 나누다가 이종혁에게 허무하게 죽임을 당해 허탈했다.


그나마 밤중에 주모를 만난 성동일이 ‘아름다운 밤이에요’라고 농짓거리를 던질 때 빵 터졌다. 감옥에 잡혀가 오포교와 수작을 부리는 장면도 능수능란했다. 권력의 개로 변신한 오포교가 ‘좋아, 아주 좋아’라는 대사를 해서, 마치 권력에 대한 야유처럼 보인 것도 재미있는 대목이었다.



- 삶은 계란 오열의 위력, 장혁이 혼자 먹여살렸다 -


이번 주 <추노>에서 그저 볼 거라곤 장혁의 피를 토하는 열연뿐이었다. 장혁은 이번 주에 동료들을 잃고 폭주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렇게 애타게 찾아다닌 이다해의 그림을 태워버리고, 이다해에게 칼을 겨누기까지 했다.


분노와 오열, 위악이 겹친 그의 살벌한 연기는 대단히 강렬했다. 만약 <추노>에서 조금만 더 개연성이 있는, 그리고 밀도 있는 설정이 펼쳐졌다면 장혁의 연기가 훨씬 빛났을 것이다. 게다가 장혁과 에너지를 주고받아야 하는 상대역도 너무 약했다.


위에 설명했듯이 오지호가 무너진 것이다. 장혁과 오지호가 용호상박으로 불을 뿜듯이 대결해야 폭발력이 생겨날 텐데 오지호의 캐릭터가 지나치게 밋밋했다. 그래서 장혁이 홀로 <추노>를 먹여 살린 형국이 되었다.


오지호가 잡혀갈 때는 어이없이 잡혀갔지만, 장혁이 잡혀갈 때 <추노>는 롱테이크로 밥상에서 동료들을 추모하는 장혁의 감정연기를 보여주고(삶은 계란 오열), 그다음엔 목에 오라를 걸고 시뻘게진 얼굴을 보여줘 장혁을 부각시켰다. 뒤이어 장혁은 한동안 칭칭 싸맸던 옷을 풀고 다시 팽팽한 복근을 보여주기도 했다. 여러모로 이번 주는 장혁의 원맨쇼였다고 할 수 있겠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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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맞아요 2010.02.26 08: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태하가 대길에게 넌 나의 적수가 돼지 못한다 해놓고
    극시간으로 10분도 안돼서 대길에게 잡혀가서 고문당함...ㅡㅡ;;;;;;;;;;

  2. 약간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긴했지만,
    진짜 장혁 연기하나는 끝내줬어요乃

  3. 글쎄말입니다. 2010.02.26 09: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결투씬이지요 억지로 주인공인 이대길을 위한 싸움입니다. 아님 오지호를 너넘 과대포장을 해놓고 일거에 이대길이 주인공이다라는 것을 보여주려는 의도인지 모르겠네요. 님의 말씀대로 정말 이해가 되지 않는 오지호와 이대길의 결투장면입니다. 오지호는 전장에서 닦아온 최고의 무사이고 과거 이대길의 목숨을 구해준 장본인입니다. 얼추 나이와 경험을 보더라고 결코 쉽게 이길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잡혀가면 뻔히 죽는다는 것을 알면서 그렇게 쉽게 끌려가는 것은 이해가 더욱 가지 않습니다. 마치 고양이앞에 쥐처럼 말입니다. 한 여인을 사랑한 두 남자가 오히려 의기투합하여 적진 깊숙히 들어가 한바탕 전장을 치룰 연막인줄 알았는데 전혀 그런 기미가 보이지 않더군요 스토리가 점점 갈수록 말이 되질 않습니다. 언년이의 안부는 안중에도 없는 송태하와 이대길 또한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기억에서 잊는다 해도 상식적으로 먼저 언년이를 서로 걱정해야하는 감정이 없습니다. 안중에도 없는 것이 되었지요.

  4. 전체적으로 동감합니다. 초반부가 너무 강렬하고 신선했던지라, 후반부는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듯 합니다. 특히나 감칠맛나는 조연들이 모두 사라져가는것이 아쉽네요.

  5. 단순유식 2010.02.26 12: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두 주인공 쌈박질이 끝날쯤 살짝 졸았는데 정신 차려보니 포박당해 한양으로 끌려가고 있더군요 'ㅅ';;

  6. 크리스 2010.02.26 15: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오지호는 이다해 덕분에 연기력 논란을 피한것뿐, 처음부터 장혁과 대등할 만큼의 몰입도나 카리스마를 보여주지 못했고,, 그의 대의도 언년을 만난 순간 아웃오브안중 되었죠..
    점점 상식적으론 이해하기 힘든 상황들이 연출되, 어느 순간부턴 무협 판타지 장르쯤으로 생각하며 너그러이 시청하게 되었구요..ㅋㅋ..
    그래도 장혁 연기하는 순간은 저도 모르게 몰입하게 되고 그의 눈빛,표정 하나하나에 감동하게 됩니다^^, 님 말씀대로 장혁이 먹여살리는 드라마라해도 손색없을 듯..저두 대길이 하나 보려구 채널고정하고 있으니까요~

  7. 밥상머리에서 우는 장혁에서 파이란의 최민식을 봤다면 오바일깝쇼? 오지호에 대해 변명 좀 하자면 감정의 폭이 작은 테두리에서 연기해야 하는 송태한 같은 역은 좀 어렵긴하죠.

  8. 샘골소년 2010.02.27 21: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원손을 지키고 소현세자의 유지를 받들기 위해 자기 인생을 바치다시피한 사람이 꼴랑 만난지 얼마 되지도 않는 마누라 일 땜에 저렇게 허무하게 목숨을 내놓는다는게 도무지....ㅎㅎ...
    그리고 오지호도 그렇지만,그의 부하들이 이종혁한테 너무 맥없이 단칼에 죽어가는 것도 도무지 이해가 안됩니다...지난번 오지호와의 대결에서도 이종혁은 한 수 아래의 실력이었는데요...명색이 조선의 엘리트 군관들이고 오지호의 측근들이라면 저런식으로 나약하게 상처 하나 못입히고 픽픽 쓰러진다는거도 이해가 안됩니다....

  9. 언년이를 제쳐두고 왕손과 최장군을 위한 것은 이해가 가지 못한다고는 생각되지 않네요. 비록
    사랑을 나눈 사이지만 찾고 다닌지 10년입니다. 왕손과 최장군도 수년을 같이해온 형제 같은 사람들인데 어디 언년이만큼 못할까요? 부모보다 정을 덜 줬으면 덜 줬지 언년이도 마찬가지도 왕손과 최장군도 그 이상의 정을 가지고 있는 벗들인데요. 그리도 태하와 이대길 결투신 말이 많은데요. 송태하가 실력이 좋은 무장이긴 하지만 그도 공백 기간이 있습니다. 대길은 그 공백기 동안 거침 없이 살아온 사람이구요. 최고 무장의 실력이 어디 가지는 않겠지만 설마 그 공백기 까지 무시가 될까요?
    뭐 대길 편은 아니지만 최고 무장이라도 개 싸움에도 병법이 있는 것 있죠. 물론 대길이가 주인공이니 대길이가 죽으면 의미가 없는 추노구요. 닌자들 잘 보세요. 사무라이 킬러로도 불렸던 자들입니다. 농민 출신이 대부분이지만 다양한 도구와 치명적인 약점을 잡는 기술들이 많습니다. 최고 무장이라하는 사무라이들도 닌자 들에게 100은 다 당한 것은 아니겠지만 닌자의 실력을 무시 못 합니다.
    병법이라는 것 보다는 그들 만의 날렵하고 칼을 피하는 기술들이 장기 전으로 간다면 사무라이도 무쇠 체력이 아니기 때문에 틈이 보인다는 거죠. 그래서 단 일격에 죽여야 하는데 실력이 비등 하거나
    한수 낮아도 약한자가 전면전 기술이 아닌 회피 병법이 좋다면 힘들다는 겁니다. 이대길도 그런 축에 속하는데요. 그 중 추노 1인자라 불리는 사람 아닌가요. 닌자 사무라이가 나와서 이야기가 이상해 졌지만 분명 어이 없는 부분도 있지만 무조건 1인자가 최고는 아니죠. 세상엔 숨어있는 고수가 많으니까요.

  10. 솔직히 오지호 라는 남자좀 티비에서 안나왔음해요...연기도 개발로하고..얼굴은 띨하고..

    자기가 잘생겼다고생각하나벼.....
    얼굴에서 빈티나고..그것도모잘라....
    사생활도,더럽고,ㅡㅡ 예전 스캔들기사~술집창녀랑
    ...ㅡㅡ 진짜 ...어떻게 저런사람이,,,, 정말말이안나옴,,,, 완전 개판 미스 캐스팅이야,,,,,

    • ;;; 2010.03.05 11:58  수정/삭제 댓글주소

      누군가가 더띨할지도모르죠,,ㅡㅜㅜㅜ 슬픈현실이군요,ㅡㅜㅜㅜㅠㅠㅠㅠㅠㅠㅠ 허러러러러러러러러러러럴

  11. 심판자 2010.03.07 00: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 짜증나는 중생들이 뱉어내는 막말이로다.
    오지호는 연기력이 약하다느니..작가의 능력이 의심된다느니...
    막말이 막장을 이루는 도다..
    연기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매도하고 줄거리가 탄탄하지 못하다고 비하하고..
    중이 절이 싫으면 절간을 떠나는게 순서인것을..
    배우나 작가 모두가 전지전능한 신은 아닐터..
    누구나 모자람은 있게 마련이고 그것을 감싸안으며 즐겨보아야 할 드라마를 가지고...
    씹어대고 포폄하는 자들이 있으니....참 딱한 상황이 아닐수 없다.

  12. 짱동만 2010.03.24 02: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렇습니다.... 이야기상 그렇게 서운한것을 표현한글인데
    대놓고 작가, 배우욕을 한 댓글은 좀 보기가 그렇네요 ㅋ
    음 솔직히 초반에 뭔가 그럴싸하게 해놓고, 흐지부지되는기분이지만...
    마지막까지 어떻게 되는지 한번 봐야죠....ㅋ
    잘읽고 갑니다. 댓글은 역시 이상한글들이 좀 섞여있는듯... ㅋ

  13. 솔직이 장혁과 오지호의 연기력의 차가 많이 나서...대길의 장혁과 태하의 오지호가 대등한 주인공이라고하기엔...무리였고 역부족이었네요.
    장혁의 연기에 비해 오지호는 너무 함량미달이었어요.
    지호씨~~ 공부하세요~~~

  14. 스타일와우 <---검색하시면 왜추천하는지아실거예여 옷이정말이쁩니다~278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