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요즘 인터넷에선 비를 욕하는 게 유행이다. 그가 새 노래를 가지고 컴백한 그 순간부터 비는 비난의 표적이 되었다. 그가 출연한 프로그램이 방송될 때마다 뒷말이 무성하다. 비가 뭘 하든 항상 최악의 순간이었단다.


왜 비는 밉상이 되었을까? 우리 네티즌들은 과대포장된 것을 매우 안 좋아한다. 원더걸스가 미국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둔 것도 아닌데 미국시장을 뒤흔들었다는 식으로 알려졌을 때, 우리 네티즌들이 보인 불쾌감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보면 비도 과대포장된 면이 있다. 방송사 프로그램들은 비를 월드스타라는 캐릭터로 내보낸다. 그런데 네티즌들이 봤을 때 비는 월드스타라고 하기가 좀 힘들다.


비가 출연한 영화가 그렇게 크게 히트한 것도 아니고, 작품 자체의 무게감도 떨어졌었다. B급 액션영화의 B급 액션배우 같은 느낌인 것이다. 그런데 방송사 프로그램들이 비를 마치 미국시장을 제패한 대스타인양 떠받들기 때문에 그에 대한 반감이 발생했다.


비가 월드투어를 다니는 세계적 가수라고 포장된 것에 대해서도 반감이 있다. 비의 노래 중에 엄청난 히트곡들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비의 가창력이 그렇게 대단한 것도 아니다. 그런 현실에서 비가 영웅으로 떠받들어질수록 반감은 커져간다.


비의 신곡 무대가 방송됐을 때 격렬한 비난이 터져 나온 것도 그런 포장과 관련이 깊다. 대중은 비의 새 무대에서 월드스타라는 포장에 값하는 음악적 카리스마를 기대했다. 그런데 비가 보여준 것은 노출 웨이브였다. 네티즌은 이것밖에 안 되냐며 격하게 실망했다.



이것은 한국 인터넷 여론을 남성 네티즌이 주도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방송 프로그램 속에서 많은 젊은 여성들이 비에게 열광한다. 만약 남성들이 인정할 수밖에 없는 카리스마, 업적, 실력을 비가 보인다면 비록 속이 쓰리더라도 비를 향한 환호를 인정할 수밖에 없을 텐데, 그런 것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젊은 여성들이 환호할 때마다 뭔가 부당한 일이 벌어진다는 울화가 생긴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그 짜증을 표출하는 것이다. ‘비가 그렇게 대단해? 비는 사실 아무 것도 아니야!’라면서.


비가 보인 태도도 문제가 됐다. 비는 자신만만한 모습을 보인다. 월드스타라는 자신을 향한 칭송이 나올 때, 예컨대 김윤진은 굉장히 송구스런 표정을 짓지만 비는 당연하다는 듯이 씩 웃는다. 그렇지 않아도 과대포장 됐다는 느낌 때문에 불편했던 네티즌들은 그 자신만만한 웃음을 보고 더욱 분노한다.


그래서 비가 무슨 말을 할 때마다 사사건건 눈에 불을 켜고 비난할 거리를 찾게 된 것이다. 비가 박진영을 뛰어넘었다고 해서 건방지다고 한동안 시끄러웠다. 나중에 그 동영상을 찾아봤더니 어이가 없었다. 박진영이란 인간 자체를 총체적으로 뛰어넘었다는 게 아니라, 자기가 박진영이 가수로서 못 받은 상을 받아봤다며 농담을 한 것에 불과했다. 그런 아무 것도 아닌 잡담에까지 욕을 먹을 정도로 비는 네티즌에게 찍혔다. 그야말로 비가 뭘 하든 얄밉다는 말을 듣는 상황이다.


비로선 억울한 일이다. 냉정히 따져보자. 비가 그렇게 욕을 먹을 만한 무슨 잘못을 했나? 그냥 비를 보면 웬지 기분이 나쁘다는 것뿐이지, 비가 실질적으로 무슨 잘못을 저지른 적은 없다.


방송 프로그램 속에서 MC와 패널들이 비를 월드스타라고 떠받드는 것은 비가 시킨 일이 아니다. 외국에서 조금만 이름이 알려져도 월드스타라고 난리를 치는 것은 한국 방송계의 고질병이다. 그것이 불편하면 방송계의 문화를 비판할 일이지 비를 욕할 일은 아니다.


비의 문제라면 사람들에게 건방지게 보이는 그 자신만만한 태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도 달리 보면 건방짐이 아니게 느껴질 수도 있다. 비는 어쨌든 초인적인 자기관리를 통해 하나의 성취를 이룬 사람이고, 은연중에 자신감이 풍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더 중요한 것은 비가 보이는 자신감이 어쩌면 이역만리 타국에서 그를 버티게 한 단 하나의 힘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미국에서 서양인들과 대등하게 경쟁하기 위해선, 스스로가 대단한 사람이라는 마인드컨트롤을 통해 만들어낸 자신감이 반드시 필요했을 것이다. 비가 보이는 자신감은 어쩌면 그의 절박함이 만들어낸 생존의 방편일 수 있다.



물론 비는 1급 월드스타도 아니고 최고의 뮤지션도 아니다. 그건 아마도 누구보다 비 스스로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지금 이순간도 비는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분투하고 있을 것이다. 그를 보면 치열하게 노력하는 사람이란 느낌이 분명히 전해진다.


그런 비를 그냥 인정하고 받아들일 순 없을까? 자신감에 충만한 한 청년의 분투에 박수를 쳐줄 순 없을까? 그렇게 사사건건 사람을 탈탈 털어가며 처벌해야만 속이 시원한가? 비를 조금 더 여유있는 시선으로 봐줄 필요가 있다.


한편, 툭하면 월드스타 타령을 하며 영웅만들기에 몰두하는 우리 방송, 언론계는 반성해야 한다. 별것 아닌 실적과 실력을 가지고 마치 세계 1위라도 된 듯이 호들갑을 떨며 해당 연예인을 떠받드는 것은 매체의 장사엔 이득이 되겠지만 연예인에겐 독이 되는 일이다. 대중은 반드시 반감을 가지게 되어있다. 매체가 인위적으로 떠받들면 대중은 그 이상으로 밟는 것이 기본 패턴이다. 그러니, 월드스타 호들갑은 이제 그만.


또, 비는 어쨌든 이곳이 ‘한국’이라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한국인은 잘난 척하거나 거만한 사람을 아주 싫어한다. 겸손한 사람이 사랑받는 곳이 한국이다. 겸손함이 자신없음으로 받아들여지는 미국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그러므로 비는 미국식 자신감을 한국시장에선 내려놓을 필요가 있다. 항상 겸손하고 송구해한다는 느낌을 줘야 한다. 그래야 한국 네티즌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따뜻한 사람 2010.05.06 12: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목이 좀 아쉽네요.,,,^^글은 따뜻하게 쓰려고 하신거 같은데..글쎄요 비가 미운 사람은 뭘해도
    미운거죠...비를 보는 사람은 소수에 그치는거 같은데..그 사람들이 글을 써서 더 그렇겠죠..
    제 주위분들은 비를 보면 비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냐고 하더군요..
    음 비는 참 이상한게...남자가수로 섹시컨셉은 치명적이거든요..
    정말 자칫하면 게이로 보일수도 잇고..남자들에겐 혐오감의 존재가 될수 있죠..
    그런데도.비 특유의 성격이라던가 외모가 남자다운 면이 있고(얼굴선은 예쁘지만)
    웃음이나 인상이 선하 때면서 노력이나 열정에 있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고..
    남자분들도 인정해주는거 같아요..
    아무튼 여자 연예인도 아니고 남자 연예인으로 섹시컨셉으로 성공한 유일한 스타가 아닐까
    싶네요^^
    방송에서 날을 세우고 보는 분 외에는 글쎄요 오랫만에 보니까 반갑다고들 하더군요..
    내용도 공감되는 부분도 많고..비에 대해서 모르는 부분도 알게 되고
    그런데........비한테 아쉬운건..
    이제는 비도 초심을 버리고 좀 본인의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지 않나 싶어요.,..
    무대를 보면 감히 범할수 없는 카리스마가 느껴지는데...여기저기 예능 프로에 나오면서
    가볍게 보여지고 다루어지는게 좀 속상하기도 해요..
    피디분들과 진행자분들 친분도 좋지만...이젠 좀 이런 부분은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 글쎄요... 2010.05.06 15:09  수정/삭제 댓글주소

      제주위 남성들은 대부분
      웃옷벗고 웨이브하는걸 싫어하던데요...

  3. 도망자 2010.05.06 12: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지금까지의 비를 보면 이런 반응 좀 이상하다..
    비는 10년동안 스캔들 하나 안나고..자신에게 있어 게을리 하지 않고..성실히
    열심히 달려왔다..
    본인은 변함이 없는데,,호들갑스런 여론이 문제는 아닌지...
    그가 이룬것들 분명 대단한거다..
    가수로서 대상까지 받은 스타가 드라마로 아시아에 열풍을 갖고 왔고.
    거기에 아시아 투어는 아시아팬들에게 광풍으로 불어닥쳣다..
    2회에 올해 합쳐 3회에 걸친 아시아투어는 거의 60만명의 아시아팬을 끌어모았을거다
    사랑스러운 배우가..알고보니 섹쉬하고 파워풀한 댄스를 추는 가수였던거다..
    그의 아시아의 인기는 타임지에 결국 세계 영향력 인물 100인에 뽑힐 정도로 굉장했던거다..
    그해 그는 분명 아시아에 신드롬의 대상이었다..
    그리고 그는 배우로,,베를린에서 지금의 워쇼스키를 만나
    헐리웃에 우리나라 배우로는 처음으로 블럭버스트 조연과 메이저급 헐리웃 작품에 단독주연을 맡았다
    비는 아직 젊다..그리고 현명하다..
    군문제 또한 비는 잘 해결할것이다..왜나하면 그는 절대 자기인생에 무리수를 두는
    일은 하지 않을것이니........너무 젊은 나이에 많은 것을 이루다보니 이리저리 말이 있을수는
    있지만....그걸 분명 현명하게 비는 알것이고..자신의 앞으로 남아있는 일도...잘 해결해 나갈
    것이다..........
    지금까지 비 충분히 현명하고 바르게 처리해왔으니..비를 믿는다...

  4. 한국 네티즌의 고질병이죠 물타기 ㅠㅠ
    비난의 정도가 지나치다라고 봅니다만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듯이 이렇게 많은사람들이 한마다씩 할때는 비씨도 조금은 생각해 봐야한다고 봅니다
    젊은 나이에 성공하고 주위에서 떠 받들어주고 월드스타칭호 붙여주고 돈 많이벌고 자신감에 차있을만해요
    데뷔9년차인비의 성장을 쭉 봐오고 비가 그리 강조하던 고생을 하던 성실한 젊은이가 노력해서미국을 비롯한 아시아투어도 다니고 허리우드영화에도 출연하고 타임이 선정한 100인에도 들고 자기건물을 살만큼 돈도벌고 기획사도차리고 후배가수도 양성하는모습을 같이 봐오며 응원을 보내고 내가 성공한것처럼 기뻐했어요
    그러나 비는 연예인입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기대치가 있지요
    본문에 나와있는것처럼 여기는 한국입니다 한국사람들이 원하는 이미지 메이킹을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그게 본심이던 아니던간에
    미국식 자신감은 한국 아닌 다른나라에서 충분히 발휘하시고 한국에서는 한국인들이 원하는 겸손한 마음을 가진 비로 돌아와주세요
    이번일로 비씨도 조금은 본인에 대해 생각할수 잇는 기회여스면 하네요

    • 생각이 다르군요.. 2010.05.06 16:50  수정/삭제 댓글주소

      비씨도 연예인으로 벌써 10년차가 넘는다고 하더군요..
      어떻게 매순간 똑같을 수 있을까요?..
      다른연예인이 예능에 나와서 말함면 분명 재미있었다고 하겠죠... 왜 유독 비에게만 가혹할까요...그리고 제가 보기엔 비는 여전히 겸손하던데요...제생각엔 기자들이 문제가 많죠...방송은 보지도 않고 그저 자극적인 제목으로 낚시질이나 하니...글쓴이도 너무 편파적이지 않나요..전 승장 방청석에서 직접 본사람으로 박진영씨를 비가 뛰어넘었다는 기사보고 정말 놀랐죠.. 비씨가 이야기했던 의도와는 너무도 다르게 편집이 되어서요..이게 우리나라의 언론의,기자의 현실입니다...진심 억울하고 불쌍한건 연예인이죠...비씨도 그 희생양의 한명이구요...그로인해 거만해졌니 하면 매도하더군요...비씨가 아무리 잘해도 싫어하는 사람은 악플을 쓰겠죠...

  5. 비야비야 2010.05.06 16: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모처럼 객관적인 글에 감동함다.
    비는 지금 스스로 자멸하고 있습니다.
    실력보단 몸둥아리로 승부하려하고
    춤도 맨날 그춤에 그춤이고
    월드스타라는 딱지는 대체 누가 붙였는지?
    암튼 기자님 비빠들에게 주의하셔야 할 것같아요.
    왜냐면 빠팬덤은 한국이 세계최악의 수준이니까요.
    지금 비빠들이 이기사를 읽고 광분해서
    총동원되어 진도개 1호 비상계엄선포된것같은 분위깁니다.
    암튼, 옥체만강하옵시길 진심으로 걱정드리며
    기자님과 같은 용기야말로 진정한 언론인의 자세입니다.
    기립박수 ...짝짝짝...

    • 님 댓글 수준.. 2010.05.06 17:02  수정/삭제 댓글주소

      님 댓글 수준을 보니 참 어이가없네요..
      인성이 보이는 글이라 참...
      충고를 하든 비판을 하든 좀 맘을 곱게쓰고 글을 쓰면
      좋으련만...그저 안쓰럽네요..

  6. 하재근씨는 일부러 논란의 소지가 있는 글들을 쓰시는듯...
    뭔가 진지한 평을 하는듯하지만 그저 일개의 생각일뿐인것 같네요
    슬쩍 옹호하는 듯 쓰면서 연예인들 돌려서 욕하는 느낌이랄까요
    뭘해도 최악이란말도,,, 최초로 쓰신분이 하.재.근씨 한분이거든요
    그런데 남들이 다~그렇게 말하는것처럼 쓰셨어요
    무슨 생각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이 대부분 그리 생각한다고 확신하면 쓰신건지...흠
    다른 글들도 보니 온통 비슷비슷~하게 써오셨네요
    연예인 이름만 바꿔서 말이죠
    아마도 이런 글을 써야 사람이들이 많이 보고 댓글도 많이 달고 토론하고 싸우게 되니까요
    그쵸?? 그게 목적인듯 싶어요 ㅎㅎㅎ~ 주목받는데 성공하셨네요^^
    계속 그렇게하심 주목 받으실거예요

  7. 준장 열라 비겁함.
    이런 포스팅은 1~2년전 월드스타 얘기
    처음 나올때 써야 하는거 아님?
    이거 뭐 영화 성공여부 다 가려진 다음 써갈기면
    무슨 의미가 있나?

  8. 전 비의 이런 면이 좋더라구요. ㅎㅎ 더 잘 될거라고 믿으니까 계속 응원할 겁니다.

  9. 나의 결론 2010.05.08 17: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씨 내참 진짜 ㅋㅋ

    대가리도 나쁜사람이 이딴 조까튼 폄하글장난쫌 그만 하지요??
    도입부분부터 비를 존나 까더니 일관적으로 까는것도 아니고 ㅋㅋㅋ
    갑자기 마무리 부분에서 "비를쫌 인정하고 받아들일순 없을까?"
    니 정신병자가??ㅋㅋㅋ 니가 까고 있었자나 새꺄

    그리고 ㅅㅂㄻ 조또 그냥 글쫌 막쓰지마라

    언제 언론에서 원더걸스가 미국을 뒤흔들었다 캣노?? 증거자료 첨부해라 ㅅㅂㄻ
    언제 언론에서 비가 미국을 휘어잡았다 캣노 ?? 증거자료 첨부해라 이 새꺄

    ㅅㅂ 그냥 막 쓰네 이새끼
    어디서 이런 듣보잡 같은 새끼가 지 이름걸고 칼럼니스트?????
    고등학교는 나왔냐 ?

    한심한 새끼..

  10. 다른 생각 2010.05.09 12: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쎄요....겸손함이라는것.....당연한것입니다만은...
    방송이 비를 한순간에 저런 이미지로 만든것일수 있다고 봅니다.
    비에겐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가수로 크게 성공한뒤 헐리웃 유명감독에게 캐스팅되어 헐리웃 영화도 찍었고 또 그만큼 고생도 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데뷔전 가정환경이나 데뷔과정 얘기들어보면 정말 안타깝지요...뭐 그렇다고 거만이 용서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다만 우리가 너무 스타이기 때문에 더 강압적인 시선으로 보고 있기도 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자신감과 거만은 종이한장차이라고 봅니다. 웃고 떠드는 예능프로에서 엄청 떠받들여주는
    분위기속에 애써 겸손을 표현하기가....어쩌면 그것이 더 가식으로 보여질수 있다고 봅니다.
    저는 사실 비라면 그정도 자신감은 보여줄수 있다고 봅니다. 방송으로 알려진 그의 노력, 열정은 사실 같은 남자인 저에게도 귀감이 됩니다. 힘든상황에서 정말 노력하고 열심히 살았다는 점이 같은남자로써 박수를 쳐주고 싶기도 하구요.
    방송에서 찬양수준의 노골적이고 낯부끄러운 뛰어주기....스타가 될수록 더 우리들에게 더 조아리길 바라는 점...이건 좀 고쳐야하지 않을까요?
    뭐 다른사람에게 해가 되는 큰실수를 한것도 아닌데 태도를 그렇게 삐둘어지게 보는 시청자들도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남 잘되는 꼴을 못보는게 기본적인 사람심리이긴 합니다만......"여긴 한국이라서 더 겸손해야되고 수구려야한다" 이건 개인의 생각일뿐 강요될순 없습니다. 겸손하지 않아도 되는 나라가 어디있나요? 그런 겸손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왜 해외여행가면 그 소란을 피우고 나라망신을 시키고 다니는건지요?
    노력을하고 좋은 결과물을 얻은것에 대한 자신감과 주제모르는 거만함은 구분되어야한다고 봅니다.

  11. 비는 뱡송에서 농담도 못하고........ 비가 또 방송에서 농담도 안하고 재미도없으면
    다큐찍는듯 인터뷰하면 재미없는데 왜 나오냐고 그러고

    재밌게하면서 농담하면 거만한사람이라 그러고........................

    그냥 비는 해외활동이나 했으면 좋겠어요 솔직히....

    한국네티즌들 다들 자기까기 바쁜데 그래도 이게 보답이라고 왜 예능나오는지...

    무튼 비는 대인배....



    비가 하면 거만한거 내가 하면 개그............. 어휴 더러운 네티즌들.

  12. 완존 공감

  13. 확실한건 2010.05.14 17: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미국에서 인지도없음
    아는애도없음
    아! 가~끔있긴있네 ㅋㅋ 아주가끔 ㅋㅋ 딱 한명봄 아는애 ㅋㅋ 원더걸스?그건뭐야?

  14. 개그맨 2010.05.18 13: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리고 웬지 아님 왠지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글쓰는 사람이면 저 정도는 알고 쓰셔요

  15. 군대빼라...너는 그러고도 남을놈이다...그리고 매장당해라...수백만 안티의 불꽃에 휘발유를 뿌려줘라....제발 부탁이다....군대 가지말고 남아라....

  16. 가슴이 아프네요 2010.05.28 18: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비" 그는 분명 무엇을 하던간에 최선을 다하고 항상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방송에서 비추어지는 그의 모든 모습들은, 다른 모든 연예인들이 그러하듯이, 방송에서 주문하는 컨셉에 따른 것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여러분들의 인생에 그 누군가가 잘 살았네, 못살았네, 옳다, 그르다, 판정을 해준다면, 그래서, 본의아니게, 여러분들의 의지나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왜곡되어 비추어지거나 판단되어진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한 번 쯤, 진지하게 생각해 보세요!

    의사표현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다른 사람의 인생에 관여하게 될지도 모르는 의사표현이라면 좀 더 신중해야 하지 않을까요?

    여러분들의 잘못된 댓글 한 줄이 한 사람의 인생을 망칠 수도 있다는 걸 절대 잊지말아주시길~

  17. 공감하고갑니다 2010.05.28 23: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자신감있는 것과 거만한것, 정말 종이한장 차이죠.
    한 남자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엔터테이너로서의 자부심과
    스스로의 노력에 대한 성취감은 충분히 누려야 하겠지만,
    그 자신감이 보상심리로 넘어갈때, 사람은 거만해질수밖에없습니다.
    "당연하다"고 받아들일테니까요
    우린 자신감 넘치고 언제나 당당한 비를 원합니다.
    초심을 잃지 않는 비를.

  18. 장진영 남편분에 관한 글을 보게 돼 들어왔는데
    글 잘 쓰시는군요
    잘 보고 갑니다ㅎ

  19. 논조가 한 방향이 아니고, 왔다갔다 하네요.

  20. 솔ㅈ기히 2010.06.09 10: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나도 원더걸스 추켜세우는거 맘에 안들었는데
    님이 올린 글은 대부분이 비평만 줄 곧 하네용..
    보는 사람이 기분나빠질 지경...

  21. 지나친 겸손은 오히려
    가식이될 수 있는 법이거늘
    그런데도 한국은 끝까지 "겸손"만을 요구하니
    이게 다 겉치레중시, 겉과 속이 다른 이중적인 유교문화때문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