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이> 36회에선 드디어 장희빈 일당의 음모가 밝혀지며 장희재가 잡혀갔다. 시청자들이 ‘아기다리 고기다리’던 몰락의 시작이다. 한동안 전개가 지지부진하다며 <동이>를 탓했던 시청자들은 속이 뻥 뚫렸다며 시원해하고 있다.


그럴 만큼 36회의 전개는 빨랐다. 모처럼 경쾌함을 느끼게 했다. 하지만 그 이상의 힘은 없었다. 이번의 ‘장희빈 대 동이’ 에피소드는 둘 사이의 수싸움으로 불렸다. 그런 대결이 힘을 얻으려면 치밀한 전개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동이>가 보여준 건 장희빈이 일방적으로 앞서가는 모습을 그려주다가 갑자기 동이 측이 단번에 뒤엎는 모습을 아주 빨리 전개시킨 것뿐이었다. 마치 아동용 액션극에서 우리 편이 계속 수세에 몰리다가 갑자기 공세로 돌변해 통쾌하게 적을 무찌르는 모습 같았다. 지나치게 단순했다.


장희빈의 공세부터가 어설펐다. 동이 측 인물들을 모아놓고 집을 뒤진다는 설정은 당대 최고 인기 사극의 전개치고는 너무 안일했다. 그랬다가 갑자기 ‘슈퍼 동이와 그 친구들은 이 모든 걸 다 예측하고 있었습니다’라고 나오는데, 너무나 손쉬운 반전에 허탈감마저 들었다.


이것이 생각만큼 치고 올라가지 못하는 <동이>의 인기를 설명해준다. 선명한 대립구도, 36회에서와 같은 경쾌한 전개로 기본적인 재미는 주지만, 그 이상의 박진감을 느낄 만한 치밀함이 부족하다는 것. 이 때문에 <동이>에 힘이 실리지 않는 것이다.



- 완전히 망가진 장희빈 -


악당이 바로 서야 작품이 튼튼해진다. 훌륭한 악당은 작품의 격을 높이기까지 않다. 바로 <선덕여왕>의 미실이 그랬다. 미실에 비견되는 장희빈은 어떤 모습일까? <동이>는 장희빈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겠다고 했었다. 단순한 악녀가 아닌 그 이상의 캐릭터로. 하지만 <동이>의 장희빈은 이번 에피소드에서 완전히 망가졌다.


<선덕여왕>에서 미실은 단순히 권력을 향유하기 위해 왕을 핍박했던 것이 아니었다. 그녀는 국가를 자신이 생각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려고 했다. 그녀는 자신이야말로 신라의 수호자가 될 자격과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믿었다.


수도 병력을 끌고 온 덕만군과 대치했을 때, 미실에게 병력이 더 있었다면 그녀가 승리할 수 있었다. 마침 그때 야전군이 미실을 돕기 위해 왔다. 하지만 미실은 도움을 거부했다. 국경을 지켜야 할 야전군이 함부로 움직여선 안 된다고 하면서. 그리고 처참하게 몰락했다.


당나라의 사신이 미실에게 손을 내밀었을 때도 미실은 그에게 호통을 쳤다. 미실의 동생은 당나라에 붙어 권력을 안정시키자고 했지만 그녀는 거부했다. 신라의 자존심이 더 중요했기 때문이다. 그녀는 이세민을 모욕하기까지 했다.


<선덕여왕>은 이렇게 악당 미실을 큰 인물로 그렸다. 그래서 미실과 덕만의 대결엔 서사적 비극성이 부여됐고, 흥미진진했으며, 작품의 격도 올라갔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장희빈은 국가의 국경기밀정보를 청국에 팔아넘기려 했다. 숙종은 이렇게 말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단 말인가. 원하는 것을 위해서라면 ... 이 나라까지 넘겨줄 수 있다는 것인가.’


나도 이 에피소드를 보며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 ‘어떻게 이럴 수 있나. 어떻게 이렇게까지 장희빈을 망가뜨릴 수 있단 말인가’ <동이>는 장희빈을 소인배로 만들었다. 자기 사익을 위해 대의까지 팔아버릴 수 있는 자로 말이다. 최악의 장희빈이다.



- 작품의 격이 떨어지다 -


장희빈만 망가진 것이 아니다. 몽땅 망가졌다. <동이>에선 두 세력이 대립한다. 숙종까지 합치면 세 세력이다. 그런데 이 세력들이 도대체 왜 대립하는지가 제시되지 않는다.


<선덕여왕>, <이산> 등 국민적인 화제가 된 작품들에선 항상 그들이 왜 그렇게 대립하는지, 주인공의 세력이 왜 승리해야 하는지가 분명히 제시됐다. <이산>만 하더라도 서인의 정치이념과 정조, 남인의 정치이념의 차이를 선명히 대립시켰고 그것을 통해 시청자들은 정조를 열렬히 응원하며 작품에 몰입할 수 있었다.


<동이>에선 서인, 남인, 심지어 숙종까지 무엇을 하려는 사람들인지가 전혀 제시되지 않는다. 왜 동이가 승리해야 하나? 왜 폐비가 복위되어 서인이 집권해야 하나? 남인이 계속 정권을 잡을 경우 어떤 일이 발생한단 말인가?


전혀 제시되지 않는다. 그들의 국가적 비전, 즉 ‘대의’가 전혀 제시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끝없이 나오는 건 각자의 권력욕, 생존의지 뿐이다. 권력 암투와 치정극의 주인공으로 격하된 사람들. 숙종도, 조선의 역사도, 서인도, 남인도, 모두 작아졌다. 모두를 ‘찌질하게’ 만든 것이다. 당연히 작품의 박진감도 훼손됐다. 품격도 떨어졌다.


배우들의 카리스마도, 그 배역의 크기도 모두 <선덕여왕>이나 <이산> 등에 미치지 못한다. 악당의 매력도 그렇다. 대립의 구도도 그렇다. 다만 경쾌한 전개, 화사한 화면,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을 뿐이다. 그것만 가지고도 충분히 볼 만한 작품이지만, ‘그 이상’이 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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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런것을 '이병훈'의 드라마에서 요구하기는 힘들어보입니다.
    연구자들도 당시의 큰 그림이 도대체 뭐였을까 고민하는 시기가 바로 숙종시기거든요.
    오히려 그동안 상대적으로 장희빈 이야기에 가려 알려져있지 않던 실록에서의 산성이야기(청국은 병자호란 이후 조선이 축성을 마음대로 못하게 했습니다.)를 표현하면서 숙종이 여자들 치마폭에서 놀아나는 임금은 아니었다를 이야기하는 것 정도로 충분하지 않나 싶네요.
    장희빈은 앞으로 여러가지 무리수를 둘 것입니다. 그것이 그녀를 죽음으로 이르게 하겠죠. 따지고보면 장희빈은 그동안 너무나도 완벽했습니다. 오히려 그간 너무 완벽하던 장희빈 캐릭터가 에러였지. 이제 무너지는 장희빈 캐릭터는 현 상황을 더욱 잘 표현한다고 생각합니다.

  3. 글쎄요...장희빈이란 인물이 지극히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진실은 이긴다 라는 말이 결국엔 이긴다는 것이 이 드라마의 포인트며 속시원한 메세지입니다.

  4.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지금까지 너무나 완벽함을 추구해왔던 장희빈이야 말로
    억지스럽지 않았나 싶네요.

    다른 대신들이 생각지도 못하는 것을 장희빈 혼자 꺼낼 때가 많았으니까요.

    전 어제 재미있게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장희빈을 넘 좋아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어제는 인간미가 느껴지더군요.

  5. 어느정도 동의하지만 2010.07.21 10: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왜! 라는 이유가 명확히 들어나지 않고 그저 기싸움으로만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재미있게 잘 보고있고... 장희빈의 논리대로 그저 타협한것뿐이라 하니..뭐 지금 정치인들도 지들만의 논리대로 타협 잘 해먹지 않습니까? 아주 현실적이죠. 게다가 장희빈이 언제부터 선한 사람이었다고 망가질거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6. 공감합니다.
    역사물이라는 것이 개인의 욕망과 권력의 욕만으로 그려나간다면
    인물들이 작고 초라해집니다.

    이상향과 꿈, 국가관이 합해진다면
    아무리 텔레비전 모니터에 갇혀있는
    드라마라 하더라도 스케일이 커지고 웅장해 집니다.
    꼭 제작비를 많이 들여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들의 대사에서 그런 것을 드러낸다면
    인물들은 그냥 개인들이 아닌 역사적 영웅이되고,
    이상향을 그리는 아름다운 인물들로 거듭나죠..

  7. 이양반은.. 2010.07.21 10: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하난 잘써.. ㅎㅎ 다른시각의 글 잘봤습니다.

  8. 동이사랑네티즌 2010.07.21 10: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애정이 있으신거같지만 너무 과한 요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당시 소재들은 거기에 초점을 맞출수밖에 없죠 하지만 교훈도 많은 드라마라고 봅니다.

    중용을 지킨 숙빈의 인생에서 승리는 욕심부리다가 화를 자초한 장희빈과 대비되는 대목이죠

  9. 동이사랑네티즌 2010.07.21 10: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리고 찌질하다고 하셔도 그게 역사적 사실입니다. 영조 들어와서 영조의 강한 왕권 파워로 억제하긴 했지만

    유교 사대부들이 정파를 나뉘어서 싸운것이 사실이니까요

    물론 그게 어떻게 보면 현 민주주의 국회랑 비슷한 선진적인 정치체제이긴 하지만 그게 지나쳐서 초반에 국가에 부정적 영향을 준건 사실입니다.

    오죽하면 영조,정조 두 대왕이 탕평을 외쳤을까요?

    숙종대왕이 나름대로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았지만 그것이 혼자의 노력만으로는 쉽지 않았던것입니다.

    그래도 권력과 힘이 없던 일반 서민에 가까웠던 숙빈을 임금의 후처로 들이는것은그만큼 숙종이 신분파괴에 관대한 임금이었다는것입니다.

    조선이 임진왜란 이후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신분파괴,한국식 민주주의의 싹틈입니다. 물론 왕권 왕조 시대였지만 나름대로 근대화 시대로 가기위한 태동을 하고 있었다는거죠
    일본은 이에 대해 역사적으로 폄하하고 왜곡하긴 하지만
    조선은 무조건 폐쇄적인 나라가 아니였습니다.

    숙종,영,정조 시대에는 어느정도 신분사회가 완화되고 능력있는 사람들이 기회를 얻는시대였죠

    그 기틀을 만든 사람은 숙종이었다고 봅니다.

    임진왜란,병자호란 이후 가장 혼란스러운 조선을 안정시켰던군주였죠

    조선은 잘나가던 나라였습니다.

    그런데 안동김씨외척들과 왕족은 왕족이지만 왕이 되기엔 자질이 부족했던 철종이 들어서면서 국운이 기울기 시작한겁니다.

    조선이 일제 침략을 당하지 않았다면 아마 우리나라도 영국식의 국가 체제로 갔을겁니다.
    왕실이 존재하면서 입헌군주국처럼 말입니다.

  10. 너무도 많이 다루어진 숙종의 장희빈 울나라 성인들 중 이 역사적인 사실에
    대해선 환히 들여다 볼 수 있을만큼 많이 알고들 있지요
    전통사극으로 드라마를 만들면 요즘 시대 젊은 세대에서 보기엔 정말 따분할 것입니다 아마도 이 연출감독님께서는 그런 점을 인지하시고 보다 신선한
    사극으로 만들고자 하는 점이 엿보였습니다
    숙종역도 그렇고 동이역도 그렇고 그러다 보니 당연히 시대적 역사적 대외적인
    상황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기엔 분량면에서나 극의 전개면에서 무리가 따른다고
    보고 좀 더 쉽게 가려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너무 뻔한 얘기라 전 이 드라마는 재방만 보고 실방은 자이언트를 보고 있는데
    선택을 잘 한 것 같아요 자이언트는 단순한 액션드라마 같지만 눈물샘을 자극하는
    섬세한 면이 있어요 박상민의 남자의 복수의 눈물 정말 가슴 뭉클했어요
    타 방송 얘기니 더 이상은 무리겠죠? 암튼 동이는 정통사극에선 약간 비껴 선
    사극이 아닌가 싶어요

  11. ^^;; 하하... 2010.07.21 11: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을 읽다가.. 좀 너무 하신듯해요. 글은 재미있지만, ^^;; 출연 캐릭터하나로 작품의 격이 떨어진다? ㅎㅎ 미실과 장희빈을 비교하시다니.. ^^;; 미실은 야사에나, 것도 그런 인물이 있었다는 정도여서, ^^; 허구로 붙일 살들이 많았을뿐이고, 장희빈은, 그래도 공인된 역사서에 나오는 인물인데, 아무리 드라마가 픽션이라지만, 장희빈에게 너무 많은걸 기대하신듯하네요. 차라리 동이란 인물처럼 (영조의 생모가 동이란 사람이란 사실은 없다고해요. ^^; 동이라는 인물을 완전 만드러 낸거죠.) 장희빈(장옥정)이 아닌 ^^ 다른 이름을 붙였더라면 글쓰신분 말씀처럼 미실같은 ^^; 장머시기가 만들어졌을텐데요. ㅎㅎㅎ 그냥 재미로 보세요. 어짜피 픽션입니다!!! 무슨 품격까지 갖추시려고 욕심을 내십니까?! 드라마 선덕여왕도 "품격"이란 말을 갖다 붙이기엔, 단지 드라마일 뿐입니다.

  12. 장희빈이 중전 자리에 있을때 실제로 조선 기밀을 청나라에 팔아 넘겼었나요?

    사실을 바탕으로 하지 않고는 이렇게 엄청난 역사왜곡을 할 수 없을테니....사실이겠죠?

    능지처참에 처하고 일족을 멸해야 할 범죄를 저질렀네요.

  13. 전 이산이나 선덕여왕 보다 재밌게 보고있습니다.

  14. 니르바나 2010.07.21 12: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역사적 사실은

    궁중 생활을 오래한 숙중이 자신의 권력을 만들면서

    권력장악의 수단으로 집권새력이였던 인현왕후를 물러나게하고 가정적인 장희빈을 책봉함.

    장희빈은 주위에 권력을 노리는 무리들이 붙게되자 다시 장희빈을 물러나게하고 인현왕후를 책봉..

    그와중에 집착이 심한 장희빈이 권력과 사랑을 갈구하다 문제를 일으킴.

    인현왕후가 몸이약해 죽었는데 사후 장희빈이 저주한게 발각이됨.

    이미 전력이 한번 있던 장희빈을 숙종이 자결을 명함으로 죽게됨..

    동이는 이름조차 불확실한 역사에서는 전혀 무위미한 무수리..

    인현왕후 소생이 없고 장희빈 소생인 경종이 독살로 추정되는 죽음을 당하자..

    휘드르기 좋은 무수리 아들인 영조를 왕위에 안침.

    영조는 뛰어난 왕이 되지만 결국 권력싸움에 와중에 농간때문에 자기 자식인 사도세자까지 죽임..

    ...........................

    능력만 된다면 충분히 역사적 사실을 외곡하지않고 멋진 디라마가 가능한 이야기..

    동이 처음에 보다가 칼맞고 실종될때부터 안봄..

    진부하고 조잡한 드라마 일뿐..

    • ㅋㅋ 2010.07.21 12:51  수정/삭제 댓글주소

      동이 안본다는 사람이 굳이 이런데 와서 초치는 댓글남기는 이유는? 그냥 보지마셈 ㅋㅋㅋ 괜히 잘보는 사람 기분 잡치게 하지말고 .. 드라마를 무슨 역사다큐멘터리로 착각하는거 아님?

  15. 안테나 2010.07.21 12: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 동이랑 대립하는 아주머니께서 장희빈인지도 몰랐습니다=_=
    어쨋거나 동이는 가벼운 재미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선덕여왕과 비교하기에는 숙종도 이미 산으로갔어요-_-

  16. 시청자 2010.07.21 12: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쓴이 말을 한줄로 줄이면
    재미는 있는데 단순하고 조금 유치하다? 려나
    나두 글케 생각함...ㅋㅋㅋ

    그외에 눈에 거슬린건
    갠적으로 동이 화장이 눈에 걸리던데
    감찰부 동이 일때 화장이 더 자연스러운거 같고
    지금 한복은 색은 이쁜데 얼굴색하고 잘 안어울리네요
    좀더 어울리는 색으로 바꿔져여~

    • ㅋㅋ 2010.07.21 12:49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도 그생각했어요
      한효주 요즘 몸이 안좋나 눈주위가 거무스름함 ㅋㅋㅋ
      예전엔 얼굴 톤이 좀 밝고 귀여웠는데 요즘 좀 거무스름하고 칙칙해 보임;;;;

  17. 동이 재밌음...
    ㅋㅋㅋㅋ솔직히 날씨도 덥고 짜증만 나는데 월화는 동이로 버티고 있심..

  18. 니르바나 2010.07.21 12: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장희빈이 뛰난 미모의 요부로 나오는데..

    사실 전혀 아니였다고 함.

    장금이처럼 수라산궁 출신 나이도 숙종보다 많았다고 함..

    수라산궁 말그대로 부억때기로 미모고 잇는 자리가 아님.

    실록에는 인현왕후의 무수리들이 장희빈을 늙은 돼지라고 욕하다 걸려서 매를 맞았다는

    기록이잇다고하니 절대 미인형이나 요부형은 아니였던건 확실..

    반면 인현왕후는 사대부가에서 태어난 극진한 대접을 받고 자란고 용모도 매우 뛰어났다고함.

    사대부가 예법을 배우고자라 매우 지적이고 엄했다고함.

    장희빈이 후궁일때 법도를 어겼다고 직접 장희빈 종아리는 때진적도 잇음

    장희빈이 숙종에 눈에 든것도 수라산궁으로 십여년을 너무 극진희 숙종을 모셨다고함.

    중전이 되어서도 궁중예법을 무시하고 직접 숙종의 수리를 직접해서 올렸다고.

    어려서부터 궁중의 딱딱한 생활에 회의를 느낌 숙종이 가정적이고 지고지순한 장희빈에 매료됫을 거라고...

    장희빈이 중전에서 물러나고 숙종의 총애를 받기 위해 극단적인 행동을 햇고

    그게 결국 조용히 잇어주길 바랬던 숙종에게도 정치적 부담이되서 결국 죽일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 자안당 2010.07.21 20:00  수정/삭제 댓글주소

      장옥정의 미모는 뛰어난 것이 사실이었고 숙종의 첫사랑 격인 여인이었습니다.
      어떤 기록에는 '자못 아름다웠다'라고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인현왕후는 좋은 가문에서 왕실 종친들의 중전 간택을 거쳐 선발되었으므로 인현왕후야 말로 남성이 끌리는 자색이 뛰어났다기 보다는 어른들이 중시하는 어질고 현숙한 자질과 얌전함이 뛰어난 여인이었겠지요.
      그에 반해 장옥정은 정략적으로 짝을 지운것이 아닌 숙종이 남자로서 끌려서 가장 오래 곁에 둔 여인이니 여성으로서의 매력이야 장옥정이 더 있었겠지요.
      니르바나님은 똑같은 글을 블로그만 달리하여 참 많이도 쓰시는 군요?

  19. 재미 없음 안보면 되고 재미있음 보면되고....
    그래봐야 드라마인데 드라마로 보고 혼자 평가 하면 될것을..
    요즘 퓨전 역사 드라마 큰 틀만 맞게하고 디데일한 전개는 다르고 기본설정 또한 다른데... 있는 그대로 그냥 좀 봅시다.

  20. 애시당초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왕국 이야기에 의존한 완벽한 허구가 아닌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한 사극이라면 어느 정도 그 당시 인물들을 혜안으로 살피고 역사적 재해석을 하는 것은 가능하더라도 완전히 허구로 꾸미는 것은 아니지요. 그럴꺼면 그냥 사극을 하지 말지 뭐하러 사극을 하는지.

    이런 비판은 동이팀이나 앞으로 사극을 하시는 분들도 염두에 두면 좋은 비판같은데요.

  21. 차라리 그냥 천민 출신으로 왕의 어머니가 된 동이의 파란만장 성장 스토리
    정도로 그림을 짜고 시작했으면 기대치도 낮았을 것이고 딱 좋았을텐데...
    괜히 장희빈의 재해석이 어쩌고 언플 신나게 날렸다가 본전도 못 찾았죠.
    저도 장희빈 캐릭터가 초반에 컨셉이라고 광고한 것과 용두사미라는 점에 동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