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레인보우는 무려 카라(!)가 소속된 회사 출신인데도 생각보다 존재감이 없다. 한때 김재경의 섹시미가 화제가 됐었지만 그것으로 끝이었다. 왜 그럴까?


물론 기본적으론 노래에 힘이 없기 때문이다. 거기에 이미지의 문제도 있다.


메이저 걸그룹들을 생각해보자. 소녀시대, 원더걸스, 카라, 포미닛 등. 공통점이 무엇일까? 이들은 귀여움과 섹시미를 동시에 갖췄다. 발랄한 소녀 같으면서 동시에 섹시한 여성 같은 것이다.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갖춘 대상에 열광하는 것은 청순+글래머를 원하는 요즘 세태와도 연관이 있어 보인다.


씨스타나 걸스데이는 아무런 존재감이 없다. 걸스데이는 데뷔하면서 귀여움만을 내세웠다. 섹시쪽이 약했다. 씨스타는 귀여움과 섹시 어느 쪽으로나 2% 부족했다.


레인보우의 처지는 씨스타나 걸스데이보다는 낫다. 그러나 메이저 걸그룹이라기엔 역부족이다. 레인보우에는 귀여움이라는 이미지가 없다. 섹시쪽만 느껴진다. 귀여움과 섹시라는 중요한 양대 자원 중에 하나가 없는 것이다.


섹시쪽엔 섹시+카리스마를 갖춘 애프터스쿨이 있다. 애프터스쿨은 어린 아이돌이 아니다. 레인보우같은 어린 아이돌 이미지의 그룹은 섹시 쪽에서 애프터스쿨의 존재감을 따라갈 수 없다. 애프터스쿨이 할 수 없는 것은 어린 아이돌의 귀여운 이미지인데, 레인보우는 자신들의 섹시 이미지를 애프터스쿨보다 돋보이도록 할 수 있는 중요한 자산 하나가 없는 것이다.


한편 투애니원이나 미쓰에이는 실력파 이미지로 카리스마를 획득했다. 레인보우엔 이런 실력파 이미지도 없다.


티아라는 물량으로 승리했다. 일정 수준의 노래를 쉴 틈 없이 제공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혹사 논란도 있었지만 어쨌든 양질전화에 성공했다.(양질전화 : 양의 누적이 어느 순간 질적인 도약을 가져온다는 뜻)



지금까지 논의한 건 쇼프로그램에서의 이미지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한국 걸그룹의 인기에 영향을 미치는 무대는 또 있다. 바로 예능이다.


티아라는 예능에서 밝은 모습을 계속 보여준 것이 쇼프로그램에서 상업적인 섹시 코드만 보여준 것을 상쇄했다. 예능이 없었다면 티아라가 메이저급으로 올라가기 조금 힘들었을 것이다. 티아라의 경우는 드라마라는 특별한 부문의 지원을 받기도 했다.


레인보우 이상으로 존재감이 없었던 시크릿을 보면 예능의 중요성이 더욱 분명해진다. 시크릿이 지금 정도의 존재감을 확립할 수 있었던 데에는 <청춘불패> 백지 선화가 혁혁한 공을 세웠다. 백지 선화의 친숙함과 귀여움이 시크릿의 이미지가 되고, 거기에 시크릿에 원래부터 있었던 섹시함이 덧붙여져서, 귀여움+섹시함의 구도가 될 수 있었다.


이런 점에서 봤을 때 레인보우도 예능에서 친숙한 이미지를 쌓을 수 있다면 걸그룹 활동에 화학적 상승작용이 일어날 걸로 생각된다. 적당한 섹시미는 원래부터 있었고 다만 귀여움이 부족했었는데 그것을 예능이라는 창구를 통해 보완하는 것이다.


투애니원 같은 실력파 카리스마 노선하고는 애초가 거리가 먼만큼 예능 창구를 활용한 귀여움(친숙함) 보강 전략이 필요할 것 같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 님글에 매우 공감이 가지만 2ne1이 실력파라는 부분은 좀 그러네요.
    신인주제에 실력파 운운하는건 웃기는 일이며, 빅뱅과 2ne1곡
    모두 표절시비로 조사까지 받고 그 이후로 오랬동안 활동안하는거보면
    확실히 곡에 문제가 있었단 얘긴데요..

    • ㅇㅇ 2010.08.19 19:32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러게요. YG라서 실력파인거죠. 얘네 다른 소속사로 데뷔했다면 빅뱅빨도 없고 실력파라는 소리도 못 들어서 해메고 있을걸요 ㅋ

  3. 바다하늘구름사랑 2010.08.19 11: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 걸그룹의 인기를 비쥬얼과 예능으로 보신다고 하니 더 할말이 없네요.에궁...

  4. 예능이 아니면 성공할수 없다는 부분이 쓸쓸하지만, 그것이 사실 임을 알기에 씁쓸하네요.

  5. vvㅋㅋㅋㅋ 2010.08.19 18: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곡에문제가있어서 활동을 안한다는 개드립은 도대체 무슨 자신감??ㅋㅋㅋㅋ 세븐도 데뷔하고 1년뒤에 곡 나왔음ㅋㅋ 원래 yg는 활동하고 그다음곡나오기까지 텀이김ㅋㅋ 그리고 윌아이엠이랑 해외에서 작업하고 그랬다던데 그래서 더 늦어진것 같구만.정말 이건 무슨 개드립??ㅋ 그리고 무슨표절시비로 조사받아??아주 투애니원 깎아내리고 싶어서 안달났네ㅉㅉ 조사는개뿔

  6. 2ne1왜 메이저 걸그룹에 없음??솔직히 2ne1도 메이저 걸그룹인데ㅋㅋ

  7. 이번에 나온 신곡도 매우 좋고 멤버들의 비주얼이나 예능감, 잠재력등도 충분히 괜찮은 편입니다.. 아직 뜨뜨미지근한 반응을 얻고 있는건 역시 예능을 통해서 그룹이나 멤버들의 인지도를 올릴 기회를 얻지 못해서 라고 생각하고 있구요.. 어쨌든 카라를 키워낸 DSP의 걸그룹이니 레인보우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일단 발동만 걸린다면 시크릿이나 포미닛이상으로 뜰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8. 제 생각에는 2010.08.21 14: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미스에이도 실력파라고 하기엔 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들은 데뷔한지 얼마 되지 않앗고요 실력파라고 하기엔 너무 보여준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노래 자체도 가창력보단 퍼포먼스 위주인 듯(박진영식 섹시코드).

    그리고 레인보우의 경우 그녀들의 어중간한 이미지는 이미 걸그룹 천지인 우리나라에서 이제 보여줄 수 있는 신선한 매력은 별로 없다고 보고요. 이번에 나온ㄴ 신곡도 이미 타 걸그룹들이 소화한 컨셉과는 차이가 없습니다.

    레인보우의 현재 위치: 시크릿 > 레인보우 > 신인 걸그룹

  9. 아이돌은 다똑같음 2010.08.22 11: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실력파고 뭐고간에 다 똑같아보임. 우리나라 가요계 망했음.
    인디나 들어야지ㅡㅡ

  10. 유다현 2010.09.06 20: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레인보우가 어중간한 이유는 그냥 노래나 춤 얼굴 이미지 모든게 어중간하기 때문인것 같은데, 뭐하나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이 없고 그냥 그저 그렇기 때문. 개성도 실력도 특기도 없이 그냥그냥,

  11. ♡ 여관은 많고 떡칠 女子는 널렸다 ♡
    `
    2:1 이나 3:1 로 하고 싶을때... zilzil4.com

    공중 화장실에서 하고 싶을때... zilzil4.com

    노예처럼 펨돔플 하고 싶을때... zilzil4.com

    그녀의 떵꼬를 느끼고 싶을때... zilzil4.com

    언제든지..어디서든..낮이고..밤이고..다조아~

    누님들 잘 눌러줄 자신 있는 분 (남도우미 체크)

    애기들 한테 떡 실신 되고픈 분 (의뢰인에 체크)

    *000┓
    00┻┫★ 돈 도 벌 고 떡 도 치 고 ★
    ┃━┫
    ┗━┛★ 최고에요 ★ http://zilzil4.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