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음악 칼럼

강호동이 올해의 제왕이다

SBS 연예대상은 유재석이 <일요일이 좋다 - 패밀리가 떴다>로 이미 2년 연속 수상했다. 그러나 올해엔 <패밀리가 떴다>의 후속인 <런닝맨>을 살리지 못했다. SBS는 MBC와 함께 KBS <해피선데이>의 독주를 바라보기만 해야 했다. 따라서 올해 유재석의 SBS 대상은 힘들다.

대신에 강호동이 2007년의 구도를 재현하고 있다. 그는 2007년 당시 <스타킹>과 <야심만만> 두 개의 프로그램으로 SBS 연예대상을 받았었다. 올해엔 <스타킹>과 <강심장>이다.

<스타킹>은 <무한도전>처럼 ‘핫’하지는 않지만 어쨌든 토요일에 없어서는 안 될 예능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강심장>의 경우엔 현재 집단토크쇼 트렌드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 위상을 확고히 했기 때문에 그 존재감이 상당하다. 그러므로 올해 SBS 연예대상의 주인공은 강호동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강심장>에선 이승기가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아무도 그가 버라이어티 MC로 이 정도의 재능을 보일 거라고 예측하지 못했었다. 극적인 성공인데, 바로 이런 데서 ‘임팩트’가 형성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승기는 최우수상의 강력한 후보다. 그는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로 SBS 연기대상의 최우수상 후보이기도 하다. 이승기가 올해 SBS에서 연예대상, 연기대상 동시 최우수상의 주인공이 될 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겠다. (<대물>과 <자이언트> 때문에 버거워보이기는 하지만)


- 통합연예대상은 강호동의 것 -

만약 방송 3사 통합연예대상이 있다면 그 대상의 주인공은 누굴까? 단연 강호동이다. 2010년은 그만큼 강호동의 괴력이 빛을 발한 한 해였다.

MBC에선 <무릎팍도사>가 당대를 대표하는 토크쇼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KBS에선 위기에 빠진 <1박2일>을 이수근과 함께 살려냈다. 특히 고비마다 펼쳐 보인 ‘원맨쇼’가 그의 카리스마를 실감하게 했다. SBS에선 여전히 <스타킹>을 이끌고 있으며 <강심장>을 대표 집단토크쇼로 만들었다. 반면에 유재석은 <런닝맨>에서 흔들렸고, 연말엔 <놀러와>도 도전에 직면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했을 때 올해 예능의 제왕은 바로 강호동이다.

어찌 보면 상당히 감동적인 일이다. 강호동은 그동안 유재석에 비해 평가절하당했으며, 대중으로부터도 비난을 들었었다. 2008년에 강호동은 MBC, KBS 두 곳의 연예대상을 받았는데, 인터넷에서 파란이 일었다. 그의 수상에 반발하는 네티즌의 분노였다. 심지어 강호동 대상을 취소해달라는 청원운동까지 일어났었다. 강호동이 대상 받은 다음날 포털 메인을 장식한 건 ‘무관의 제왕 유재석, 대상보다 빛난 대인배’ 류의 글이었고, 정작 수상자인 강호동은 찬밥 취급을 받았다.

2009년엔 유재석이 대상을 두 개 받았기 때문에 수상결과 자체에서 강호동이 밀렸다. 올해엔 KBS의 이경규 변수 때문에 수상결과로 강호동이 압도하기는 힘들겠지만, 전체적인 활약상을 따졌을 때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강호동이 단연 돋보인다. 올해의 활약으로 3년을 끌어온 ‘강호동 대상 자격 논란’은 종지부를 찍을 것으로 보인다. 누구도 그의 능력과 위상에 이의를 제기하기 힘들 정도로 그는 올해 확실히 빛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