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영 전 <비밀의 문>은 하반기 최대 기대작이라는 평까지 받았었다. <뿌리 깊은 나무>의 한석규, <건축학 개론>의 이제훈, <하얀거탑>의 김창완이 중후한 사극으로 격돌한다는 설정이니 <정도전>을 잇는 하반기 대표작이 될 거라는 기대가 모아진 것이다.

 

하지만 막상 시작된 후엔 시청자의 반응이 싸늘하다. 만듦새 자체는 그리 떨어지지 않지만 호응이 나타나지 않는 게 문제다. 이 작품은 지속적으로 ‘백성의 안위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군주’를 강조하면서 최근 <명량>, <정도전> 등에 나타난 사극 리더십 열풍을 이어가려 한다. 그런데도 왜 시청자의 반응이 안 좋은 걸까?

 

이 작품은 한 화원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파헤치는 사도세자의 이야기로 시작했다. 살인을 교사한 건 노론의 수장이고, 그 사건을 덮으려는 자는 영조였다. 비밀의 문을 열어젖힌 사도세자는 결국 노론과 영조의 역린을 건드리게 된다. 제작진은 이런 설정을 통해 사도세자를 재평가하고 영조가 왜 아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는가에 대한 답을 찾으려 한 것으로 보인다.

 

드라마 초기 사도세자 주위엔 우군이 없었다. 사도세자의 충신이자 훗날 정조의 충신이 되는 채재공 단 한 명을 제외하곤 모두 믿지 못할 사람들이다. 노론은 그들의 패권을 인정하지 않는 사도세자를 당연히 적대시하고, 아버지인 영조는 툭하면 선위파동을 일으키며 아들을 시험하는가 하면, 소론은 사도세자를 자신들의 집권을 위해 이용하려고만 한다.

 

 

모두가 썩어버린 거대 기득권 집단과 싸우는 주인공, 혹은 누구 하나 믿을 사람 없는 처지에서 백성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주인공. 익숙한 구도다. 올 여름 ‘거족적’ 흥행을 일궈냈던 <명량>도 이런 구도였다. 이 영화 속에서 이순신 장군은 왜적은 물론 아군조차도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 홀로 전투를 치렀고, 바로 그런 설정 때문에 관객이 더욱 열광했다. 작품은 반역을 하지도 않았던 배설을 반역자로 만들면서까지 이순신을 고독한 처지로 만들기 위해 고심했다. 적과 아군 모두로부터 공격 받으면서도 오로지 백성을 살리기 위해 분투하는 주인공을 그린 것이다.

 

사도세자역의 이제훈도 그렇게 분투하는데 왜 시청자의 응원이 나타나지 않는 걸까? 바로 이 지점에서 <명량>과 <비밀의 문>이 갈렸다. <명량>은 관객이 응원할 만한 주인공을 제시해줬다. 반면에 <비밀의 문>에는 딱히 응원할 대상이 없다. 그저 꽉 막힌 상황이 답답할 뿐이다.

 

<비밀의 문>에서 비밀의 열쇠가 되는 것은 ‘맹의’라는 문서다. 이것은 노론의 경종 암살모의를 담은 연판장인데, 바로 여기에 영조의 서명이 들어있다. 경종의 이복동생으로 왕세제였던 영조가 노론의 반역에 가담해 형을 죽였다는 증좌인 셈이다. 이 원죄로 인해 영조는 노론에게 휘둘리며 탕평책이나 균역법 등 기득권 구조를 깨는 개혁을 강하게 밀어붙이지 못한다. 영조는 맹의의 비밀을 완전히 묻어버리고 개혁정책을 펴려 한다.

 

시체로 발견된 화원은 바로 맹의의 비밀을 아는 자였다. 사도세자가 그 사건을 캐면서 맹의에 한 발 한 발 다가가는 것이 초반 내용이었다. 이때 시청자가 사도세자를 응원할 수 없는 것은, 그가 비밀에 다가갈수록 위협감을 느낀 영조가 노론과 가까워지면서 개혁이 오히려 후퇴하기 때문이다. 개혁을 꿈꿨던 영조는 위기의식으로 인해 점점 왕권에만 집착하는 인물이 되어갔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사도세자가 영웅이 아니라 공연히 들쑤시고 다니면서 일을 키우는, 앞뒤 분간 못하는 청소년처럼 인식됐다.

 

 

영조 한석규의 경우엔, 감정이 널뛰며 자신의 안위에 집착하는 냉혹하고 이기적인 캐릭터로 그려졌기 때문에 시청자의 몰입을 유도하기 어려웠다. 게다가 다혈질의 캐릭터가 <뿌리 깊은 나무>하고도 겹쳐 식상함까지 초래했다. 한국 사극계의 공적으로 자리 잡은 노론은 말할 것도 없고, 당리당략만 따지는 소론에게도 감정이입이 어려웠다. 결국 시청자가 누구도 응원할 수 없는 극이 탄생한 것이다.

 

거기에 한석규의 캐릭터는 홀로 너무 뜨겁고, 김창완에겐 노론의 수장이라 할 만한 무게감이 부족해 불꽃 튀는 연기격돌도 나타나지 않았다. 사도세자를 돕는 민간 탐정역의 소녀 지담은, 왜 그녀가 가족과 지인들 전체의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타인의 사건에 몰두하는지가 설득력 있게 표현되지 않아 역시 몰입이 어려웠다.

 

일부 소론 강경파와 지담의 아버지가 진실에 목을 매며 영조에게 항거하는 것도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없었다. 현대의 관점에서 보면 왕조시대에 중요한 건 왕이 얼마나 백성을 위해 좋은 정치를 하느냐이지, 왕위 승계 과정의 진실 따위가 아니다. 이들은 진실을 지상선으로 내세우며 영조의 개혁정치를 압박했다.

 

 

 

드라마 중반 이후에도 이상한 설정들이 이어졌다. 왕조시대에 왕권을 뺏는 일은 오로지 힘으로만 가능하다. 그런데 일부 강경파와 지담의 아버지, 박문수 등은 진실만 드러내면 영조를 끌어내릴 수 있다는 듯이 행동하다 죽어갔다. 효가 절대가치였던 조선에서 사도세자가 왕위 승계과정의 부정을 밝히라며 아버지를 압박하는 것도 이해하기 어려웠다. 박문수가 아무 대책 없이 사도세자를 맹의의 비밀로 이끄는 것도, 무작정 영조에게 선위를 압박하는 것도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의 행동 때문에 영조는 더욱 왕권에 집착하게 됐고 사도세자는 점점 위험으로 끌려들어갔다. 백성을 위한다는 민간 비밀결사는 영조를 적으로 설정해 결국 기득권 사대부를 도와주고 있기 때문에 공감받기 어렵다. 소론은 좋은 세상 타령을 하며 자기들 정당성을 주장하는데, 영조로 인해 얼마나 나쁜 세상이 왔는지 영조를 밀어내면 어떻게 좋은 세상이 온다는 건지 그 내용이 전혀 없었다.

 

공감도 어렵고 이해해주기도 어려운 캐릭터, 설정, 스토리전개가 난무하는 것이다. 이 작품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영조에 반하는 인물들이 말로는 백성을 위한다면서, 위민정치하려는 영조를 위협해 노론천하형성에 일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왕위승계과정의 진실 따위보다 왕이 어떤 정치를 하느냐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극중 인물들이 진실만을 절대화하는 것이 문제였다. 그래서 극중에서 선한 인물들이 처참히 죽어가는 나름 클라이막스 장면에서조차 시청자들은 ‘왜들 저러는 걸까?’라며 남의 일처럼 보게 된 것이다. <비밀은 문>은 시도는 좋았지만 내용이 아쉬웠던 작품이 될 듯하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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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권력가, 탐욕가의 대명사인 영조와 정조의 모인 홍씨에 대한 각색이 인상깊었습니다. 물론 드라마전개상 갑자기 돌변한 영조의 모습이 약간 어색하긴 했지만 이런 드라마를 볼 수 있어 정말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본방은 못보고 iptv로 봤는데 몰입감이 쩔더군여...ㅠ밤 8시부터 새벽5시까지 계속 봤습니다. 특히나 중간중간의 반전이..ㅎㅎ 되게 잘 만들어진거 같아요. 특히나...한석규 님. 대박ㅎㅎ

  2. 저도 정말 재미있게 보고 있어요
    한석규 이제훈 연기 모두 훌륭하구요^^

  3. 어이없네ㅡ로긴해서댓글달게하다니ㅡ이거보려고 월화만기다리그마ㅡ칵!!개인생각은 일기장에ㅡ분노하게하지말라

  4. 블로거 본인께서도 "현대의 관점"이라고 전제를 하셔놓고는 선위 과정상 진실에 집착하는게 이해되지않는다고 하는건 그저 보기싫다고 말하는것과 다를바 없다고 냉각합니다. 조선이라는 나라의 정치구조에서 선위과정상 진실이라는것이 충분히 정국의 변수가 될 수 있는것입니다. 선위과정에 따라서 왕위의 정통성이 달라지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조선의 역사에서 왕위의 정통성 또는 치세의 정당성에 문제를 삼은 반정은 적지않습니다. 현대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힘들다고 하는것은 극의 배경을 이루는 역사적 상황에 대한 소견이 부족하거나, 흥미가 없어 극을 보기싫다는 것과 같은 말일 뿐입니다.

  5. 호화출연진으로 인해 보기시작하여 초반엔 재미있었으나 사도세자가 맹의를 알게된 시점부터 재미가 떨어지기시작했었는데 그러한 이유와 드라마에 대해 분석이 잘되있어서 좋은글 보고 갑니다

  6. 중학교 국사만 배워도 얼마나 터무니없는 드라마인지 알수 있을 겁니다. 쓰레기같은 드라마라 볼 가치가 없는 거죠.

  7. 저는 사도세자가 야심찬 개혁가 일수도 잇다고 하는 가설을 주장하고싶고 믿는 사람인데 지금 국사 교과서 있는 내용들이 모두 사실이라고 할수 없지 않습니까? 붕당이 극에 달햇고 이미 세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던 시대이자 조선 후기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저런 이상론적인 사도세자의 모습을 재밋게 보고있는 사람입니다. 너무 성급하게 드라마가 실패햇다고 일반화하지 말아주세요...그거 알고 있으니까요...

  8. 드라마에 대해 제대로 보고 제대로 지적해 준 최고의 리뷰입니다.
    실패한 이유, 정말 정확히 지적하셨네요.
    이 드라마에 몰입할수없는 이유. 작가는 최대한 모든 역사적 허구를 가져다 영웅으로 묘사하려고 애썼으나 보기엔 오히려 역효과로 철없는 청소년이자 오히려 위민정신의 영조를 방해하는 인물로 보였던 사도. 지금까지도 그 형국에서 한발자국도 못벗어난 비밀의문 속 사도세자죠.
    결국 작가가 하려는 얘기와 시청자가 보고느끼는 얘기가 정반대로 갔을뿐. 오히려 극소수로 극단적으로 보여준 영조임에도 영조의 행동이 근거가돼고 이해가된다는건 순전히 배우의 역량이었다고 보고 그래서 작가의 기본 스토리가 일차원적이고 이상한 목적주의 억지홍보물처럼 허술했던 것이 너무 아쉬울뿐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배우가 와도, (특히 한석규님은 진짜 비밀의문에 영조로 섭외된게 아까울 정도...)
    작가의 설정과 스토리가 총체적 난국으로 허술하고 정당성이 없고 개연성이없으면 얼마나 드라마가 산으로가고 공감을 못받는지 제대로 보여준 드라마네요.

  9. 공감하는데 제목이 틀렸잖아요.
    이모든 문제는 작가가 역사를 무시, 뒤집어 엎어서
    마구잡이로 영웅만드려고 지어냈으나
    전혀공감 안되는 사도세자 이야기때문에 벌어진고, 망한거죠;;;
    한석규의 영조는 그런 사도세자 그리기 목적에 이용하려고 폭군으로 묘사하였으나 오히려 영조가 안타까워 보이는 상황이 벌어지고...
    최소의 내용만 보여주고도 영조야말로 고통많고 아픔많은 왕으로 느껴지는데.. 영조가 공감은 못받는건 아닌데요???
    작가는 공감 못하게 그리려고 애썼으나;;

    • 이 글을 쓴 시점에서 시청자 반응을 보면 사도세자는 물론이려니와 영조 캐릭터에 공감하는 사람도 거의 없더군요

    • 작가가 대놓고 영조를 폄하 왜곡 역사와 정반대로 그리던데 ㅉㅉㅉ
      그럼에도 사도미화를 작가가 주장할수록오히려 영조라는 인물의 상황과 행동의 근거가 이해된다는건 사실입니다.
      하재근씨의 캐릭터를 응원하고 공감한다는 그런뜻을 넘어, 사도보다야 사도가 어떤 일을벌일수록 영조의 왕을 응원하게 된다는 건 저도 댓글 쓴 분 뜻에 완전 공감.
      이 드라마는 사도를 영웅으로 묘사한거부터가 패착입니다. 영조역의 한석규씨의 뛰어난 연기가 이 드라마에 필요하지도 않은, 영조가 필요치 않은,그냥 완전 새로운 사도라는 캐릭터를 만들어내려고 역사만 왜곡해버린, 공감 안되는 사극이 되었을뿐.

  10. 정말 기대했다가 제대로 실망한 이유를 콕 찝어주셨네요. 이상하게 사도세자만 나오면 심하게 짜증이 밀려왔던 이유가 이거였어요..ㅠ 그리고 공감이 전혀 안되는 다른 인물들까지..역사적 왜곡을 떠나 스토리 몰입감이 심하게 떨어져서 배신감까지 들왔던 드라마..

  11. 공감의 관점이 다르다고 봅니다.
    작가가 전달하고자하는 메세지와 공감받고자 하는 것은, 권력을 지키기위해 진실을 은폐하려는 기득권세력과 이 세력에 휘둘리는 최고권력자. 이에 맞서 진실을 갈구하고 기존과는 다른 정치를 추구하고자하는 아직은 힘이 없는 민초의 마음들을
    과거라는 배경과 사도세자라는 인물을 빌려 말한것이 아닌가 합니다.
    과거를 빗대 현대 정치판에 메세지를 보내는것에 저는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역사외곡 운운하시는 분들..이건 소설이지 다큐가 아닙니다..역사적 사실을 보시려면 다큐를 보셔야겠죠? 물론 역사가 승자의 기록이라는 관점에서는 그 또한 진실이 아닐과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