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땐 싸이가 빌보드 1위를 하는 게 이상하게 느껴졌었다. 이젠 1위를 안 하면 이상하게 느껴진다. 왜냐하면, 빌보드 차트에서 올라가는 탄력이 그만큼 무섭기 때문이다. 2위까지 워낙 힘 있게 치고 올라갔기 때문에, 이런 탄력이라면 다음 주에 1위를 못할 경우 이변이다.

 

그러니까, 1위 자체는 쉬울 수 있는데 그 다음이 문제다. 이젠 몇 주 연속 1위를 할 것인가가 문제란 얘기다. 이왕 1위를 한다면 단발보다는 여러 주 이상 가는 게 좋다. 그 다음엔 미국의 주요 시상식에서 상을 받도록 해야 하고, 그 다음엔 팝역사에서 2012년이 싸이 신드롬의 해로 기록될 정도까지 가면 가장 좋을 것이다.

 

그러려면 지금 탄력을 더 받아야 한다. 그런데 싸이는 국내에서 대학축제와 기업행사를 돌고 있다. 이건 너무나 이상한 일이다. 박지성이 다음 주에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을 앞두고 있는데, 과거에 했던 약속 때문에 국내에 들어와 조기축구를 뛰고 있다면 황당한 일 아닌가?

 

한때 미국 음원차트에서 강남스타일의 순위가 떨어졌었다. 그 시점에 싸이가 미국활동을 개시하면서 다시 1위로 치고 올라갔고, 그 탄력으로 지금까지 온 것이다. 이것만 봐도 본바닥에서 활동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한국에서 행사다니고 있을 때가 아닌 것이다.

 

 

 

싸이는 지금 미국과 영국을 다니면서 계속 화제를 만들어내야 한다. 그래야 그쪽 세계에서 스타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싸이가 완전히 스타로 자리 잡으면 후속곡 활동도 훨씬 쉬워질 것이다.

 

원래 연예인은 공인이 아니지만 지금 싸이는 임시 공인이다. 싸이가 서양의 일반 대중에게 인기를 얻는 사태가 워낙 특별한 일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한국인이 이런 적이 없었다. 과거의 한류인기나 영화제 수상하고는 차원이 다른 일이다. 이건 국가적인 사건이다. 조금 과장하면 88올림픽이나 2002년 월드컵에 비견될 정도다. 국가이미지가 바뀐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 싸이하고 약속했던 국내의 이해당사자들이 대승적인 차원에서 싸이를 풀어줘야 한다. 싸이가 빌보드 탑텐에 올라간 건 천재지변에 준하는 비상사태다. 평상시를 전제하고 했던 약속들을 지금 시점에 꼭 지키라고 요구하는 건 너무 융통성이 없는 일이다. 한국 행사는 미국에서의 열기가 끝난 다음에 와서 해도 전혀 늦지 않다.

 

따라서 국내 행사 다 물리고 싸이를 빨리 ‘강제출국’시켜야 한다. 모든 일엔 때가 있는 법이다. 박명수옹의 명언을 상기하자.

 

‘물 들어올 때 노 저어야 한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몇몇 대학축제, cf업계의 이기적 마음에 큰 흐름을 놓쳐서는 안된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한국'은 결국 수준이 이것 밖에 안되는 민족이다.
    '소탐대실' 해서는 안된다.
    미국에서 섭외도 많이 왔고 싸이도 대학,cf측에 약속 대체 요구를 했지만 대학,cf에서 거부했다, 본인도 아쉽다고 했다.
    나라안에서 크게 의견이 일어나야한다. 어찌이리 조용한가.

  2. 내 말이,,,양현석이는 생각이 있는건지 참 한심쓰럽네여,,최소한 2주정도만이라도 늦게 귀국해으면,,,아쉽네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게지만,,글세 이런 역사적인 일이 벌어질가요,,내 대답은 아니올시다 입니다,,때라는건 그때 뿐이거든요,,

  3. 모나리자 2012.09.28 11: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기회는 늘 오는법이아닙니다. 좀 안타깝네여.

  4. 본인이 하고싶은대로 2012.09.28 11: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본인이 하고싶은 대로 하는게 답이라고 생각합니다만..미리 잡혀있었던 스케줄이었다면 바꾸기 쉽지 않았을 것이고..그리고 이제까지 빌보드차트에 무서운기세로 2위까지 올라가도 1위 못하고 내려오는 유명 팝스타들이 어마무지하게 많았습니다..빌보드 1위 하면 물로 엄청 좋겠지만 그게 그렇게 쉽게 내어지는 자리가 아니라는것도 아셔야 될필요가 있구요..물론 그래서 더 중요하게 생각되는게 빌보드 1위지요...2위를 했으니 꼭 1위를 할거다 라는건 너무 과욕이신듯..

  5. 백분토론을 보고나서 블로그에 찾아왔는데
    어떻게 모든 글이 제 생각과 거의 일치하는지 너무 좋네요.
    다만 저는 표현을 잘 할줄 몰라서 논리적이지 않게 보이는데
    논리적으로 잘 써주셔서 팬이 되고싶네요.
    앞으로도 좋은 글 잘 부탁합니다.

  6. 김수민 2012.10.09 10: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님, 대체 그 놈의 국가주의는 언제 버릴겁니까?
    디워와 심형래 사태에서도 배운게 이렇게도 없어요?

    언제까지 '국민'으로 사실건지...



  7. 싸이 강제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