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처구니없는 기사를 봤다. 기사 제목이 아래와 같았다.


비, 뻔한 해명이 안타까운 까닭?…"그가 밝혀야할 몇가지"


이 제목을 보고 비에게 무슨 범죄 의혹이라도 생긴 줄 알았다. 기사를 클릭해보니 전지현과 사귄다는 스캔들 얘기였다. 비의 부인에 대한 반박기사였다.


어쩌라고?


남이야 사귀던 말던 기자가 무슨 상관인가? 비에게 자신의 사생활을 밝혀야 할 의무가 있을 턱이 없다. 그런데 기사는 너무나 당당하게 비에게 ‘밝혀야 할 몇 가지’가 있다며 채근하고 있다. 어처구니가 없었다.


기사는 비의 해명을 반박한다면서 비의 사생활이 담긴 사진들을 공개하고, 비가 전지현의 집에 찾아가는 길에 뺑뺑 돌아서 갔다며 사적인 행적까지 공개했다. 이건 폭력이다. 남의 사생활을 이렇게 멋대로 몰래 알아내서 공표할 권리를 누가 줬단 말인가. 기사가 공개한 비의 사진들이 민망하기 그지없었다. 숨이 막혀왔다. 이런 사진은 불쾌감만 초래하는 공해다.


기사는 ‘결국 열애 부인으로 두 사람의 사랑도 빛이 바랬지만 비와 전지현이 떳떳한 한류커플이 되길 바란다’며 두 사람에게 재를 뿌리고 끝을 맺었다. 빛이 바랬다는 악담을 퍼부은 것이다.


정말 황당하다. 멋대로 남의 사생활을 터뜨려 놓고 그것을 부정하니까 사랑에 빛이 바랬다니, 이게 도대체 무슨 억하심정인지 모르겠다.


물론 언론이 남의 사생활을 캐도 괜찮을 때가 있긴 하다. 요즘 화제가 되는 검사 스폰서 사건이 좋은 예다. 권력을 가진 사회 지도층 인사들, 즉 공인에 대해선 사생활 속에서 접대, 비리, 상납, 부패 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국가기강을 위해서 언론의 사생활 침해가 용인된다.


그 이외의 시민에 대해선 아무리 언론이라 해도 멋대로 사생활을 캐고 공표해선 안 된다. 흔히 국민의 알권리를 내세우는데, 누가 국민들에게 개인의 사생활을 알 권리를 부여했단 말인가? 누구에게도 그런 권리 따윈 없다.


국민의 이름으로 누군가의 사생활을 캐는 건 집단의 이름을 내건 폭력에 다름 아니다. 비가 정말로 전지현을 사귀든 안 사귀든 그런 건 중요하지 않다. 그건 비가 알아서 할 일이다. 해명을 어떻게 하든지 그것은 비의 자유다. 해명을 안 하는 것도 비의 자유다. 도대체 무슨 권리로 비가 밝혀야 할 몇 가지를 그렇게 당당하게 요구한단 말인가?



이 사건을 타블로에 대한 학력검증 사태와 연결 짓는 사람도 있는데 그것도 잘못됐다. 타블로 학력 관련 기사엔 항상 ‘타블로는 음악하는 사람인데 학력 같은 사생활을 왜 캐는 거냐’는 댓글이 붙는다. 원칙적으로는 맞는 말이다.


하지만 타블로는 경우가 다른 것이, 미국 명문대를 나왔다는 것으로부터 그가 결정적인 수혜를 입었기 때문이다. 그는 미국 명문대를 나온 천재청년으로 소개되면서 스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학력관련 진실은 타블로가 반드시 확인해줘야 할 공적인 사안이 되었다.


반면에 비의 경우는 열애 문제로 그 어떤 이익을 얻은 바도 없고, 열애 마케팅을 한 바도 없다. 순수하게 영화활동과 음악활동으로만 알려졌을 뿐이다. 그러므로 비에게 이성문제는 온전한 사생활이다. 사람을 사귀든 안 사귀든, 공개하든 안 하든 전적으로 자기 마음인 것이다.


국민의 알권리든, 언론이든, 그 어떤 명목으로라도 비 자신의 의사에 반해 그의 사생활을 까발릴 수 없고, 죄를 추궁하듯이 해명을 요구해서도 안 된다. 그런데 그 신문기사는 자신들이 무슨 대단한 진실이라도 파헤친 것처럼 의기양양해하면서 비의 사생활을 여전히 유포하고, 비를 추궁하고 있었다.


비도 대한민국의 시민이고 나도 대한민국의 시민이다. 비의 사생활이 침해당하는 건 같은 시민인 나의 사생활이 침해당하는 것과 같다. 불편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사진이 민망하고 숨막혔던 것이다. 마치 나의 사적인 모습이 그렇게 까발려진 것 같아서.


부탁한다. 이렇게 사생활 까발리는 데 몰두할 정력이 있으면 그것을 국회의원 등 권력을 가진 공인들의 사적 비리를 캐는데 써달라. 그러면 나도 기사에 실린 사진들을 가벼운 마음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사적인 사진을 마구 터뜨리는 광경은 보기가 너무 괴롭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저도 그 기사 보고 2010.06.11 16: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좀 무섭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100일동안 한 사람을 스토킹한거나 마찬가지 잖아요..
    저라면 알몸으로 까발려진듯한 느낌일겁니다..

    열애설의 사실 여부를 떠나서 그걸 공개하고 안하고는 개인의 자유인데
    오히려 당당한 모습으로 다그치는것도 불쾌했어요..

  3. 정말 시원하게 잘 쓰셨네요, ㅋ

  4. 제 속이 다 후련하네요~!ㅋ 왕공감!!

  5. 저두... 2010.06.11 17:2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속이 다 시원하네요~
    진짜 기자들 이대로는 더이상 아니라고 봅니다...
    무슨 파파라치야~ 스토커야~
    진정 대한민국의 기자들이여
    정신좀 챙기고, 개념좀 갖자 제발~

  6. 푸대접 2010.06.11 17:2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물론 남의 사생활을 캐는 파파라치식 보도 태도나, 그 보도에 기대할만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고 악담을 퍼붓는 언론의 행태는 비난받아야 만땅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연예인의 사생활의 보호에 대한 부분은, 단순히 언론만을 공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연예인의 사생활 폭로에서 연예인은 피해자이기도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수혜자이거나 주동자인 경우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죠.

    말그대로 사생활을 파는 연예인이 많고, 특히나 음악이나 연기와 같은 '스킬'이 아닌 연예인 본인의 캐릭터와 이미지로 연예산업의 중심이 옮겨진지 오래입니다. 스킬을 보여주는 무대보다, 이미지를 보여주는 예능이 득세하게 된것도 그 현상의 일부죠.

    대중의 입장에서는 어떤 연예인은 사생활을 팔고, 어떤 연예인은 사생활을 보호받겠다고 합니다. 또 신인일때는 적극적으로 사생활 장사를 하더니, 어느정도 스타의 반열에 오르면 반대로 보호받고자 한다고 느끼죠. 이건 대중의 잘못이라고 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애초에 사생활 장사에서 연예인과 황색언론은 공생관계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건은 그 공생관계가 성립되지 않아, 언론이 비에게 괘씸죄를 적용하는 사례이긴 하지만, 애초에 넓은 의미에서 근본적인 해법을 찾는다면 연예인들의 사생활 장사부터 추궁해가야 한다고 봅니다.

    관심없는 사람들에게 사생활 장사는 전파 낭비에 가깝습니다. 그 전파낭비에 연예인들 스스로도, 시청자도, 언론도 적응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사건이 발생하는 것이죠. 물론 이번 건에서 비가 피해자이고, 언론의 행태가 괘씸하기는 합니다.

    또 비가 '연예를 하느냐 안하느냐' 가 그의 인기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데 저는 별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젊은 연예인의 이성적 매력은 중요한 인기의 요인이고, '만나는 사람이 있느냐 없느냐' 가 팬덤에게는 큰 관심거리인 것이 당연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열애설을 '보도한 것' 자체는 연예언론이 할 수 있는 일이고, 보도를 하는데 있어서 증거자료가 필요한 것 까지는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그 취재 과정에서 불법에 가까운 사생활 침해가 있었고, 또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비의 우호적이지 않은 해명에 대해 악담을 퍼붓는 부분이 비판의 핵심이 아닐까 합니다.

    • 객관적인 글이세요. 완전 공감. 2010.06.11 21:18  수정/삭제 댓글주소

      연예인이 사생활 보호 운운하려면 아예 티비에 나오지를 말아야죠. 대중들에게 자신을 상품성으로 내세워 관심은 유도하면서 사생활은 보호받고 싶다라.. 그건 좀 억지인것 같고요.
      아무튼 위 글쓴 분 말대로 기자로서의 정보 의식보다는 개인 감정이 담긴 악의가 느껴지는 후차 기사에 대한 문제는 분명 있다고 생각하네요.

    • 관심도 정도껏 2010.06.11 23:53  수정/삭제 댓글주소

      비의 연애가 인기에 미치는 영향도보다 이번 전지현과의 열애설이 비의 활동이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어떤 이득을 주었나요?

      그가 이런 열애설로 돈이 더 벌리고 덜 벌리고 하나요?

      유명인, 연예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런 치졸한 행위까지 감당해야한다는 건 보통사람의 열폭으로밖에 안보입니다.

    • 댓글에 댓글 첫째로 다신분 ... 2010.06.12 00:04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는 좀 공감하기 힘들거 같은데요?
      연예인이 TV에 나오려면 사생활 침해는
      감수해야한다는 걸 이야기 하신 거 맞으신지?
      어떻게 이게 당연하다는 건지 ......
      제 눈이 의심스럽네요...
      연예인은 말 그대로 여러가지 직업 중에 하나고
      이전에 성시경이 말했던 대로 공인,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뭐 공인이건 아니건 그건 개인적 판단 일 수
      있는데요. 연예인은 TV에 나와서 사생활을
      팔려는 사람이 아니라. 물론 그런 사람도 일부
      있을 수 있겠죠 . 하지만 연예인은
      연기와 노래로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단순히
      직업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TV에 나온다고 해서 자신이 밝혀지고
      싶지 않은 사생활까지 모두 희생해야한다? 이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

  7. 연예인들의 사생활에 대한 가십거리 기사가 왜이렇게 갑자기 터지는지..

  8. 오랜만에 시원한 글 봤네요
    옳습니다!!
    속이 배배 꼬여있는 기자들
    이 글좀 다 봤음 좋겠네요

  9. 저역시 하재근님과 마찬가지입니다. ㅠㅠ

  10. 비의 연애는 해명해야 할 일이 아니라는 데는 공감하지만 타블로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지 않을까요? 타블로가 스탠포드를 3년 반만에 졸업해서 유명해졌고 그로 인해 이익을 얻었다는 것은 정확하게 어느만큼이다라고 수치로 말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타블로가 스탠포드를 졸업했냐 아니냐도, 비가 전지현과 사귀느냐 아니냐도 그게 사실인가 아닌가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열애 사실은 그 사람들의 연애활동에 이익을 줄 수도 손해를 끼칠수도 있는 문제니까요.

  11. 별로 대단한 글도 아니고 상식적인 생각인데 이렇게 생소하고 대단해 보이다니..
    워낙 나쁜 쓰레기 글들과 생각들에 파묻혀 사니 그런듯~

  12. 도덕적인 문제가 없다면, 제발 남의 사생활에 이러쿵저러쿵 하지말았으면...유부남 유부녀도 아닌데 무슨 상관이래요??

  13. 재근님의 말쌈에 백만번 공감!!!
    그 기자 ...저 같았음 스토커로
    고발했을 것임!

  14. 미친세상 2010.06.11 19: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
    연예인은 기자에게 이렇게 당해도 되는건가?
    어떻게 저렇게 당당할수가 있는지 황당하지 않을수 없다
    사진도 손을 잡은 ...그렇다고 옆에 같이 서있는 사진도 없다
    근데 무조건 사귄단다 .. 아니라니까 웃기지 말란다
    미친거지 진짜 ㅋㅋ
    난 비팬도 아니고 그렇다고 전지현팬도 아닌 그냥 제3자 입장에서 보는
    30대 남자다
    그런데도 어이없고 화가 난다
    정말 팬들 입장에서 보면 눈 돌아갈 일이다
    세상이 왜 이렇게 미쳐 돌아가는지 모르겠다
    남을 미행하고 스토킹해서 몰래 사진찍어서 기사 터트리고 난 기자고
    너넨 연예인이니까 괜찮아 식이다 ㅋ
    그리고 뭘 해명해야 하나? 황당하다
    대체 이게 몇번째냐..
    앞으로 또 어떤 연예인이 피해를 입을지 안타까울 뿐이다
    이순간에도 또 다른 연예인은 미행을 당하고 있겠지 ㅉㅉ
    미친 세상...

  15. 잘나가다삼천포 2010.06.11 19: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타블로가 스탠포드 나왔다고 앨범을 산사람이 많은가보군요
    소설책 하나 공부비법서 내면 수혜를 얻는거군요
    스탠퍼드대 출신이라고 타블로에게 돌아온건
    과도한 시기질투와 음해성루머, 실질적 음반판매와는 그닥 상관없는
    거품관심과 구설수였습니다.
    물론 타블로가 거의 몸을 팔다시피 오락프로에 출연해
    에픽하이 존재감을 끌어올리긴 했으나
    정작 음악을 소비해준사람은 무명시절부터 에픽하이 노래를 좋아했던
    팬들이죠

    그리고 요즘 기자들 중에 정신나간 사람들 많습니다
    정신나간 기사를 읽고 동조하는 얼빠진 인간들도 많고요
    개티즌소리를 좋아라 하는 제귀에도청장치들도 많지요~

  16. 우왕 굳!!! 2010.06.11 20: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속시원해요.. 연예인은 사람도 아닌가요?? 1년을 스토커비슷하게 그랬데요;;
    팬입장에서는 사실이면 축하해주겠는데... 너무 기사도 허접하고 믿을려고 해도도저히 믿을수가 없음ㅋㅋ
    그냥 비 가만 나뒀으면 좋겠어요. 진짜 너무 스트레스 받을것같아요. 연예인도 사생활이 있는데..

  17. 웃기네. 2010.06.11 20: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쩝 그냥 한마디만 하고 싶네요.
    지들이 불리할때는 공인이라는 말을 안쓰는 연예인들 웃기네요.
    왜 연예인이 공인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18. 이 글쓴님 누구야.. 2010.06.11 21: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 글 쓴님 누구냐 ㅋㅋ 웃기는글인데.. 읽다가읽다가 도저히 빡 쳐서 못읽겠다. 비가 만약에 전지현하고 사귄다고 할때 말하든 안하든 그야 비 맘이죠. 맞죠 근데 님이한말이 과현 맞을까요? 국민이라고해서 다 똑같은 대우를 받고 있나요? 그래도 님말처럼 어느 oo회장도 국민이고 어느 사장도 국민이고 연예인도 국민이고 걍 평범한시민들도 국민입니다. 근데 회장 or 사장들의 비리나 소문 그런거 파해치면 좋은거고 연예인 사생활 파악하는건 나쁜겁니까?

    물론, 그냥 평버만 시민들 사생활 침해하는건 문제가 있지만,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이 평범한 시민입니까? 사생활침해? 풋.. 그런 웃기는 소리하지마세요.
    알권리? 풋.. 알아야하거든요! 정말 자기 사생활 관리하고 싶으면 자신이 알아서 잘 관리해야죠. 그럴 용기도 없으면서 왜 연예인같은 유명인이 됀건데요? 정말 어이가없어서.. 이런 글이 다음 메인에 있다니..한탄하기 그지 없습니다.

    • 이 답글 쓸 님 누구야 2010.06.11 21:25  수정/삭제 댓글주소

      이런 답글 슨님 누구냐~웃기는 글인데.. 읽다가 읽다가 도저히 빡 쳐서 못읽겠다... ㅋㅋ ㅋ

    • 이런 무뇌아때문에 인터넷이 더러워짐 2010.06.11 23:57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럼, 사생활침해가 아니면 뭡니까?

      논리도 없고, 뇌도 없고...

      사장, 회장은 그 밑의 수직조직하에 식솔들이 수만명이요, 협력업체가 수백개니까 당연히 비리에 민감한거죠..

      비의 인기가 떨어진다고 수만명이 직업을 잃고, 수백개의 회사가 어려워진답니까?

      멍청하기는...

      유명인이면 집에서 친구도 못 만나겠네요?

      정신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어려도 생각은 있어야할 것 아니여...

    • 개 멋같은 것들 2010.07.02 11:28  수정/삭제 댓글주소

      비가 멀하든, 노래하든, 광고하든 먼 상관이고 우리가 알게 머 잇어. 근데 얼마전에.. 읽엇는데 이건 오래전 일인데.. 비가 죠디 태우한텐가 라디오 생방송중에 통화가 되서는 확 크게 떠벌렷다는데.. '태우형, 나 효리 먹었어~~' 래였대나. 지들끼리 잡아 먹고 붙어 먹든, 먼 상관잉여.개중에 우리가 좋아하는 냄비가.. 이상형으로 우리 모든 사람들의 연인으로 있어서.. 거게 혼자 독차지한다는게 글타는 거지..지들끼리 숙닥숙닥해서 도금하고 남은 물 흘려 보내는데 우린 그거나 받아 쳐 먹구 잇으라구..? ㅎㅎ. 다~~ 잡아 쳐 먹어라 개 시불 상(上)넘님들하~~

  19. 지나가다 2010.06.11 21: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사람들 모두 뭐에 홀린것 같네요 마녀사냥 똑같이 화살 자신에게 돌아갑니다.

  20. 방금 타블로 기사 보면서 참 할일 없는 놈들 많다 생각했는데...
    하재근 님도 타블로 학력 밝히라는 사람들에 동의하는 거군요.

    그게 말이죠 타블로 스텐퍼도 졸업이 가짜라고 주장하는 애들이
    가짜라는 걸 증명해야지 타블로가 진짜 졸업했다고 증명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제 뭐 별 무식한 소리들 다 하면서 타블로 잡더군요.
    스텐퍼드는 논문 안써도 석사 주냐 어쩌구 하면서...
    (예 미국에서는 논문 안써도 석사 딸 수 있습니다. 선택이거든요.)

    참 할일 없는 애덜 많아요.

    • 개 멋같은 것들 2010.07.02 11:31  수정/삭제 댓글주소

      타블로 학력이 왜 중요하지.. 아하.. 지가 떠버릴고 다녀서 글쿠나. 그게 하는 음악이.. 학력이랑 뭔 중요한 관계가 잇어서가 아니구,.., ㅋ. 걔 음악.. 쌈빡(?) 하긴 한데.. 학력.. 그리 중요해 보이지 않더구만.. 지랄둘이네.

  21. 크크크 2010.07.10 16: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목보고 내용이랑 다른 상상하고 들어간 하재근.
    제목보고 이 작가는 또 뭘봤길래 비 사진보고 괴롭다하는지 궁금하게 여기며 착각한 나는 하재근도 저런 작가랑 별 다를게 없어보인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