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림받은 영웅은 인간의 마음을 울린다. 배트맨은 인간 세상을 구하지만 경찰에 쫓겨다닌다. 엑스맨도 공권력에게 쫓겨다니며 인간 세상을 구한다. 고지라는 인간들에게 포격을 받으며 괴물에 맞서 싸운다. 헐크도 쫓겨다니며 사람들을 구했다. 이렇게 쫓겨다니는 영웅의 이야기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것은, ‘버림받은 선인’이 사람들을 안타깝게 하고 또 감동시키기 때문이다.

 

이순신은 버림받은 영웅 그 자체다. 영화보다 더 영화같다. 이순신은 임진년의 침략으로부터 나라를 구했다. 조선이 망하지 않은 것은 오로지 이순신이 한산도에서 견내량을 굳게 지켰기 때문이었다. 그 댓가로 주어진 것은 투옥과 고문이다. 임금이 이순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운을 떼자 고위 관료들이 기다렸다는 듯이 모략을 해대면서 죄인으로 몰아붙였다.

 

목숨까지 잃을 뻔했지만 그를 구한 건 왜군의 재침이었다. 왜군이 다시 전면공세를 취하는 마당에 이순신이라는 탁월한 장수를 아예 없애버리는 게 영 찜찜했던 것이다. 그래서 선조는 ‘목숨만’ 살려줬다. 그러나 국문으로 인해 몸이 상해 후일 통제사에 복직됐을 때 몸조차 가누기 힘든 상태였다.

 

이렇게 철저히 버림받고도 그는 또다시 나라를 구했다. 단 13척이라는 어처구니없는 전력으로 왕조차 수군을 그만 폐하자고 하고, 부하들도 다 주저하는 상황에서, 자신이 돌격대장 역할을 하며 나라를 구해냈다. 바로 이래서 ‘성인’이고 ‘성웅’이다. 단지 전투지휘를 잘 해서 위대한 게 아니다. 버림받고도 국가와 백성을 끝까지 지켜낸 그 단심. 그것이 어느 헐리웃 영화의 영웅보다 더 관객의 마음을 울린다.

 

버림받은 이순신을 보며 한국인이 특히 감정이입을 하는 것은, 한국인 자신이 버림받은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국가 시스템은 국민이 아닌 소수 기득권자들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 나라가 진정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국민의 나라라고 실감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버림받은 사람들이 버림받은 영웅을 보며 눈물 흘린다.

 

 

이순신의 지도력은 탁월한 전투지휘 그 이상이었다. 13척대 330척의 믿기 어려운 전투를 비롯해 모든 전투를 승리로 이끈 불가사의한 지휘도 놀랍지만, 더욱 놀라운 것은 그가 중앙의 지원 없이 싸웠다는 데 있다.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였다.

 

초강국 미국도 베트남전으로 국력이 기울었고, 이라크전으로 재정파탄에 직면했다. 전쟁은 그만큼 많은 물자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전쟁에 승리하려면 막대한 보급이 필수다. 그런데 이순신 장군은 아무 지원 없이, 식량부터 시작해서 화살, 포탄, 옷 등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조달했다. 조총을 직접 개발하기도 했다.

 

그는 남해안 일대에 농업과 함께 거대한 상공업 경제를 일으켰다. 백성들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군 협력체제로 전투력을 극대화하고 동시에 백성들의 민생도 해결했다. 그는 중앙으로부터 보급을 받기는커녕 거꾸로 중앙에 물자를 바쳤으며, 제주도까지 지원했다. 조선 수군이 완전히 궤멸되고 명량대첩을 치른 후 불과 6개월여 만에 다시 통제영의 위세를 회복했다고 할 정도로 그의 경영능력은 초인적이었다. 원균의 패전 후 이순신이 나타나자 백성들이 눈물을 흘리며 술을 바치고, 이순신의 전사 후 운구행렬이 가는 곳마다 백성들이 어버이를 잃은 듯 통곡한 이유는 이렇게 장군이 단지 잘 싸운 장수가 아니라 백성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이끌어준 지도자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점 때문에 이순신의 지도력이 위대했다는 평이 나오는 것이데, 선조에겐 바로 이런 점이 가장 큰 위협으로 느껴졌을 것이다. 싸움만 잘 하는 장수가 아닌 최고 지도자의 역할까지 해내고 있으니 말이다.

 

 

이 엄청난 지도자가 스크린 한 가득 그려졌으니 한국인으로서 감동 안 받으면 그게 더 특이하다. 지금 <명량> 완성도 논란이 일어나며 이 영화에 대해 악평하는 사람들에게 공격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것은, 그런 감동과 이순신 장군에 대한 존경이 워낙 크기 때문일 것이다. 악평이 마치 감동을 훼손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그럴 필요는 없다.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지적과 감동, 존경 등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 <명량>은 편집의 완성도도 떨어지고 이야기도 아쉬운 작품이다. 이런 식으로 엮은 배를 띄우면 침몰할 것 같다. 나중에 재편집을 했으면 하는 바람까지 있다. 그러나 장중한 음악과 전투신의 스펙타클, 고투하는 이순신 장군의 묘사 등이 한국인을 감동시키기엔 충분했다. 단점과 미덕이 공존하는 작품인 것이다. 단점을 인정한다고 미덕이 사라지진 않는다. 김한민 감독이 지금의 성원에 힘입어 보다 뛰어난 차기작을 그려주길 바랄 뿐이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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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보는데 눈물까지 나고...감동입니다

  3. 원래가지고 있던 역사저사실자체가 워낙 갛동적이고 스펙타클하며 완성도높은 스토리라고봅니다. 다만 연출이나 연기가 그때의 순간과 그분의 위대함을 산리기에는 좀부족한부분이 있어보였어요. 완벽히재현하는것이 불가능일지도. 그러나 너무감동이었습니다

  4. 완성도 얘기하는데 배트맨이나 다른 히어로는 왜 나오나요?
    배트맨이나 예로든 히어로물은 기본 완성도는 되어 있고 배트맨 다크 나이트는 차원이 다른 완성도를 가진 작품들입니다.
    히어로물에서 악당과 히어로는 사실 별반 다르지 않다는 철학적 고찰.

    얼마전 진중권이 졸작이라고 해서 말이 많았죠.
    용가리 때를 기억하시나요? 애국심과 영화를 분리 못하고 대중들은 용가리를 옹호하고 작품을 비판하는 평론가들을 욕했죠.
    지금은 어떤가요?
    완성도는 작품에 하는 말입니다.
    대중은 이순신과 그의 애국심을 영화와 분리가 안되는 상태죠.
    감동과 재미가 있었다면 그것이 어디에서 오는지 돌아봐야합니다.
    이순신을 담은 매체인 영화 작품에서 오는 건지,
    이순신과 그의 애국심, 혹은 반일감정에서 오는 건지.

    완성도라는 말은 작품에 쓰는 말입니다.
    명량의 인기가 이순신의 인기인지, 영화의 인기인지....분별할 수 있어야죠.

  5. 왜 나라가 소수만을 위한거라 생각하지요?님이 이런 글 쓸수 있는것도 나라가 있기 때문입니다.

  6. 디스플러스 2014.08.10 18:0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극적 완성도가
    이순신 장군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는 생각은 안해보셨는지요??

  7. 영화보는 내내 사람들이 넘넘 집중해서보고 좌석이 꽉차서 빈자리 없었음

  8. 완성도가떨어졌었나!!는모르겠으나감동도없었는뎅!!

  9. 김영규 2014.08.10 20: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웃기네
    예술성과 흥행이 동급이라고 박박대며 우기네...
    어설프고 허접한 영화 한편 가지고 거창하게 이순신, 애국심까지 들먹이는...
    이순신 이야기가 사실이냐고 했다가는 죽자고 덥비겠네...ㅎㅎㅎㅎㅎ

  10. 거북선이 극에서 그렇게 활용될지는 몰랐네요..임진왜란에 개인적 관심이 있어서 모르겠지만 귀선(거북선)은 그런 용도는 아니었고 또한 사료에도 칠천량에서 모두 침몰됐는데..임튼, 작가가 애쓴 흔적이 보여서 이해하고 봤습니다만..

  11. 완성도는 떨어지나 감동적이다?
    개연성은 없는 막장드라마도 배우들 연기때문ㅇ데 본다...는 변명이 생각나네.
    강감찬이나 을지문덕이나 세종대왕이나 전부 영화화해야겠네 대충 만들어도 감동적일테니

    • '장중한 음악과 전투신의 스펙타클, 고투하는 이순신 장군의 묘사 등이 한국인을 감동시키기엔 충분했다'라는 대목이 있습니다만

  12. 미안한데요 ......글이 재수 없으시네요
    이런 방식으로 글을 짜는 분들은 논리적 이성과 그럼에도 불구하고류의 감성을 모두 공유한 비평기라는 찬사를 듣기좋아하는 분들이더군요
    안 받기 힘든 감동 많이 받으시고 빅쥐같은 글 많이 쓰세요 화이팅입니다^^

  13. 보통 영화 대흥행기점이 5백만이라고 하는데 5백만 넘은 영화중 daum전문가 별점 10점만점에 7점 넘는것은 거의 없습니다 7점은 평작이상인데 이말은 작품성과 흥행은 정비례가 아니라는거죠 정말형편없고 조잡한 아이돌들이 음원차트 점령하고잇고 막장드라마가 항상 시청률1위하는것만 봐도 한국의 문화시장은 아직은 아니 점점더 후퇴하고 잇는걸수도 소비자가 후퇴한다는 표현이 더맞을수도

  14. 하재근. 이 사람 심형래 '디 워'도 옹호하던 사람 아니던가? ㅉㅉㅉ

  15. 좋은 말이네요. 성웅의 모습을 직접느낀 것으로 충분한듯... 어찌 불경스럽게 재미나 구성에 대해 논한답니까.

  16. 하재근님이 칼럼(또는 영화평)을 쓰시는 것도 자유.
    댓글을 달며 비판을 하는 것도 자유.
    근데 그말은 맞아. 아무리 병신같은 영화라고 욕해도 볼사람들은 본다는 거.
    태극기 휘날리며 1000만 갈 때도 그랬잖아. 그때나 지금이나 보면서 감정이
    올라오는 것은 마찬가지인듯.
    완성도와 감동은 별개의 문제가 맞죠. 하재근님이 영화 잘 만들었다고 칭찬하지는
    않았잖아요. 그냥 '완성도는 떨어져도 감동은 있더라'라는 거지.
    나같은 사람은 보고나서 티켓값 아깝다는 생각은 들지 않더라고.

  17. 그래서~영화이야기 하자는거야 역사이야기하자는거야~?? 명량아직 못봤는데 정말 딱 보기 싫어지네~~내가 이작자 때문에 디워 다운받아보는 아픔을 격었지 200원이 얼마나 아깝던지

  18. 화면이나 글로 하재근 접할때마다 너무 상식적이고 일반적인 것들만 나와서 너무 지루하다 상식과 일반이 캐치하지못 한걸 짚어야 전문가지~하긴 그런걸로 돈벌어먹고 사는것도 재주다

  19. 저도 첨엔 완성도 면에서 아쉬웠는데, 우연찮게 두번째 관람하고 난 뒤에는 감동이 배가되더군요~~

  20. 크레이튼 커쇼 2014.08.11 16: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명랑은 역시 국뽕..ㅋㅋ

    몇몇 분들이 예수나오는 영화에서 작품성을 왜 운운하냐고 기독교인들이 지랄 하는 것처럼 이순신 같은 민족의 영웅 앞에서 무슨 평가질이냐면서 애국심 가득찬 웅변을 보니 절로 고개가 숙여지는군요ㅋㅋ..

    하지만 진중권의 거두절미하고 '졸작'이라는 표현은 참 철딱서니 없게 느껴지고 반감이 있는 것도 사실이네요..

    저도 많지 않은 나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영화 스토리가 엉망이네 플롯이 개연성이 없네 등등 친구들과 이런 표현하기가 점점 쑥스러워지던데..

    마치 우리 동네 어르신들이 명랑을 보고 재밌다고 이야기꽃을 피우는 중에 내가 스토리가 어떻고 실제 역사는 어떻고 참견하며 산통을 깨며 순식간에 분위기를 쏴하게 만드는 그런 느낌이랄까?

    신기하게도 이번 명랑이라는 영화는 실제로 우리 동네 어르신들도 많이들 보고 감동스러워 하시더군요

    어쨌듯 하재근 님의 평이 딱 저와도 비슷하군요ㅋㅋ

  21. -명량 미국 개봉, 심각한 문제 있다.
    -현재 미국에 공개되어있는 명량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
    -문제란 바로, 제목 '명량'이 사라졌다는 점이다.
    -그런데 제목 The Admiral과 부제 Roaring Currents 모두 그 애국심을 잡아내지 못했다.
    -기본적으로 제목부터 M-War라고 다시 잡아서 한민족의 소리를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