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부분의 논란이 그렇듯이 이번 음원 논란도 가장 저급한 수준으로 흘러가고 있다. 무한도전과 연제협의 이해다툼 구도가 된 것이다. 대부분의 필자들은 무한도전을 두둔하며 연제협을 공격하고 있다.

 

지금처럼 ‘누가 더 잘났냐‘, ’그러는 너는 잘했냐?‘, ’니들도 개판이잖아‘ 이런 식으로는 아무런 건설적인 결과도 얻어낼 수 없다. 자극적인 패싸움만 있을 뿐이다.

 

이번 논란의 핵심은 무한도전이나 연제협이 아니라, ‘방송사가 예능을 앞세워 음원시장을 흔드는 것이 바람직한가’이다. 네티즌은 무한도전을 욕하지 말라며 감정적으로 대응하는데, 무한도전은 이 논점과 아무 상관이 없다. 다만 무한도전을 계기로 논란이 촉발됐을 뿐이다. (무한도전 음원에 대해선, 무한도전 하나가 가끔 하는 이벤트 음원 정도는 괜찮다고 과거에 이미 입장을 밝힌 바 있음. 방송사가 상시적으로 음원을 출시하는 게 문제임.)

 

무한도전이 어떻게 했건, 연제협이 그동안 어떤 행태를 보여왔건 그런 것과 상관없이, 방송사가 음원시장에 직접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방송사는 대중문화컨텐츠의 유통사라고 할 수 있다.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접점을 만들어주는 역할이다. 방송사는 그 역할에 충실해, 각 제작사나 뮤지션들을 국민들에게 잘 선보이는 일을 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 자꾸 무한도전 및 예능과 대형기획사 간의 이해다툼으로 이 사안을 파악하는데, 대형기획사 입장에선 사실 아쉬울 것 없다. 시장상황이 변하면 그들이 새 상황에 맞추면 그만이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 이상으로 방송국과 유착 예능에 올인하며, 자극적이고 재미있는 음악을 만들면 새로운 시장상황에서도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그럴 경우 현재도 이미 추락한 상태인 우리 음악이 더욱 추락할 것이라는 데 있다. 예능을 중심으로 음악시장이 굴러가고, 비주얼 매체인 방송사가 산업을 좌지우지할 경우 음악성은 깊어질 수가 없다.

 

'아이돌이 방송드라마 출연하는 건 잘 하는 거냐‘라는 반론도 나오는데, 이건 반론이 아니라 보론이다. 방송사의 음원시장 개입도 문제고, 아이돌의 드라마 장악도 문제다. 한 마디로 문제는 ’예능과 아이돌로 모든 것이 수렴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네티즌은 대형기획사 아이돌 독점을 깨기 위해서라도 예능음원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그건 방송사 예능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우리 음악계가 아이돌 음악 이상으로 더 저열해지는 데에 한몫할 뿐이다.

 

기존 독점을 깨는 외부로부터의 충격이 모두 옳은 건 아니다. 외환위기 직후에 기득권독점을 깬다며 외국자본에게 한국기업을 팔아넘겼지만, 상층부 구성이 조금 달라지는 효과만 있었을 뿐이지 서민에게 별 이익은 없었다. 지금 대형기획사 독점을 깨는 방송사 예능이라는 구도도 그와 같을 것이다. 외국자본과 국내자본이 상층부를 나눠먹었듯이, 방송사와 대형기획사들이 손잡으면 그만이다. 그러니 지금 자극적으로 제시되는 무한도전-연제협 대립구도에 정신 팔릴 이유가 없다.

 

근본적으로 방송사는 음원장사보단 방송에 집중하고, 음악시장 문제는 음악시장에서 푸는 게 좋다. 일을 어렵게 하는 가장 큰 문제는 공급측(대형기획사 아이돌)의 잘못은 누구나 인정하고 있는 데 반해, 수요측의 잘못은 아무도 인정 안 한다는 데에 있다. 대부분의 필자들이 수요측의 문제는 지적하지 않으면서 대중영합적인 글만 쓰는 분위기다. 사실 소비자들의 태도가 바뀌지 않으면 우리 음악계는 영원히 정상화되지 않을 것이다. ‘대중의 선택은 절대적으로 옳다’는 논리부터 사라져야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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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옳은 길을 가야 도와줄 수 있는 것입니다.
    방송이 음악시장을 흔든 건 아주 오래되었죠. 그 수혜자가 아이돌이나 노래못하는 가수입니다. 그들이 먼저 떨어지는 실력으로 예능 코미디 정극 출연으로 대중예술을 황폐화시켰죠. 그 사태를 촉발한 주범이 대형기획사들입니다. 예술을 공산품화했죠. 너무나 상업적으로..그들부터 연제협에서 몰아내야 목소리를 내도 정당하게 낼 수 있는 겁니다. 그렇지 않은 한 밥그릇 싸움일뿐. 어찌하여 연제협에 예술발전을 저해하는 인ㅅ

    • 참내 2013.01.18 11:01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들부터 연제협 요직에서 몰아내고 정말 예술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사람을 앉혀야 목소리를 들어주는 겁니다. 음악시장황폐화한 가해자가 갑자기 볼멘소리를 하면웃긴거죠. 그들 스스로 자정노력을 하지 않다가 애먼소리를 하면 당연히 신뢰성 타당성에 문제거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진정한 음악은 매체때문이 아니라 스스로의 생명력에 의해 존속되는겁니다.

    • 방송사가 음원장사를 하면 대형기획사를 몰아낼 수 있게 되는 걸까요? 또 지금의 대형기획사가 사라지면 정말 우리 음악계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참내 2013.01.18 11:50  수정/삭제 댓글주소

      대중예술도 결국은 예술의 한 분야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예술을 장사의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이런
      사태까지 온 거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론 대형기획사는 없어지는
      것이 창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방송이 음악시장을 장악하게 된 건 안타깝지만 시대의 흐름이니..음성언어만 있던 시대에 문자매체가 생기면서 구비문학은 사라져갔죠. 그리고 글자로 기록하던 문학이 출판인쇄술의 발달로 대중문화란 게 형성된거고. 또 tv등으로 대표되는 영상매체가 발달하면서 이젠 소설 시는 잘 안읽잖아요. 또 그에 맞는 영상예술인 드라마 영화가 흥하는 것이죠.
      매체는 그 자체로 옳고 그르지 않은, 수단일 뿐입니다.매체가 변하면 그 매체의 힘을 올바르게 쓸 수 있도록 우리가 노력해야겠죠. 방송사도 결국은 대중이 소비하기를 원하는 쪽으로 방송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대중이 아이돌을 소비하든, 이벤트성 음악을 소비하든, 트렌드를 쫓을 수밖에 없겠죠. 취향의 변화대로 따라가게 되어있습니다. 질적 수준을 논하는 건 무의미하죠. 순수 예술이 아닌이상 상업성이 배태된 것이니까요. 취향대로 즐기면 되는겁니다.개중에 질 좋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대중도 노력해야겠구요.

  2. 자유인 2013.01.18 11: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런 문제들을 연제협이 직시하고 있었다면 언급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었을 겁니다. 또 블로그 주인장도 글을 쓰셨어야 할 것 같고요. 그럼에도 "어떤가요"의 음원이 차트를 휩쓸자 이야기가 나왔다는 것은 무한도전에 대한 시비라고 받아들일 수 밖에 없겠지요.

    또 연제협이 진정 한국 음악을 위한다면 방송사의 음원 문제 뿐만 아니라 모든 문제점을 드러내서 발전을 위한 논의의 계기로 삼았어야 했을 것입니다. 연제협이 자신들의 밥벌이 문제가 아닌 음악을 위한 논의를 했던 적이 있나요?

    손으로 하늘을 가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3. 이승철씨 오늘자 인터뷰중 "시대적인 것은 어쩔 수 없다. 이제 싸이 같은 케이스가
    나오는 시대인데 상황을 넓게 봐야 한다."며 "사실 싸이가 나오기 전까지 미안하지만
    K팝은 약하다고 봤다. 한류라고 말하기 부족했던 게 한 장르밖에 없지 않았나.
    제작자들이 언더그라운드나 발라드 록 등 다양한 음악을 발굴하고 수출하는데
    더 치중해야지 방송사에 싸울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는 인터뷰가 있네요..//

    연제협및 대형 제작자들이 방송사와 가수가 아닌 사람들이
    음반내는것에 열을 올리기 보다는
    그동안 자기식으로 독점하려 했던 아이돌위주의 음반활동에 대한
    자기 성찰, 자기 반성과 함께 대중들에게 그동안 소외되어왔던
    다양한 음악과 정말 실력은 있는데 대중에 나올 기회조차 없는
    힘없는 대다수의 가수들과 중소 제작자들에 대한 배려를
    먼저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사람들이 음악에서 얻던 자극내지는 만족보다 다른 매체에서 얻는 자극과 만족에 더 관심을 두게 되었다'가 오래 이어져온 음악 불황의 정확한 판단 아닐까요? 뭐
    아이돌들의 드라마 예능 출연은 차치하고서라도 그 들이 내놓는 '상품'은 더이상
    음악만으로 설명 할 수는 없는 단계까지 왔죠. 그걸 놓고 뭐 '한국'아이돌들은 음
    악성이 이렇고 저렇고 할 일도 아닌게, 마이클 잭슨을 놓고도 단지 음악만으로 평
    가하지는 않습니다. 뮤직비디오,의상,춤 등등이 빠진다면 그건 마이클 잭슨에 대한 설명이 아닌거죠.

    비디오가 라디오 스타를 죽인다는 말은 이미 수십년 전에 나왔던거고 그 '라디오 스타'들이 '비디오'를 향해 가는게 하나의 흐름이라고 본다면 '비디오'에서 출발해서 '라디오 스타'를 향해서 갈 수도 있는거 아닐까요? 그걸 놓고 끼어들어서
    판 어지럽히지 말라고 하지만 그건 이미 누구한테 요구해서 이루어질 상황이
    아닌거죠. 음악을 들고 영상 매체에 올라선 순간 음악을 담은 영상은 드라마,코미
    디,영화 등등과 한정된 전파를 놓고 경쟁을 하기 시작했던건데 '영상'에서 '음악' 으로 넘어왔다고 무슨 침범씩이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방송사가 예능을 앞세워 음원시장을 흔드는 것이 바람직한가'가 이 문제의 핵심
    이라고 하셨는데 철저하게 '음악'만을 놓고 봤을 때는 라디오 스타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비디오 스타들로 '변절'한 순간부터 쭉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이었던거죠.
    노래만큼이나, 혹은 노래보다 더 외모나 춤이나 의상이나 뮤직비디오를 중요하게
    판단하는 사람들 때문에 음악 자체는 점점 더 한 '부분'으로 축소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 유명세 좀 있는 사람들이 '얼치기'로 내놓는 결과물들도 운이 좋으면
    정상권에 서게 되는 지경까지 이른거죠. 마치 출판계가 외부적인 이슈에 너무도 힘없이 이리저리 휘둘리게 된것처럼 말이죠.

    유통사 얘기도 하시는데 그러는 제작자들도 소속사에다 음반유통사에다 뭐가 이렇
    게나 다 얽혀있는지 라인에 얽히지 못하면 노출도부터 하늘과 땅차이가 나고 있습
    니다.단지 예능 팬들이,혹은 아이돌 안티들만이 제작사들의 지적을 고까워하는게
    아니라 그 들 자체로도 방송국에 '하소연'을 하기에는 충분히 공룡이란 말이죠.
    차라리 '유통과 제작의 관계가 철저하게 분리되어야 한다'정도로 논지를 펼쳐가셨
    더라면 더 생산적인 토론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글 두개를 봤
    는데 솔직히 무슨말을 하고싶은 건지를 잘 모르겠어요;;

  5. 부야카 2013.01.18 15:4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답답하신 분이네요.
    아이돌 가수가 드라마 기웃거릴 때 연극하는 사람들이 단체로 성명이라도 냈나요? 송강호, 김윤식 같은 연극판 스타들이 클래스의 차이를 보이며 연극 출신들의 저력을 보여줬죠. 대중들이 택해준 '실력'이란걸로 말이죠. 근데 이번엔 개그맨들이 아이돌 가수 시장을 기웃기웃 거리니깐, '방송 힘으로 들이밀지 말라!'구요? 자기들은 기획사 빨로 영화, 드라마에 실력도 없는 사람들이 기웃기웃 거려놓곤 이제와서 개그맨들이 나와서 음원 출시하니깐 하지말라고요? 아 이번 개그맨은 무한도전이라는 한국 최고의 예능 출신들이니 그 팬심이 다를꺼라는건가요? 그렇게 치면 한국 최고의 걸그룹 소녀시대 유리가 나온 패션왕은 왜 좆망하고 문닫았을까요? 결국엔 다 대중이 선택합니다. 요새 대중이 '오 무도에서 나온거네 이건 존나 분명히 개짱일꺼야'하고 사는것도 아니고, 대중이 병신들인가요? 음악이 재밌고 들을만하니 사는거에요. 아 매니아틱하지 않고, 뭔가 간지 뿜어지는 음악이 아니라고요? 어차피 그런건 인기 없어요. 인기 있는건 그 이유가 다 있습니다. 쓰레기같이 만들면 인기도 없겠죠. 근데 그걸가지고 협회가 나서서 지금까지 자기들이
    했던 꼬락서니는 기억못하고 이래선 안된다고 말하는건 음악산업을 위해서가 아니라, 걍 그냥 걍걍 자기 밥그릇 챙기는거에요.

  6. 부야카 2013.01.18 15: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방송사가 도의적으로 음악을 만들면 안된다고 생각하지도 않고, 그렇게 만든 법도 없죠. 세상은 약육강식입니다. 잘 하고 잘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잘 만들어서 선택받으면 그만이에요. 외국엔 이런 케이스가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유튜브는 HBO같은 드라마 전문채널만 만들던 프리미엄 드라마를 만들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세상 몇억명이 시청하는 초 거대 인터넷 기업(심지어 구글의 자회사)이니 이런 거대 힘으로 드라마를 만드는게 불평등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인기있는 SNL에는 매 주 미국의 탑 드라마 스타, 영화배우들이 나와서 야한 농담하면서 개그를 합니다. 개그맨 입장에서 이게 슈퍼스타의 횡포처럼 보이시나요? SNL의 개그맨 팀도 Lonely Island라는 뮤지션 팀을 만들어서 빌보드차트에서 꽤 흥행했죠. 이것도 대형 방송사의 횡포처럼 보이시나요? 만약 그렇게 보이신다면 정말 문제있으신 겁니다. 론리 아일랜드에 대한 논란은 미국에서 거의 없었다고 보시면 되구요. 모두들 아 재밌네. 웃기다. 정도로 넘어갔습니다. 그들이 돈을 그렇게 벌어들였는데도 누구 하나 배아파 한 사람 없죠. 모두가 알고 있는 겁니다. 세상은 잘 하는 사람이 잘 하는거에 대해서 뭐라고 하면 안된다는걸 말이죠. 경쟁 사회에서 자기가 잘 하는걸로 돈 버는게 문제가 됩니까? 모든 회사원들은 안짤리기 위해 날 새면서 일하는데, 음원을 만드는 사람들은 더 노력할 생각은 안할망정 카르텔을 만들어 놓고 '아 씨발 방송국 조까라그래'라고 말하는건 정말 시대착오적 발상이에요. 방송국이 내놓은 음악이 우리나라 대중문화를 망쳤나요? 지금까지? 그런 사례라도 있다면 '아 그렇구나'하고 이해를 할텐데요. 아무튼, 이건 그냥 밥그릇 싸움이에요. 아, 우리 시장에 점차 딴놈들이 들어오네? 이거 막아야 해! 하고 생겨진 싸움일 뿐이지. 이게 무슨 음악산업의 퀄리티와 대중문화 성장을 가로막는 뭐 이런거 전혀 아니에요. 그렇게 부풀려서 대중의 지지를 얻으려는게 협회 꼼수지만, 요새 대중들이 그런거 하나 눈치 못깔정도로 병신들이 아니죠.

  7. 셋쇼마루 2013.01.18 19: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일반인으로써 방송국이나, 연제협 소속 회원사의 문제는 별 관심이 없습니다.
    그건 그들의 문제일뿐이니까.
    그러나 우려되는 상황이 딱 한가지가 있는데 무한도전이 노래라는 부분에서
    대중들에게 즐거움을 준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지금이 시간에도 뉴스들에 리플달고 블로그 찾아보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그들의 논쟁거리에 휘말려 앞으로 무도에서 찾을수 있던
    그 어떠한 즐거움을 뺏길 수 있다는 두려움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현재 그 방송사에서는 일요 오락프로그램시간에 가수들이 나옵니다.
    각송 연예대상에서 신인 코미디언의 설자리를 달라고 아우성입니다.
    어떤 특정한 부분을 마치 가요계전반인척 만들어 자기 하고픈말 쏟아붓는것
    역겹습니다.
    대중들이 아이돌이나 가수들에게 혐오감을 주지않도록 좀 ....

  8. 솔직히 강북멋쟁이 정도로 흔들릴정도면 존재 가치도 없다. 뭐가 한류고 뭐가 케이팝이냐. 게다가 빅뱅, 제시카등이 이미 무한도전에 나와서 해먹을 만큼 했을텐데 이제와서 이러는 거 보면 자기들 앨범안팔리니까 괜히 트집 잡는걸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