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음악 칼럼

집 나간 김구라를 찾습니다

 

김구라가 <이야기쇼 두드림>으로 지상파에 돌아온다고 한다. 그의 컴백을 오매불망 기다렸던 사람으로서 반가운 일이다. <두드림>은 신변잡기 연예인 토크를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여러 사회명사들이 나와서 인생사를 폭넓게 이야기한다. 그런 다양한 이야기를 ‘예능스럽게’ 끌어가는 데에 김구라가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것이다.

 

김구라는 최근 <썰전>에서 정치이슈를 지극히 예능스럽게 소화하는 절정의 기량을 선보였다. 예능인 패널 하나 없이 정치인과 정치평론가만을 대동하고 보여준 성과다. 말하자면, MC로서의 위력과시라고나 할까? 이로서 김구라는 자신이 다양한 인물, 다양한 이슈를 다를 수 있는 내공을 소유자라는 것을 인증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두드림>에서 김구라의 활약이 기대된다. 그런 의미에서 지상파로의 컴백이 일단 반가운 일이기는 한데, 정작 시청자로서 그가 돌아오기만을 오매불망 기다렸던 자리는 여전히 비어있다. 바로 <라디오스타>다.

 

<라디오스타>는 요즘 네티즌의 호평 속에 나름 순항하고 있다. 일각에선 유세윤이 김구라의 빈자리를 대체했다고도 했다. 과연 그럴까? 유세윤이 <라디오스타>에 활력을 불어넣고는 있지만 대체라고 하기는 힘들다. 왜냐하면 유세윤은 김구라와 그 색깔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유세윤과 김구라는 서로 대체하고 말고의 관계가 아니라, 서로 보완해서 더욱 ‘큰 웃음 빅 재미’를 만들어내야 할 관계다.

 

<라디오스타>가 투수라면 김구라의 역할은 시속 160킬로 강속구다. 유세윤, 윤종신, 규현의 역할은 다양한 변화구라고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유세윤은 변화무쌍한 마구라고나 할까? 김국진은 구질과 구속을 조절하는 관리자라고 할 수 있겠다.

 

물론 다양한 변화구를 활용하면서 그때그때 구질을 잘 선택한다면 얼마든지 훌륭한 투수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역시 ‘한 방’이 있어야 투수는 압도적인 존재감을 갖게 된다. 시속 160킬로 한 방이 있을 때 변화구와 다양한 완급조절도 더욱 빛을 발한다. 김구라가 바로 그런 ‘한 방’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라디오스타>에서 윤종신, 유세윤, 규현 등은 주로 그때그때 토크가 전개되는 맥락 속에서 깨알 같은 웃음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김국진은 분위기를 정리한다. 하지만 이 속엔 이야기를 뚝심있게 끌어가는 주체가 없다. 그래서 김구라가 필요하다.

 

김구라는 토크를 끌어가는 폭주기관차이기 때문이다. 김구라가 이야기를 ‘폭풍 전개’해나가면 유세윤, 윤종신 등이 깨알 웃음으로 변주할 만한 떡밥들이 ‘무한 방출’된다. 그 사이사이에 규현이나 유세윤이 깐족깐족하면서 한창 힘쓰는 김구라에게 면박을 주면 <라디오스타> 황금구도가 완성될 것이다.

 

김구라는 너무 오래 쫓겨가 있었다. 돌아올 때가 지나고도 넘었다. 애초에 10여 년 전 인터넷 막말을 가지고 현재 시점에서 처벌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였다. 막말, 투기, 탈법 논란을 거치고도 높은 자리에 팡팡 올라가는 게 현실 아닌가? 왜 연예인만 평생 AS를 해야 하지? 이건 형평성의 문제다.

 

또 일각에선 김구라가 좌파라며 발목을 잡았다. 이건 김구라 스스로도 언급했었는데, 정말 황당한 지적이다. 불우했던 시절 출연한 인터넷 방송국에 정치성향이 있었다는 이유로, 출연자인 그에게 낙인을 찍는 건 말이 안 된다. 자기 입맛에 맞는 방송국을 고를 만한 대스타도 아니고, 일반 출연자는 일단 섭외가 들어오면 다 하게 마련이다. 목구멍이 포도청인데 무슨 좌우를 따지나?

 

그저 김구라는 방송활동을 하는 연예인이라고 보면 된다. 과거 방송활동이 안 풀렸던 시절에 인터넷에서 좀 ‘속되게’ 먹고살았을 뿐이다. 여기에 대해선 충분히 속죄(?)했다. 그러니 MBC여, 김구라를 시청자에게 돌려달라, 돌려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