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석 YG 대표가 최근 음원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는데 핵심적인 논리는 ‘음원은 대중이 알아서 선택하는 것이다’였다. 어떤 논란에 대해 이렇게 대중의 선택 논리로 맞서는 건 전경련으로 대표되는 재벌들의 상투적인 방식이다. 작은 영화를 좀 더 배려해야 한다는 주장에 극장주들도 대중의 선택을 내세운다.

 

대중의 선택을 지상선으로 내세우는 사고방식은 김영삼 정부 당시에 도입됐다. 이것은 원론적으로는 시장주의인데, 김영삼 정부 이래로 도입된 이 사고방식은 특별히 ‘신자유주의’라고 부른다. 대중이 알아서 좋은 것을 선택하면 시장은 잘 굴러갈 것이니, 인위적인 개입은 불필요하다는 논리다.

 

세계적으로 이 논리가 깨진 것이 2008년 금융위기였다. 이때부터 국내에서도 자본주의 4.0이라며, 대중의 선택 그 이상의 시장질서 조정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다.

 

얼마 전 대선 때는 모든 후보가 경제민주화나 대형마트 규제 등을 주장했다. 만약 대중의 선택으로 모든 것이 해결된다면 경제민주화도 필요없고, 대형마트도 규제해선 안 된다. 대중이 알아서 선택할 것이니까. 재벌빵집도 규제하면 안 된다. 대중이 알아서 선택할 것이니까. 이런 식이면 공정거래위원회 자체가 필요없다.

 

역사의 교훈은, 대중의 선택은 절대로 옳은 것만이 아니라는 데 있다. 요즘 이 부분에 세계적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고, 국내에서도 여야가 여기에 원칙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음원 논란이 불거지자 대중의 선택 논리가 창궐한다. 양현석 대표뿐만이 아니다. 수많은 유명인이나 네티즌이 이런 주장을 반복한다. 이 논리의 위험성이 간과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대중이 알아서 선택할 것이란 주장은 통하지 않는다. 대중은 절대선이 아니고 정의의 기준도 아니다. 대중도 얼마든지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는 행위자에 불과하다.

 

한국 대중음악계를 지금과 같은 참담한 지경으로 만든 3대 원흉은, 대중(소비자), 방송사, 기획사라고 할 수 있다. 이 셋이 모두 똑같은 책임을 지고 있다. 이 셋 중 어느 하나에게만 책임을 묻는 것은, 그저 화풀이 마녀사냥에 불과하다. 그런 식이면 현실은 영원히 개선되지 않는다.

 

방송사가 직접 음원장사를 하며 음원시장을 흔드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에 대해 사람들은 ‘연제협이 나쁘다’는 말을 반복하고 있는데, 이건 그저 증오의 표출일 뿐이지 전혀 합리적인 대응이 아니다. 연제협이 좋건 나쁘건 음원시장 질서의 원칙과는 상관이 없는 문제다.

 

또, 방송사의 음원장사에 부정적인 입장이면 연제협의 편을 드는 거라고 여기는 분위기인데 그건 완전히 착각이다. 지금 연제협이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이 욕하는 그 대형기획사들은, 방송사가 음원장사를 해도 방송사와 손잡고 여전히 잘 살 것이다. 무한도전 편을 들면 연제협에게 ‘빅엿’을 먹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번지수를 잘못 짚은 것이다.

 

이건 누구 편을 드는 문제가 아니다. 무한도전이 착하고 연제협이 나쁜 것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문제다. 방송사가 대중을 등에 업고 음원시장을 흔드는 것이 옳으냐는 우리 공공질서에 대한 사안이다. 좀 더 차분한 접근이 아쉽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그런시각에서 바라볼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무한도전을 대형마트에 비유하시고 연제협(음반시장)을 재래시장에
    비유하셔서 YG의 논리가 맞다면 대중들의 선택인 대형마트를 규제하는것도
    옳지않다는논리는 좀 잘못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왜냐하면 대형마트와 재래시장의 경우도 어떻게 보면 마찬가지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재래시장을 위한 대형마트 규제는 중소상인이라는 명분이 있기때문에
    논리적 설득력야 약간이라도 존재하는 것이지만,

    연제협의 논리는 무한도전 때문에 피해를 보는 사람은 실제적으로 막강한 자금력으로
    움직이는 아이돌 기획사 들이지 순수하게 작품에 몰두하는 음악하시는 분들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분들 입장에선 무한도전이 차트를 잠식하나, 되도않는 노래를 만들어서 찍어내는 아이돌의 대형기획사나 대상만 바뀐거지 자신들이 보는 피해는 똑같습니다.

    어차피 다시말해 진짜 열정으로 작품하시는 분들이 보기엔 대상만 바뀌고 박명수씨가 만든 노래나 아이돌노래나 거기서 거기인 노래에 밀리는건 똑같은데

    연제협은 이제와서 그동안 자기들이 밟고있던 진정한 피해자들을 끌어와 탈을 쓰고 억울한척은 다하고 있으니 대중들이 보기엔 웃긴것 아닐까요?

    저런 연제협이 피해자 코스프레 하면서 논리를 펼치려면 아이돌의 대형기획사나 무한도전 둘다에게 똑같은 잣대를 들었어야죠..

  2. 관련글을 세개째 보는데요, 일단 연제협의 '지적'이 그저 화풀이에 가까웠던거죠.
    두번째글이었나, 유통사로서의 방송국 말씀을 하셨는데 더 적확한 의미로서의 유통사 기능을 저 연제협 소속 회사들이 이미 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그 부작용 역시나 적지않게 지적되고 있구요.

    연제협이 시작을 화풀이로하니 그 반응들도 화풀이에 대한 화풀이가 되는거죠.애초에 분석 내지는 반성의 장이 아니었는데 왜 연제협의 '옳은 소리'를 놓고도 그저 감싸고 도느냐는 말을 하니 서로 딴소리를 할 수 밖에요. 긍정적인 의견 교환이 되었으려면 애초에 '공정'의 가치를 들고나오기에 연제협이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먼저 필요했다고 봅니다만. 그렇지 않고 비슷한 잘못을 하고 있는 두 대상에 대해서 한쪽의 지적을 따라 다른 한쪽만의 잘못만 지적하고 있으니 편든다는 느낌이 드는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