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김구라가 공황장애로 입원하면서 방송활동을 중단했다. 한국인은 마음이 여리다. 누군가가 쓰러졌다고 하면 일단 걱정부터 해준다. 평소 여론이 별로 안 좋았더라도 불행을 당했다고 하면 동정론이 커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김구라의 경우엔 쓰러졌다고 하는 데도 동정론이 별로 안 일어났다. 몸만 아픈 것이 아니라 가정적으로 안 좋은 일까지 당했다고 하는데도 여전히 악플이 주류를 이룬다. 마음 여린 한국인이 왜 김구라에 대해서만큼은 이렇게 냉정한 걸까?

 

원래부터 김구라는 호오가 극명히 엇갈리는 연예인이었다. 그는 막말, 독설 등 ‘센 토크’로 떴는데, 이렇게 공격적인 캐릭터엔 보편적인 호감이 생기기 어렵다. 그래서 그는 기왕에도 많은 비난을 들어왔지만, 또 한편으론 강력한 팬덤도 존재했다. 김구라의 시원시원하고 자극적인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분명히 많았던 것이다.

 

바로 이것이 김구라가 독한 토크쇼 장르에선 승승장구하지만 리얼버라이어티에선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였다. 그는 <라인업>, <오빠밴드> 등 리얼버라이어티 예능에 잇따라 도전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다. 왜냐하면 리얼버라이어티 예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독한 토크 능력이 아니라 보편적 인간미인데, 호오가 엇갈리는 김구라에게 바로 이 점에 부족했기 때문이다. 또, 혼자만 똑똑한 척하고 타인을 하대하는 듯한 이미지도 따뜻한 휴머니티가 중시되는 리얼버라이어티와 어울리지 않았다.

 

이런 이유로 <썰전> 같은 프로그램에선 절대적 지지를 받지만 리얼버라이어티에선 실패를 거듭하며 팬과 안티를 동시에 거느렸던 것이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선호하는 사람들이 싫어하는 사람들보다 더 많은 선에서 균형이 이뤄졌었다. 그랬던 것이 최근 일 년 사이에 균형이 급격히 무너지며 부정적인 시선이 커졌다. 이런 배경에서 김구라가 병원에 갔다고 해도 동정론이 거의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이렇게 균형이 무너진 것은 김구라의 독설에 대한 지지세가 약해졌다는 뜻이다. 그 원인은 그의 위상이 달라졌다는 데에 있다. 과거 김구라가 지금보다도 더 독한 말들을 난사할 때는 그가 절대적 약자였다. 약자 입장에서 강자에게 각을 세우는 것에는 대중이 불편한 감정을 덜 느낀다. 오히려 약자의 입장에 감정을 이입하며 시원함과 통쾌감을 느끼기까지 한다. 김구라에게는 세상의 쓴 맛을 본 사람에게 느껴지는 페이소스가 있었다. 그것이 김구라의 독한 말들을 중화시켰다.

 

그런데 최근 몇 년 사이 김구라의 위상이 급상승하며 유재석의 바로 턱 밑까지 치고 올라갔다. 1급 MC 군단에 합류한 것이다. 한국은 지금 예능 전성시대다. 예능 톱 MC가 되었다는 것은 연예권력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 이상 김구라는 약자가 아니었다.

 

조그마한 개는 짖어도 오히려 귀엽다. 반면에 크고 강한 개가 짖으면 위협감을 느끼게 한다. 독설도 약자의 독설은 별고 거슬리지 않는다. 반면에 강자가 독설을 퍼부으면 보는 사람을 불편하게 한다.

 

김구라는 특히, 자신보다 잘 나가지 못하는 연예인들을 막 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 자신의 위상이 상당히 높은 곳에 있다는 점을 자주 과시했다. 자기가 ‘급’이 높아졌다는 현실을 숨기지 않은 것이다.

 

이것은 대중이 가장 불편하게 여기는 것, 바로 ‘거만’의 이미지를 형성했다. 미국에선 자신감 넘치고 당당한 사람이 용납될 수 있지만, 한국에선 위로 올라갈수록 고개를 숙여야 한다. 거만한 이미지로 찍히면 대중이 차갑게 등을 돌린다. 바로 이것이 아파서 쓰러졌다는 데도 사람들이 여전히 악플을 쓰는 이유다.

 

특히 요즘엔 사람들이 그전보다 더욱 따뜻한 코드를 선호한다. <삼시세끼>,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등의 예상을 깬 성공이 그런 흐름을 말해주고 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타인을 공격하는 것이 장기인 김구라 캐릭터의 입지가 더욱 좁아지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해도 김구라의 존재 가치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어차피 모두가 착하고, 인간적이고, 겸손하기만 하면 재미를 만들어낼 수 없다. 누군가는 공격적인 역할도 해줘야 한다. 연예분야부터 시사분야까지 폭 넓게 토크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에서도 김구라는 현재 대체불가의 위상이다.

 

김구라가 약자를 막 대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지만 그것은 그만의 방식으로 약자들을 배려하는 것일 수 있다. 실제로 예의 바르게 진행되는 토크쇼에서보다 김구라의 막 대하는 토크쇼에서 예능신인들이 많이 탄생했다. 물론 그가 종종 이런 점을 과시하며 스스로를 높이는 것은 시청자의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지만, 어쨌든 그가 예능 새내기들을 많이 띄워준 것은 사실이다. 이렇게 보면 그가 당하는 비난도 너무 과한 측면이 있다.

 

물론 김구라의 캐릭터로는 유재석처럼 보편적인 사랑을 받는 국민MC도, 리얼버라이어티에서 인간미로 시청자를 매료시키는 호감 예능인도 되기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 해도 그가 아니면 안 되는 토크쇼의 영역 또한 분명히 존재한다. 김구라가 하루빨리 기운을 차려 건강한 독설을 날려주길 기대한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동정론이 생기려면 상대를 나와같은인간,으로봐야하는데
    김구라좋아하던사람들은 사람을 좋아한게아니라 그냥 재밌는 상품의 하나로 좋아한것이기때문이죠 한마디로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존재

  3. 밥맛없는 쉑키. 이 쉑키얼굴나오면 그날 웬종일 재수없다.

  4. 밥맛없는 쉑키. 이 쉑키얼굴나오면 그날 웬종일 재수없다.

  5. 밥맛없는 쉑키. 이 쉑키얼굴나오면 그날 웬종일 재수없다.

  6. 그냥 푹쉬세요.. 영원히..

  7. 영원히 쭉~~~ 쉬거라...쉬레기 같은넘!!!

  8. 난 김구라 재밌다~~
    흥해라 김구라~!!!

  9. 애는 나이 처먹어두 인성이 모자라는 쓰레기일뿐...!!!

  10. 훔...사람이아픈데 이런글과 댓글이라니...
    가슴이아프네요...
    김구라씨 힘내세요

    • 그러게요..게시자 글을 읽다보니 모든 국민이 유재석 같은 mc를 더 좋아하고 따뜻한 예능만 찾는다는 일반론을 써놓았으니~ 게다가 못돼먹은 댓글들을 보자니 더 기가차네요..

  11. 씨뿌린데로 받는거지.
    이름구라가 뭐냐 씨발놈아 이름바꿔 당장.
    그리고 집에서 푹셔.
    감기보다 못한게 무슨 공황장애야.
    뻥까고 있네...

    • 댓글한번 추잡하네. ㅉㅉ 저급 그자체다.이런댓글 암만 달아도 당신 김구라 발끝도 못따라감.ㅇㅋ?

    • 진짜 구라님아 너나 잘 하세요 ㅉㅉ 천하디 못한 댓글 보고 있자니 내 눈만 버렸네!

  12. 다 유재석같으면 동화지 연예곈가 맨날 유재석 닮으라는;; 누가보면 김구라가 까서 누가 죽은줄 알듯

  13. 김구라가 아직 입담은 살아있죠
    너무 많은 프로에 예능 보단 입담으로
    나오니 비슷 비슷
    그래서 한풀 꺽인 느낌이지만
    그래도 대단해요

  14. 최고의 실력자 김구라! 최고의 엠씨로 영원히 남어주시길! 화이팅!

  15. 악플 쓰는 인간들은 할 짓이 그렇게 없냐? 새해 신년 부터 못돼먹은 댓글 싸지르면 막 기분 좋고 희열 느끼냐?
    김구라씨 이딴 버러지 일베 같은 악플 신경쓰지 마시고 힘내시길!! 응원해요! 홧팅입니다!

  16. 유재석 같은 사람은 누구나 될수있다 김구라는 독보적존재다

  17. 김구라 옹호하는 정신병잔들도 있네요~~ㅎ
    뿌린대로 걷어라~~ㅎ

  18. 김구라 옹호하는 정신병잔들도 있네요~~ㅎ
    뿌린대로 걷어라~~ㅎ

  19. 김구라가 더 멋져 보이기 시작했다~
    완전 자유인이 되셨다! 마누라 실수로 그 큰 빚을 지고 집까지 경매에
    들어갔다는데...마누라가 밉다가도 불쌍하더란다..불쌍해 보이면 끝난거라나?..
    맞는 말이가 아닌가?..진짜 멘탈 갑이여!!

  20. 김구라가 더 멋져 보이기 시작했다~
    완전 자유인이 되셨다! 마누라 실수로 그 큰 빚을 지고 집까지 경매에
    들어갔다는데...마누라가 밉다가도 불쌍하더란다..불쌍해 보이면 끝난거라나?..
    맞는 말이가 아닌가?..진짜 멘탈 갑이여!!

  21. 김구라가 더 멋져 보이기 시작했다~
    완전 자유인이 되셨다! 마누라 실수로 그 큰 빚을 지고 집까지 경매에
    들어갔다는데...마누라가 밉다가도 불쌍하더란다..불쌍해 보이면 끝난거라나?..
    맞는 말이가 아닌가?..진짜 멘탈 갑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