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업은 왜 망했을까


 <이경규 - 김용만의 라인업>이 비운의 최후를 맞았다. <무한도전>에 치어 이렇다 할 시청률을 올리지 못하고 방황하다 결국 막을 내린 것이다. SBS는 <작렬 정신통일>, <슈퍼 바이킹>에 이어 <라인업> 조기종영까지 예능 찬바람을 계속해서 맞고 있다. <라인업>에 무슨 문제가 있었을까? 왜 시청률이 오르지 않았을까?


 개인적으로 난 최근에 <무한도전>보다 <라인업>을 우선적으로 봤었다. <라인업>은 폭발적인 웃음은 없지만 은근히 재밌고 정이 가는 방송이었다. 그건 내가 마이너한테 더 관심이 가는 삐딱이 기질의 소유자이기 때문일 수도 있고, <무한도전>을 오래 보다 똑 같은 캐릭터에 질렸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꼭 그런 것만도 아닌 것 같다. 확실히 <라인업>엔 정이 가는 요소가 있었다.


‘라인’이라는 것 자체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정을 전제로 한 말이다. 그 라인이 권력과 하수인 사이의 라인, 자본과 대리인 사이의 라인이라면 거부감이 든다. 하지만 <라인업>의 라인은 그냥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같은 느낌을 줬다. 생계형 예능인이라는 말을 회자시킨 김경민, 윤정수, 이윤석 등과 이경규, 김용만의 인간적인 관계는 배타적인 느낌보단 프로그램에 온기를 불어넣는 작용을 했다.


 거기에 <무한도전>에 언제나 밀리는 위상이 마치 외인구단같은 이미지를 낳았다. 그들끼리 엎치락 뒤치락하면서 장난치고 서로 싸우고 하는 모습을 보는 재미가 나름 있었다. 하지만 시청자들은 냉정했다. 시청자의 첫 번째 선택은 <무한도전>이었다. <라인업> ‘닥본사’(닥치고 본방 사수) 그룹은 맥을 추지 못했다. 왜 그랬을까?


 <라인업>은 시청률을 올리진 못했지만 관심을 끄는 덴 성공했다. 시청률 대비 관심률로는 <라인업>이 최고였을 것이다. 보도교양 프로그램이 아니고서는 한 자리 수 시청률의 프로그램 중에 <라인업>만큼 많이 화제에 올랐던 프로그램도 없다. 보통 비인기 프로그램이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는 데 반해 <라인업>은 종영 자체도 화제가 됐다. 심지어 종영 특집이 방송되기까지 했다. 종영 특집에선 <라인업>답지 않게 눈물과 우애의 모습이 연출됐다. 평소 상호비방으로 일관하던 모습과는 달랐다.


 이 많은 관심과 낮은 시청률 사이의 간극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현재 최고의 시청률을 올리는 예능프로그램을 보자. 지금 예능의 지존은 <무한도전>, <1박2일>, <해피투게더 시즌3>이다. 이중 <1박2일>이 출발할 당시 <라인업>과 그 성격이 비슷했다. 둘 다 <무한도전>의 ‘짝퉁’으로 시작했던 것이다.


 <무한도전>은 이른바 리얼 버라이어티의 전성시대를 열었다. 리얼 버라이어티는 일종의 캐릭터 가상극이다. 출연자들이 캐릭터를 설정해 실제처럼 행동한다. 물론 그것이 꼭 가상인 것만은 아니다. 인물의 실제 성격과 인물들간의 실제 관계가 반영된다. 그 반영률이 높을수록 시청자들의 몰입이 빨라진다.


 일단 캐릭터가 구축되면 제작진이 정한 어떤 상황에 그 캐릭터들이 들어가 그 상황을 헤쳐 나간다. 조건과 캐릭터만 있고 구체적인 대본이 없기 때문에 ‘리얼’이다. 또 기존 예능에서 인물들이 서로 예의를 차리고 바른말 고운말을 하며 상대의 개그를 적절한 선에서 받아줬다면 ‘리얼’의 세계는 가차 없다. 조금만 방심하면 비난이 쏟아지고 빈틈을 보이면 공격당한다. 승부에서 이기기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막말과 때론 폭력까지도 불사한다.


 캐릭터들이 엮어내는 이야기는 예능이되 드라마에 가까운 속성이 있다. <거침없이 하이킥>이 캐릭터를 구축한 다음 상황을 바꿔가며 그 캐릭터들의 성격을 반복해 인기를 얻은 것처럼, 리얼 버라이어티도 일단 구축된 캐릭터가 자기동력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어나간다. 시청자는 캐릭터에 몰입해 누가 어떻게 대응하는지, 또 누구와 누가 대립하는지, 누구와 누가 제휴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무한도전>은 다른 멤버 흉내내기를 통해 형성된 캐릭터를 전복하면서 짜릿한 재미를 주기도 했다. 유재석이 박명수의 행동방식을 그대로 따라했던 것이다. 유재석의 입에서 ‘닥쳐! 죽고 싶냐?’가 나오자 시청자는 열광했다.


 <라인업>과 <1박2일>은 똑같이 <무한도전>을 복제해 승부수를 던졌다. <1박2일>은 대박을 쳤고 <라인업>은 망했다. <라인업>은 <무한도전>에 나오는 무한 이기심, 막말, 상호비방, 내부대립을 전면에 내세웠다. <1박2일>도 그렇게 한다. 그러나 <1박2일>엔 <라인업>에 없는 것이 더 있었다. 바로 멤버 사이의 '정'과 인간적인 고생이다. <무한도전>도 서로 싸우기만 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멤버 사이에 끈끈한 정이 있다. <라인업>은 나같은 마이너적인 사람에겐 왠지 모르게 정을 느끼게 했으나 그것을 보편화하진 못했다. 시청자들에게 보인 모습은 오로지 서로 티격태격하는 것뿐이었다.


 <무한도전>과 <1박2일>은 확실하게 고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고통인 배고픔과 힘듦, 그 둘을 합쳐서 힘든 와중에 배고픈 모습을 보여준다. <라인업>은 그에 비하면 웰빙 비방쇼였다. 이렇게 되면 감정이입이 힘들어진다. <라인업>이 취한 ‘독한’ 전략은 관심을 끄는 데는 확실히 성공했다. 센 방송, 독한 방송, 비난-막말-막장 버라이어티로 언론과 누리꾼의 관심을 받았다. 시청률과 상관없는 강렬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그러나 <무한도전>과 <1박2일>의 ‘땀’을 누를 순 없었다. 감동을 주지 못한 것이다. 입과 머리는 있으되 심장이 없었다.


 안티전략, 비주류전략, 마이너포지션으론 절대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 정치의 세계에서도 안티당, 반대당은 집권하지 못한다. 평생 견제나 하며 야당으로 살 뿐이다. 안티도 보통 안티가 아니라 독한 안티는 마이너 신세다.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후보는 ‘선진조국 만들겠습니다. 경제 살리겠습니다.’라고 했는데 다른 세력은 ‘이명박은 나쁜 사람입니다.’라고 안티 행각을 벌였다. 결과는 비운의 참패, <라인업> 신세가 됐다.


 또, <무한도전>과 <1박2일>엔 성취감이란 코드가 있다. 멤버들이 몇 개월에 걸쳐 고생고생하며 연습해 실제 댄스스포츠 대회에 참가한 이벤트가 그 대표적인 사례였다. 멤버들도 눈물을 쏟았고 시청자도 감동을 받았다. <무한도전>이 아무리 서로 욕하고 경쟁한다 해도 이런 진실한 감동과 혼연일체의 정이 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감정이입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라인업>은 저변에 깔려있는 바탕을 놓고 겉으로 튀어나온 독설코드만 가져갔다. 반면에 <1박2일>은 순박한 진심 코드를 더 많이 가져갔다.


 그래도 생계형 예능이라는 코드가 나와서 그런지 나는 <라인업>에 정이 갔었다. <무한도전>이 이미 성공한 트렌디하고 세련된 리얼이라면, <라인업>은 투박하고 끈끈한 리얼이었다고나 할까? 그것을 긍정적인 따스함으로 연결시키지 못하고 경쟁비방으로만 일관한 것이 아쉬운 대목이다.


 편안하게 앉아 말로만 서로 비방하면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라디오스타>다. <라디오스타>는 <무릎팍도사>와 함께 방영된다. <무릎팍도사>는 몸과 심장으로 육박하는 토크쇼다. 입과 머리로 하는 <라디오스타>는 스스로 <무릎팍도사>에 대한 비주류를 자처하면서 살아남는다. 그러나 <라인업>은 <무한도전> 부록이 될 수 없었다. 경쟁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면 마이너의 네거티브전략이 아니라 당당히 주류가 될 수 있는 포지티브, 즉 진심과 땀, 감동을 보여줬어야 했다. 한국인은 따스함과 진심에 점수를 주는 경향이 있다.


 <라인업>이 기름유출사고지역에 갔을 때 호응이 있었다. 그러나 곧 그것이 조작이라는 유언비어가 퍼지며 빛을 잃었다. 그 유언비어 유포자는 중학교 2학년생으로 밝혀졌다. 이때가 <라인업>의 전기가 될 수도 있었는데, 안타까운 대목이다. <라인업>이 그립다. 주말이 2% 허전해졌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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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개인적으로 호빗,포주나,병도니 땜에 무도를 전혀 보지않던 사람입니다.
    예전에는 가끔 봤는데 언제부턴가 웃음도 떨어지고. 캐릭터만 팔아먹는거 같아서 재미가 없더군요
    라인업은 1회부터빠짐없이 봤는데 망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라인업 애청자 였음에도 불구하고 라인업은 기복이 너무 심했죠.
    간간히 재미있던 편도 있는가 하면 너무 떨어지는 방송분도 많았고...
    정말 제작진이 역적인거 같습니다. 어설픈 자막에.. 되도않는 컨셉에.
    제작진이 갈팡질팡 하다가 프로그램 말아먹은 1등 공신이라고 생각됩니다.

    더군다나 문제는 라인업 같은 경우는 1박이나 무도처럼
    재미없더라도 맹목적으로 옹호해주는 광팬들이 없던것도 실패의 요인인듯 합니다.


    확실히 SBS가 자막도 저질이고.. 예능도 진짜 못만드는듯...

    무도는 뭐 오래전에 한물 갔고..(시청률 15%까지 떨어졌으면 뭐 말 다했지.비단 시청률만 문제는 아니지만..)

    1박2일도 무도 따라가는듯.. 파수니 공략용 캐릭터 만들어 놓고..
    포맷이 바뀐뒤 확실히 파수니들 대량 유입된후 재미자체는 급격히 떨어지더만요
    무도처럼 이미지 팔아먹기 쇼된듯.
    초창기는 표절시비는 있어도 그래도 재미의 미덕이라는게 있었는데..

    • sbs 2008.05.21 07:47  수정/삭제 댓글주소

      sbs 자막 안되는건 저도 압니다, 솔직히 sbs맘에 안드는데 특히 이소연 착륙뒤 인터부할때 생방송이라면서 이소연씨가 말하는거 하며 방청객 말하는거 다 자막으로 띄워놓고,,, 생방송이 다 대본이여서 너무 형식적임

  3. 라이업을 그리워하며 2008.05.19 14: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라인업 좋은 프로였습니다. 가끔 찌질한 적도 있었지만 외국에서 돈 내가며 꼭 시청하던 사람입니다. 라인업이 망한 이유는 무한도전을 응원하는 철딱서니없는 일명 무도빠들 때문일겁니다. 태안설 거짓유포시킨 애도 아마 그 무도빠중에 한 명이었을거고요. 라인업이 문 닫아야했던 또 하나의 이유는 유머에 그리 뛰어난 감각을 가지지 못한 경직되고 쓸데없는데만 젊잔은 한국인들의 정서때문 일테죠. 라인업, 정말 정감있고 코미디프로로서 수준있는 프로였습니다. 라인업계시판에 와서 자주 횡패을 부리던 무도빠들 정말 유치해서.. 한번도 걔들에게 쓴 웃음나서 답글 단적없던 저였죠. 지금 한마디 합시다. "얘네들아 너네들은 외국 코미디 본적있니? 뭐 외국어가 되야 볼수있을테지" 풋~ 이.경.규.씨 정말 섹시한 진짜 웃길줄 아는 센스있는 코미디언 입니다.

    • 불패지성 2008.05.19 20:48  수정/삭제 댓글주소

      님글을 보니 현실이 아닌 상상속에서 사시는군요
      인터넷 그만하세요
      불쌍하네요 ㅉㅉ

  4. 이거 쓴 애는 좀 잘나가나 보다?
    인맥을 찬양? ㅋㅋㅋㅋㅋㅋ

  5. 1박2일은 2008.05.19 15: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일요일 라인업은 토요일날 하니 하나는 성공하고 하나는 망했지... 일요일에 뭐 볼게 있었나?

  6. 티브이가 속칭 바보상자라고하죠? 역대 시청율보십쇼.아줌마의 지지를 받는 드라마나 무한도전같이 유치한 애들타킷으로한 프로가 시청율이 잘나옵니다. 바보상자인 만큼 바보들의 이목을 못끌면 시청율에서 성공하기 힘들죠. 특히 채널선택권을 가진 어린애들이나 젊은 여자애들을 못끌어들이면 성공하기 힘들죠. 라인업이 무한도전따라했다고하는데 우리나라 오락프로가 다 거기서 거기지요
    전에도 무한도전같은거 무지 많았죠. 무한도전은 그야말로 말로 하는 웃음을모르는 유치한 애들이 딱 좋아할만한 유아들용 저질 프로

  7. 1박2일 토요일로 시간대 2008.05.19 17: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옴기면 바로 망해요 1박2일요즘에도 표절했다고 사람들이 많이 좋아하는편은 아닌데 기자들이 1박띄어주니까 많이 보는거죠

  8. 라인업 뇌물 2008.05.19 18: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라인업 스텝하고 좀 아는 사이니? 돈이라도 얻어먹었던가? 지금까지 행적으로 볼 때 하재근은 그러고도 남을 위인이다

  9. 열혈남아 2008.05.19 19: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시방새랑 제작팀의 마인드가 제대루 안됐죠. 저두 무도보다 즐겨봤는데
    6개월동안 결방만 2-3번한걸로 기억나구요. SBS스스로도 소중하게 생각안했다는거죠
    즉 대충해서 시청률 나오면 재수고 아니면 폐지하려는
    그런 맘가짐으로 했던거 같애요.
    그정도 맴버로 어느 버라이어티 맴버랑 비교해서 절대 안딸리는 맴버들인데
    기다림의 미학이라고는 없는 시청률에 목숨거는 방송의 현실인거 같네요.

    • 불패지성 2008.05.19 20:50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러게요 좀더 6개월에서 1년정도 기다렸다면
      10%는 확실히 넘었을텐데요
      근데 두방송사에 비해 sbs는 시청율에 엄청
      민감한 방송사입니다

  10. 그냥 한마디로 재미없었음.. 2회에 거쳐 종영특집을 보여 참 구질구질하다는 느낌이 듭띠다.

    그냥 재미없으면 조용히 사라지는거지...ㅉㅉ

  11. 배가고파요 2008.05.19 21: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점점 컨셉을 잡아가고 있는 중에 폐지된 것에 대해서 상당히 아쉽네요..

    힙합편, 영화감독편은 참 색다르고 참신하고 좋았다고 생각이 되네요^^

  12. 스크롤다운 2008.05.19 23: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명박 에서 에러

  13. 라인업이 결정적으로 정떨어질때가 직업체험이란 코너에서 이경규랑 이윤석이 지하 깊숙이 내려갔을때 그 개념없이 설친거 보고서 정떨어졌다..오락프로에서 웃음주기 위한것도 중요하지만 그 때 상황이 인부들 힘들게 열심히 일하는데 마치 관광 견학온것처럼 추태를 부리더란..
    거기 있는 사람들 힘을북돋아주거나 뭔가 메시지를 전달해주는걸로 나갔으면 될것을 지 혼자 튀어보겠다고 그 추태 아직도 기억한다..그때 이경규가 왜 인기가 떨어졌는지 알수 있었다.
    이경규는 좀 방송쉬면서 그 동안 돌아보면서 나와라..지금은 무슨 코너를 달고 나와도 망한다

  14. 뿌리깊은나무 2008.05.19 23: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 생각엔 단순하게 라인업은 무한도전과 동시간대라서 망하고 1박2일은 다른시간때라 성공한거 같

    아요...전 무한도전은 잘 안보고 1박2일은 자주 보는데,두프로가 동시간때였다면 아마 무한도전을

    봤을 듯하네요...

  15. 라인업은 동물학대로 치명타를 입었음... 케이블에서도 해서는 안되는 행동을 공중파에서 아니 그것도 가족들이 보는시간대에 내보넨게 문제였음...

  16. 라인업이 2008.05.19 23: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라인업이 왜 망하고 1박2일이 왜 살아남았는지 알려드리죠

    라인업은 무한도전과 동시간대에 방영됐기때문에 희생된것이고

    1박2일은 일요일날 무한도전과 아무상관없는 시간대에 하기때문에 살아남은겁니다

  17. 개구리 2008.05.19 23: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2박 3일은 별루였는데...1박 2일은 별루...

  18. 라인업은 처음부터 정신상태가 글러먹었었음

    무조건 무한도전따라할려고나 하고 까댈려고나 하니까 그렇게된거임

  19. 라인업은 포멧이 실패해서 망한거지 다른 프로그램(특히 무도)와 경쟁에서 패해서 망한게 아닙니다. 라인업은 동시간대 스펀지도 이긴적이 없거든요.(심지어 과학카페 시청률도 이긴적이 거의 없을껄요.)

    프로그램이 안정적인 시청률을 유지하려면 일정한 포멧이 안정적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1박 2일이나 무도는 대충 예고편을 보지 않아도 뭐 할지 어렴풋이 감을 잡을 수 있는데 라인업은 그게 안됩니다.

    처음 3~4회는 앉아서 서로 비난배틀하고, 1명씩 내보내고 이런 포멧을 하다가, 태안 가서 시청률이 조금 오르니까 그 후로 한참동안 감동코드로 나가죠. 그러더니 또 어설프게 대결구도로 돌아오는가 하면, 또 어느날은 다시 감동코드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면 고정적인 시청률을 확보할 수가 없죠. 거기다 주말 버라이어티 시간에 어울리지도 않는 사람들의 반복된 감동코드(솔찍히 김구라, 김경민, 이경규 같은 사람들이 그 동안 만들어둔 캐릭터는 감동코드와는 거리가 멀죠.)는 거북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20. 티나한 2008.05.20 00: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왜망했냐고?ㅡㅡ;
    이름이 '이경규김용만의'
    니까지.
    휴.....
    길게 쓸필요도없어요.
    아예 첨부터 우린 무한도전이나 1박2일처럼 경쟁하려 나왔다,
    했어야하죠
    어영부영안따라하듯 오리지널리티를내려고하는건둘째치고
    타이틀부터 저모양이니..
    제작하는 정신부터 약간 휘어져있다는것일듯합니다-ㅅ-
    멤버는 아무이상도없고
    리얼버라이어티하고 나름다좋았는데
    1박2일과무한도전에서 강호동과 유재석씨는 MC가아니에요
    어떤내용이든그냥분위기리더,놀이반장..그런거이하이상도아니니까
    주변멤버가같이어우러지고여러명이한프로를잘빛내는효과도나고반대로
    대표MC들도 역설적으로 MC적 평가도 좋아지는 뭐 그런거죠..;
    무한도전도 첨부터는 아무튼 실험이었고
    이것저것하다가 정착된거긴한데..
    근데라인업은 다 평균점은됐는데 이경규김용만씨의 위치가초콤...
    제생각엔암튼그랬는데
    길게쓸필요업따고하고 엄청기네요 저도 -ㅅ-

  21. 글쎄 토요일 같은 시간대랑(무한도전) 한거와

    일요일날 한거랑 비교가 될런지요..??

    라인업도 은근히 잼났었는데...

    라인업이 일요일날 햇더라면...아니 다른 시간대에 했었더라면...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 sttapler 2008.05.20 03:09  수정/삭제 댓글주소

      최근에 대왕세종 하면서 떠들던데...

      아마도 무도가 이산에 엑스트라로 나온거처럼 따라 할 듯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