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테이너의 비상과 몰락


 2007년은 아나운서의 예능프로그램 진출이 눈부셨던 한 해였다. 점잖은 아나운서의 화려한 변신은 ‘아나테이너’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냈다. 각 방송사는 경쟁적으로 자사 아나운서 스타화에 열을 올렸다. 그러나 결과는 부정적이다. 시청자의 호응이 갈수록 시들해졌다.


 방송사는 물량위주 아나운서 투입까지 서슴지 않았었다. MBC는 <지피지기>에 서현진, 손정은, 최현정, 문지애 등 4명의 여자 아나운서를 한꺼번에 출연시켰다. 서현진, 문지애 아나운서는 다른 예능프로그램에도 동시에 투입됐다. SBS는 <일요일이 좋다>의 <기적의 승부사> 코너에 자사 아나운서 5명을 대거 투입하기도 했다. KBS는 <상상플러스>에 노현정, 백승주, 최송현 아나운서를 연이어 출연시켰다. <해피선데이>의 <하이파이브> 코너엔 이정민 아나운서가 나왔다. 한 방송사 아나운서국장은 ‘3년 안에 연예인에게 뺏긴 자리를 되찾겠다’며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노현정 아나운서가 가장 성공적이었다. <상상플러스>를 통해 노현정 아나운서는 범국민적인 스타가 됐다. 노현정 아나운서 이후 ‘아나운서’는 ‘건수’ 고갈에 시달리는 방송사, 예능기획자, 연예언론사들의 블루오션이 됐다. 방송사가 예능에 아나운서들을 내보내면 언론은 아나운서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기사화했다. 아나운서들은 졸지에 스타가 됐다. 각종 특집프로그램에 아나운서들이 나와 춤을 추고 게임을 했다. 한동안 모두가 좋은 것처럼 보였다.


 곧 역풍이 불었다. 시청률이 떨어졌다. 그러자 아나운서들을 소재로 ‘장사’를 하던 언론이 곧바로 등을 돌려 ‘아나테이너’의 문제점을 지적하기 시작했다. 여론의 악화로 방송사 아나운서실도 아나운서의 연예인화에 제동을 걸었다. 아나운서들을 전면에 내세웠던 프로그램은 사라지거나, 혹은 아나운서가 그곳에서 하차했다. 아나운서 열풍의 진원지였던 <상상플러스>는 연예인이 점령했다. ‘3년 안에 연예인에게 뺏긴 자리를 되찾’는 것은 지금으로선 요원해 보인다.


 방송사의 아나운서 연예인화 ‘과소비’의 후유증은 아나운서의 위상 실추로 나타났다. 아나운서가 예능에 나와 ‘잘 했으면’ 괜찮았을 것이다. 아나운서가 품위를 잃었다는 지적이 위상 실추의 이유가 아니다. ‘못 했다’는 것이 진정한 이유다. 단기간에 지나친 주목을 받은 것은 지나친 기대로 이어졌고, 아나운서들은 지나친 기대를 충족시켜줄 수 없었다.


 천천히 조금씩 적응했더라면 상황이 달랐을 수도 있었겠지만 한꺼번에 융단폭격식으로 나온 것이 화근이었다. 여자 아나운서 여러 명이 주르르 앉아 있는 모습은 흡사 꽃이 진열되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줬다. 희소성이 사라지자 가치가 격하됐다. 방송사가 자신이 보유한 아나운서라는 소중한 자원을 스스로 훼손한 셈이다.


-조급증이 화를 부른다-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쏠림 현상은 악명이 높다. 문화선진국은 문화가 넓고 깊은 나라다. 이런 나라는 문화의 각 영역이 모두 뿌리가 튼튼해 시장의 잔파도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뿌리가 약하고 가지가 빈약한 문화는 잔바람에도 이리저리 몸통째 휘어진다. 우리 대중문화의 현실이 이렇다.


 줌마렐라, 아줌마 판타지 포맷이 장사가 된다 싶으면 그런 기획이 쏟아진다. 리얼버라이어티가 장사가 된다 싶으면 모든 예능이 ‘리얼’ 분위기로 돌아간다. R&B가 뜨면 모든 가수가 다 R&B를 하고, 일렉트로니카가 뜬다 싶으면 어제까지 힙합, R&B, 발라드를 했던 가수들이 일제히 일렉트로니카로 변신한다. 영화도 그렇다. 조폭물이 돈이 된다싶으니까 조폭물이 쏟아졌고 한국영화에 대한 신망을 스스로 무너뜨렸다.


 아나운서가 예능에서 가지는 가치는 ‘희소성’과 ‘의외성’이었다. 방송사는 노현정의 거대한 성공을 보면서 그 ‘스타성’에만 눈이 멀어 스스로 ‘희소성’과 ‘의외성’을 없애버렸다. 그러자 ‘스타성’도 무너져갔다. 한시라도 빨리 최대한 자원을 투입해 시청률극대화를 얻겠다는 조급증이 ‘아나테이너’ 쏠림 현상을 낳았고, 얻은 것은 ‘스타성’이 아닌 ‘식상함’이었던 것이다. 신무협, 신느와르 양산으로 몰락한 홍콩영화계, 조폭물 양산으로 추락한 한국영화계와 같은 모양새다.


 천천히 한 명씩, 티 안 나게, 인내심을 가지고 키웠으면 방송사는 결국엔 많은 스타아나운서를 보유할 수 있었을 것이다. 아나운서들도 한 명 한 명 더 성공적인 방송활동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방송사의 조급증과, 기사소재가 필요했던 언론사의 조급증, 그리고 그런 흐름이 싫지만은 않았던 것으로 보이는 아나운서들의 조급증이 쓸쓸한 결과를 낳았다.


-아나운서의 직업정체성 확립이 필요한 때-


 다음 국어사전에 의하면 아나운서의 정의는 이렇다,


 ‘뉴스 보도, 사회, 실황 중계의 방송을 맡아 하는 사람. 또는 그런 직책.‘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 뉴스 보도는 기자들이 직접 하는 추세다. 피디저널의 경우는 피디가 직접 한다. 토론 사회도 각종 전문가들이 한다. 예능프로그램 사회는 연예인들의 정글이다. 아나운서가 설 곳이 점점 더 좁아지고 있다.


 요즘 예능은 상호비방-막말-발목잡기가 트렌드다. 아나운서는 원래 상대방을 배려하며 바른말 고운말하는 것을 연습했던 사람이지, 약점 잡아 치고나가는 것을 익혔던 사람이 아니다. 또 요즘엔 적나라한 ‘리얼’과 단짝이 아닌 ‘앙숙’이 트렌드다. 아나운서는 적나라한 것을 점잖게 포장하는 직종이고, 누구랑 앙숙이 되어 아옹다옹하는 캐릭터도 아니다. 외모나 재치로도 기존 연예인을 뛰어넘기 힘들다는 것이 드러났다. 아나테이너에게 예능은 쉬운 곳이 아니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아나운서가 되려고 맹렬히 경쟁한다. 방송3사 아나운서 경쟁률은 수백대 1이다. 아나운서 시험 준비로 3,200만 원을 소비한 사람의 사례가 알려지기도 했다. 과연 무엇 때문에 그렇게 열심히 아나운서가 되려고 하는 걸까? 유명해지면 이직하고, 결혼하면 그만 두고, 딴 길 보이면 그만 두는 정거장으로서? 지금 이 순간 일부 아나운서 지망생들은 아나운서를 신데렐라가 되는 통로, 연예인이 되는 통로로 기대하면서 막연한 환상 속에서 아나운서 준비를 하는 게 아닐까?


 아나운서의 프로그램 출연료가 형편없이 낮다는 말들이 자주 나온다. 아나운서는 안정된 직장인이다. 연예인과 출연료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 연예인에게는 월급이 없다. 하지만 아나운서들은 연예인과 출연료를 비교한다. 방송사의 직업 방송인이라는 정체성과 긍지가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방송사가 아나운서의 연예인화를 부추기면서 이런 혼란을 자초했다. 유명 아나운서의 잇따른 퇴사로 방송사도 결국 피해자가 됐다. 지금과 같은 구도에선 방송사의 자원을 투입해 기껏 키운 아나운서를 기획사가 채가는 일이 계속될 것이다. 아나운서들이 저마다 그런 선배를 선망하게 되면 시청자는 연예인 지망생 아나운서의 ‘마음이 잿밥에 있는’ 행태만을 봐야 할 것이다.


 방송사가 달라진 시대에 걸맞는 아나운서의 직업정체성을 규정해야 한다. 예능이든 교양이든 정확히 갈래를 정하고 그에 맞게 근무하도록 해야 한다. 쇼프로 나가서 춤추라고 했다가, 뉴스 진행하라고 했다가, 튀라고 했다가, 품위를 유지하라고 했다가 하며 시청률에 우왕좌왕하면 난맥상은 계속된다. 퇴사하는 아나운서들만 탓할 것이 아니라 정체성과 자부심을 확립할 길을 모색할 때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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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쩝쩝이 2008.06.18 08: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몰랐한게 아니고 몰랐시킨거지 일부 고정관념이 깔린 대중들이

  2. 아나운서! 사회에 뉴스를 전달하는 사람들... 그런데 그런 사람들이 대중의 감정을 소비시키는 역할에 머무른다면 그들이 전하는 뉴스에 이성과 합리적으로 판단해야하는 대중들이 혼란스러워하지 않을까요? 예를들어 오락프로에서 웃으면 장난치며 놀던 사람이 정색하여 화물연대뉴스를 보도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찮아도 많은 학자들이 뉴스의 문제점으로 앉은자리에서 슬픔, 기쁨, 분노, 등의 앉은뱅이 감정의 소비만을 부추킨다는 지적이 있는데말이죠

  3. 현대가랑 결혼한 노씨에게서 아나테이너가 시작되었고 노씨 가면서 폭락 시작했다. 그럼 답 나오지.
    의도적 띄움이었고 그게 먹힌게 노씨가 자질이 있어서이긴 했다. 물주 사라지면 판 망하는건 당연.

  4. 그래도 분위기에 맞춰 다재다능해야 살아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ㅎㅎ

    장마라네요. 건강하세요

  5. 나 욕구불만에 여기까지 가봤다.’ 2008.06.18 10: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나 욕구불만에 여기까지 가봤다.’
    오랫동안 굶어 성탐(?)에 못 이긴
    사람들의 견적 안 나오게 사고 친 이야기.
    KaMe.fF.To/

  6. 결론은 하나다 2008.06.18 12: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나는 된장녀고 하나는 일을 너무 많이 시키고

    두유 언더스탠?ㅋㅋ

  7. 박감독 2008.06.18 12: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지피지기를 안본건 아나운서 때문이 아니라 박명수 때문에 안본거다.
    진행수준이 현저히 떨어지는 박명수가 하는데 아나운서가 나온다고 해서 볼수 없었다.
    진행자가 다른 사람이었다면 뜰수 있었을텐데..
    아나운서를 탓하는건 말이 안된다.

  8. 이거 쓰신 분 보면 좀 열등감이 있어보여요

    보기가 안좋네요^^

  9. 고복수 2008.06.18 15: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기요 뜰사람 다 뜨고 이제 잔챙이만 나온답시고 나오는데
    뜰리가 있겠습니까?? 다 퇴사하고 프리랜서로 잘들 활동하는데 무슨 말씀을 하고 싶은건지 모르겠네ㅋㅋ

  10. 아나테이너의 몰락은
    "아나테이너붐에 따라 역량없는 아나운서들이 너도나도 예능에 몰려나왔기때문.."

    여기서 말하는 역량은 방송능력이라기보다는 예능에서 갖춰야할 자질이라고 생각하면 됨.

    아나운서들 똑똑하고 학벌괜찮고 말잘하지만...

    과연 그중에 예능에 적합한 능력과 웃음을 갖추고 있는사람이 몇이나 되는지..

    검증조차 없이 방송사측에서 너무 무분별하게 내보낸게 타격이 크지..

    지피지기 같은경우가 대표적인데..

    의미도 없는 아나운서들 장식용 병풍처럼 일렬로 세워놓고 방송하니...

    게다가 포맷도 부실하고...

    제대로 성공할 건덕지가 없으니 망한거고..

    아나운서들도 몇몇 역량갖춘애들 빼고는 대다수가 나와서

    지적이고 교양있는 아나운서라는 이미지 하나만 믿고

    그 이미지 하나만 걸치고 예능에 적합한 능력은 부족한 상태로 예능나와서

    장식용 병풍 노릇만 하고 있으니...

    얼굴 구경하는것도 한두번이지..

    현재 잘나가는 예능인들, 예능엠씨들이 왜 잘나가는지 모르는건지.

    단순히 아나운서 라는 타이틀만 걸고 있으면 되는거라고 생각하는건지.

    아나운서든... 개그맨이든...

    예능에서 원하는 역량은 결국 하나로 귀결되는데..

    "난 아나운서니까 괜찮아, 나와주기만 해도 되는거지" 라는 마인드로

    나오는 아나운서가 대다수고...

  11. 알렉스 2008.06.18 17: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국인의 냄비근성과 맞물려서 돌아가는 대중문화의 쏠림현상에 대해 명쾌한 비판이군요.

    작금의 방송문화 세태에서의 직업적 경계의 벽이 무너지면서 단순히 방송인이라는 통합적인 직업명

    이 나왔는 데요. 여기에 아나운서라는 현 실황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문제를 공정하고 정확한 표현으로

    전달해 주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편승하여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단순 방송인의 모

    습으로 전락해 세태가 안타깝다.

    노현정 아나운서의 상상플러스 처럼 우리말을 배운다는 좋은 기획에 아나운서를 발탁하는것은

    너무도 좋았다. 직업적 전문성이 발현되어 시청자에게는 더욱더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반듯한 이미

    지에 가끔식 보이는 실수는 귀엽고 신선하며 인간적인 모습으로 보이면서도 노현정은 아나운서이다

    라는 점을 잊을수는 없게 했다.

    그러나 요즈음 방송계에서의 아나운서는 그저 그런 방송인 중의 한 사람역할 속에 머문다.

    아나운서를 빼고 다른 가수나 탤런트를 그자리에 넣어도 전혀 이상할것이 없다.

    그것은 이미 아나테이너라는 신조어 조차도 민망한 것이 아닌가?

    이쯔음 되면 그저 아나운서라는 타이틀은 허울에 지나지 않는다.

    방송계에서의 경계가 무너지고 직업간 역할이 모호해 져 가고 그 세태가 트랜드라면 어쩔 수 없지

    만 적어도 아나운서는 직업적 정체성을 갖고 그 역할에서 방송국의 트랜드에 휘말리지 않았으면

    한다.

  12. 아나운서는 연예인이 아닙니다.........................
    간과하지 맙시다

  13. 노현정 아나운서때는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은 했지만 기품(?) 이랄까, 연예인에게는 없는 그런 지적인 아나운서의 모습? 이런게 있어서 뭔가 독특했는데, 요즘 예능 프로그램의 아나운서들은 아나운서만의 그런 독특함(?) 이랄까 연예인과는 구별되는 무엇인가를 버리고 자기가 연예인이 된것 마냥 했기때문에 우리가 봤을때는 여느 연예인과 동등한 위치에 있는거 같았고,그러다 보니 또 비주얼적으로나 '끼' 면에서 다른 연예인들과 비교를 하게되고 비교하다보니 여러부분에서 좀 떨어지는 것 같았다.

  14. 국민왕 2008.07.17 09: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젠 지겹고..아나운서란 신비로움이 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