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작가’ 김수현이 데뷔 40년 만에 처음으로 팬미팅을 가졌다. '서울드라마페스티벌 2008' Enjoy Star & Story 특설무대에서였다. 워낙 특별한 행사였던 만큼 이날의 발언내용들은 주제별로 나누어 기사화됐다. 그중 개인적으로 특히 눈길이 갔던 건 김수현이 꼽은 드라마였다.


 ‘과연 드라마의 제왕은 어떤 드라마를 볼까?’라는 호기심의 발로였다. 김수현은 아마도 일일드라마나 주말드라마 계통, 혹은 전통적인 통속극 계통을 주로 보지 않겠느냐가 일반적인 예측이었다. 하지만 의외였다. 김수현은 최근 통속극에 대해 악평을 서슴지 않았다. 불륜, 엽기, 출생의 비밀 등이 비빔밥처럼 얽히고설키면서 지나치게 자극적이고 어지럽게 흘러가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김수현이 요즘 챙겨본다고 밝힌 두 작품은 바로 <베토벤 바이러스>와 <신의 저울>이었다. 김수현마저도 <베토벤 바이러스> 열풍에 동참한 것이다. <신의 저울>은 사회비판적인 법률드라마로 매니아층이 형성되고는 있지만 대중흥행물은 아니다. <베토벤 바이러스>는 전통적인 통속극과는 거리가 아주 먼 작품이다. 특히 ‘아줌마물’은 절대로 아니다. 그런 두 드라마를 김수현이 선택한 것은 의외다. 그녀는 이 두 개가 요즘 가장 잘 만든 작품이라고 했다 한다.


“(베토벤 바이러스는) 처음에는 별로였는데 좋은 음악들이 많이 나와 보기 시작했다. 근데 요즘은 재밌어 지더라 ... 그 드라마를 보면, 제작진이 고생 많이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 음악가가 아닌 일반 연기자들이 악기 연주를 해야 하는 것도 그렇고, 대사 하나하나도 와 닿는다 ... 잘 만든 작품이다.”


 <신의 저울>도 볼만한 드라마라며 “작가로서 드라마를 보면 작가의 함량이 느껴지는데, 좋은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고 한다. 나도 최근에 이 두 작품을 가장 주목하고 있었다. 역시 사람의 생각은 통하는 구석이 있는 것 같다.


- <베토벤 바이러스> 열풍의 이유 -


 <베토벤 바이러스> 열풍이 거세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다. 동시간대 경쟁작들이 워낙 대단하기 때문이다. <베토벤 바이러스>는 두 개의 ‘바람’과 경쟁한다. <바람의 나라>와 <바람의 화원>이다. 둘 다 사극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선 ‘사극불패’라는 말이 통용될 정도로 사극은 흥행의 보증수표였다.


 게다가 <바람의 나라>는 국민드라마였던 <주몽>의 컨셉을 잇는다.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던 송일국이 나오는 고구려 시대극이다. 그동안 영웅의 전쟁 서사극은 지지 않는 흥행력을 과시했었다. <바람의 화원>은 문근영의 복귀작이다. 대인기작이었던 <이산>과 겹치는 시대배경에 문근영이 남장을 하고 나타난다는 설정이다. 화제성에 있어서 압도적인 구도다. 시청률과 작품성을 동시에 보장하는 박신양도 뒤를 받친다. 신윤복과 김홍도라는 인물도 매혹적이다. 요즘 트렌드라는 동성애 코드도 들어있다.


 이에 비해 <베토벤 바이러스>는 흥행요소가 약하다. 클래식으로 전쟁서사극과 붙을 수 있으리라고는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다. 김명민이 절대적인 지지자를 거느리고 있긴 하지만, 흥행스타라기보다는 매니아들과 더 가까운 편이었다. 김명민의 지지자들은 작년에 김명민이 <이산>과 <태왕사신기>에 밀려 연기대상을 놓치자 분노했었다. 이번에 또다시 정조시대를 다룬 <이산>의 그림자인 <바람의 화원>과, 고구려 시대를 다룬 <태왕사신기>의 그림자인 <바람의 나라>와 맞붙으면서 과거의 악몽을 떠올렸던 건 당연지사. <베토벤 바이러스>는 두 ‘바람’ 앞에 흔들리는 촛불처럼 보였다.


 하지만 정작 ‘바람‘은 <베토벤 바이러스>가 일으키고 있다. ’바람‘ 정도가 아니라 태풍이다. 촛불이 아니라 바람을 잠재울 초거대 해일이었다. 김명민은 ’강마에‘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일개 드라마 등장인물에 불과한 ’강마에‘라는 이름이 이젠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다. 강마에 패러디도 등장하고 있다.


 <베토벤 바이러스>엔 세 가지의 흥행코드가 있다. 바로 ‘강마에‘와 ’음악‘과 ’사람‘이다. 먼저, 강마에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보기 드문 괴력의 캐릭터다. 매력적이고, 이기적이고, 나쁜데 착하며, 웃긴데 카리스마가 있는, 그리고 냉정하며 따스한, 그리고 오만하며 콤플렉스에 가득 찬 인물이다. 말투도 괴이하다. 눈빛은 건방지기 이를 데 없다. 그런데 코믹하다. 동시에 결정적인 순간에 극 중 단원들과 시청자의 마음을 이끌어내는 리더십을 발휘한다.


 이런 인물을 살아 숨 쉬게 만든 건 바로 김명민이라는 배우다. 김명민은 <불멸의 이순신>, <하얀거탑> 등에서 항상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었다. 비록 큰 반향은 없었지만 <불량가족>에서도 눈길을 끌었었다. <베토벤 바이러스>에선 지금까지의 지지 그 이상의 대중적인 폭풍을 일으키고 있다. 시청률 수치로만 보면 <에덴의 동쪽> 아래지만 영향력은 압도적이다. 김명민은 여기서 <불멸의 이순신>의 리더십과 <하얀거탑>의 자수성가한 악인, <불량가족>의 인간미 넘치는 코믹함을 동시에 보여주는 신기를 과시하고 있다. 그것에 시청자들이 열광한다.


 그 다음으론 ‘음악’이다. 김수현 작가도 처음에 ‘음악’에 끌려 이 드라마를 보게 됐다고 했다. <베토벤 바이러스> 시작은 불안했다. 그랬던 것이 극중 강마에가 처음으로 제대로 지휘하면서 오케스트라의 화음을 이끌어내던 장면에서부터 드라마가 살아나기 시작했다. 그후 고비마다 <베토벤 바이러스>는 마법같은 연주장면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사람이다. 이 작품의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조금씩 모자란 보통 사람들이다. 그들이 꿈을 키우며 일상의 비루함에서 벗어나는 이야기다. 인간에 대한 따스함이 전편에 걸쳐있다. 이것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며 열풍의 에너지가 형성됐다.


- <신의 저울> 작가의 내공 -


 김수현은 <신의 저울> 작가의 내 공이 느껴진다고 했다. <신의 저울>은 사회비판 드라마로서 새 장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사회비판 드라마들은 관습적으로 부패·독재정권이나 재벌을 악의 무리들로 설정한다. 이런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일이다. 그 외에 언론, 카지노, 슬롯머신 등도 등장한다.

 <신의 저울> 작가는 이 드라마에서 대형로펌과 금융개방 이슈를 배경에 놓고 있다. 이것은 여태까지 한국 드라마에서 보기 힘들었던 설정이다. 대형로펌과 고위 관료의 밀착, 외국 자본의 침투와 은행매각의 문제는 단순한 독재나 부패의 차원이 아닌 훨씬 복잡한 이슈면서 동시에 현재 한국사회 모순구조의 핵심에 있는 사안이다. 이것을 다룬 드라마가 그동안 없었다.


 그렇다고 해서 <신의 저울>이 다큐멘터리처럼 건조한 의미 중심의 드라마는 아니다. 드라마 작가의 힘은 배경에 살아있는 이야기를 넣는 데 있다. <신의 저울>은 주인공과 가족의 절절한 사연을 설득력 있게 그리는 데 성공했다. 동시에 악인도 평면적이지 않고 입체적으로 드라마에 참여한다. 그것이 작품에 생동감을 불어넣었다.


 <베토벤 바이러스>와 <신의 저울>, 요즘 가장 눈에 띄는 두 드라마다. 김수현 작가가 이것을 선택한 것은 의외였다. 김 작가의 차기작도 이런 것이라면 주말 드라마가 조금은 더 볼 만한 것이 될 텐데... 욕심인가?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현직판사128촌 2008.10.20 22: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신의저울 진짜 재미있습니다 ^^ 우연히 틀어서 보게된 드라마에 채널을 고정하게 되었죠...
    베토벤바이러스도 재미있지만 노다메 칸타빌레 생각이나서 ㅡㅡ 물론 표절이란 얘기는 아닙니다.
    베토벤바이러스는 김명민이란 배우하나만으로도 드라마의 힘이 느껴질정도지요..
    신의저울은 김명민처럼 카리스마 있는 배우들이 아닌 신인연기자들이 대부분임에도 짜임새 있는 스토리와 주연 및 조연들의 신인같지 않은 연기력으로 드라마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특히 주인공 송창의분이 연기를 잘하는것 같더군요 ^^

    • 김명민 드라마의제왕글 잘 보았습니다.. 아래 자격증관련 정보도 있네요..

      유망 직종 및 모든 자격증에 대한 자료를 무료로 제공 받을수 있습니다..

      유망 자격증을 종류별로 무료 자료 신청가능하다고 하네요..

      신청 해보세요 -> http://license119.com/newki

  2. 대한민국 2008.10.20 22: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난 MBC이기 때문에 에덴의 동쪽·베토벤 바이러스의 첫방송을 봤다. 헌데 에덴의 동쪽 첫방송을 보고는 기대했다. '볼만 하구나' 했고 기대했다. 시대적인 드라마인줄 알았다. '화려한 휴가'처럼.. 근데 이상하다. 이건 아니다. 시청자를 우롱하고 기만해도 정도가 있지! 이런 엉성하고 어설프고 작가도 알고보니 미심쩍더군. [에덴의 동쪽] 나연숙 작가가 조작한 '이명박 신화' → http://blog.daum.net/sun871028/11300972
    진작부터 이렇게 만들려고 했던게 맞는건지..의심스럽다. 이명박정부와 한나라당의 눈치를 보는건 아닌지하는 느낌도 없지않아 있고.. 어마어마한 제작비가 아깝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베토벤 바이러스의 첫방송은 낯설고 독특했다. 계속봐야하나 했었다. 헌데 이젠 베토벤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본다. 베토벤 바이러스 김명민의 강마에에 전율이 흐르고 희열을 느꼈다.
    클래식의 그 웅장함·멋스러움, 김명민의 표현력.. 뭐라 표현할 말을 찾을 수 없을만큼 대단했다.
    오싹하고 섬짓하게 강마에를 그리고 표현해냈다.
    강마에를 연기한 김명민이 아니다. 김명민 자체가 강마에였다.

  3. 파란하늘 2008.10.20 22: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신의저울 요새 그런 드라마도 있었나?
    아무튼 요즘엔 베토벤 바이러스가 대세
    요즘 베토벤 바이러스 모르면 간첩임
    베바 말이 필요없는 드라마다, 짱.

  4. 흠 전 결국 베토벤 바이러스와 바람의 화원 왔다갔다 하다가 요즘 바람의 화원에 빠져 살아요
    암튼 수욜 목욜은 채널을 어디다 돌릴까 늘 고민하고 있었다는. ^^::

  5. 아마 김작가님의 차기작에 그런 기댈 거는건 아주~~큰 욕심이십니다..
    그분 작품을 쭉~봐왔지만 가족극이 주로 였죠...
    전문직 드라마는 절대 못 하실겁니다...
    그거 할려고 작가도 엄청 공부,연구 많이 해야하는걸로 아는데....
    그분이 그걸 과연 하실까요?
    그냥 그분 잘하시는거 계속 하실거 같으데요..
    계속 쏟아대는 대사로 찡~할듯.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평소그런 과도한 언어로 대화를 나누는거니..)
    다만 다음번에 논란거리 누굴 컴백 시키냐가 관건이겠져???
    베바나 신의 저울은 정말 작가가 열심히 공부한 흔적이 느껴질정도 였습니다.
    물로 연기자 분들은 더 열심히 였죠..보는내가 고시생이 되는 기분이였고,내가 오케스트라 단원이 되는 기분을 느끼게 해주더군요..
    (일드 노다메를 봤지만 확실히 다른 드라마더군요..연기하시는 분들 수준도 훨씬 낫구요.만약 노다메랑 같이 붙는 일이 생겨도 훨 낫다는 평가를 감히 내릴수 있습니다.)가슴에 와 닿는 대사하며...오랜만에좋은 드라마를 보고 있는게 행복했습니다.

  6. 제 생각에 노다메칸타빌레는 비쥬얼적인면이 좀더 괜찮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코믹한 요소도 많이 들어가 있고 일본특유의 영상미라든지 클래식을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장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베토벤바이러스는 감성을 자극하는게 돋보이더군요.. 물론 일본드라마에 뒤지지 않을정도로 영상미도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노다메칸타빌레가 보여주는 식의 드라마라면 베토벤바이러스는 우리의 감성을 자극하는 몇안되는 드라마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베토벤바이러스 킹왕짱~
    그리고 신의저울은 금욜만 되면 TV앞에 앉아있게하는 이유가 돼죠.. 1회때부터 정신없이 빨려들었더랬죠..요즘 점점더 흥미로워지는데.. 바람의화원도 좋은거 같고.. 하튼..요즘 드라마 볼게 많아서 너무 좋습니다..ㅋ

  7.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8. 신의 저울보고 깜짝 놀랬습니다.
    일반 다른 드라마처럼 범인이 종반부에야 가서 밝혀지고 참회하고 끝나지 않을까 했는데..
    초반에 바로 밝혀지고 이어지는 싸움.. 캬~

    이제까지 한국 드라마에서 보지 못했던 극 전개 같아서..
    시간 가는줄 모르고 보고 있습니다.

    안보신분 추천요

  9. 김명민의 연기는 몬가 다른 특별한 것이 있다. 그것은 김수현에게 특별히 와닿았을 거라 생각한다.
    또한 김명민은 자신의 본명 석자보다 자기가 역할했던 배우의 이름을 떠올리게 하는 능력이 잇는 것 같다

  10. 베바가 킹왕짱 2008.10.21 15:2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명민이 연기했기에 강마에가 지금과 같은 열풍을 일으킬수 있었던 거라고
    자신있게 말 할수 있습니다
    그 특유의 제스쳐, 특유의 말투, 특유의 얼굴표정...
    하얀거탑의 장준혁의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모습으로 김명민은
    완전한 강마에가 되어서 돌아왔더군요..하..귀신같은 사람 ㅋㅋ
    그리고 코믹한 연기를 하면서도 절대 극을 가볍게 만들어 버리지않는
    그 무게감과 존재감...
    어제인가? 어떤 기사에서 보니 베바의 인기요인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는데
    김명민의 연기력이 베바흥행의 요소중 90%를 차지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더군요
    여기에 그 누구도 토를 달 사람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11. 김미애 2008.10.21 16: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명민씨의 연기력 아무거나 소화해 내는 힘이 있고 마음에 와 닿는 강렬함이 늘 느껴집니다.
    베토멘 바이러스 자주는 아니지만 텔레비젼을 볼때면 그것을 볼려고 합니다.
    연기자들의 등장인물이 평범한 우리와 비슷하고 연기자들도 너무 잘하는 것 같아요
    모든 것이 호흡도 잘 맞고 좋은 드라마인것 같아요

  12. 박은실 2008.10.21 16: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신의 저울 재밌게 보고 있는 시청자입니다. 유현미작가님의 이번 작품에서 작가의 힘이 느껴지면서 정말 작가로서 내공이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아쉽게도 16부작이지만.. 요즘 힘없는 백성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법관이라도 신의 저울 앞엣허는 눈물이.. 따뜻한 마음이 있어야 제대로 된 법관이라는 대사들이 마음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김수현 선생님도 이 작품에 좋은 평가를 해주신 걸 보면. 정말 대단한 드라마라고 여겨집니다.

  13. 베바를 가장 좋아하긴 하지만, 생각보다 음악에 집중이 되지 않더라구요,,어떤 음악들이 나오는지,,공연하기 위한 음악 이외의 배경음악이나 테마음악들의 뒷심이 부족한게 단점이라면 단점이랄까,,,신의 저울도 재밌습니다,,작품성 있는 드라마라고나 할까요,,짜임새가 있어서 보기 좋더라구요~~
    얼마전 종용한 태양의 여자와 견줄만한 작품성이라고 보아지네요,,다만 한회 빠지면 내용을 종채 알 길이 없어,,,드문드문 봐서 힘이들어요

  14. 제작자의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짝짝짝!
    이 영상의 베스트 등극을 예감합니다.
    새로운 월요일 돈이되는 부업으로 시작해요
    http://gdiclub.ws/ksh123433 <님들아..달러를 벌수있는 아르바이~~~어서오세요

  15. 김고운 2008.10.21 22: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베토벤 바이러스를 아주 가끔씩이나마 우연히 보고 있는 시청자입니다. 바람의 화원의 그 매력적인 음악과는 다른 예술의 세계에 빠져버려서 이미 바람의 화원에 마음이 빠져버린 여자입니다.
    베바는 확실히 웃기면서도 강하고 매력적이면서도 중년의 아저씨의 그 푹 익어버린 분위기가 너무 강렬했던 것 같아요. 다른사람의 연기도 물론 훌륭하다고 할까 스토리성도 노다메 칸타빌레의 그 발랄하고 현실성은 전혀없지만 클래식을 잘 배치해서 친근감있게 다가 간 것과는 다르게 우리나라 특유의 진지한 듯 하면서도 살짝 가벼움과 사람의 마음을 자극하는 현실적인 느낌들이 매혹적이었달까요. 베토벤 바이러스와 바람의 화원 사이에서 정말 고민하다 새로운 세계에 이끌려 버렸지만 정말 둘이 동시간대에 한다는게 아쉬운 시청자입니다.

    딱히 토를 달려고 하는 것은 아닌데 바람의 나라가 그렇게 관심거리 였던 것인지 몰랐어요. 캐스팅 부터가 싱크로율 제로를 달리는 것도 그렇고 이미지가 너무 안 맞아버린데다 무휼과 동화된 느낌이 제로여서 무척 기대했다 실망하긴 했지만 만화를 보신 분들만 그런 줄 알았는데, 그랬군요!
    오히려 저는 베토벤 바이러스가 이번에 엄청 인터넷에서 샤랑샤랑 퍼지는 줄 알았답니다.
    바람의 화원과 베토벤 바이러스 그리고 신의 저울 등의 모든 드라마가 더욱 발전하길 기원하며 긴 글을 마칩니다.

  16. 김고운 2008.10.21 22: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베토벤 바이러스의 그 매력적인 음악...라고 해야할거 오타난 게 있지만 알아보시길...

  17. 신의저울짱 2008.10.21 22: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신의저울정말 너무 볼수록 재미있는 드라마입니다..
    금요일만 되면 다 모여서 2시간을 빠져듭니다.
    우연히 보게된 드라마가 이렇게 사람을 빠져들게 하다니..
    안보신분들 다운받아 보셔도 후회안하실꺼예요..
    드라마속이야기들이 다양하게 그려지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볼수록 죄가 사람이 어떻게 변화하게 하는지 공감이 되는 드라마입니다..
    이제 얼마 안남은것 같은데 아쉬우면서 기다려지는 드라마입니다~

  18. ㅁㄴㅇ 2008.10.21 23: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월 250만원 이상 가능][인터넷 알바]

    http://multi-money.ws

    아무나 가능. 지금 시작하시면 성공해요.

    1분만 시간 내셔서 둘러보신 다음. 판단해주세요.

  19. 호호 아줌마 2008.10.22 06: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국민작가' 께서 글쓴이와 같은 드라마를 꼽았다는 것에대해 '사람의 생각은 다 통하는 구석이 있다'라고 시작하더니, 김수현이 '아줌마 물'류의 드라마가 아닌 글쓴이가 좋다고 생각하는 드라마를 본다고 하니 '의외'라는 소리를 두번씩이나 했더군요. 무슨 뜻이신지...
    그리고 신의..나 베바 같은 드라마가 좋다고 김수현씨에게도 그런 드라마를 쓰시면 ..이라는 마지막 말씀은 '욕심'이 아니고 '실례'라고 생각됩니다.

  20. 지나는.. 2008.10.22 10: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 분 이셨네요..들어와 보니..

    제가 가장 흥미있게 보고 있는 드라마인데..김수현 작가님도 그러하시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