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야심만만>에서 벌어진 일이다. 각사의 주요 라디오 DJ들이 출연했다. 그중에 홍진경이 있었다. 그런데 홍진경의 옷이 튀었다. 양 어깨가 돌출될 정도로 ‘뽕’이 가득 들어있었던 것이다.


MC들과 출연자들은 홍진경의 옷이 특이하다고 지적했다. 윤종신은 미식축구냐고 하기도 했다. 옷이 그만큼 자연스러워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 지적을 받던 홍진경은 억울하다는 듯이 항변했다.


“아니, 이게 무슨 미식축구에요. 유명한 디자이너 옷을 가지고 무슨 미식축구. 패션에 대해서 쥐뿔도 모르면서 ... 챙피하다 증말.“


그래도 사람들의 지적이 이어지자, 이번엔 ‘빠리 컬렉션’을 들고 나왔다.


 “지난 빠리 컬렉션 중에 가장 이슈였구요, 트렌드를 선도하는, 예, 디자이너 발망 작품이에요.”


그래서 어쩌라고? 빠리 컬렉션에서 이슈가 되고, 그쪽 동네에서 트렌드로 낙점하고, 발망인지 뭔지가 만든 옷이라면 한국인이 벌벌벌벌 떨어야 하나?


- 취향인가 식민지근성인가 -


만약 홍진경이 ‘난 이 옷이 좋다. 내 눈엔 좋아 보인다.’ 라고 했으면 아무 문제  없었을 것이다. 그 옷을 우습게 보는 MC들의 취향도 있는 것이고, 그런 ‘어깨뽕’ 의상을 애호하는 취향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홍진경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는 ‘빠리’, ‘해외 유명 디자이너’의 권위를 빌려 자신의 패션을 정당화하고, 남들의 취향을 무지하다며 비웃었다.


이런 거랑 비슷한 거다. 어떤 애가 친구들한테 이런 식으로 자기 자랑을 하는 모습을 생각해보라.


 ‘야 이게 서울에서 얼마나 유행인지 알어?‘

 ‘야 이거 미제야!’


보다 우월하다고 생각되는 권위를 빌려 자신을 정당화하는 것. 이것은 보다 우월한 집단이 사용하는 것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며, 그것이 대단한 취향이라고 여기는 굴종적 태도와 연결된다.


2009년에 갑자기 한국의 처자들이 ‘어깨뽕’ 의상을 약속이나 한 듯이 ‘입어제끼는’ 이유는? 어떤 기적이 일어나 한국인의 미의식이 일시에 ‘어깨뽕’에 꽂혀서? 아니다. 이유는 하나밖에 없다. 선진국의 그분들께서 이것이 올해의 트렌드라는 지령을 내렸으므로.


그런 이유 때문에 한국인은 매주 손담비의 어깨뽕 댄스복을 봐야 했던 것이다. 손담비는 코디가 안티라는 비난을 견디다가, 소녀시대 유리와 비교되는 수모를 겪은 끝에 마침내 지난 주엔 어깨뽕을 뺀 옷을 입었다.


만약 손담비가 시청자들한테 ‘니들이 패션을 알아? 이게 선진국 트렌드야 이거뜨라!’라고 했으면 돌 맞았을 것이다. 하지만 손담비는 현명하게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 홍진경이 다른 MC들한테 한 말은 그런 식이었다.


- 한국인의 고질병 -


유행병. 선진국병. 따라하기병. 묻어가기병, 으스대기병. 한마디로 식민지근성. 이것을 홍진경이 보여줬다. 물론 오락프로그램 속의 한 상황에 불과한데, 그 상황이 유행병을 극명하게 보여줬다는 뜻이다. 이 글은 홍진경 개인의 문제를 지적하는 글이 아니다. 홍진경의 어깨뽕 개그는 한국인 대다수가 앓고 있는 질병을 드러냈다. 단지 웃고 넘길 일이 아닌 것이 한국에서 실제로 이런 일들이 만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사회를 통렬하게 야유하는 은유같았다고나 할까?

 

자기 문화를 창조하는 사람들의 사회에선 각자가 자기 개성에 자의식과 자부심을 가지므로 선진국 추종과 맹목적인 유행이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식민지근성이라는 질병이 만연한 한국사회는 자의식과 자부심이 박약하다.


‘빠리’에서 다음 철에 이것이 유행이라고 지령을 내리면 노예처럼 일제히 따라하는 연예인들. 선진국 트렌드가 들불처럼 번지는 한국의 거리 풍경. 밥은 라면을 먹어도, 선진국 명품 브랜드를 트렌드에 맞춰 신상으로 구입하려는 한국의 처자들. 덕분에 국내 수입명품 시장은 불황에도 여전히 호황이다.


연예인이나 여자들만 그런 것도 아니다. 한다 하는 학자들조차도 선진국 학자들의 이론을 누가 더 잘 수입하나로 경쟁하는 판이니 무슨 말을 더 할까? 지식인들이 쓴 점잖은 글을 보면 언제나 유명한 외국 학자의 개념이나 이론이 차용된다. 이렇게 써야 지성적이라고 인정받는다. 식민지근성이 만연해서 그렇다.


아무리 한류가 뜨면 뭐하나. ‘빠리 컬렉션’에 좌지우지되는 식민지에 불과한데. 이런 식이면 한국만의 문화를 창조할 수 없다. 영원히 변방의 아류로서 베끼기나 하게 될 것이다.


내 것, 내 생각, 내 느낌에 대한 자부심이 필요하다. 선진국에서 어떻게 하건 말건 무시할 수 있는 자부심, 내 것을 놓치지 않는 자의식. 그래야 한국이 식민지에서 벗어나 문화창조국이 될 수 있다. 각자의 소중한 개성, 그 개성 수천만이 모인 나라. 그때가 됐을 때 우리는 비로소 문화적으로 독립하게 될 것이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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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건뭐 2009.05.06 14: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웃자고한말에 죽자고 덤비는 꼴이네요.
    예전부터 주인장 피해의식이 지나치다고 생각해왔지만
    이건 쫌 너무하다 싶음

  3. 코믹을 너무 과민하게 반응한걸 지적한것도 있지만 사실 저 근본적인 문제는 한국의 집단 폭력 아닌가요? 한국에서는 조금만 옷이 튀거나 다르기만 해도 먼저 공격받고 그래서 개성이 없어지는
    유행따라갈수밖에 없는걸 만드는 기본 문제가 더 큰듯하네요.

  4. 비매직 2009.05.06 15: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따위 말도 안되는 똥글 쓰지마라... 단어선택도 엉망이다. 그냥 유행이려니 하면 되는거지
    뭐가 그렇게 사회에 불만이 많은거요..? 전혀 논리적이지도 않고 ... 에효.. 왜 이런 애들이 설칠까
    경제가 어려우니까 어디서.. 깽깽이같은 ...

  5. 잭드라로차 2009.05.06 15: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냥...

    딱 홍진경씨 수준의 웃자고한말의 표현이었을뿐...

    한국인이 어쩌고, 웃자고한말인데 너무하네 저쩌고 그러지맙시다 ^^

    근데 솔직히 홍진경 본인표정에서 " 나 억울해 " 라고 하는 인상이 스쳐지나갔음 ㅎㅎ

    하재근씨는 그 표정의 의미와 이유에 대해 한국사회 만연해있는 문제중 하나를 꺼내어,

    메세지를 전하고 싶었던것 같아요.

    그리고 이글이 기분이 좋은건 아니지만, 틀린말은 아니잖아요~

  6. 어 이거머지?
    이렇게 호기심으로 블로그를 들어와서 글을 읽은 저는 ..........
    솔직히 웃음만 나옵니다.
    파리에서 트렌드라고 명령을 내린다고요......? 그러면 한국사람들은 식민지근성으로
    우루루 따라한다구요...?
    그럼 파리나 런던 뉴욕에서 열린 컬렉션의 트렌드를 따라하는 일본 독일 이탈리아 중국 스웨덴 등등의 모든 나라들 역시 식민지근성을 가지고 있겠네요......ㄷㄷㄷㄷㄷㄷ
    이건 무슨 논리인지...????
    파리컬렉션의 트렌드를 따르는것은 식민지 근성이 아니라 개인의 자유입니다.'
    본인이 입고싶으니까 입는거지 그런 양상을 한국인만의 고질병으로 몰아가는 것은 정말
    지나친 비약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네요..
    윗분들 말씀처럼 홍진경씨가 보시면 상처받을듯 싶네요...

    • 내참...이래서 패션쟁이들이 무식하단 소릴 듣는다 2009.05.06 17:22  수정/삭제 댓글주소

      파리컬렉션의 트랜드를 따라하는 미국.일본.이탈리아등등의 모든 인간들이 그걸 따라하는건 아니다
      조로 자아정체감이 없거나 낮은 인간들이
      트렌드 따라하는걸 좋아한다.
      트랜드 따라하는게 "개인의 자유"라고?
      자유란 외부의 강압없이 스스로 선택할수 있는 가능성의
      폭이 넓을때 쓰는 말이고 이걸 쟁취하기 위해
      수세기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피를 흘렸는지 아냐?

      그런데 영화나 물건을 살때, 옷을 골라 입을때
      '자유'롭게 선택했다고 믿지만 결국은
      그건 거대한 마케팅의 사슬에 걸려든
      자아정체감 약한 인간들일 뿐이다.

      자본이란 말도 하기 싫다.
      무의미한 성장을 위한 돈놀이 잔치에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껴들게 하기위해
      고급.유행등등의 말로 포장한게 그렇게
      대단한거냐?

      그러니 패션쟁이들이 무식하단 소릴 듣는다.
      의식있는 전세계의 인간들이
      당신처럼 파리컬렉션 트랜드에
      '개인의 자유'의지를 가지고 따르냐?
      스피박이 그러냐 포시가 그랬냐?

      그리고 유명한 디자이너 운운하는건
      벌거벗은 임금님 꼴이고
      극장의 우상중 가장 저급한 수준일 뿐이다.

  7. 댁이 오버 2009.05.06 16: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명 디자이너를 깍아 내리는건 중국에서 삼성쓰지 말고 삼송쓰자고 중국사람들이 외치는거나 마찬가지..........비싼게 있으면 대중적인 것도 있는법......방송 보니 뭐 그다지 물질만능으로는 보이지 않더구만 왠 오버이신지

  8. 찬성의견 2009.05.06 18: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님 쓰신 글에 저는 많은 부분 동의하게 되네요. 특히 외국에 거주하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면 한국인의 일부 그러한 근성들이 두드러지게 느껴지는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명칭면에서는 글쎄요. 식민지 운운하신것은 .. 다른 용어를 찾아보심이 낫을듯 합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한국사회라는 우물안에만 계신 분들은 절대 이런 느낌을 이해하실수 없다는 것입니다. 네티즌 여러분도 좀 더 다른 세상을 경험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선진국이든, 후진국이든.. 무조건 한국안에서만 살면서 한국안에서의 생각들과 흐름을 비판없이 받아들이며 살지 마시란 것이지요. 외국이 더 좋으니 겪어봐라라는 말이 아닙니다. 저는 한국을 사랑하고 한국으로 돌아가기를 원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다른 세상도 있으니 지금의 좁은 가치관(좁다는 것조차 그 안에서는 느낄수가 없지요.)을 탈피하시기 바랍니다. 젊은 분들 특히..^^

  9. 저자는 손가락으로 해를 가르키는데
    댓글들은 손가락만 쳐다보고 있는 것 같네요

    물론 저자가 홍진경이랑 손담비를 비교한 것은 글의 전체 논리상 필요없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저자가 얘기한대로 홍진경을 까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면 굳이 손담비와 비교할 필요는 없었죠
    홍진경은 뽕을 고수했고, 손담비는 "현명하게도 그러지 않았다."... 결국은
    홍진경을 까는 셈이 되었네요...무슨 의도가 있었나요?^^

    하지만 저자가 정작 하고 싶었던 얘기는
    문화 주체성이라고 보는게 맞겠죠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너무 만연해 있어서 우리 스스로도 인지하지 못하는
    그래서 나중에는 상식이 되어 버리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 경계하고자 지적하신 듯 합니다.

    여담으로 하재근 님은 그 흔한 명품시계나 나이키 신발, 리바이스 청바지 이런것들을
    가지고 계시진 않는지?

    저는 명품은 아니고 외국 브랜드 시계를 하나 가지고 있고
    나이키는 그냥 제가 선호하는 브랜드라 가끔씩 사곤 합니다.
    솔직히 제가 가지고 있는 외국브랜드 시계는 선호하는 브랜드도 아니고
    그냥 많이들 하고 다니길래 하나 장만했습니다.

    이런것까지 식민지 근성은 아니겠죠?

    그렇다면 어디부터 어디까지를 식민지 근성이라 할수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하재근 님의 글을 읽어보면
    전적으로 찬성하진 않지만

    "아 이렇게도 생각할 수 있구나"이런 각도로 보니까 이렇게도 보이는 구나"하는 생각이
    들어서 자주 방문하곤 합니다. 다양성과 독창성이라고 할까요...

    어쩌면 이런 글들이 사고를 유연하게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하구요...
    논리적으로 쬐금만 더 보완해주신다면...

    많은 사람들이 하재근 님의 글을 일고 독창적 사고와
    다양한 시각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 마지막으로 하재근 님의 글과 댓글들을 읽고 나서
    "식민지 근성"이라는 말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심한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는 걸 느꼈습니다.
    이런 것 자체가 우리 문화 주체성을 찾아 가고 있는 반증은 아닐런지요?

  10. ㅋㅋㅋ 2009.05.07 11: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웃자고 한말에 이렇게 바락바락 .... 연예인들 일거수 일투족을 티비서 다 보고 있다가 미주알 고주알 이러쿵 저러쿵 하는거 정말 정력 낭비 아닌가 ㅡㅡㅉ 걔들이 무슨옷을 입건 마약을 하건 욕을 하건 왜 그리 관심들이 많고..난리 부르스인지...내코가 석자건만..할 일이 그리없누..

    나는 저런 오락프로그램 일일이 다 보기 시간아까워서 하루 30분 웹서핑으로 대충 티비서 뭐하는지 살펴만보고있소..이 정도면 사회 생활중 가십거리 얘기하기에 전혀 지장없소..댓글도 웬만하면 안남기는데 블로그 쥔장도 좀 깨치시라고 댓글 남기오~

  11. 이거 하나로 설명된다

    아주 식민지 근성에 맛들렸구나 무개념 주인장?

  12. 아참 이걸보니 식민지근성에 쩔어있는 무개념 주인장의 나이가 짐작이 간다 아가야 엄마 젖이나 더 먹으렴

  13. 웃자고 하는말이지만 2009.05.07 12: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래도 오해를 살만한 이야기는 하지않는것이 좋죠!

    반의어를 모르시나??? 홍진경이 표현했던건 반의어였죠!

    네티즌이 홍진경발언에 대해 지적을하면 개티즌이라며 달려는 사람들이 더 웃긴데!!!
    콩쥐콤플렉스에 빠져서...ㅉㅉ 가식적인 인간들!

    어제 무릎팍도사에서 이준기가 본인이 실언했던 부분에대해 분명히 책임감을 느끼고
    사과해야하는게 연예인으로서 맞는것같다... 라는 말을하던데 그런의식이 참 멋있더라!

    아무것도 아닌것같지만 의외로 단순한 말과 행동이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줄수있는게 연예인
    이라는 생각이 들기에 그래도 조심해야하지 않을까싶네요.

    마지막으로 여기 글쓴이를 비난하며 댓글쓰는 가식적인 인간들아~ 글 읽었으면 그냥가라!
    니들생각과 글쓴이의 생각이 틀리듯이... 마치 무조건 글쓴이가 글을 잘못썼고
    생각이 이상하다라고 여기서 비난하는것 자체가 너희들이 개티즌과 무슨 차이가 있냐??

  14. TV로 볼때랑 글이랑 볼때랑 정말 다르네요 분위기 자체가.;;;
    정말 재밌게 웃고 넘긴일을 요렇게 생각하는 분도 있구나 싶고.ㅋㅋ
    특히 말도 섞기 싫어요, 쥐뿔도 모르면서 챙피하다 증말~ 이런말 했을때 완전 빵빵 터졌었는데.
    ㅋㅋㅋㅋ

  15. ....다들 멋지다 마사루의 마사루의 어깨 장식을 따라한것같은데...

  16. 굿

  17. 이 열등감에 사무친 글은 뭐지
    하재근님이 쥐뿔도 모르시는거같으네여 혼자서

  18. 재근씨는 '맥락'을 얘기한거라고 보는데요;;
    아무리 웃기려고 한말이라도 사회 문화적인 코드가 맞아야 웃기게 느끼는 겁니다.
    그래서 특히 코미디 장르는 문화적으로 동질감이나 익숙함같은게 떨어지면 영 뭐하는 짓인가 싶은거죠.
    진경씨가 '퐈리에서 만든 최첨단 유행이야~'하는 말이 개그치려고 한 말일수는 있겠지만
    그래서 그말이 재근씨가 말하는 우리 사회의 사대주의 적인 맥락과 상관없는 발언은 아니라고 봅니다.

  19. 나는 지나간 과오에 오해라거나 농담이었다고 변명해대는 말이 제일 싫다. 이 시대는 진정성이 결여된 시대다. 자기 행동과 말에 책임질 줄 모르고 매번 농담의 연속이다. 자기가 뒤집어쓴 허울에 대해서도 농담으로 변명하는 게 전부인 세상이다. 그게 농담이었다면 왜 그 농담에 불편해 하지 않는가? 혹시 그 파리의 무슨 권위자라던가 하는 것의 힘이 너무 그럴듯해서 쉽게 받아들인 것은 아닌가? 농담이라고 해서 모든 비판으로 자유로울 수 있는 건 아니다. 정부가 아무리 그건 오해였다고 변명해도 끄덕이며 넘어갈 수는 없다. 그런 변명들은 지긋지긋하다.
    나는 그녀의 사대주의까지 나무랄 생각없다. 인간은 본래 주체적일 수 없는 존재다. 어떤 거대한 권위에 혹은 패러다임에 의존해서 그 힘을 한몸에 입고 있다는 착각으로 살아간다. 다만 당신이 신봉하는 그 이름들을 정면으로 방어해라. 나는 명품이 좋고, 파리의 누구누구가 이끌어가는 트렌드를 충실히 따름으로써 뒤처지는 한국인 평신도들을 지배하고 싶다고 고백해라. 낸시랭은 적어도 그 점에서만큼은 홍진경보다 용감하고 자기 자신에 밝다.

  20. 다꽁트라고 쳐 ....................무엇보다 않어울리잖아

  21. 솔직히 한명이 비난하니까 다 덩달아 반대하는듯ㅋ
    난 좀 공감되는데? 꽁트라지만 그말을 뱉은거 자체가 은연중의 진심 아닌가? ㅋ
    굳이 발망 이름 대가면서 하는거 웃김. 재밌다의 웃김이 아니라 한심하다의 웃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