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현의 러브레터마저 학벌주의 선전하나


이번 주 <윤도현의 러브레터>에 루시드폴이 출연했다. 루시드폴은 최근 방영된 <커피프린스 1호점>의 삽입곡으로 많이 알려지게 된 언더그라운드 가수다. 아는 사람들 사이에선 유명한 가수이지만 일반인들에겐 아직 낯설다. 그래서 <윤도현의 러브레터>는 루시드폴을 시청자들에게 소개할 필요를 느꼈던 것 같다.


여기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시청자 입장에서도 지금 화면에 나오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더 풍부한 감상이 가능할 것이다. 문제는 그 소개의 내용에 있었다. 윤도현은 아래와 같이 말했다.


“혹시 루시드폴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살짝 부연 설명을 드리면요, 되게 쑥스러우시겠다 내가 할 때, S대 화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스위스 로잔 공대 생명과학연구소 박사과정을 밟고 계시구요“


가수 소개를 하는데 S대가 왜 나오나? S대 출신이란 걸 알고 들으면 그 노래에 대한 감상이 더 잘 되기라도 한단 말인가? 자기들이 지금 ‘되게 쑥스러운’ 짓을 하고 있다는 걸 알면서 굳이 하는 이유는 또 무엇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윤도현이 학벌을 소개할 때 루시드폴이 귀를 막고 있는 모습.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학력은 어떤 사람에 대한 중요한 정보다. 학력을 통해 그 사람에 대한 이해가 조금은 더 깊어질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건 단순한 학력이 아니라 간판이다. 우리나라에서 간판은 사람에 대한 여러 정보중 하나가 아니라 사람 위에 군림하는 기괴한 괴물이다.


누군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고등교육 학력을 소개한다면 전공만을 얘기하면 된다. 출신대는 학력과는 전혀 다른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바로 학벌이라는 현대판 신분제의 지표가 되는 것이다. 이 신종 신분제는 막대한 폐해를 양산하고 있다. 물리적으로는 교육비 고통을, 정서적으로는 수많은 국민들에게 깊고 깊은 한을 안겨주고 있는 괴물이다.


바로 그렇게 맺힌 한을 풀려 오늘도 한국인은 학벌세탁을 하거나, 학벌거짓말을 하거나, 자식에게 좋은 학벌을 안겨주기 위해 아이를 몰아세운다. 문화연예계마저도 학벌세탁, 학력위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게 2007년 여름에 밝혀졌다. 방송 프로그램에서 이런 식으로 출신대학을 강조하는 한 이 기이한 풍조는 계속될 것이다.


학벌의 실체는 간단하다. 학벌이란 고등학교 다닐 때의 입시석차다. 대체로 국영수 성적이다. 예체능계 같으면 사교육비의 규모와 특기대회 수상실적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국영수 성적이든 특기대회 수상이든 부모의 재산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는 것이 점점 더 명백해지고 있다. 서울대 입학생 중 80% 이상이 자신을 중류 혹은 상류층이라고 답했다. 그리고 5명 중 1명이 특목고 출신인데 이 비율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그러니까 서울대 출신이라는 건 국영수 입시공부를 유난히 열심히 했거나, 예체능 사교육에 돈을 많이 썼거나, 집안이 유복하거나, 특목고를 나왔다는 걸 의미한다. 대체로 그렇다는 말이다. 이것과 문화적 재능이 무슨 상관이 있다는 말인가?


그런데도 우리 문화-언론계는 일류대 출신을 우러러 본다. 그리하여 문화인들 스스로가 일류학벌 콤플렉스에 빠져 한국 최고의 예술인들이 뒤늦게 학벌세탁을 위해 대학원에 등록하거나 아예 거짓말까지 하게 된 것이다. 세상에 이렇게 황당한 나라가 또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대 출신 연예인들은 수시로 언론을 통해 조명 받는데, 그들에겐 항상 ‘지적’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이번 주 <무한도전>에서도 김태희가 언급되며 똑똑하다느니, 완벽하다느니 하는 말들이 나왔다. 얼굴도 예쁜데다, 서울대까지 나왔기 때문에 ‘완벽’하다는 뜻이리라.


그런데 우스운 건 김태희가 배우라는 사실이다. 김태희의 연기력이 그의 학벌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건 거의 공인된 사실이다. 배우가 연기를 못해도 얼굴 예쁘고 학벌만 좋으면 완벽하다고 티비 프로그램에서 국민들에게 광고를 하는 것이다. 이러니 학벌사회가 어느 천년에 치유될 수 있을까?


얼마 전 방영된 <스타킹>엔 한 벨리댄서가 출연했었다. 그 댄서가 이화여대생이라는 것이 알려지자 스튜디오엔 ‘패닉’ 사태가 일었다. 젊은 남자 출연자들이 일제히 일어나 ‘광란의 구애’를 펼친 것이다. 그 장면엔 아래와 같은 자막이 깔렸다.


‘미모에 지성까지... 난리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설명한 것처럼 대한민국 일류대와 인간의 지성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 아니, 상관이 전혀 없진 않겠다. 상식적으로 유추하건대 일류대와 인간지성은 상호 대립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입시공부, 입시성적은 인간지성의 주체적, 창조적 능력을 말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늘도 우리 방송언론은 일류대와 지성을 연결시켜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일류대 학벌이 진정 관계를 맺는 것은 지성 따위가 아니라 권력이다. 한국 사회는 이화여대 사위들이 지배한다는 말도 있다. 과거에 열린우리당 지도부가 부부동반으로 모이면 이화여대 동창회가 된다는 말도 있었다. 대체로 한국의 고위층들이 모이면 4개 대학의 동창회가 될 것이다. 그리하여 제 17대 국회가 출범했을 때는 서울대당을 만들어도 되겠다는 말까지 나왔다. 국회의원 서울대 동창이 국회 과반수 정도였으니까. 그들이 과연 한국 최고의 지성적 집단일까?


<스타킹>에서 한 출연자는 ‘어머니의 며느리 이상형이 이화여대 출신자’라고 말했다. TV는 그 대사를 친절히 자막으로 처리해 전 국민이 귀로, 눈으로 듣고 보도록 배치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럴수록 전 국민은 자기 딸을 이화여대생으로, 아들을 이화여대 사위로 만들기 위해 입시경쟁에 몰아붙이게 된다. 한국 사회 결혼시장에서 남성에게 부과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학벌이고, 비슷한 학벌끼리 결혼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화여대 사위가 되기 위해선 아들의 학벌이 이화여대 이상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TV 프로그램에서 아무 생각 없이 학벌 문화를 부추겨도 윤도현에 대한 나름의 신뢰가 있었다. 게다가 <윤도현의 러브레터>는 버라이어티 예능도 아니고 순수 음악 프로그램 아닌가. 그런 데에서까지 윤도현의 입으로 ‘S대’가 거론되는 풍경을 봐야 하는 현실인가.


그렇지 않아도 골수에까지 사무친 서울대병에 걸린 국민들이다. 나라가 망해간다는 경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서울대 논술에 전국 방방곡곡이 춤을 춘다. 공중파는 나라의 병을 부추기라고 운영되는 곳이 아니다. 방송국 운영진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신해수 2008.01.10 13: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오버하십니다. 말씀하신대로 서울대 들어가려면 문화,창조적 재능이 말살된다고 합시다.
    그렇기때문에 루시드폴의 학력이 화제가 되는거 아닌가요?
    그만큼 다재다능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지, 서울대이므로 음악이 더 좋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게다가 루시드폴은 단순히 고등학교 성적이 좋아서 서울대에 입학했던 케이스가 아니죠.
    대학 입학후에도 공부를 열심히해서, 스위스 유수 대학원에서 큰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이죠.

    게다가 음악에 빠진 중고딩한테, 부모가 공부해서 대학잘갈 생각이나 하라고 하면
    루시드폴의 케이스는 좋은 방어케이스가 됩니다. 음악하겠다고 공부 때려치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됩니다. 루시드폴의 학력과 음악은 오히려 홍보해야할 대상이죠.

    문제의식에는 동의하나, 이건 조금 과민반응입니다.
    참고로 서울대 출신의 음악인들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소개되어지지 않고 있죠.

  3. 너구리 2008.01.10 15: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거참, 별일 아닌거 가지고 말을 만드는 것이 오히려 일을 만드는 것 같네요. 가령 그 분이 전혀 정식교육을 받지 못한 분일 경우에도 프로그램에서 소개가 되지 않을까요. 음악하는 사람이 s대 화학과출신이라는 것도 얘기할만한 특이사항 아닌가요? 또 좋은 대학 나온거 굳이 숨겨야 할 이유가 있습니까. 그건 오히려 연예인이라는 직업이 과대 포장돼 있는 현실에서 나오는 편견아닐까요?

  4. 이사람은 2008.01.10 15: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학벌관련한 문제라면 지나칠 정도의 거부반응을 보이네...그리고 학력차별을 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은 맞지만, 학력은 단지 고등학교때의 국영수성적일 뿐이라고 말하는건 곤란하다. 지적능력의 차이는 엄연히 존재한다.

  5. 최은주 2008.01.10 16: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명문대 이과 공과 를 공부한 사람이 음악도 기막히게 잘하는 인재구만....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을... 모 그리 세상을 삐딱하게 보시는지,,,
    명문대 아무나 갑니까????
    나름 싹수 있는 사람들이 가는거잖아요... 노력도 해야되고,,, 그런사람이 음악도 잘하다니 부럽네요... 하면 될 것을 ..........

  6. 이제 강아지들의 시대가 온다.
    그러니 강아지와 다른 모습을 갖고 있으면 그것은 낙오자다.
    그러니 이제는 사람처럼 사는 일반인들은 어렵다는 것이다.

  7. 이건아니죠 2008.01.22 11: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쓴 님, 취지는 알겠고, 학벌주의 사회를 지탄하는 게 지당한건 맞는데요,
    명문 학력을 인정하고 존중하는거랑, "학벌주의"랑은 달라요.ㅡㅡ;
    학벌주의란건 서울대든 고려대든 연세대든, 혹은 저기 지방 어디 이름도 못들어본 3류대든,
    자기 출신들끼리 장관 먹고 차관먹고 하는걸 학벌주의라고 하는겁니다..
    가수인데 똑똑하면, 대단한거지 그게 왜 학벌주의인가요..ㅎㅎ
    물론, 영화 개봉할때쯤 스캔들 터뜨려 관심 받으려는 수작 피우는 연예인들과 같은 맥락에서는
    비판할 수 있을겁니다.
    님 지적대로 "음반 파는데 왜 학력이 나오냐" 는 면에서 말이죠.

    그렇지만 본인의 수작이야 그렇다 치고,
    그걸 소개하는 입장에선 기왕이면 좋은 면을 보여주는 것이
    차라리 좋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8. 이건아니죠 2008.01.22 11: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또 하나 부연으로 말씀드리자면,
    님께서 "명문대 출신이라면 우러러본다"는 서울대 출신의 김태희씨 있잖아요?
    명문대 출신이라는 점때문에 우러러보는 사람이 있을지 몰라도,
    배우 김태희는 오히려 "서울대 출신이라는데 되게 덜떨어져보인다"는 평으로
    더 유명하답니다.
    이렇듯.. 학벌이라는게 부정적인 연상작용을 하기도 하죠.
    님께서 말씀하신게 딱히 틀렸다고 하긴 뭐하지만 양면을 고려하셔야 할듯 해요.

    • -ㅁ- 2008.01.22 13:16  수정/삭제 댓글주소

      김태희가 S대 출신이어서 피해본것보단 득본게 훨씬 많다는건 사실아닌가요? 부정적인 연상작용이라고 하기엔 좀 아닌것 같네요.

    • -_ㅡ? 2008.01.24 15:56  수정/삭제 댓글주소

      너 같은 학벌 꼴통들이 서울대라고 좋아하지, 난 예뻐서 좋아하는데? 이건 자기 모순에 빠져 허덕이는 꼴이 보기 안쓰럽구만.

  9. ㅋㅋㅋ 2008.01.22 14: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열등감 쩌네..ㅎㅎ

  10. 와우.... 2008.01.22 21: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역시 사람은 끼리끼리 놀아야 손발이 맞지?? 부자와가난이 만나면 어울리 것 같지가 않지 ㅋㅋㅋ
    연예인 을 보면 알잖아.. 결혼 상대자가 의사 개인사업 다 이런 종류의 사람들과 결혼 하는 것 보면.. 그래서 사람은 자기 분수의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는 것 같은데...

  11. 최첨단개사료 2008.01.23 10: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뇌 없는 사람들이 엄청 많군, 고작 한다는 말이 열등감 때문이라고??
    이게 단순히 열등감으로부터 표출된 문제라고 보나?
    지방대를 나왔다고 무시받는 사람이있다면 이것을 문제 삼는 것도 열등감 때문이라고 할텐가?
    가수, 연기자 소개를 하면서 학벌을 일일이 소개해주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을 것이다.

    • -_ㅡ?여기무뇌아하나요 2008.01.24 16:11  수정/삭제 댓글주소

      아니, 남의 뇌 가지고 트집 잡지 마시고, 그냥 농사나 지으세요. 님 농사 짓고 사시면 아무도 학벌 가지고 괴롭히지 않을거에요. 아, 아이디 보면 개사료 공장 하시나봐요? ㅎㅎ 어쨌든 공장 화이팅!! ..님이 쓰신 네 문장. 정말 논리라곤 찾을 수 없는 건 스스로 알고 계시죠?ㅋㅋ

  12. "상식적으로 유추하건대 일류대와 인간지성은 상호 대립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주 웃기는군요. reference 는 어디지요? 실컷 웃다갑니다 :D 오랜만에 친구들끼리 둘러보며 뒤집어지게 웃었습니다.

  13. 참고로, 님이 원하시는 세상은 인간지성을 얻기위해 아무도 학창시절 교과서 한자 보지 않는 세상인가봅니다. 그럼 아주 지성적인 인간들이 넘치겠네요 상식적으로말입니다 :D

  14. 이렇게물어보자 2008.01.24 15:4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노래로 방송 나온 사람은 방송 나와서도 노래만 줄창 부르고, 시간 나면 자기 음악 세계에 대해 말하고 그래야하는거냐? 회사원은 업무에만 집중해야 하고, 동료간 단합 같은 거에는 일체 관심을 가져선 안되는건가?
    ..그래, 노래 불러야 하는 가수가 뭣하러 TV에 얼굴 들이 미냐고 따지지 않고 뭣들 하는 건가? 가수는 그냥 다 라디오로 보내버리지 그래? 아니, 당신들 논리대로 하자면 당신들은 직업이 블로그에 글 쓰고, 답글 다는 거겠군? 키보드 두드리느라 그런 생각까지는 할 여유가 없는겐가?
    당신들은 결국 학력컴플렉스 때문에 발끈했고,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상태에 빠져있다. 오버하지 말고, 진정들 하도록. 자기는 고대 나와서 학력 컴플렉스 따위 없다고 말하려거든 집어 치워. 고대 나오면 학력 컴플렉스 따윈 가질 수 없다는 생각부터가 학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단 얘기니까.
    가수가 학업에서도 뛰어나다고 하니까 '아니, 가수란 놈이 노래나 부르면 되지, 학력은 무슨?' 이런 생각이 바로 컴플렉스 그 자체다.

  15. 재수해야겟다

  16. 아니 서울대 나온게 죈가?
    난 지방대 나왔다
    하지만 논문 쓰고 머 상받고.
    한국인으로서 이름 날린거
    자랑스러워했다.
    그냥 그렇게 생각하면 되지..
    윤도현 러브레터 마저...라니.
    유희열도 서울대 나왔고 이적도 서울대 나왔는데
    학벌위주 ->이런 사람 한명도 못봤다
    왜 루시드폴만 가지고 그러는지 논문쓰라 음악만드랴..
    대단한 사람이구만!

  17. 프로필을 보시면.... 2008.06.17 10: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토론들 하지 마세요. 젊잖게 그냥 토의 정도면 몰라도^^;;
    하재근씨의 프로필을 보시면 학력없는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분입니다.
    그렇기에 이런글을 쓰는 거지 뭐...심각하게 받아들이진 마세요.
    댓들을 읽고 있자니..정말 대한민국 국민들 대단합니다.

    저도 벌써5개월이나 지난일을 댓글달고
    있으니...........까요^^

  18. 그런가 2008.08.20 13: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악플다는 사람들이 오버하고 있고만. 하재근님은 그저 음악프로그램에서 음악을 소개하고 뮤지션을 소개하면서 왜 음악에 관련한 얘기는 안 하고 그 사람의 환경적 조건을 말하냐고 한 것 같은데요.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인지 말하고 싶었다면 공학을 하며 음악을 하고 있다, 라고 말해야겠죠. 그 뜻이었다면 그렇게 표현하면 될 일이지요. 공학을 하며 음악을 하는 건 음악 하는데 어떤 작용을하나요? 라는 식으로.

    대체 여기 사람들은 무슨 콤플렉스가 있길래, 이런 문제 의식을 콤플렉스라고 몰아가는 겁니까?
    문제의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보니 당신들의 콤플렉스를 어떻게 풀어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들을 보니, 비열하네요. 맑은 정신으로 정의에 대해 말하는 사람을 놀리는게 재밌습니까? 그렇게 하면 당신들의 그 비열함처럼 이 사람도 비열한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집니까?

  19. jackylee77 2012.03.17 23: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S대가 서울대만 있나?
    서강대, 성균관대, 숭실대, 성공회대, 서영대.....등 엄청많은데... 미쳤나?병걸렸나?

  20. 우리나라가 학벌에 열광하는 이유!
    모두가 좋은대학에 가고싶어하기 때문이지!솔직히 일케쓴 저자의 속내의 안그런가?학벌이 이슈되는 이유는 못가는사람이 더많기 때문이겠지!솔직히 말하자!죽어라 학원다녀도 명문대 못가는거지,강남 몇백짜리 쪽집게과외 못받아 그런거 아니자너!난 인생 통틀어 공부학원이라고는 시험 3달전 3개월 학원다닌게 전분데,에스대는 아니지만 나름 명문대 나왔거든!그렇다고 사회에서 특별대우받는것도 아니고,먹고살기 힘들어!좋은건 그래 맞선 잘들어 오고 인맥좋은거..근데,난 내 학창시절 열심히 공부한 보상이라 생각해!그거땜에 엄마들이 자식들 좋은대학교 보내려 발악하는거 아닌가?얼마전 기사에서 명문대와 좋은시절을 맞바꾼값을 계산하는것같던데..난 부모님이 중학생때 첫성적표보고 포기하셔서 공부얘길 워낙 안하셨고,중3부터 내가 무서워 공부했지..친구들 때문에 공부만 할수도없어,학생이 놀만큼은 놀았던것도 같아..놀땐놀고 공부할땐 공부하는데 머리가 나빠서 정말 힘들었었어..학벌 거저먹은거 아니야..나한테맞는 공부방법 찾는데만 몇년 걸리고,정신력하나는 끝내준다는 소리들으며 틈없이 조이고 살다가 서른살에 암수술하고 여유갖고산지 딱 2년됐다..내 대학친구들 다 이래..지방대 일수록 셤기간에만 독서실 붐비더라,스카이는 방학에도 독서실에 애들이 항상 차있어..나는 돌아보지도 않으면서,내가 갖고싶은거 못가진거 사회탓하는것좀 그만하자..물론 명문대애들도 애들 나름이겠지만, 지금도 졸업하고 먹고살겠다고 독서실서 공부하느라 이런데 댓글 달 관심도 없는거다..

  21. 우리나라가 학벌에 열광하는 이유!
    모두가 좋은대학에 가고싶어하기 때문이지!솔직히 일케쓴 저자의 속내의 안그런가?학벌이 이슈되는 이유는 못가는사람이 더많기 때문이겠지!솔직히 말하자!죽어라 학원다녀도 명문대 못가는거지,강남 몇백짜리 쪽집게과외 못받아 그런거 아니자너!난 인생 통틀어 공부학원이라고는 시험 3달전 3개월 학원다닌게 전분데,에스대는 아니지만 나름 명문대 나왔거든!그렇다고 사회에서 특별대우받는것도 아니고,먹고살기 힘들어!좋은건 그래 맞선 잘들어 오고 인맥좋은거..근데,난 내 학창시절 열심히 공부한 보상이라 생각해!그거땜에 엄마들이 자식들 좋은대학교 보내려 발악하는거 아닌가?얼마전 기사에서 명문대와 좋은시절을 맞바꾼값을 계산하는것같던데..난 부모님이 중학생때 첫성적표보고 포기하셔서 공부얘길 워낙 안하셨고,중3부터 내가 무서워 공부했지..친구들 때문에 공부만 할수도없어,학생이 놀만큼은 놀았던것도 같아..놀땐놀고 공부할땐 공부하는데 머리가 나빠서 정말 힘들었었어..학벌 거저먹은거 아니야..나한테맞는 공부방법 찾는데만 몇년 걸리고,정신력하나는 끝내준다는 소리들으며 틈없이 조이고 살다가 서른살에 암수술하고 여유갖고산지 딱 2년됐다..내 대학친구들 다 이래..지방대 일수록 셤기간에만 독서실 붐비더라,스카이는 방학에도 독서실에 애들이 항상 차있어..나는 돌아보지도 않으면서,내가 갖고싶은거 못가진거 사회탓하는것좀 그만하자..물론 명문대애들도 애들 나름이겠지만, 지금도 졸업하고 먹고살겠다고 독서실서 공부하느라 이런데 댓글 달 관심도 없는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