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짜인 구성을 보여주던 <신데렐라 언니>에 옥이 티가 나왔다. 6회에서였다. 그전에 은조는 새 아빠에게 가장 상처가 될 말을 했다. 그동안 빚 갚는 심정으로 이 집에 있었다는 말이었다. 그리고 때가 되면 나가겠다고 했다.


기브 앤 테이크하는 냉랭한 관계가 아니라 친딸처럼 은조를 대해왔다고 자부하던 새 아빠의 마음을 얼어붙게 하는 잔인한 말이었다. 6회에서 새 아빠는 정 그렇다면 집을 나가라고 했다. 은조는 알았다고 냉랭하게 말했다. 그때 엄마가 나타났다.


즉시 상황을 파악한 엄마는 박명수도 울고 갈 상황극을 펼쳤다. ‘나랑 은조랑 쫓아내는 거예요?’ 그러더니 ‘오버’하며 주저앉았다. 엄마가 주저앉자 은조는 걱정스럽고 당황스런 표정으로 엄마를 쳐다봤다. 엄마가 정신을 놓아버리자 다급하게 엄마를 부르며 엄마 얼굴과 새 아빠 얼굴을 번갈아 쳐다봤다. 마치 ‘우리 엄마 큰일났어요!’라고 새 아빠에게 하소연하는 것 같았다.



이건 말이 안 되는 설정이었다. 이 드라마를 대여섯 편만 봐도 이것이 이미숙의 여우짓이라는 걸 알 수 있다. 그런데 극중에서 엄마와 평생을 산 은조가 그걸 모를까? 은조는 엄마를 깊이 사랑하지만 동시에 깊이 불신한다. 엄마를 믿지 못하기 때문에 사랑을 믿지 못하고, 나아가 사람을 믿지 못하게 된 것이다. 은조는 자기 엄마가 이중적이고 가식적인 사람이란 걸 누구보다 잘 안다.


그런 은조가 어떻게 엄마의 뻔한 여우짓에 기다렸다는 듯이 넘어간단 말인가? 이미숙의 여우짓에 어쩔 줄 몰라 하는 건 새 아빠로 족하다.


물론 이미숙이 워낙 리얼하게 정신을 잃었기 때문에 은조도 놀랄 수는 있다. 하지만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이 너무나 노골적이고 단순했다. 방금 전까지 남의 심장을 후벼 팔 정도로 냉소적이었던 은조가 갑자기 엄마 팔을 붙잡고 걱정하는 건 이상했다.


연기 초보자들이나 하는 단순한 감정 표현이었다. 초보자들은 ‘슬픔’, ‘기쁨’, ‘놀람’, ‘두려움’ 등의 정서들을 단순하게 표현한다. 반면에 연기 장인들은 그런 1차원적인 정서들을 각각의 캐릭터에 맞게 숙성시킨다.


지금까지 문근영은 냉소적이고 위악적이지만 속으로는 타인과 엄마를 배려하는 다층적인 모습을 잘 표현해왔다. 예컨대 겉으로는 ‘죽어버려라’라고 하면서 속으로는 상대를 걱정해주는 식이다. 그래서 연기의 달인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그런데 6회에서 갑자기 연기 초보자같은 단순한 감정 표현을 보여준 것이다. 문근영의 표정은 스테레오 타입의 ‘놀람+걱정함’으로 일일 홈드라마에서 착한 딸이 쓰러진 엄마를 부축할 때에나 나올 표정이었다.


비교하자면 <아이리스>에서 옥의 티 연기로 화제가 됐던 이병헌의 ‘으앗 안돼!’보다 더 튀는 장면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신데렐라 언니>는 그동안, 은조가 말은 독하게 하지만 사실은 엄마를 사랑하는 여린 아이라는 걸 절묘하게 표현해왔다. 그런데 6회에서의 이 장면은 은조의 속마음이 너무 단순하고 노골적으로 드러나서 작품의 운치가 반감됐다.



글자 그대로 ‘옥의 티’다. <신데렐라 언니>답지 않은 장면이었다. 문근영의 탓은 아니다. 작품 자체의 설정이었다. 엄마가 쓰러진 후에 다른 씬으로 넘어갔을 때도 엄마 머리맡에 앉아 엄마를 걱정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에서 그것을 알 수 있다. 작품이 은조가 엄마의 여우짓에 어이없게 넘어가는 것과 그녀가 엄마를 염려하는 여린 아이라는 것을 작정하고 보여준 것이다.


은조 캐릭터에 어울리지 않는 에피소드였다. 은조는 마음의 창을 닫고 사는 아이다. 유일하게 기훈을 향해서만 열렸었는데, 이 에피소드 직전에 그마저도 닫힌 참이었다. 새 아빠의 속도 후벼 팠다. 그런데 엄마의 상황극에 화들짝 놀라 본색을 드러내다니. 은조의 상처는 그렇게 얕은 것이 아니다.


최소한 엄마가 정신을 잃기 전에, 눈물 흘리며 상황극을 막 시작했을 때 은조는 냉소와 불신을 담은 눈으로 엄마를 바라보는 것이 맞았다. 하지만 엄마가 눈물을 흘리자마자 은조는 ‘걱정 모드’로 돌입했다. 그래서 은조 캐릭터에 어울리지 않았다는 얘기다. 말하자면 작품이 연기의 장인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근영을 순간적으로 바보 만들었다고나 할까?


<신데렐라 언니>가 워낙 탄탄하기 때문에 이런 정도의 옥의 티가 작품을 무너뜨릴 순 없다. 그저 잠시 ‘어 이건 이상한데’라고 느꼈을 뿐이다. 하지만 이렇게 개연성이 없는, 혹은 단순한 설정이 반복되면 작품의 매력이 떨어질 것이다. 팬으로서 더욱 치밀한 <신데렐라 언니>를 바라게 된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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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광목천 자살 소동에 대해 문근영이 묻죠...
    정말 죽을수도 있었다고...강숙이 말하죠...죽으면 죽는거고, 원하는 걸 가지려는 데 그 정도 각오가 있어야하는 것 아니냐는...
    강숙은 그런 여자입니다...
    애초에 은조가 상대할 수 있는 여자가 아니죠...
    속이려고 쇼를 하지만, 그건 쇼가 아니라 리얼인거예요...정말로 핏대를 올려 쓰러지고 정말로 목을 메다는 여자니 은조가 냉소만 흘리며 모르는 척 할 수 없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가 떠나면 정말 목을 달 여자라는 걸 알기때문에, 그 삐뚤어진 사랑으로부터 벗어날 길이 강숙이 자신을 버리는 것 밖에는 없다는 사실때문에 은조는 끔찍한 거구요...
    그리고 강숙은 은조를 버릴 수가 없죠..
    적어도 은조에 대한 집착만이 그녀가 가진 유일한 진실인 것 같으니까요...
    그 장면은 은조를 바보로 만든 장면이 아닌,
    강숙이 얼마나 대단한 방식으로 은조를 옭아메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3. 이예슬 2010.04.16 16: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초반에 은조가 엄마한테 '엄마 또 쫒겨나거나 도망치면 나 놔줘'

    라고 했던말때문 아닐까요?? 은조 입장에서는 은조엄마는 이제야

    누구집안의 안사람이 되었는데 은조가 나간다는말을 듣고

    쫒겨나는줄 알아서 엄마가 쓰러진거라고 생각할수도 있을듯 해요.

  4. 은조야.. 2010.04.16 16: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저는 딱 보고 또 쇼하는구나 알았습니다.
    근데..그건 시청자 입장이구요. 시청자는 다 보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어떤사람이겠거니 쑈를 하는거겠지 느낌이 오지만

    극중 은조같은 경우는 자신의 엄마가 정말 어떤 사람인지 완벽히 알지 못합니다.
    시놉시스나 극중 인물 설명해놓은것만 봐셔도 알수 있으실거에요..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거짓인지도 모르는 인물
    극중 은조는 아무리 엄마가 싫어도 차마 엄마를 져버리진 못하는 인물로 나와요
    엄마때매 그렇게 성격이 삐딱해지고 자기 자신을 괴롭혀도..
    차마 엄마를 버리진 못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은조가 집을 나가겠다고 하니까
    엄마가 놀래서 저러는거라고 충분히 생각할수도 있을것 같아요.그자리에서 혼절을 해버렸으니 말이에요. 전 쇼하는거라고 생각은 해도 진심 기절은 한건가..??? 하고 1초정도는 설마? 했답니다. 자기 화와 충격과 분에 못이겨서 쓰러지는 사람도 있길래
    그런가? 했는데...휴.역시나 쑈였더군요.
    정말 무서운 사람입니다.

    은조역시 엄마가 진짜 쓰러진줄 알고 걱정했는데 엄마의 연극이란걸 알고 나서

    은조의 표정을 보세요..얼마나 참담한 표정이였는지를요

    설마 설마 그렇게 까진 아닐것이다. 우리엄마가 저정도 까진 아니겠지 생각하며.. 사는것 같아서 안쓰럽더군요. 우리도 송강숙이 어느정도까지 독하고
    막장인물일지는 모를것 같아요. 앞으로 나와봐야 알겠지요. 마지막막 장면에서도 은조가,..제발 효선이 아빠 사랑은 한다고 말해달라고
    애원하는 듯한 눈빛과 말투가 그동안 역시나.... 은조는 엄마의 모습을 100%
    알진 못하는것 같더군요.// 그렇게 엄마의 무서울정도로 비인간적인 모습을 보면서

    점점 성격이 더 삘뚤어지고 괴로워하는것 같습니다. 하루빨리라도 은조가

    엄마 곁을 떠나서 자신의 삶을 찾았음 좋겠네요.그러면 조금은 더 밝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정말 은조가 저렇게 까지 성격이 삐뚤어지는게 이해가고 그러네요. 저희 부모님이 저러면 저도 밝게 살겠다
    장담을 못하겠네요 벌써 정치 얘기만 나와도
    서로 으러렁 거리며 싸우고 저도 제풀에 지쳐서
    부모님이랑 말도 안하고 사는데요뭐..ㅠㅠ말이
    딴데로 세버렸네요..어쨌든 바보만드는 장면이 아니라
    그정도로 송강숙은 20년넘게 같이산 은조초차도 그 속내를 알수 없는 그런 여자가 아닐까 싶어요
    없는...

  5. 은조도 알면서 같이 연기한거 아닐까요 ㅇㅂㅇ...! 반전!

  6. 미니미니 2010.04.16 17: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드라마를 떠나서 현실적으로 엄마가 아무리 여우짓은 한다고 해도
    쓰러지면 걱정하는게 당연한겁니다.
    이 글을 쓰는 저자는 아마도 엄마가 안계신지, 부모님에 대한 애정이 없으신가보네요...
    아무리 엄마가 싫어도 돌아가시게 되거나 쓰러지는데 그냥 보고만 있는게 더 웃긴거 아닌가요?

  7. 신데렐라 오빠 2010.04.16 17: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 쓰신분이 드라마를 전체적으로 안보신듯...

    엄마쓰러지고.........

    은조 쓰러져서 병원에 강숙이랑 단둘있을때...

    자살소동에 물어보죠? 그것도 혹시 쑈였냐고

    너무 실제처럼 쑈를 하는 강숙을 은조는 판단하지 못합니다(왜 눈치못챘냐는 대답이겠죠)

    강숙이 쑈도 위험없는 쑈는 통하지않는다고 말하고요

    결국 쑈로도 죽을수도 있는 강숙 때문에 떠나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계속 남아있는건

    구대성이 은조한테 준 사랑에 배반된거 같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은조 마음이 얼마나 아플까요..그래서 마지막 장면에 괴로워하는거

    아니겠어요~

  8. 나야나 2010.04.16 17: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강숙이 가짜로 쓰러진 장면,
    은조가 진짜로(?) 쓰러진 장면,...,
    은조가 엄마가 효선 아빠를 정말 좋아 했다면
    덜 미안할 거라는 말,..,

    강숙은 하루하루 살아가는 여유지만
    은조는 승천했다 떨어진 여우같아요.

  9. 글쎄요 2010.04.16 17: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는 은조가 이해가던데요..
    .
    원래 사람 마음이란게 다 알면서도 그게 아니길 바라는 1%의 욕심때문에 계속해서 속게 되고 상처받게 되는거 아닐까요.
    이번 회 말미에 은조가 아저씨를 좋아하냐고 물은것도 같은 마음 아닐까요?
    머리로는 엄마가 아저씨를 이용한다는걸 알지만...
    엄마를 용서하고 싶은 1%의 희망때문에...그게 아니길 바라며 재차 물은게 아닐까요?

    제가 볼때는 은조의 평소 캐릭터와 전혀 동떨어져 보이지 않았어요...

    만약에 은조가 정말 냉소적이기만 한 캐릭터였다면 진작에 엄마를 버리고 떠났겠죠..엄마를 버릴 기회는 얼마든지 있었으니까.

  10. 지나다 2010.04.16 21: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최소한 이런 글을 쓰려면 6회를 끝까지 시청하고 쓰셨어야죠. 실망입니다. 평론가라는 이름으로 글을 쓰면서 해당 회의 마지막까지 보지도 않고 쓴다는 건.

    은조를 연기하는 문근영의 연기력 정점을 보여주는 장면이라고 봅니다.
    님의 주장대로 그 장면에서 은조는 강숙이 연기한다는 생각을 전혀 못하는.
    단지, 엄마가 쓰러져서 어쩔줄 몰라하는 단순한 감정을 나타내죠.
    의사가 다녀간 후 누워있는 강숙옆에 앉아 있는 은조 역시 마찬가지구요.

    그 이유가 마지막에 나옵니다.
    은조- 강숙의 병원씬에서요.
    은조는 강숙이 대천에서 자살하려고 했던것도 쇼 였냐고 묻죠.
    이제껏 은조는 당시 광목천으로 목을 맨 강숙의 행동이 자살시도 였다고 믿고 있었죠.
    아무리 강숙이 이중적이어도 자신의 목숨을 갖고 장난칠 거라곤 생각도 못했을 수 있고.
    당시 나이가 어려서 더 그렇게 믿을 수 밖에 없었을 수도 있죠.

    어쨌든. 어린 은조는 엄마의 죽음의 순간을 목격했던 겁니다.
    것도 자살.
    어린애에게 엄마의 자살이 어떤 트라우마를 남기는지 정신과의사에게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어린은조는 엄마의 죽음을 목격했던 공포가 트라우마로 남아있는 겁니다.

    강숙이 쓰러지는 순간 은조에겐 어릴적 강숙의 자살이 트라우마로 작용하고
    그 순간은 순수한 공포와 두려움만이 존재하는 겁니다.

    그래서 강숙이 장난쳤다는 걸 알았을때 더 절망하죠.

  11. 하재근님 .. 2010.04.17 02: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은조라는 캐릭터에 대해 다시한번 되새겨 보시길 바랍니다..
    은조라는 캐릭터는 엄마 새아버지 효선 등 모든 인물에 대해 복잡한 심정을 가지고 있죠..
    살아온 인생 또한 틀리고 그리고 엄마에 대한 심정은 미움 증오 안타까움 사랑이 뒤섞여 있습니다..

    글쓰는것이야 자유지만 ... 하재근님의 다른글을 봐도 신데렐라 언니에 대해선

    너무 비틀어서 본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네요 .. 뭐 저의 억측일수도 있겠으나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선 좀더 객관적인 잣대를 들이밀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 ^..........^

    그리고 문근영의 연기에 대해선 앞으로 더욱더 발전하겠지만..

    바람의 화원에서도 보여주었지만..
    6화 말미에서 이미숙님과 1:1로 자신의 역할을 드러내면서 연기할수 있는 배우가 얼마나 있을까요 ?
    자칭 타칭 베태랑 중에서도요..

    ----사족..ㅎㅎ
    그리고 이미숙(분)의 연기는 6회에서 정말 이게 연기란걸 제대로 보여줬죠..^^
    요즘같이 아줌마들 상대로 시청률에 목숨가는 막장 드라마가 판치는 드라마 속에서

    문근영(분) 서우(분)라는 근래 보기 힘든 젊은 연기파 배우와
    이미숙 김갑수 등 명배우들이 호흡을 맞추는 드라마를 볼수 있어서 너무 좋네요..

  12. 은조 효선이라는 캐릭터 2010.04.17 02: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는 표현하기 쉽지않은 인물입니다..무작정 소리지르고 눈물 흘리는 역할이 아니니까요
    복잡한 심정을 표현해야 하는 점에서도 고민을 해야 하는 역할이라 봅니다..

    이런류가 연기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그냥 심파극이 되거나 막장이 되는거죠..

    6화에서 이미숙(분)의 연기가 조금이나마 미숙했다거나 문근영의 연기가 어설펐다면
    그 인물들의 복잡 미묘한 감정을 표현하지 못했을것이고..

    시청자들도 은조나 은조엄마의 캐릭에 대해 다시금 돌이켜 생각해 본다거나 인물간의 속마음이나
    감정 변화에대해서 지금처럼 화제가 되지도 않겠죠..

    그런데 하재근님은 왜 시청자도 느끼는걸 모르시는지 .. ㅠㅠ 아 ~~ ㅈㅅ 쓰다보니

    앞으로도 좋은글 볼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

  13. 글쓰시기 전에 좀더 2010.04.17 02: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고심을 하시구요 .. 혼자서 갖고 있을땐 어떤 마음도 문제 되지 않지만..

    1:1 대화라도 그걸 밖으로 내놓을때는 그에 대해선 책임을 져야 하는데

    이렇게 공개된곳에 내놓는거라면 더이상 말이 필요 없겠죠? ㅎㅎ

    쓰고 싶은데로 쓴다는데 무슨 상관이냐는 글이 있어 .. 마지막으로 적어봅니다..

  14. 저도 그장면 보고 원글처럼 생각했는데.. 옥의 티 라는 말 공감됩니다.
    강숙이 일부로 쓰러진 티가 너무 나는데 극중 새아빠는 몰라도 은조까지 속으니까
    약간 어색했다는..
    하지만 댓글남겨주신 분들 말씀도 하나하나 모두 이해 가네요.
    은조라는 캐릭터가 워낙 복잡 미묘하다 보니까..

    그리고.. 은조는 엄마로부터 양가적감정을 느끼는 것도 같습니다.
    죽도록 싫으면서도 벗어나지 못하는 것처럼. 믿지 않으면서도, 믿게 되는...
    알면서도 속는 것일수도 있구요.
    그렇기때문에 은조가 끝없이 상처받고, 아픈거겠죠.
    차라리 강숙이 죽든 말든, 쓰러지든 말든... 상관 안할수 있다면, 오히려 은조가
    조금이나마 맘 편할지도 모르죠... 하지만, 어쨌든 은조의 하나뿐인 혈육이니까,
    애증의 감정이 은조를 더 힘들게 하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강숙의 이기적이고 비뚤어진 모성이 은조의 피를 말리고,
    서서히 숨통을 조여서 질식시킬것만 같아요. ㅠㅠ
    강숙이 제발 정신 좀 차렸으면..
    게다가 이번 마지막 장면 은조의 비명은 소름이 끼칠 정도였죠.
    기훈과 애틋한 장면이라도 좀 많았으면 좋겠는데... 그것조차 기대하기 어려울것 같고.

    이렇게 감성을 자극하고, 상처받은 여자의 심리를 디테일하게 다룬 드라마는 처음입니다.
    아무리 재밌어도 한번은 보겠는데, 재방으로 보거나 일부로 2번이상은 못보겠어요.
    너무 힘든 드라마 입니다. 가슴아파요ㅠ

  15.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16. 러브필링 2010.04.20 14:2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잘 읽었습니다^^ 저도 그 부분이 매우 거슬렸는데ㅎ 그런데;; 댓글다시는 분들중에 어린 사람들이 무척 많은거 같네요;; 맘 상하지마시고 앞으로도 이런 공감가는 글 많이 올려주세요!!

    • 김민구 2010.05.29 13:28  수정/삭제 댓글주소

      어린 분들이 댓글 많이 단다에 동감 솔직히 약간은 이상한 장면입니다

  17. 솔직히 2010.04.20 15: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내용이나 은조의 심리상태는 아무런 문제 없는데
    너무 날름 속아주고 걱정해 주는 게 조금 별로였음.
    연기방식에 약간의 헛점이랄까..
    아무리 겁나고 두렵고 상처받은 적 있고 엄마를 사실은 사랑하고 마음 한켠에 여린 구석이 있었어도
    놀라서라도 사태를 지켜보고 파악하기 위해서라도 처음 몇초 정도는 머뭇거려야 하는 거 아닌가...


    뭐 그것보다는 글 제목을 너무 떡밥스럽게
    '바보만든 장면'이라고 떡- 발라놓은게 가장 문제같지만 말이죠.
    하재근님이 공감가는 글도 많이 쓰시지만
    간혹보면 인터넷 찌라시 연예기자보다도 심한 저급 제목을 붙일때가 계심.

  18. 동의 안되네요 2010.04.25 17: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엄마란 존제가 그런거 아닙니까.... 속고 속아도 또속는... 미워하는 모습만 보여줬다가 이 장면에서 왜 이제까지 고생하면서 엄마 옆에 붙어있었는지 잘 설명되었다고 봅니다.

  19. 하재근님이 아들이라서...그렇게 느끼신게 아닌가해요.
    딸에게 있어서 엄마란,
    온갖 독설로 냉정히 떨쳐버리고 싶은 존재이면서도,
    가슴속 깊은곳에 뿌리박혀셔 평생 잊혀질수 없는 존재죠...
    저도 남들이 모르는 엄마의 성격,행동들에 대해서 다 알지만 건강에 있어서나, 그런순간엔 냉정함을 잃을수 밖에 없더라구요...

  20. 김민구 2010.05.29 13: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그 장면 약간 이상했는데
    은조는 엄마의 여우짓을 수백번도 더 계속 봐왔기 때문에 딱 보면 알 정도죠
    아무리 엄마 ,딸 사이라도 여태까지 해 오는걸로 경험해서 판단하는게 맞습니다 은조가 머리가 나쁜애도 아니고 그건 거짓이라고 은조가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약간 억지성이 있습니다 근데 은조가 속는것도 이해가 가긴 합니다
    옥의 티 정도는 아니고 약간 좀 그렇더라 정도는 되는듯...

  21. 잊고 계신것이.. 2010.06.03 22: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잊고 계신 것이 하나 있는듯 합니다.
    8년이라는 시간의 경과죠.
    10여년 봐왔던 여우짓의 대가라도,
    8년동안, 그리고 아마도 평온하게 거기다 아이까지 낳아 기르고 있다면,
    그 사람(이미숙)에 대해 어느정도는 방심하게 되겠죠.

    거기다 많은 분들이 지적하시는 광목천 사건도 있구요.

    기본적으로 은조는 어머니에 대한 애정을 놓지 못합니다.
    그러니 떠나지 못하고 실망하고 화를 내지요. 걱정도 하는것이구요.

    그 장면에서 연기겠거니 비웃으려면,
    적어도 그 전에 그런 격한 모습을 몇번이고 봤어야 가능할듯 합니다.

    하지만 시청자에겐 6회이지만 극중에서는 8년의 경과라는 시간의 흐름이 있는걸 감안한다면 은조의 반응이 오히려 자연스럽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