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수다>를 비판하거나 비협조적인 사람들에 대해 대중이 공격에 나서고 있다. 특히 조영남은 '가수의 노래를 점수로 매겨 떨어뜨리는 것은 예술에 대한 모독이다. 지금도 생각하면 가슴이 울렁거린다'라고 했다가 집중적인 공격을 받고 있다.

신해철은 <나는 가수다>에서 설사 섭외가 와도 나갈 생각이 없다고 했다가, 네티즌의 비웃음을 사고 있다. 네티즌이 신해철의 실력을 비웃고 있는 것이다.

휘성도 <나는 가수다>에 대해 평가를 애매하게 했다가 네티즌의 비아냥을 받았다. 실력을 비웃는 말들부터, '이시끼는 가수가 벼슬이야.... 갈수록 비호감이야..... 너 하나 안 나온다고 아쉬워 할 사람 없어'라는 댓글까지 있었다.

이소라는 부담감 때문에 중간평가에 불참했다는 이유로 또 일부 네티즌의 비아냥을 샀다. 떨지 말고, 부담 갖지도 말고, 쿨하게 경쟁무대에 나서란다. 부담감 가지면 안 쿨한 거라나?

모든 가수에게, <나는 가수다>를 찬양하며 군말없이 이 프로그램의 경쟁구조를 위해 복무하라고 강권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간주되는 가수들은 비웃음의 대상이 되고 있다.

<나는 가수다>의 부작용이 벌써부터 고개를 드는 형국이다. <나는 가수다>에는 가수들을 경쟁시켜 줄 세우고 누군가는 배제하는 서바이벌 형식이라는 근원적인 부정성이 있다. 하지만 그렇게 독한 예능을 통해서라도 가수의 열정이 담긴 무대를 대중에게 소개해주고, 대중이 음악에 몰입하게 한다는 긍정성이 있다.

그렇게 몰입해서 얻는 게 무엇일까? 보다 깊은 음악의 의미이면 좋다. 하지만 경쟁에의 탐닉과 거기에서 배양된 공격성뿐이라면? 최악의 결과다.


<나는 가수다>로 인해 신해철 등에 대한 비아냥이 생긴 것이 과도한 등수놀음의 폐해다. 뮤지션은 저마다의 개성이 있고, 추구하는 바가 있으며, 각자의 장점들이 있다. 그런데 등수매기기는 단 하나의 가치로 모든 사람을 줄 세운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으며 이는 각자의 개성을 무력화한다.

<나는 가수다>는 그 속성상 파워풀한 '열창능력'으로 가수들을 줄 세울 수밖에 없다. 사람들이 이것을 즐기는 차원까지만 가면 좋은데, 그런 능력을 절대적인 기준이라고 생각해 점수를 매기고 누군가를 비웃게 되면 여기서부터 등수매기기의 폐해가 발생하게 된다. 개성을 말살하는 입시경쟁의 폐해와 다를 것이 하나도 없다.

열창능력은 뮤지션의 여러 가지 미덕 중의 하나일 뿐이다. 사실 비틀스를 비롯한 수많은 신화적인 가수들이 그렇게 엄청난 열창능력을 가진 것은 아니었다. 열창능력이라는 단 한 가지의 기준만으로 가수를 줄 세우는 건 어불성설이다.

조영남이 한 말은 전적으로 옳은 얘기였다. 점수 매겨 줄 세우는 건 예술에 대한 모독이 맞다. 다만 우리 시대가 그런 짓이라도 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음악을 들어주지 않는 황폐한 상황이라는 특수성이 있는 것이고, 그런 특수성 때문에 <나는 가수다>같은 프로그램에도 나름 의미가 있는 것이지만, 그런 상황이라 하더라도 이런 서바이벌 형식에 혐오감을 느끼는 뮤지션 당사자를 비난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

당사자가 모욕감을 느낀다는데, '건방지게 어디서 모욕감을 느껴! 모욕감 느끼지 마!'라고 명령하는 게 가당키나 한 일인가? 이건 파쇼다. 이 프로그램에 기꺼이 협조하는 가수들에게 환호하는 정도로 그치지 않고, 협조 안 하는 가수들을 공격하는 것도 파쇼다.

<나는 가수다>에 과하게 몰입하면 안 된다. 예능 정도로 가볍게 즐기면 그만이고, 그걸 즐길 수 없는 사람의 입장도 이해를 해줘야 한다. 경쟁프레임에 빠져서도 안 된다. <나는 가수다>가 제시하는 가창능력이란 것이 결코 가수의 가치를 평가하는 절대적 기준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하나의 가치에 입각한 경쟁과 줄 세우기만 있다면 결국 파쇼사회로 흘러가게 된다.

<나는 가수다>에서 진정 몰입해야 할 단 하나의 것은 음악 그 자체다. 음악을 깊이 듣는 경험 그것 하나만 하면 된다. 그래서 음악의 의미, 그 다양성의 세계를 몸으로 체득하게 되면 <나는 가수다>가 왜 예술에 대한 모독인지를 알게 될 것이다. <나는 가수다>는 그것을 통해 <나는 가수다>에 혐오감을 느끼는 대중을 길러내는 것이 최고의 성과라고 할 수 있겠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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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 프로에 대한 비난에 공격하는 사람들은 단어 선택이나 표현에 주의를 해야하겠지만, 그들의 말 또한 출연을 어렵게 결정하고, 열창한 가수들에 대한 또 하나의 선제공격은 아니었을까요,

  2. 음악인 2011.03.16 09: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좋은 글입니다.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셨네요... 김영희 피디는 그저 자기 혼자만의 즐거운 도박을 즐기고 있겠지만, 과연 장기적으로 생각했을때 음악인들에게 이 프로그램은 어떤 의미일지.. 어떤 파장을 불러 일으킬지.. 생각해 봐야합니다.

  3. 이프로의 가장 큰 문제점이죠. 가수들 줄세우기.
    당장은 다들 좋은 음악을 듣는다 귀가 정화된다는 이유를들어 찬양중이지만
    저가수들은 노래를 안불렀던 가수들이 아니죠.
    꾸준히 음반을 냈고 콘서트도 하고...
    대중이 외면한거죠. 찾아듣기는 싫은 대중들. 거기에 방송국도 함께 동참해줬고요.

    좋은 음악을 좀더 쉽게 공중파에서 들을 수 있으면 좋긴합니다.
    하지만 줄세우기라는 방법은 정말이지 폭력이라고 봅니다.
    이제 저기에 안나가면 그 가수에대한 평가가 절하되더구요.
    예능프로에 안나가고 난 저 프로그램의 취지가 싫다고 말하면
    너는 가수도 아니야라는 답이 되돌아오는 대중의 폭력성이 참 무섭네요.
    그렇지만 내가 좋아하는 가수들은 저프로에 안나가길 희망해봅니다.

  4. 방청객 2011.03.16 11: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양한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지만 그 폐해가 너무나 크네요.
    저 역시 입시경쟁이 떠오르더군요.
    그리고 평가단이 가수 개개인의 개성이 아닌 열창에만 치중해서 평가를 한 것에 대해서 과연 저 평가가 옳은 것인가. 아니, 평가라는 자체가 있을 수 있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기사의 마지막 멘트가 인상적입니다...

  5. 심각해하지마세요 2011.03.16 11: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예술.. 그렇다면 *** 콩쿠르.. 하는 대회(?)는 정통예술에 속하겠군요..
    서울음대 김인*라는 분도 그 콩쿠르의 등수매기기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었지요.. 평가도 하지마라는 그 예술에서 말이죠.

    그냥 재미있게 보세요. 악플은 어디나 있습니다. 내가 불편하다고 이상하게 가져다 쓰지마시구요. 악플러를 빼면.. 파쇼는 님이 더 가깝습니다.

    500명의 청중단이 가창력으로만 평가한답니까? 그렇지 않겠죠? 네 그렇습니다.
    그냥 .. 듣기 좋은, 혹은 분위기 좋은 .. 뭐 각자의 방법으로 듣고 평가하는 겁니다. 재미있게..
    노래 한 곡 부르면서 기진맥진해하는 가수들에게 .. 감사하면서.. 말이죠..

  6. 좋은 글이네요. 프로가수들을 다시 아마추어로 돌려놓은 느낌? 무슨 이유로 참가를 하는지 모르겠지만 가수나 연예인들 불쌍합니다. 노래가 아무리 좋아도 방송국 PD 말 안들으면 방송출연조차 못하죠.

  7. 글쎄요? 2011.03.16 14: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님의 블로거 글에는 대체적으로 공감하는 바인데 오늘은 거슬리는 부분이 상당히 많네요.
    대중은 즉흥적이고 과도한 쏠림등을 볼때면 적잖히 폭력적이기도 하지만,그들은 솔직하고 순수한 면도 아주 많습니다.
    단지 세련되게 포장하지 못할 뿐이죠.
    저는 이소라씨의 가창력 보다는 표현력을 좋아하고,정엽의 가공할 기교와 김범수의 정확하고 소름치끼는 음정에서 나오는 깔끔함을 좋아하는지라 가창력 일변도로 선택한다는 의견에는 공감하지 못합니다.
    대중을 믿어 보시지요.
    그들은 우왕좌왕 하기도 하지만,대체적으로 좋은것을 선택하는 안목도 갖고 있습니다.

  8. .......... 2011.03.16 15: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영남이가 싸가지가 없어서그레..
    이시키는 자기입장만을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출연가수들에 대해서까지 훈계질이거든
    출연가수중 모욕감을 느끼는 가수도 있고, 자진에서출연한 가수도 있고 각자의 입장이 있을거아녀... 근데 지가 뭔데 뭉뚱그려서 훈계질이레? 싸가지 없는놈의 시키가.

  9. 하재근 절제합시다. 2011.03.16 15: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같은 시간대 다른 프로와 비교해 보면 <나는 가수다>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비로소 대중들이 가수의 가창력에 관심을 갖게 만드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줄세우기라는 부작용이 있지만 시청률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으로 이해됩니다.
    보다 음악에 관심을 갖도록 서로 노력하는 게 바른 방향 아닐까요.
    일부 누리꾼의 주장을 가지고 '<나는 가수다>가 벌써 폭력이 돼가나'라고 선정적으로
    제목을 뽑을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10. 어떤 프로를 하든 주목 받는 프로그램에선 늘 있는 일이죠...
    늘 있는 일이라고 묵인하자는 건 아니지만
    제목은 좀 자극적인 듯 합니다^^:
    (그리고 전 이 프로가 너무 좋은 지라..
    어차피 이 프로 안에서 등수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
    이 안에서 꼴찌를 한다고 해서
    그 누구도 꼴찌라고 생각하진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성숙된 네티즌 문화는 필요하다 봐요.

  11. 야릇한 2011.03.16 21: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즐겁게 보고있는 한 시청자입니다.
    줄세우기라고 몰아 부치고 욕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선호도에 의한 순위이지
    실력에 의한 줄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탈락이 아니라 체인지라고 하면 좋을듯 싶어요.
    예술 모독이라고 까지 할건 없다고 봅니다.
    그럼 거기에 출연한 가수들은 뭔가요?
    조영남씨 생각좀 하고 말씀하시면 좋겠구요.
    학력 내세우는 말이나 안했으면 좋겠어요.

  12. 옹심이 2011.03.16 22: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대통령이 경찰과 검찰을 시켜 촛불시민을 구속하는것도 독재지만 다수의 힘으로 소수를 짓누르는 짓거리도 독재입니다

  13. AJ크로닌 2011.03.16 23: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네티즌들중 개념없고 몰지각한 이들의 공격성을 일반화 하고 계시네요
    이글에서 다룬 내용은 아니지만 일부 네티즌들이 공격하는 부류에 아이돌이 포함되죠 저도 아이돌 좋아합니다 단지 가요계가 아이돌로 도배되는건 싫습니다
    나는 가수다는 가요계 저변을 확대해주고 있고.. 일부 몰지각한 네티즌들은 나는 가수다를 통해 스스로의 해석으로 아이돌에 대한 공격을 할수있는 자신만의 명분을 얻을뿐입니다

    나는 가수다를 보면 꼴등을 한다고 공격의 대상이 되지는 않을듯 합니다
    100%확신합니다
    내가 가장 카타르시스를 느꼇던 부분은 가수가 자신의 존재가치를 증명하는
    치열함이었습니다 음색.음정 하나하나에 온정신을 집중하는 그들에게서 삶의 치열함에 대한 동류의식을 느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가창력도 빼놓을수 없겠죠

    신해철이 출연가수들에 비해 가창력이 딸리다고 공격하는 일부 네티즌은 가창력 좋은 가수를 등에 업고 호가호위하며 익명속에서 공격성을 표출하는것에 불과할뿐 나는 가수다가 발생시킬수 밖에 없는 문제점으로 파악할수는 없습니다
    지각있는 사람들은 다 압니다 신해철이 좋은 뮤지션이라는거 말입니다

    조영남씨는 스스로가 가수라고 하기엔 좀 미진하죠.가창력 문제가 아니라 자작곡은 거의 없으니까요. 조영남씨나 하재근씨는 모욕이라고 느낄지 모르겠지만.. 나는 가수다에 출연한 가수들은 백척간두같은 경쟁을 즐기면서 가수의 초심을 느끼고 있다는겁니다 즐긴다는게 참 좋다는 표현과는 다른거겠지만 말입니다

    휘성이야 원래 안티가 많습니다
    대선배들이 출연한 프로그램인데 조금은 조심성없는 코멘트를 날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만..

    숨어서 공격성을 표출하는 댓글 하루이틀 봐온것도 아니고 지네들 스스로 명분찾았다고 설레발이 치며 악플달아대는게 나는 가수다가 초래하는 부작용으로 보기는 어려울거 같습니다

    그 다양성의 세계 성숙한 사람들은 충분히 느낄수 있습니다
    가창력이 최고인 사람을 꼽으라면 조수미씨를 뽑아야겠죠
    하지만 조수미씨에게 느끼는 카타르시스와 윤도현에게 느끼는 쾌감.. 신해철에게서 느끼는 에너지.. 아이유에게서 느끼는 청명함.. 백지영에게 느끼는 처연함.. 가창력은 여러종류로 프로가수에게 각각 존재할겁니다 대중평가단은 각각의 세월에서 각각의 가슴으로 다가서는 음악을, 혹은 가수를 선택할것이고 .. 이런 선택이 가창력의 서열화와 가수의 서열화를 어느정도는 가져다줄지언정!! 도그마화하지는 않을거라는 대중에 대한 믿음을 가져봅니다.. 그 치열함과 정성이 꼴찌도 찬미하게 될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 무심결에 2011.03.17 21:33  수정/삭제 댓글주소

      무심결에 서핑하다 읽었지만...참 개념넘치는 댓글이시네요..저의 입에서 맴도는말을 직접적어주신듯합니다.ㅎㅎ

  14. 에혀~ 맙시다~ 2011.03.24 00: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진심 음악에만 집중하고 싶은데, 프로그램은 자꾸 경쟁과 탈락과 그로 인한 긴장감에 집중하라며 편향된 편집을 하고 분위기를 몰아가네요.
    애시당초 TV 예능에 너무 많은 것을 바랬나 봐요...

  15. 결국 공격성 폭발...

    뒤늦게 읽었는데 선견지명이 있었던 글이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