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앙카가 <미녀들의 수다>에서 한국 학부모와 한국교육을 꼬집었다. 비앙카는 이렇게 말했다.


 “미국에 있는 한국 엄마들은 맨날 즈그 애 공부하면 전교에서 1등한다 하는데, 전교 1등? 웃기네. 왜냐면 그런 1등 같은 것도 없고, 하고 즈그 애 맨날 선생님 옆에 앉아갖고, 그 선생 옆에 자리는 제일 공부 못하고 말 안 듣는 애들 자린데...”


 “아니 1등이 없어요?”


 “그런 거 없어. 아니, 있는데 누구라고 말은 안 하고 그냥 성적표 따로 나눠주고, 1등 2등 그런 거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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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러운 학부모-


이것은 한국인이 한국식 교육제도에 쩔어서 미국에 가서까지 1등 놀음을 하고 있다는 소리다. 이것이 한국이란 나라의 학부모의 실체다. 이명박 교육정책은 ‘수요자 중심주의’다. 초중등 과정에서 수요자라 함은 학부모를 일컫는다. 학부모 중심 교육과정은 말하자면 아이에게 칼을 쥐어주는 것처럼 위험한 일이다. 1등 놀음밖에 모르는 집단이 어떻게 교육을 살필 수 있다는 말인가?


한국 학부모들은 언제나 학교를 탓하고 교사를 탓한다. 그러면서 자신들의 욕심에 대해선 함구한다. 그러나 문제는 학부모의 욕심에 있다. 학부모가 아이를 어렸을 때부터 1등 경주의 경주마로 조련하고 학교와 교사에게 압력을 행사하는데 어떻게 교육이 바로 설 수 있다는 말인가?


급기야 외국에 나가서까지 망신을 자초하고 있다. 한국 학부모들이 가는 곳마다 사교육 열풍이 불고, 지나친 치마바람이 화제에 오른다고 한다. 학부모들은 자기 지역에 일류학교가 생기길 원하고, 아니면 일류학교 선택권이 주어지길 원하며, 궁극적으로는 자기 아이가 일류학교에 들어가길 원한다. 수요자 중심주의로 이런 수요자의 욕망이 반영될수록 교육제도는 평준화와는 점점 더 멀어지게 된다.


일부 운동권과 전교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지난 10여 년간 평준화 체제가 해체되고 경쟁문화가 더 강화된 건 학부모와 정치권의 야합에 의해 가능한 일이었다. 1등 놀음으로 안에선 나라가 기울게 하고, 밖에선 나라망신을 시키며, 아이를 잡는 우리의 학부모들. 비앙카가 그것을 비웃었다.


-부끄러운 교육제도-


비앙카는 한국 엄마들이 아이들을 교사 가까이에 앉히는데 거기는 공부 못하는 아이들이 앉는 자리라고 했다. 이것은 한국 교육제도에 익숙한 사람들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다. 우리식 관념으론 공부 잘 하는 순서대로 교사 가까이에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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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것이 우리나라에서 수준별학습이나 우열반이 절대로 허용돼선 안 되는 이유다. 교사는 교육하는 자다. 교사와 가까이에 있다는 것은 다른 학생보다 교육을 더 잘 받는다는 뜻이다. 비앙카의 말에 의하면, 그것이 공부 못하는 아이들의 차지라는 것이다.


한국은 공부 잘 하는 아이에게 교육력을 더 쏟고, 못하는 아이는 배제하는 나라다. 그래서 배제당하지 않기 위해 사교육 선행학습이 판을 친다. 일단 우열반이나 수준별이 갈리면 그것이 평생 이어질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왜냐하면 뒤처진 아이를 이끌어주는 교육적, 사회적 시스템이 없으므로.


요즘 시장화된 금융의 문제로 ‘정작 우산이 필요할 때 우산을 걷어버린다’는 말이 회자된다. 즉 경기가 좋고 경영실적이 좋을 땐 지원이 주어지지만 경영이 무너져 정작 지원이 필요할 땐 지원을 걷어버린다는 뜻이다. 이렇게 되면 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없다.


한국 교육이 바로 ‘우산을 걷어버리는’ 체제다. 사교육을 못 받아 성적이 떨어지는 아이에게 교육이 집중적으로 행해져야 하는데, 엉뚱하게 사교육 많이 받은 아이들한테 교육이 집중된다. 그렇게 냉혹한 체제에서 살았던 한국 학부모들은 아이를 교사 옆에만 붙이려고 하는 것이다. 낙오시키지 않으려고.


미국은 선진국 중에서 가장 한국교육과 비슷한 일류학교 경쟁체제인데도 불구하고, 교사 옆에 오히려 공부 못하는 아이가 앉는다고 비앙카는 말하고 있다. 핀란드같은 평준화 체제로 가면 이 차이는 더욱 분명해진다. 거기에선 공부 못하는 아이에게 교사의 관심이 집중된다. 뒤처지는 아이를 끌어올리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우리처럼 자기 아이 1등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무도 꼴찌가 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교육방침이다.


남이야 어떻게 되건 말건, 나 하나 1등 하겠다고 악착같이 선생님 곁을 지키는 아이들을 만드는 한국의 교육제도. 어이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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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끄러운 일제고사 -


일부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일제고사가 치러지고 있다. 찬성하는 단체들도 많다. 일부 학부모 단체도 찬성하고 있다. 이런 경우 ‘보수성향의 학부모단체’나 ‘우파성향의 학부모단체’라고 말을 하면 뜻이 통하긴 한다. 그러지 못하고 ‘일부’라고 어정쩡하게 표현한 이유는, 한국에서 ‘보수 우파’를 표방하는 집단을 도저히 ‘보수 우파’라고 봐줄 수 없기 때문이다. 보수도 아니고 우파도 아니고 그저 탐욕으로 점철된 집단의 행태만이 보이고 있다. 어쨌든, 그런 집단들이 일제고사에 찬성한다.


한국에서 절대로 일제고사가 안 되는 이유는 이곳이 이미 설명한 것처럼 패자를 배제하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일제고사를 보면 패자가 되지 않기 위한 경쟁이 격화 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전교 1등이 없는 나라에 가서까지 전교 1등 타령을 하는 학부모들이 살고 있는 나라다. 일제고사는 전교 1등을 넘어 전국 1등 경쟁까지 만들어낼 것이다.


독일에서 온 미르야는 비앙카의 말을 받아서, 독일에서는 전교에서고 반에서고간에 등수라는 개념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반면에 일제고사는 없던 등수까지 만들어내는 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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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성적공개가 맞물려 있다. 비앙카는 1등이 있기야 하겠지만 성적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1등이란 게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다. 정부는 현재 대대적인 성적공개를 추진하고 있다. 일부 학부모 단체는 자기 아이의 전국 등수를 알아야겠다며 강력한 성적공개를 주장한다. 이럴 경우 발생할 경쟁의 압력이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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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세계 도처에서 ‘전교 1등? 웃기네’ 소리를 듣는 부끄러운 한국인이 양산될 것이다. 우리나라를 선진국으로 만들겠다더니, 이게 무슨 꼴인가. 오락프로그램에서마저 비웃고 있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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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우리나라 대학은 듣보잡 2008.10.15 23: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듣보잡 대학 듣보잡 대학.... 세계에서는 우리나라 대학들 듣보잡 ....

  3.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10.15 23: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비양카.. 사랑해요~!!

  4. 이명박이 잘하는것이 뭐 있간디
    그냥 가만히있고 5년 체우지
    움직이면 일만 내는데,..

  5. 경쟁=성장? 2008.10.16 00: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현재는 포스트모더니즘 사회다. 획일화에서 일탈을 꿈꾸고, 다른 사람과 같이 가지 않는 것이 1등하는 시대라는 말이다. 여기서의 1등이란 다른 사람과 경쟁해서 얻어지는 1등임에는 분명하지만, 등수가 가지는 의미는 모더니즘 사회에서의 1등과는 완전히 다른 양상을 띤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같은 길을 모두가 함께 달려 그 가운데 1등하는 사람을 가려내는 것이 모더니즘=획일화된 산업사회의 모습이라고 예를 들어본다면, 내 앞에 당면한 자갈밭길을 어떻게 다른 사람과는 다른 모습의 길을 만들어 낼 것인가 하는 양상을 띤것이 포스트모더니즘=탈획일화된 사회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다시말한다면 과거 모더니즘사회는 같은 코스를 달려서 1등을 정했다면, 지금 포스트모더니즘사회는 누가 색다른 코스를 만드는 가에 그 능력이 판가름 되는 시기이다. 언제까지 남이 정해놓은 길만 달릴 것이가? 경쟁만이 살길이라 외쳐대는 사람들 보라 자연의 법칙이 약육강식이라 부르짓는 자들 보라.. 너희는 착각을 하고 있으며, 반만 알고 있는 것이다. 경쟁이 성장의 한 축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경쟁만으로 성장하지는 않는다. 같은 집단에서 서로 돕는 것, 이것도 성장의 동력임을 모르고 있는 것이다. 자연의 법칙은 양육강식만이 존재하지 않는다. 분명 약육강식이 자연을 지배하는 큰 법칙임에는 틀림 없지만, 자연계에는 분명 공생이라는 또 다른 법칙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래도 당신들 생각이 맞다고 우기겠다면 그렇게 해라. 스스로 시야를 좁게 갖겠다고 우기는데 누가 말릴 수 있겠는가? 시야가 넓다면 여러 법칙, 다양한 조건을 수용하는 자세를 가짐에 거부감 따위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교육에는 성장발달에 따른 조건이란 것이 있다. 아무때나 애들을 경쟁시킨다고 다 성장 잘하는 것도 아니고, 같은 나이의 아동이라고 모두 같은 조건의 성장발달 조건을 가진 것도 아니다.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를 이루는 기반은 신뢰이지 경쟁이 아니다. 경쟁은 더 나은 사회로 나가기 위한 방법일 뿐이다. 이는 신뢰가 있고 경쟁이 있다는 말로 다시 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군가 발전과 신뢰 가운데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고 조건을 달면 당연히 발전을 포기하고 신뢰를 지켜내야 하는 것이다. 경쟁은 인간이 사는 방법론이지 목적론이 아니다. 인간사회의 목적은 인간자체이고, 그 인간사이의 신뢰인 것이다. 인간이 인간을 신뢰하려면 긍정적인간관이 필요한데, 너무 어려서 경쟁한다면 어떨까? 자 누군가는 또 이것이 이상이라 말할것이다. 하지만, 이상이 아니라 현실이다. 너무 어린 것들이 경쟁하면, 부작용일으키는 것은 현실이라는 말이다. 정말 뜬 구름 잡는 이들은 경쟁만이 살길이라고 종교처럼 믿어 제끼는 자들이다. 자 의심스럽다면 지금 당장 서점에 달려가서 책한권 사들고 그 책의 끝으머리를 읽어보자. 최신판 교육철학 책을 읽었다면 당신은 분명 무엇이 바른 교육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경쟁을 부축이는 교육철학은 80년대로 끝나버린 시대에 뒤떨어진 교육철학이다. 남들을 앞지르자고 하는 자들이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교육철학을 부여잡고 종교처럼 신봉한다니 이는 지나가던 똥개도 웃을 일이 아니고 뭐란 말인가? 마지막으로 그냥 감각적으로 경쟁이 필요할 꺼 같으니까 경쟁 운운했던 지식없는 지식인들은 먼저 공부를 선행하길 바란다. 당신들 좋아라하는 선행학습을 먼저 한 다음에 경쟁이 살길이라는 논리를 펴라는 예기다. 경쟁위주의 교육정책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한 우리의 미래를 망치는 정책이다.

  6. 정말 웃기네 ㅡㅡ; 2008.10.16 00: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진짜 피터지는 등수 싸움은 대학부터..
    고등학교때의 궁극 목표가 아이비나/Top 주립과 라면................
    대학에서는 머리 잘 돌아가는애들중에서의 경쟁이지..
    미국은 올라 갈 수록 인맥, 인종, 학벌 더 심한거 모르나??

  7. 중간,기말은 교실 게시판에 각 과목별이랑 총합 등수 붙여놓고 모의고사라도 보면 복도 게시판에 전교등수 쫙 붙였던 기억이 떠 오르는구만~
    지금도 성적순으로 반장같은거 뽑나 몰겠네~ 중학교땐 그랬는데,,,
    암튼 우리나란, 등수가 곧 서열이 되고 차별을 만들어내니,, 문제긴 문제인듯
    학력에 등수를 매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등수를 매기려는 사회에,,쯥
    시험도 더럽게 많고~ 이래저래 피곤하게 산다.

  8. 소비자 중심의 교육제도의 문제를 지적하셨는데,

    의료도 마찬가지 또는 더 심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시는지.... 한번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환자/보호자가 CT를 찍고 싶어 찍고, 서울의 대형병원에 가고 싶어 가고, 원하는 병원에서 수술 받고, 혈압약도 원하는 병원에서 먹는 소비자 중심주의가 만든 엄청난 의료비...... 병원 입장에서는 돈벌어서 좋기는 하지만... 글쎄요.

    지적하신 바와 같이 소비자중심이란 것이 문제가 되는 분야의 대표적인 예는 교육만이 아니라 의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함전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이미 하시는 것이 겠지만,)

  9. 복주양얼음물.. 2008.10.16 01: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우리나라 살기좋은 것도 있고 나쁜것도 많지만 가장 우선으로 고쳐야할 것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입시위주의 교육은 사람바보만드는 것이죠..고등학교, 중학교 6년동안 정말 숨도 못쉬고 산것 같습니다. 거기다 졸업하고 군대로 직격탄 맞고...군대야 어쩔수없다해도 교육은 정말 그 나라의 미래, 근간이 되는 것인데 나라에서는 별로 신경안쓰는 것 같습니다. 아니 신경을 쓰긴 쓰는데 어떻게하면 자신들의 입맛에 맛게 고칠 수 있을까 이런거 궁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우리나라의 비정상적인 교육은 그 이유부터 따져야 합니다. 괜히 학무보들이 극성인게 아니죠..우리나라에서 제가 자식키워도 극성스럽게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문화자체가 전통적으로 남에게 보여주는 것을 중시하다보니 학교성적->대학간판->좋은직업 이런거를 생각하면서 빡세게 시키고 말이죠..거기다가 기술직의 이미지가 얼마나 안좋습니까..사민평등이 말뿐이지 우리의 의식속에는 아직 우리나라에 정착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한 인식같은 것도 고치면서 제도를 바꾸어야 할 것 같습니다.

  10. 복주양얼음물.. 2008.10.16 01: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리고 우리나라가 자원부족으로 인적자원이라도 풍부해야한다는 의견이 있는데...
    우리나라 교육이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나라인지 죽이는 나라인지 생각해보십쇼...


    아! 인내력과 의지키우는데는 세계1위..

  11. 자칫 제목만 들으면 비앙카가 잘 못했다는 소리로 들릴지도 모를 것 같은데..

  12. 멍청한 넘들이 따라할 거는 안하고 지들 입맛에 맛는 거만 따라할려고 해...

    뭐 눈에는 똥만 보인다더니...ㅉㅉㅉ

  13. ㅋㅋㅋ 웃기죠 이나라 학부모들...
    우리나라 안에서야 그저 공부만 잘하면 그저 학교공부에서 1등만 하면
    되지만 그게 외국에서까지 통할줄 알고 치맛바람 흔들고 다니는거 보면...
    거긴 시스템자체가 단지 공부만 잘하는 사람을 원하는게 아닌데
    ㅉㅉㅉ

  14. 계란맨 2008.10.16 12: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들 뭘 모르시는군요.. 교육은 이미 교육의 손을 떠났습니다.

    -일단 돈을 행복이라 봅니다. 한나라당이 서울을 석권한 이유도 이러한
    욕망을 정확히 파악하고 뉴타운 등의 미끼를 던져 노았기 때문이죠..
    고로 자식이 행복하려면 돈을 많이 벌어야합니다.

    대기업은 중소기업을 수족처럼 부립니다.
    대기업의 연봉은 중소기업 연봉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일단 중소기업 들어가면 대기업군으로 재취업이란 거의 불가능이라 보면 됩니다.
    고등학교 졸업해도 기술 좋으면 대우한다라는 것은 우끼는 얘기입니다.
    대학교 이공계 나오고 열라 공부해 석박사 되도 대우 형편없습니다.

    대기업에 들어가려면 일단 학벌이 무지 중요합니다.
    학벌이 좋으려면 다른 친구보다 공부 잘해야 합니다.

    자연히 경쟁이 치열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 그렇다고 회사를 원망할 수도 없습니다.
    지방대 나와도 창의적이고 능력있는 인재를 키워 낸다면야
    궂이 학벌 따지지 않겠지만
    이놈의 대학 교육이란게 사실 고만고만합니다...
    이왕이면 고등학교 때까지 공부라도 잘 한놈 데려다 쓰는게 낫겠다 싶겠지요..
    한동대 같은 일부 지방대는 이러한 틀을 깨고 있으나
    역시 커트라인이 따라 높이지고 있지요..

    - 결국 돈을 향한 이 사회의 거대한 욕망이 만들어 놓은 현실입니다..
    명예도 돈 있으면 생기고 , 권력도 돈 있으면 생기는...
    돈 있으면 탈세도 집행유예되고, 정권은 바뀌어도 재벌가는 안바뀌는...
    그리고 그 돈 앞에 줄세우기입니다...

    얼마전 교사인 처남이 그러더군요. ' 교사해서는 비전이 없어요. 사업을 해야지요'
    제가 그랬습니다. '그건 니 비전이 뭐냐에 따라 틀리지... 니 비전이 돈이면 교사는 비전이 없다.'
    비전이 돈과 자신의 행복 밖에 없는 사회...
    이 틀이 깨지지 않는한 누가 밖에서 떠들어 봐야 교육의 틀은 절대 안바뀝니다.
    아니 틀은 바뀌어도 경쟁이라는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모두들 헛수고 그만 하시지요...

  15.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10.16 14: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게 한국의 현실인거죠..

  16. 교육정책 진짜 한심하다 공무원을 그 좋은머리가지고 들어가서 개혁 하나 못하고 나오냐 ? -ㅁ-

    적성을찾게해서 무조건 공부.음악.미술.체육 이정도로만 나눌게 아니라더 세밀하게 나눠서 적성에맞는공부를 철저히 시키는게 나라에 더 이익아닐까 ?

    전세계에 대학에 들어가기위해 언.수.외.탐구를 3년동안 죽어라 공부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것을 (단지 공부) 60만명이 치루는나라는없을껄..

    요즘 뜨는직업도 많고 여러가지 다양각색의 직업들이 많은데 자신이 그중하나를 선택해서 그걸 열심히 하는게 나은게 아닐까 국가적으로도 ..

    지금하고잇는 행정고시시험 더 열심히 공부해서 나 하나라도 노력해서 바꿔나가야됨 -ㅁ- ..,

    적어도 내 손자만큼을 언수외공부만 디립다 하는 세상에서 살면안되 ~

    여러분도 여기서 욕만하지말고 더 공부해서 우리가 바꾸면되잔아요

    교육정책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이 다 정부 고위직인데 못바꿀이유는없음

  17. 이런 쓰레기 2008.10.16 19: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읽어보면....뭣도 모르고 지껄이는 미국 및 외국 출신 여자들의 몇마디를 빌어

    자기가 하고 싶은, 깊이가 없고 고민이 부족한 쓰레기글일 뿐이다.

    글쓴이의 원문 내용을 보면 한국의 교육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도 부족하고,

    외국의 제도에 대해서도 수박 겉핥기보다 못한 단편적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확연히 드러난다.

    제발 이런 쓰레기글로 어리숙한 네티즌들에게 잘못된 생각을 전파하지 말아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내가 와보니 미국은 어떻더라, 한국은 어떻더라...이런 댓글도 많은데...

    본인의 짧은 경험만으로 마치 많은 것을, 심지어는 정답을 알고 있는 것처럼 얘기하지도 말았으면 한다.

    솔직히, 이렇게 글쓰고 있는 나는 정답이 뭔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나라의 교육정책을 바꿔서 평준화를 하건, 특수학교를 무수히 많이 세우건 간에

    어차피 사교육은 무조건적으로 계속 늘어갈 것이다.

  18. 전 이번에 1등에서 밀려난 한 학생입니다

    부모님, 선생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생각에
    요즘 너무 힘든데,

    그냥 글읽고 드는 생각이 '참 좋겠다'뿐이네요

  19. 유학생 2008.10.20 09: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 미국에서 유학중인데... 전교1등 있어요
    GPA라고 내신이 제일 높으면 전교1등으로 쳐주는거죠
    물론 전교 1등, 2등, 나오진 않지만 gpa높는걸 엄마들이 전교1등이라고 하면 사실인거에요

  20. 이 글은 정말 어이없다... 2008.10.29 04: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공부 못하는 애들 데려다 놓고, 딴나라의 교육에 대해 토론을 하시오..... ㅋㅋㅋㅋㅋ 허무개그 ㅋㅋㅋㅋ 할말 많았는데 위에 글 보고 그냥 패쓰~

  21. 나고등학생살려줘 2009.09.14 23: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고등학생으로서 죽을 힘을 악쓰고 학교에 다니고 있어요. 그런데 솔직히 말해서 밤까지 야자시키는 나라가 한국말고 없잖아요. 그게 너무 화가나고, 밤까지 한다고 해서 한국이 교육선진국 되는것도 아니고, 교육열만 1위가 되는 판에, 학생들을 구해주세요. 저도 같은 고등학생이지만, 애들이 너무 불쌍해요. 이런 이상한 나라에 태어나서, 헛고생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