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는 샤이니라는 가수가 있다. 이렇게 소개하는 것은 상당수의 국민들이 샤이니가 뭔지 모르기 때문이다. 아무튼 그런 가수가 있다. 그 가수가 컴백을 했단다. <뮤직뱅크>에서 첫무대에 올랐다. 그리고 그날 대뜸 1위가 됐다!


이 거짓말같은 사건이 이번 주 <뮤직뱅크>에서 벌어진 일이다. 참고로 <뮤직뱅크>는 지상파 방송사의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연령층이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임을 표방하고 있다.


거기에서 상당수의 사람들이 잘 모르는 가수의, 게다가 절대 다수의 사람들이 아예 제목도 모르는 노래가 1위를 한 것이다. 이게 뭔가? 차트가 장난인가?


정말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이런 식이면 <뮤직뱅크> 간판을 내리고 아예 ‘SM뱅크’라고 이름을 바꿀 일이다. SM기획의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샤이니 등이 돌아가면서 1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방신기가 뭔가를 내놨을 때 즉시 1위를 할 가능성도 99.9%로 보인다.



- 팬클럽, 니들이 고생이 많다 -


2위를 한 씨야&다비치&지연의 여성시대는 음원과 방송부문에서는 샤이니에 앞섰으나, 샤이니가 음반점수에서 압도적이었다. 샤이니는 음반점수 이외에 시청자선호도도 더 높았다. 이 두 부문의 우위를 바탕으로 1위를 한 것이다.


샤이니 팬들이 조직적으로 움직였다는 것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컴백 시기에 맞추어 음반을 ‘미친듯이’ 사재기했을 가능성이 높다. 시청자선호도도 팬클럽이 선호도 조사기관에 조직적으로 개입해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사람들은 <뮤직뱅크>의 차트 집계 방식에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현재 <뮤직뱅크>의 차트 집계 방식은 이렇다.


디지털 음원(60%)+음반 판매(15%)+방송횟수(15%)+시청자선호도 (10%)


어떤 사람은 음반 판매 비중이 너무 낮은 것에 불만을 토로하기도 하고, 반대로 어떤 사람은 음반 판매 부문을 아예 빼라고도 한다.


디지털 음원 비중이 너무 높으면 단순하고 자극적인 노래들만 유리하다. 진짜 음악은 사라진다. 그렇다고 음반 판매 비중을 늘리면 이번 샤이니 대뜸 1위 사태같은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한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형국인 것이다.


팬클럽의 집단행동이 한국 대중음악판을 진흙탕으로 만들고 있다. 부모님들이 피땀으로 벌어 준 용돈이 우리나라 대중음악계를 말아먹는 극약으로 전용되고 있으니 통탄이 절로 나온다.


지금처럼 패거리의 집단적 행패가 기승을 부리는 상황에선 차트집계 방식을 어떻게 바꿔도 항상 왜곡이 발생할 것이다. 깡패집단이 할거하는 마을에서 마을 운영구조를 아무리 바꿔봤자 말짱 도루묵인 것과 같은 이치다.



- 정치판 난닝구를 닮아가는 아이들 -


한국인은 누구나 정치판을 욕한다. 한국 정치판은 보스-가신으로 이루어진 전 근대적 체제였고, 지방 정치판의 난맥상은 현재 <시티홀>이 잘 보여주고 있다. 국회가 국민과 따로 논다는 지적도 옛날부터 있어왔다. 왜 그럴까?


맹목적인 몰표와 조직투표가 횡행했기 때문이다. 때만 되면 묻지마로 찍어주는 사람들. 그리고 조직으로 관리되는 집단의 힘. 멀쩡히 투표를 하니까 민주주의는 민주주의인데 몰표와 조직투표는 민주주의를 내용적으로 무력화했다. 그 결과가 민심과 유리된 정치판이고, 정치인에 대한 냉소가 난무하는 현 상황이다.


그렇게 국민 일반이 정치로부터 등을 돌릴수록 조직표와 맹목적 지지표의 힘이 커져서 정치가 더욱 민의로부터 멀어지게 되고, 그 꼴 보기 싫어서 국민이 정치판에 더욱 신경 끄고, 그러자 조직의 힘은 더 강해지고, 이런 악순환이 한국의 역사였다.


팬클럽이 이 짓을 고스란히 반복하고 있다. 팬클럽이 조직적으로 기획사별로 헤쳐모여를 하며 위력을 과시하고, 각종 차트와 시상식 결과에 영향력을 행사할수록 국민은 가요판으로부터 등을 돌리고, 그 결과 팬클럽의 힘은 더 강력해지고, 국민은 더욱 멀어지는 악순환인 것이다.


정치판에서 조직의 힘을 막장적으로 표현하는 단어가 ‘난닝구’다. 고래고래 악을 써대고 상대를 위협하는 것으로도 모자라, 당사에 난입해 힘으로 여론을 제압하는 행태를 일컫는 말이다. 지금 팬클럽이 딱 난닝구스럽다.


난닝구가 준동할 때는 백약이 무효다. 몇몇 패거리가 할거하는 과점적 상황이 되고 일체의 다양성과 개혁적 요구는 무력해진다. 패거리를 뒷배로 둔 사람은 레드카펫을 밟으며 1위에 오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눈물 섞인 라면을 먹다가 스러져가는 구도에서 역동성이 생길 수 없다.


이런 상황이라면 지상파에서 가요 순위를 매기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것 같다. 가요 순위가 아니라 패거리 싸움판 아닌가. 왜 다른 가수들이 대형 기획사 아이돌의 들러리 노릇을 해야 하나? 차라리 지상파 프로그램은 음악적 다양성을 원칙으로 한국음악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육하는 역할을 하고, 국민과 상관없는 ‘그들’만의 순위 싸움은 케이블TV 정도에서 하는 것이 좋겠다. 하여튼 팬클럽, 니들이 정말 고생이 많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넌 그저 SM이 마음에 안들뿐이고 아이돌이 마음에 안들뿐이다. 뜨끔하겠지
    진짜 묻고싶다, 너한테.
    너 니가 이 글에 그렇게 혐오감을 내비친 아이돌의 노래는 들어봤냐? 라이브, 들어봤어?
    아이돌은, 뭐 노력도 없이 팬빽믿고 나온 것 같아? 아이돌은 다 재수없는 새끼들이냐?
    듣지도 않고, 보지도 않고 귀닫고 눈닫고 아이돌=병신집단 이란 편견으로 글 써내리지? 틀려?

    그냥 아예 아이돌과 인간이란 개념을 따로 놓지그래?

    • 2222222222 2009.08.04 11:42  수정/삭제 댓글주소

      동감. SM 실력 좋아요 꼬우시면 mr제거 들어보시던가요
      아이돌이면 무조건 얼굴 반반해서 나온줄 아세요
      샤이니를 비롯한 많은 아이돌들 실력좋으신분 많아요

  3. 저도 공중파 순위따위는 없어져도 괜찮다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대중음악의 다양성이 무너지는 듯한 모습이,
    소비자들의 선택으로 인해서 나타나신다고 하신 것 같은데.

    저도 샤이니에 대해 좋은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앨범도 샀고,
    여타 가수들의 앨범도 사고 있지요.

    이런 상황이라면 팬덤을 욕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팬덤이 아닌 대중이 가진 음원에 대한 공짜개념을 욕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뮤직뱅크가 채택하고 있는 챠트방식에는 음원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팬덤이 아닌 소비자들은 그저 앨범을 사는것도 아닌, 단돈 600원내고 받아듣는 음원에 쓰이는 돈도
    아까워 하기 때문에 그들이 듣는 음악이 챠트에 올라가지 못하는 것이겠죠.

    샤이니같은 음반판매율도, 음원도 되는 가수들은(뭐 기타. 여러가수들이 더 있겠지만)
    사실 뮤직뱅크같은 음악프로그램의 챠트가 크게 필요하지 않을 것 같은데
    사실 챠트가 없더라도 그들의 음반과 음원은 훌륭한 성적을 낼 테니까요.

    팬덤이 아닌 자들중 상당수는 공짜로 음악을 들으려 애쓰면서
    팬들이 돈을 지불해서 만들 결과물에 대해서는 욕을하고 따지고 들죠.
    이건 또 무슨 선입견에서 비롯된 것인지...

    사실 음악시장의 다양성이 붕괴되는것을 몇몇 아이돌과 그들의 기획사의 탓으로 돌리시는 것 같아서 읽기가 조금 거북한 것은 사실입니다.
    무엇이 더 큰 잘못이고 무엇이 시장을 더 이렇게 만들고 있는지 더 정확하게 꼬집어서
    글을 써 주셨으면 하네요.

    • 저도 2009.06.18 14:16  수정/삭제 댓글주소

      음. 그리고 SM이란 회사의 이미지가 많은 분들께 안좋게 비춰지는 것 같은데, 이미지만 가지고 안좋다 안좋다 말씀하시지 마시고, 뭐 아무말도 안하고 계실 분이라면 상관없지만, 일단 어딜가서는 에쎔욕하고 싶어하시는 분이라면.

      에쎔이 생각처럼 그렇게 엄청난 돈이나 힘을가진 기획사는 아니라는 것, 최근 CJ와 Mnet의 관계들이나
      일본엔터네이먼트사들이 한국을 어떻게 뚫고싶어 하시는지 알아보셨으면좋겠어요.

      정말, 조용히 계실것이라면 상관없지만 많은 분들이 이미지때문에 일딴까고 보는 분위기가 강하신 것 같네요.
      알지 못하고 하는 이야기들도 범죄라고 생각합니다.
      언론플레이나, 자기도 모르는 사이 들은 루머로 인해 자기 생각이 치우쳐진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4. 황당 그 자체 2009.06.18 14: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이돌 팬클럽과 대중을 마치 다른 별개의 존재로 생각하시고 계신 것 같군요.
    왜 팬클럽 사람들이 대중이 아닌가요?
    팬덤으로써 돈을 주고 앨범을 사는 사람은 대중이 아니고, 돈 몇백원 아까워서 음원도 제대로 듣지 않고 불법다운로드 하시는 사람들은 대중인가요?
    정확한 글을 쓰셔야죠. 앨범을 사지 않은 분들을 욕하셔야죠.

    하재근씨가 생각하시는 대중이라는 사람들이 돈 몇백원 아까워서 음원도 안돌리고, 불법다운로드를 받는 사람이라면...할 말이 없겠네요. 그렇다면 나누세요.

    이 나라의 음반시장을 망하게 하는 사람이 왜 저는 하재근씨 같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는 걸까요.

    하재근씨는 아이돌의 앨범을 사서 끝까지 한번이라도 제대로 들어보신 적 있으시나요? 들으시면 할 말이 없겠지만, 듣지 않으시고 할 말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우선 이런 글을 쓰시려면 자신의 취향이 아니더라도 앨범은 다 듣고 적어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리고 참 감사하네요. 팬덤에게 고생이 많다니요.
    그렇죠. 팬덤이 참 고생이 많아요.
    불법다운로드를 하지도 않고 음원돌리면서 앨범사거든요.
    참 고생이 많죠.

  5. 공감하고 가요~ 2009.06.19 11: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컴백 하자마자 1위라는 건 말도 안되는 것 같아요.
    어떤 나라도 이런 가수는 없었어요.
    노래를 모르는데 어떻게 1위가 가능한지..
    컴백하면서 바로 선보이는 노래인데..
    대중들은 들어보지도 않은곡이 1위라니까..
    눈만 껌뻑거립니다. 헐~

  6. 어쩌다 보게된 뮤뱅에서 컴백하자 마자 신보 발표 하자마자 1위라는데 콧웃음 나오더군요.미친 애들이 돈이며 시간과 노력을 얼마나 쏟아 부었을지...한때라고 하기엔 점점 위험 수위로 치닫는 팬클럽 문화에 역겨움까지 느낄 정도 입니다. 이미 자기들 세상만의 거대 권력을 형성하고 그걸 이용하려 하는것을 보면 기성세대의 그것보다 더하면 더했지 뒤지지 않는 다는 생각과 분명 상위 몇%의 조정자들이 선동하는 데로 집단 최면에 걸려 이끌려가는 아이들을 생각하니 참 딱합니다. 전 남자 아이 하나 키누는 학부모인데 그나마 여자 아이 아니라서 다행이라는 생각에 안도 한다면 방심하는 것일까요??

    • ?? 2009.07.12 17:50  수정/삭제 댓글주소

      제가 아직 학생이고 아이돌을 좋아하는 한 팬으로써 그런지는 몰라도 '미친애들'이라고 하는 표현은 좀 기분이 나쁘네요. 그리고 팬클럽은 집단최면에 걸려 이끌려가는 아니들이 아닙니다. 개개인들이 정말 그 가수를 위해 진심으로 응원해 주는 행동들을 그렇게 밖에 바라보실수 없는 이유가 참 궁금하네요. 그리고 아이돌가수들을 좋아하는,윗 분이 말하신 '미친애들'은 여자아이들만 있는 건 아닙니다. 왠만한 여자아이만큼 여자아이돌가수에 '미친'남자아이도 많거든요

    • 미친 애들이요? 말좀 가려서 하시길. 굉장히 기분 나쁘네요.

    • 남자아이를 키우는 학부모님 말좀 가려서 하세요 2009.08.04 11:39  수정/삭제 댓글주소

      미친애들이라뇨 역겨우면 보지를 마시던가요 학생이 아이돌을 좋아하고 앨범을 사고 투표를 하는건 당연한건 아니지만 이상한건 아니잖아요 그리고 여자애들만 아이돌 쫒아다니고 앨범살줄 아세요 댁 아들도 조심하세요 소녀시대 원더걸스 카라 빠돌이 되는수가 있어요 ㅡㅡ ㅋㅋㅋㅋㅋ
      한 가수를 사랑하고 응원하는게 잘못된겁니까?

  7. 아효,,,,블로거 뉴스보라고 미디어법 어쩌구그러면서 공정하다그러는데 제가볼땐 드럽게 주관적이네요

  8. 네 아저씨

  9. 샤이니에게 꽤나 호감을 갖고있는 저로서는 이글 기분이 굉장히 나쁜데요. 댓글다신분들도 지나치신 사람이 너무 많고요. 내 생각에는 샤이니 1위한거가지고 뭐라고 이런글 쓰지말고 적당히 말좀 골라서 쓰는거 어때요? 충분히 돌려말해도 되는걸 뭐하러 기분나쁘게 이렇게 씁니까? 샤이니 실력도 정말 좋고, 이번노래도 좋은데 왜 굳이 이렇게 까는건지.. 요즘 대중중에 돈주고 노래받는 사람이 얼마나 많을거 같아요? 결국 어떻게 하나 음악프로에서 1위하는 건 팬덤의 영향을 받을수밖에 없는거고, 어느 팬덤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가 1위를 하게 하려고 노력하는데 딱히 샤이니가 이 글에서 까여야 하는 이유가 뭔지ㅡㅡ

  10. 블로거님의 글이 좋다고도 싫다고도 얘기하고 싶진않고 그냥 다만 하고싶은 말은 저는 30대인데 샤이니가 누군지 알고 샤이니때문에 음악프로그램 보고 줄리엣 너무좋아서 호들갑떨다가 20대인 동생에게 주책이라고 욕먹고 ~ 50넘으신 우리 어머니도 샤이니를 알고 ~ 위에 어느분이 쓴글 2~30십대가 샤이니를 알겠냐? 라는 글에 그냥 욱해서 글남깁니다.

  11. 공감+비웃음 2009.07.30 14: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랄까요 블로거님
    물론 어느 정도 공감이 가는 내용이지만 상당히 왜곡된 시선으로 해석을 하셨기에 비웃음도 났습니다

    윗분들처럼 '팬도 대중이다'라고는 하지 않겠습니다ㅋㅋㅋㅋ
    블로거님 말대로 해당 아이돌 노래가 좋든 싫든 그 아이돌 하나만 바라보고 좋아하는 거 잘 아니까요
    저도 아이돌 좋아하지만 정말 노래 수준이 너무 뛰어나서 좋아하는 거 아닌 거 인정하고요

    근데 과연, 이런 현상이, 단순히 아이돌 빠순이들의 잘못이라고 비난하는 것 같아서 좀 그렇네요
    왜 인기있는 아이돌들이 매번 1위를 하신다고 생각하십니까 블로거님?
    당연히 팬들이 음반사고 투표하고 뭐 하고 하니까 그렇다고 생각하시겠죠
    하지만 원래 음반을 사는 것도 투표를 하는 것도 일반 대중이 하는 것입니다
    폭넓은 대중들이 인터넷 투표는 안 하더라도ㅡㅡ; 평소에 좋은 음반 사고 좋은 음원 구매했으면 순위가 저렇게 나올까요?
    일반 대중들이 음악이라는 문화 자체에 등을 돌렸기 때문에 저런 결과가 나오는 겁니다
    그저 한 번 듣고 버려버리는 그런 문화라는 인식밖에 없잖아요 요즘
    주위에서 음반 꾸준히 사는 사람 보셨어요? 어떤 노래가 내 인생을 울렸다고, 그렇게 순수하게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 보셨습니까?
    예전엔 이런 사람들이 참 많았죠
    하지만 요즘에는 음악이 그저 질 낮은 값싼 문화 정도로밖에 취급이 안 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오는 거죠. 아닙니까?

    음악 문화가 이렇게 된 것을 아이돌 팬들한테 전부 덧씌우지 마세요. 그렇게 말씀하시는 블로거님이야 말로 음악에 등진 대중들 중 하나 아닙니까?^^;
    1차적인 문제는 대중에게 있습니다. 아이돌 팬을 질책하는 건 나중이고요. 질책을 하시려거든 질 낮은 문화밖에 즐길 줄 모르는 어리석은 대중들을 먼저 질책하셔야죠.

  12. 그래서 2009.07.30 16: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꼽으면 본인도 앨범내서 일위하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ㅅㄱ

  13. 거짓말같은 사건이라뇨? 조직적이라뇨 ? 저흰 아침 밤 낮 없이 스트리밍 돌리고 한 두 군데 빠짐없이 투표하고 하는데 이렇게 말하시면 안되죠 ~ 부모님이 피땀흘려 벌어주신 돈으로 피땀흘려가면서 연습한 가수를 위해서 씨디 한 장 사는 것 뿐인데요. 샤이니가 일위를 한 것이 불만이라면 좀 더 타당한 근거를 내면서 말씀하세요 -

  14. 어이없네요ㅡㅡ 2009.08.04 11: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샤이니팬층다양하구요 그리고 누난너무예뻐로 데뷔했기때문에
    10대보다는 20대누나팬들이 가장 많다고 나왔거든요 그리고 앨범사는게 그리 잘못인가요?
    그럼 불법다운해서 노래들어야 잘한짓인가요?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 앨범나와서 자기돈으로 사겠다는데 그게 뭔 문제인가요 그리고 지금 한국가요계가 다 팬클럽때문에 이모양이다 라는 투로 말씀하고계시는데요 모든 음악프로그램등 한국가요계를 뒷받침해주는게 그 노래를 들어주는 팬아닌가요? 샤이니를 좋아하는 팬으로서 기분 나쁘네요

  15. 어이업음 ;;.; 2010.02.15 20: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머죠 ..샤이니가 1위한게 불만이세요 ?
    그리고 샤이니 앨범 좋거든요 ...
    팬으로써 기분나쁘네여 .. .

  16. 하하하 2010.06.26 01: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이돌이면 무조건 음악성 없다고 깔아놓고 시작하는 나쁜버릇은 어쩔건데?

    개뿔....타이틀 제외한 다른 곡은 단한번도 들어본적도 없으면서

    음악성 없다고 까는건 뭐야

    야 니네가 그 가수가 음악성이 있는지 없는지 알려는 생각은 해봤니?

    없잖아 그래놓고 왜 뒷담인데

  17. 많은게자랑은아닌거가튼데,,,

  18. 한마디덧붙이자면 2010.08.08 02: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류'라는 말이 철지난 소리처럼 느껴지실지는 모르겠지만, k-pop아이돌이 세계적으로 가지는 파급력을 조금이라도 아신다면 이런 생각 짧은 글을 쓰지는 않으셨겠죠. 세련되고 수준있는 문화콘텐츠를 공급하는 기획사와 아이돌가수들 그리고 그에 따른 열광적인 팬문화는 한국을 상징하는 하나의 거대한 문화아이콘입니다.

  19. 한마디덧붙이자면 2010.08.08 02: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류'라는 말이 철지난 소리처럼 느껴지실지는 모르겠지만, k-pop아이돌이 세계적으로 가지는 파급력을 조금이라도 아신다면 이런 생각 짧은 글을 쓰지는 않으셨겠죠. 세련되고 수준있는 문화콘텐츠를 공급하는 기획사와 아이돌가수들 그리고 그에 따른 열광적인 팬문화는 한국을 상징하는 하나의 거대한 문화아이콘입니다.

  20. 한마디덧붙이자면 2010.08.08 02: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류'라는 말이 철지난 소리처럼 느껴지실지는 모르겠지만, k-pop아이돌이 세계적으로 가지는 파급력을 조금이라도 아신다면 이런 생각 짧은 글을 쓰지는 않으셨겠죠. 세련되고 수준있는 문화콘텐츠를 공급하는 기획사와 아이돌가수들 그리고 그에 따른 열광적인 팬문화는 한국을 상징하는 하나의 거대한 문화아이콘입니다.

  21. 한마디덧붙이자면 2010.08.08 02: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류'라는 말이 철지난 소리처럼 느껴지실지는 모르겠지만, k-pop아이돌이 세계적으로 가지는 파급력을 조금이라도 아신다면 이런 생각 짧은 글을 쓰지는 않으셨겠죠. 세련되고 수준있는 문화콘텐츠를 공급하는 기획사와 아이돌가수들 그리고 그에 따른 열광적인 팬문화는 한국을 상징하는 하나의 거대한 문화아이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