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올 테면 따라와 봐!‘라고 해야 할까? SM과 소녀시대가 또 치고 나간 느낌이다. 지난 주말에 있었던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 컴백 무대를 본 소감이 그렇다.


이번 노래는 동요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무작정 밝고, 명랑하고, 쾌활하고, 듣기 쉽고, 따라 부르기 쉽고, 단순하고, 흥겹고, 쉬운 음악이 아니란 소리다. 그렇다고 그간 많이 들어왔던 흑인음악풍도 아니다.


한국의 아이돌들은 대체로 동요 아니면 흑인음악풍을 부르며 인기를 얻었었다. 여기서 ‘동요’라는 표현은 내가 한 것이 아니라 1990년대에 외국인들이 한국의 인기가요들을 듣고 말한 것을 옮긴 것이다.


한동안 아이돌은 흑인음악을 한국 댄스음악으로 변용한 복잡하고 생경한 노래들을 불렀었다. 이 기간 동안 광적인 팬클럽을 육성하는 데는 성공했으나, 동시에 아이돌이 장악한 가요계가 국민과 결정적으로 멀어지고 말았다.


그러던 차에 다시 소녀시대를 필두로 한 아이돌이 동요들을 부르기 시작했다. 그러자 거국적인 호응이 잇따랐다. 그 동요들을 후크송이라고 부르든, 일렉트로니카라고 하든 분명한 것은 남녀노소의 구분 없이 따라 부르며 흔들어댈 수 있는 노래였다는 점이다.


다섯 살 먹은 아이들까지 차트에서 1위를 하는 한국 아이돌의 노래를 좋아했다. 이건 둘 중의 하나다. 다섯 살 먹은 한국의 아이들이 어떤 진화상의 기적으로 인해 거족적으로 성숙해졌거나, 아니면 한국의 가요들이 다섯 살 수준으로 내려갔거나.


당연히 후자다. 사람은 성장에 따라 취향의 수위가 달라진다. 아기 때 즐길 만한 수준이 있고, 어렸을 때 즐길 만한 수준이 있고, 청년기에 즐길 만한 수준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 아이돌들의 노래는 좀 심하게 말해서 아기 수준, 정확히 말하면 ‘초딩 수준’에 맞춰져 있었다.


‘초딩 수준’의 명랑 동요에 성인가요판이 점령당한 형국이었던 것이다. 걸그룹 중 이것으로부터 가장 많이 벗어난 그룹이 원더걸스라 할 것이다. 하지만 원더걸스는 절반만 벗어났다. 원더걸스가 한 것은 말하자면 ‘동요의 섹시화’라고 할 수 있다. ‘텔미’도 그렇고 ‘노바디’도 그렇고 섹시의 외피를 입혔으나 동요컨셉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었다.


카라는 동요 그 자체고, 애프터스쿨은 성인그룹의 동요화, 원더걸스는 동요의 성인가요화, 포미닛은 아직까지 무정체성이라고나 할까. 데뷔하자마자 본좌자리를 넘보는 2NE1 정도가 동요세계에서 완전히 벗어난 컨셉이다. 그리고 소녀시대는 동요컨셉의 지존격인 걸그룹이었다.


그런 소녀시대가 처음 동요세계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났던 것이 ‘지’에서였다. 이때도 섹시논란이 벌어졌었다. 핑클-소녀시대-카라로 이어지는 순진발랄명랑 요정 이미지의 동요와 율동에서 일탈하는 것이 평자들에겐 충격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매체는 ‘엇? 이젠 섹시로 가는 거냐?’라고 반응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 세상엔 ‘순진 동요’와 ‘막 나가는 섹시’ 두 개의 세계만 있는 것이 아니다. 명랑소녀가 퇴물처럼 보이는 막 나가는 섹시로 전락하지 않고도 당연히 거쳐야 할 단계가 있으니, 그건 바로 ‘성숙’이다. 10살 내외의 세상에서 20살 내외의 세상으로 가는 것은 섹시라기보다 성숙이라고 불러주는 것이 적절하다.


‘지’는 동요에서 완전히 벗어난 컨셉은 아니었다. 그래서 ‘지’ 초반에 벌어졌던 섹시논란은 잦아들었다. 그리고 이번에 ‘소원을 말해봐’가 나왔다. 이번 노래는 동요에서 ‘지’보다 더 많이 멀어졌다. 그러자 모든 매체가 ‘섹시’로 반응했다. 섹시는 타락, 상업주의 등 부정적인 이미지를 동반한다. 하지만 ‘소원을 말해봐’에서 그런 징후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섹시가 아닌 ‘성숙’이라고 평가해주는 것이 옳다.


‘소원을 말해봐’는 한국인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열광하는 ‘소녀 동요’가 아니므로 이전 아이돌 동요들만큼의 상업적 성공을 거두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이돌에게 이런 정도의 성인팝을 소화하게 한 SM의 선택은 성공적이라고 생각된다. 이것으로 소녀시대에겐 단지 명랑한 소녀들 이상의 성숙한 존재감이 생겼다. 표현의 스펙트럼이 넓어진다는 건 좋은 일이다.


카라가 원조 동요로 쫓아오고 원더걸스가 성인풍 국민동요로 추월하자 소녀시대는 동요형 팝인 ‘지’로 응전했다. 그리고 이번엔 예능에서의 소녀시대 염가대세일로 위상이 흔들리는 와중에 성인팝인 ‘소원을 말해봐’와 완성도 있는 퍼포먼스로 치고 나갔다. 누가 때리면 그걸 그 자리에서 받는 것이 아니라, 다음 단계로 ‘툭’ 치고 나가는 것이다. 시원시원하다. 이렇게 미끈하게 항로를 잡는 SM이 ‘얄밉지’ 않을 수 없다.


어차피 소녀시대는 젊다. ‘소원을 말해봐’를 불렀다고 해서 다시는 동요를 못 부르는 것이 아니다. 매체들의 우려처럼 일단 벗었으니 더 벗어야 되고, 성숙했으니 더 진해져야 되고, 이런 식의 외길만 있는 것이 아닌 것이다. 찬바람 불 때쯤 다시 이미지를 역변신해 발랄명랑한 동요를 들고 나오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땐 똑같은 동요를 부르더라도 유사 걸그룹보다 더 풍부한 느낌, 더 강력한 존재감의 소녀시대가 될 수 있다. 단, 실증을 부르는 소녀시대 예능 막 팔아치우기만은 조절을 요청한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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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밀댓글입니다

  2. 동요론(?)이라 나름 설득력 있는 분석이십니다. 재미있군요.

    어차피 인기는 끌었으니 전략적으로 치면 잘했다로 볼 수 있겠지만 좀 멀리 봐서 '조급하고 무리했다'는 편에 서서 접근해 보려 합니다. 성장으로 본다면 당연히 "표현의 스펙트럼"이 넓어진 거겠지만, 걸그룹들의 도전 속에서 좀더 확고히 입지를 다지려는 조급증에 기인해 마지막 카드인 섹시를 꺼내 한 방 날린 것일 뿐이고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고 보는 겁니다. 물론 산전수전 다 겪은 소위 아저씨팬들에게 이런 정도의 섹시야 애들 장난 수준으로 보일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원래 아이돌의 타깃은 그분들이 아니죠.

    일단 이번에 소녀 컨셉의 다른 곡을 함께 보여 주는데 판타지를 말해 보라며 도발적인 눈빛과 다리를 꼬며 유혹을 하던 '처녀'들이 갑자기 소녀인 척 하는 그 모습이 귀엽다기 보다 거북스러웠습니다. 위 사진의 제시카와 유리를 봐도 소녀의 귀여운 섹시라기 보다 피곤에 찌든 듯한 아가씨의 모습이 보입니다. 소원을 말해 보라는 태연의 눈은 짙은 눈화장에 묘하게 풀려 있어 퇴폐적인 느낌을 주더군요. 특별한 안무도 없이 골반을 돌리고 뒷태를 자랑하고 그저 걸어 다니고 제기차기하며 허벅지로 눈을 잡아 끄는 퍼포먼스는 춤을 통해 아름다운 몸의 표현을 한다기 보다는 몸 특히, 오래전 유럽에서는 외설적이라고 해서 긴 드레스로 가리고 여성성을 표현하기 위해 대신 가슴을 보여 주던, 다리을 보여 주기 위한 춤에 더 가까웠습니다.

    섹시라고 해서 단순한 퇴폐, 상업성으로 몰아 보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이미지의 일관성에 포인트를 두다 보니 소녀를 팔면서 동시에 섹시의 강도가 높아질수록, 노골적으로 성적 판타지를 자극할수록, 그만큼 매혹적이긴 하지만 그와 함께 변태적이고 불편한 느낌도 강해지는 걸 느낍니다. 물론 금지된 것에 대한 끌림에 더 열광하는 층도 많을거고 이런 걸 따지면서 즐길 만큼 우리 사회가 밝고 건강하지 않다는 것도 고려해야 겠지요.

    그녀들의 소녀성은 성적인 자극을 극대화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해 버렸고, 힘내라고 용기를 북돋우는 행운의 여신이 되어 주겠다는 노래는 실은 남자의 성적 판타지를 만족시켜 힘(?)을 준다는 의미였습니다. 이런 이중성은 gee에서도 어느 정도 나타났지만 이번엔 극을 달립니다. 순진한 많은 이들이 건전한 노래와 컨셉이 안 어울린다고 한마디씩 하고 또 어떤 이들은 지나치게 선정적이라고 비난합니다. 각자 입맛에 맞게 즐기라는 기획사의 배려일까요? 아니면 가장 든든한 장사수단인 소녀를 놓치긴 싫고 섹시는 해야겠고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짜낸 교활함의 결과일까요? 아니면 이제 본격적으로 일본식 아이돌로 가겠다는 신호탄일까요?

    대중문화에는 그 사회의 모습이 반영되고 또 그 자체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이중적이고 가식적인 사회 분위기, 도덕적 문란, 소통 불가, 배금주의, 양극화, 천박함이 고귀함이 된 시대, 거기에 "틀면 나온다"는 소녀시대가 우뚝 서 있습니다. 이번 방송을 보며 이젠 아이돌이 아니라 어른들의 장난감, 섹스돌이라는 인상을 받았다면 너무 오버일까요?

    • 반박 2009.08.02 15:45  수정/삭제 댓글주소

      너무 부정적인 측면에서 바라봤군요. 이건 뭐 심의 위원회에서 레이니즘과 주문이 성인용이다 하는거랑 같은말...

  3. 하재근님의 좋은 글 많이 읽고 있습니다.
    거의 제가 댓글 쓸 이유가 없을만큼 논리정연하게,재미있게 포스팅을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오늘은 '동요'라는 단어에 너무 깊게 몰입을 하신게 아닌가 해서요. 무슨 노래던지,무슨
    문화상품이던지 자신만의 생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수 있는것이지요.

    적어도 소녀시대의 gee같은 경우엔 동남아권,특히 태국에선 최고의 인기를 얻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초딩수준의 말랑한 가요라고 평가하신 노래들이 이 나라밖에서 최고의
    인기를 얻었다는건 결국 초딩수준의 음악이 물건너에서도 통한다는 말과 다름이 없지요.

    흠...그렇다면 다섯살 수준의 초딩스런 동요틱한 노래가 아닌 성인들이 즐길만한 음악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대중들의 취향을 5살정도라고 평가하시는 분의 음악적 취향은 얼마나 고상한 수준이신지 정말 궁금해집니다.

    음악은 듣는이가 들으면서 즐거워하고 흥에 겹고 거기에 작은 위안까지 얻게되면 그 소용가치를 다했다고 봅니다. 어려운 음악 이론이나 음악 기법을 앞세워서 그 음악을 즐기는 많은 사람들의 기분과 흥겨움을 절감시키는 비평엔 공감하기가 힘이 드네요.

    제 이런 발언이 하재근님께서 초딩스럽다 하시면 어쩔수 없는 일이지요.
    저 역시도 이 글에서 편협된 초딩스런 시각을 느꼈으니까요.
    그냥 서로 모른척 했던게 더 낫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4. 위에 댓글 동요님은 확실히 오버군요. 장황하지만 글쓴 의도는 빤히 보이고...ㅋㅋ 전 해외 거주하고 있고 해외팬 사이트서 활동하는데 적어도 해외에선 이번 소녀시대 컨셉은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지요. 지금 그로 인해 너무 인기가 치솟아 서버들이 다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외 2ne1 인기도 무시무시하고... 한국서는 아이돌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들이 많지만 아시아 다 통틀자면 가장 실력있고 가장 유니크하고 가장 외모가 되고 가장 흥미진진한게 한국 아이돌그룹들이죠. 사실은 분석이 안되는 "그 무엇"인가를 갖고 있는거죠.

  5. 의도요? 제가 어떤 관점에서 접근한다고 적시하고 논리를 전개시키지 않았습니까. 무슨 피해의식도 아니고 조금이라도 거슬리면 대충 넘겨짚는 것은 나쁜 습관이십니다. 저 또한 편식하지 않고 음악을 즐기는 편이라 2ne1같은 경우 음악성과 개성을 강조한 가장 이상적인 아이돌이라고 생각하기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고 소녀시대의 경우 이번 해프닝을 보고 그 행보를 보면서 우려되는 면을 적은 겁니다. 뭔 짓을 하든 인기만 끌면 최고라는 게 님의 주장이시라면 삶의 가치관이 다르니 더이상 드릴 말씀이 없군요.

  6. 제가볼땐 동요님과 하재근님의 핀트가 지금 다른거같습니다
    하재근님이 말하고 있는거는 음악이구요, 동요님이 말하고 계신건 의상 또는 컨셉이라 보이는군요

  7. 음..음악에 대한 본격적 비평이 아니라 음악풍과 이미지, 컨셉 등 전략에 관한 얘기 아닌가요. 특히 소녀시대는 '노래를 보여주는' 그룹 아닙니까. 음원공개시 반응은 생각보다 별로인데 퍼포를 기다려 보자가 대부분이었고 퍼포본 후 평가가 180도 달라졌습니다. 음악이 새롭고 좋다는 사람도 있겠지만, 중독성은 있되 일본필도 나고 약간의 촌스러움도 느껴져 그다지라고 생각하기에 성공의 요인으로 다른 요소에 더 중점을 둔 겁니다. 여하튼 섹시 표방으로 수명이 짧아졌다는 항간의 우려에 대해, 하재근님께서 "표현의 스펙트럼이 다양"해 졌고 전략적으로 "잘한다"는 의견을 개진했고 저는 이런 관점에서도 생각해 보자고 의견을 낸 겁니다. 과연 잘하는건지. 이미 강을 건넌 것은 아닌지. 물론 동전의 양면일 수도 있겠지요.

  8. 남자들이 원하는 이성의 이상형을 앨범 낼 때마다 보여주는 느낌이네요..

    청순과 발랄함에서 성숙함까지...

    이런 컨셉을
    9명이 각자의 색깔로 보여줍니다..

    컨셉의 저인망이라 해야하나요?

    어떻게든 9명에겐 걸려들게 되어 있네요...


    사실 저는 그들이 어떻게 변하든 상관없어요..
    이미 오래 전에 포획되었으니...

    바램이 있다면..
    팬들조차 하차에 박수를 보낼만큼,
    엉성한 포맷의 예능엔 안나왔으면 합니다..

  9. 하재근님이 말씀하고자 하는 바는 잘 전달이 되지만

    <소녀시대가 처음 동요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났던 -여전히 동요적 팝이지만- 곡이 'Gee'> 라는 분석은 잘 납득이 안가네요..

    다시만난세계-소녀시대-키싱유-베이비베이비-Gee-소원을 말해봐 에서 하재근님이 말씀하시는 노골적인 동요는 키싱유 정도이고, 그다음이 Gee 겠죠. 다만세, 소녀시대, 베베 전부 Gee 보다 훨씬 덜 동요스러운데요.

    물론 소녀시대의 대중적 히트곡 순서로만 보면 키싱유 - Gee - (그리고 아마도) 소원을말해봐 이렇게 넘어가니까 하재근님의 분석이 별 무리가 없지만, 대중적으로 히트한 곡이 동요풍 곡이었다는 것과 소녀시대가 동요풍 노래만 해왔다는 것은 엄연히 다른데 말이지요.

    하재근님의 도식에 따르면 소녀시대는 키싱유 - Gee - 소원을 말해봐 순으로 차차 동요에서 성숙 쪽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겠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직선적으로 '진화'하고 있지 않죠. 소원을 말해봐는 'Gee'보단 오히려 데뷔곡인 다만세와 훨씬 가까운 느낌이죠. 물론 그 사이 컨셉의 변화는 엄연하지만.

  10. 하늘까시 2009.07.01 13: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동요라는 표현은 솔직히 오버라는 생각입니다.

    소녀시대의 변신을 표현하기 위한 표현같기는 하지만, 처음에 외국인들이 '한국 아이돌의 노래를 동요라고 했다.' 고 한 후 에 쭉 동요라고 한 것은 맞는 표현은 아닌 것 같습니다.

    특히 지난번에 한국여성 비하사이트 에 대한 글에서 외국(특히 백인)을 추종하는 것에 대한 비판글을 읽어 본 한 사람으로써 좀 다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SM의 매니지먼트 전략이 다른 기획사에 비교해 볼 때 훌륭하다는 것은 동감합니다.

  11. 나이먹고 나이에 맞게 컨셉을 짜주는거죠. 정석적이죠.
    라이징선에서는 청소년같았던 동방신기가 미로틱에서는 남자로 변모하죠.

    GEE 스타일리스트 최혜련 인터뷰
    곡이 결정된 후, 비밀리에 음원이 내게 전달됐다. 한 달 정도 차에서 그 곡을 듣고 다니며 이미지를 만들어갔다. SM 내부의 아트팀과 상의하여 아이디어 교환 후 세부적으로 분석했다. 소녀시대는 1집에서 대부분 고등학생이었기 때문에 학생다운 모습이어야 했다. 하지만 미니 앨범에서는 서현이만 고등학생이고 모두 다 졸업했다. 첫사랑의 설렘에 대한 얘기인 ‘Gee’와 어울리는 콘셉트로 ‘대학교 1학년생의 풋풋함’이 결정됐다.

  12. 왜그리 2009.07.01 16: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 글이 논리가 부재한 것은 동요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가 제대로 서 있지 않기 때문이다.

    5살 짜리가 좋아해서 대중가요의 수준이 5살 수준으로 낮아졌다는 것 자체가 웃기는 얘기다. 5살 짜리들이 현 대중가요를 얼마나 좋아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서태지와 아이들이 처음 등장했을 때도 5살은 모르겠고 7~8살짜리들도 좋아했는데 그렇다면 서태지 노래들도 7~8살짜리 수준일까? 그렇다면 7~8살 짜리들이 즐길 수 없는 '어른들의 음악'이란 무엇인가? 아마 거친 힙합이나 하드락, 어려운 클래식, 재즈 정도가 될 것이다. 설마 대중가요가 이런 장르에 집중 하라고 주문하는 것은 아닐거다.

    음악을 즐기는 사람들의 나이 대를 가지고 수준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웃기는 일이다. 초등학생도 엔리오 모리꼬네의 음악을 듣고 감동을 느낄 수 있고 50대도 아이돌의 음악을 좋게 들을 수 있다. 그게 음악이다.

    그리고 필자가 아이돌이 하는 음악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를 가지고 글을 썼는지도 잘 모르겠다. 이 글에는 음악들에 대한 피상적인 인상만이 써져 있을 뿐, 그들의 음악이 어떤 측면에서 유치한지 아니면 유치함에서 벗어났는지조차 제대로 설명이 안 되어 있다. 즉, 제대로된 논거가 없다.

    뭐 블로그에 있는 사소한 관심사에 대해서 지나치게 왈가왈부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글이 가지고 있는 관점에 별로 마음이 안 드는 부분이 있어서 주절거려 봤다. 블로그에 자기 관심사를 쓰는 것은 자유고 거기에 비판적인 댓글을 다는 것도 자유니까.

  13. I LOVE U

    소녀시대^0^

    http://www.wretch.cc/blog/A202012001/

  14. 왜 카라가 동요 그 자체에요?? 카라노래 앨범이라도 사서 들어보지도 않았음 말을 하지 마세요 뭐 솔직히 예기해서 지금 나오는 곡도 기존의 소녀시대도 기존 노래랑 별 차이 못느끼겠더만 카라정규1집이 소녀시대 앨범들보다 훨씬 완성도 있었거든요..김성희 리드 보컬은 정말 우리나라 가요계에서 정말 찾아보기 힘든 아이돌보컬이었는데//

    • 파팅 2009.07.03 07:14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래서 그 카라 1집은 망하고..-_-;
      실제로 카라가 뜬건..프리티걸과 하니죠..
      동요....

  15. 버터플라이37 2009.07.02 22: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침채됀한국대중가요계에 그나마 소녀시대가있어~나름활기를띠는거같아 기분이좋다~역시 뭘해도 멋있는9명의소녀들인거같다`

  16. dkcktksvkfkd 2009.07.12 18:0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동요님께 한마디 함 ,,, 이번 소녀시대 춤이 다리 흔들고 허벅지로 눈 사로잡는다 ,,,;; 이거 생각자체가 님이 너무 변태적인거아님? 어른들에겐 애들 장난처럼 보이지만 주 팬인 10대들에게는 성적 자극을준다?? 10대인 제가 한마디하지요 10대팬들 쉽게 야동접하고 여자알몸보기때문에 그런걸로 성적흥분을 못느낀다고 보면 됩니다 ., 그리고 요즘 여중생 여고생 치마 보시면 아시겠지만 무지짧고 사복도 미니스커트 핫팬츠 많이 입고다녀서 소녀시대 의상정도로 쉽게 성적자극을 느끼고 흥분하지않습니다 . 저거보고 침흘리고 야한생각하는게 ㅄ인거임. 그리고 다리로 추면 춤 아님? 다리의 움직임과 통일성 보통 몸과 팔, 스텝으로만 보여주던 댄스만 나오던데 저거 보니깐 신선하고 새롭게 느꼇음,, 뭐 꼬실려고 다리를 흔든다? 님이 참이상하네요 님의 마인드가 이미 그런쪽으로가있다면 ,,,뭐 해변가서 비키니 입으신분들 보면 아주 환장하시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 난센스.... 2009.07.15 01: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블로그는 온통 '음악'보다는 대중문화(말씀하신 '동요'를 포함한)와
    관련된 것으로 가득차 있는데...
    이야기는 '음악'을 지향하는, 혹은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뉘앙스를 풍기는 군요.
    뭔가 조금... 안맞는거 아닌가요? 대중문화에 대해 관심이, 가장 할말이 많으신 분이
    대중을 이렇게까지 폄하하는 것은...

  18. 읽다가.. 2009.07.27 23: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쎄요 커다란 군복을 입고 빤스만 입고 다리를 쓸어내리는 춤이 엄청난 퍼포먼스 인가요...

    이번 노래보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스키니진을 입고 첫사랑의 설렘을 표현하는


    순수한 소녀시대가 훨씬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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