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정말 못 볼 꼴을 봤다. 이번 주 <야심만만>에서다. 여름방학 특집으로 학구파 연예인 특집을 한다면서 연고대 동문 대항전 구도를 만들었다. 이건 만행이다.


어떻게 지상파 프로그램이 대놓고 연고대를 띄워주며 집단화할 수가 있나? 절대로 해선 안 될 짓이다. 출신 학교의 인연을 가지고 집단을 형성하며 대립하는 것, 즉 학연 학벌은 한국사회의 가장 큰 병폐다. 이것을 고취하는 건 사회적 범죄나 마찬가지다.


연고대 학벌이라는 이유만으로 학구파이고 지적인 사람이라는 편견을 확대재생산한 것도 사회적 범죄다. 이건 거꾸로 낮은 학벌은 지성적으로 저열하다는 차별의식을 조장한다.


입시공부 잘한 것과 인간의 지성, 학구열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 입시 문제 잘 풀었다고 학구파라고 하는 것은 인류 지성에 대한 모독이다. 학문사에 족적을 남긴 인류 지성 중 누가 입시공부 따위를 했단 말인가?


연예인까지 학벌을 기준으로 파당을 짓고 대접받는 것을 보면서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어떤 느낌을 받겠나? 입시경쟁과 사교육과 학벌사회라는 종양을 고취한 패륜적 방송이었다. 여름방학 특집 참 기괴하게도 한다.


이따위 방송을 할 바엔 차라리 수영복만 입은 연예인들을 데려다놓고 낯 뜨거운 쇼를 보여주는 것이 훨씬 건전한 일이다. 오락 프로그램의 퇴폐성이 연 수십 조의 사교육비와 어린 학생의 자살과 국민의 한을 양산하는 학벌주의의 악독성에 비할까?


- 연예인까지 연고고대 나뉘어 패거리 지으라고? -


한국사회엔 대중적인 차원에서 학벌주의를 상징하며 동시에 고취하는 두 개의 이벤트가 있다. 첫째는 고교 정문에 걸리는 서울대 입학 플랜카드이고, 둘째는 연고전이다.


고교 정문에 걸리는 서울대 플랜카드는 이 땅의 교육붕괴를 의미한다. 학교의 목표는 인간 교육이지 입시경쟁이 아니다. 그러나 서울대 플랜카드는 학교의 목표가 입시경쟁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결국 이 땅에서 교육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걸 보여준다. 또 그런 현실을 심화하는 역할을 한다. 학벌사회의 깃발인 것이다.


연고전은 국립대인 서울대 다음으로 최고 학벌인 양대 사학의 위상을 과시하는 행사다. 이것을 부러워해 여타 사립대들이 비슷한 행사들을 기획했었으나 연고전만이 각광을 받는다. 이 연고전의 양상이 졸업한 동문들에 의해 사회에서 확대재생산 되는 것이 바로 ‘학벌사회’인 것이다.


그에 따라 서울대 플랜카드 안 걸기 운동과, 연고전 무시하기 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예능프로그램이 연예인에게조차 연고전의 구도를 고취한 것은 어떤 비난을 들어도 할 말이 없다.


- 다시는 이런 만행이 없어야 -


지구상에 한국과 같은 극심한 학벌사회는 없다. 미국도 일본도 우리처럼 심한 건 아니다. 한 미국특파원은 미국의 유명 정치인과 만나 인터뷰를 하며 한국식으로 너무나 당연하게 출신 대학을 물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쪽 보좌관이 말하길, 수많은 기자들과 인터뷰를 했지만 출신학교를 중요하게 물어본 것은 한국기자가 처음이라고 해 그 기자는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자기 속에 자신도 모르게 내재한 학벌의식, 출신학교로 그 사람을 판단하는 습성의 이상함을 외국에서 깨달은 것이다.


이런 악습을 고치지 않으면 대한민국에 미래는 없다. 학벌이 모든 것인 사회에서 지식창조성도 발전될 수 없고, 사회의 합리성도 발전될 수 없으며, 오직 악에 받친 입시경쟁과 야만적 차별만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공식적인 장에서는 그 사람의 학벌을 아예 무시하도록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출신 학교와 상관없이 그 사람의 능력과 사회적 성취만으로 평가받는 체제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입시성적에 의한 차별이 사라지고 선진적인 능력사회가 된다.


그런데 지상파 프로그램이 공개적으로 연예인 학벌을 확인하며 그것을 기준으로 집단을 나누는 방송을 하다니! 그것도 한국 학벌주의의 진원지인 연고대를 중심으로! 제 정신인가?


프로그램은 학벌이 낮은 MC몽 등을 멍청한 사람 취급했다. 입시성적 낮은 사람이 멍청하다면 서울 명문대 출신이 아닌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이 멍청한 사람이라는 말이 된다. 소가 웃을 일이다. 수학의 정석 달달 외우는 것과 인간의 지적 능력은 그다지 상관이 없다. 프로그램이 망국적 편견을 재생산했다. 이런 편견은 결국 서울대, 연고대 출신이 국가를 지배해야 한다는 엘리트 귀족주의로 이어진다.


예능프로그램 속에서 학벌과 영어실력 가지고 인간 지성을 평가하는 것은 오래된 악습이다. 이번 <야심만만>은 그중에서도 너무했다. 어떻게 대놓고 연고대 학벌을 가를 수 있나? 공식적인 장에서는 절대로 해선 안 되는 일을 저질렀다. 몰지각의 표본같은 방송이었다. 절대로 이런 일이 반복 되선 안 된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어느정도 맞는 말씀인데요
    수학의 정석 달달 외운다고 연고대 못갑니다.ㅋ

  3. 방송을 안봐서 정확하게 어떤 내용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별 내용이 아닌 것 같은데 굉장히 확대해석하셔서 오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대학순으로 그 사람의 지적능력을 평가하는 울나라 현실을 비판하고 잘못 되었다고 생각하며..또 공부로 간것도 아니고 애매모한 기준으로 연고대에 간 연예인을 대상으로 학구파라고 칭하는것 자체가 웃기다고 생각합니다만...저기서 연고대 VS 이름도 생소한 대학 출신 연예인이 나와서 비교했더라면 학벌지상주의라고 비판할수 있겠지만 저기서는 실력이 비슷한 연고대가 나와서 대립구도를 하는 건데 왜 학벌 지상주의인가요? 연대랑 고대는 장난으로 서로 까고 서로 닭보듯하는게 옛날부터 유명하지 않았나요? 그냥 그걸 희화화해서 방송 나간것 같은데...

  4. 글쓴사람이만행 2009.07.15 21: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진짜 만행이 뭔지 아슈? 당신같이 별일 아닌걸 가지고 일 만드는 사람이 우리사회에 만행이지..그기서 학벌가지고 서로 싸우던가요? 나도 그제 봤지만 그런생각 은 눈꼽만큼도 못했고..어디서 학벌가지고 주절주절 떠벌리던가요? 뭐 이딴 글을 쓰고 있어 진짜..

  5. 정말 엉뚱한데서 열폭하는 데 뭐 있으시는 분이군요??
    만약 이번주 야심이 학벌위주의 토크였다면 또 모르겠습니다. 게스트만 그렇게 해놨지 전혀 학교랑은 상관없는 게스트 개인위주 얘기였는데 무슨!!

    아마도 글쓴이님은 그저 연고전 예고만 본 것 같네요. 내용은 보지도 않으신것 같아요!!
    저 글에 동의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질테고요.

    님같은 기준으론 예전 KBS1에서 해준 '3일'이란 다큐도 그럼 학벌위주 선동프로그램에 들어가는건가요??

    님아, 진짜 제발좀!! 글좀 객관적으로, 전후좌우 다 생각해보고 좀 씁시다.

  6. 일본도 학벌은 엄청 따지지만 TV에서 노골적으로 드러내진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학벌은 물론이고 지역 따지고 연고 따지고 혈연 따지고..... 참 슬픈 현실이죠.
    이씨조선이 망하면서 공식적으로 신분제는 폐지되었지만 비공식적인 계층제적 질서가 거미줄처럼 얽혀 기득권 유지에 이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젊은이들이 조금씩 인식을 바꿔나가야죠. 그게 희망입니다.

    • sddd 2009.07.15 21:45  수정/삭제 댓글주소

      님 이씨조선 수정해주세요. 발해는 그럼 대씨발해고, 고려는 왕씨고려고, 고구려는 고씨고구려입니까? 일제시대 일본놈들이 우리나라를 비하하려고 부르던 이씨조선을 왜 사용합니까? 조선이 이씨만의 나라였습니까? 주권없는 제후국들이나 그런식으로 불립니다. ㅡ.ㅡ;;

  7. 위에 글쓴이에게 뭐라는사람들. 그래서 연고대출신들이 이사회와 국가에 얼마나 공헌을했는데?

    죄다 자기들 입신양면위해 살아갈뿐이고. 학교를 내세우는것도 어차피 명품가방 하나들고 뽐내는거랑 뭐가다른데? 방송에서 그럼 사치품 가방을 가진 연예인을 브랜드별로 나눠서 선호도에따라 앉혀놓고 토크하는것도 이해해줘야겠네?

    그게 지적수준을 나타내주는것도, 인격을 나타내주는것도아니며, 단지 명품옷걸치고 특별한사람
    취급받길원하는 속물들과 뭐가 다르지?

    그들이 이땅의 민주화에 공헌했다면 타대학,혹은 대학을 나오지않은 사람들이 수백,수천배는 더많고, 더 많은 희생을 했지, 그들이 국가경제에 공헌한게 있다면 그들이외의 사람들이 수만배 더노력했을것이고, 더 고통을당했지. 학벌내세워 좋은자리 차지하고앉아서 사회문제에 아는척, 공감하는척 몇마디 던지고 그들이 누리는 특권이 정당한가? 저방송은 마치그런사람들이 정당하다고 인정해주는 꼴이잖은가?

    저게 뭐가 이해해줄수있는 수준이라는것인지 난 도대체 공감이 안가네.
    분명 필자는 본문에서 프로그램이 그들의 지성인대표인냥, 치켜세워주고, 그대학을 나오지못한사람은 지적이지 못한사람 취급에 화가나고 분노가 인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그리고 실제로 저 대학나온 + 서울대 포함해서 세개의 대학출신자들은 사회에서도 마치 자신들이 이 사회를 이끌어가는 귀족이라도 되는냥 행동하고, 자신들 중심으로 이사회가 흘러간다는 듯 행동하는 모습을 많이 봐왔고, 그것에 대단히 역겨운 마음이 드는것도 사실인데 그것을 공중파 방송에서까지 재현하는 상황이 너무 싫은거지.

    그리잘난놈들이 왜 노벨상하나는 못타는데? 차라리 학벌없이 성공한 연예인특집이라면 박수라도 받지 이건뭐..

    • ㅋㅋㅋㅋ 2009.07.16 03:59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거 아세요? 전 세계 인구를 움직이는 건
      지식계층 상위 1%라는 걸요?
      물론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하지만
      그 시발점과 창의적인 생각을 해내기 위해서
      머리를 쥐어짜는 것 또한 쉬운일만은 아니랍니다.
      그리고 단순히 멍청하게 명품가방 들고 뽐내는거랑
      어떻게 대학이 같나요? 정말 공부 열심히 해서
      대학 간 사람들은 기분 나쁠 말이네요
      공부 안 하고 대학 안 들어간다, 또 난 다른 일 할거다
      하고 하는 사람들 중에 대학에 연연해 하지 않고
      혹 남들이 좋게 보지 않는 대학이라도
      자기자신은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들도 많답니다.
      그리구 사회를 이끌어가는 귀족인 양 행동하는 사람들
      이라구 하셨죠? 근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우두머리들은 서울,연,고대출신들이 많다고 하네요
      결국 되는 양 행동한거라기보다는 어느 측면에서는
      사회를 이끌어가는 인물이기도 한 거죠
      글쓴이님께서는 단순히 자기 감정에만 휘둘려
      글을 쓰신 것 같은데, 조금 더 객관적으로
      본다면 구지 나쁘다고 만 하긴 어렵겠죠?
      그리고 그리잘난놈들이 왜 노벨상은 못 타냐구요?
      그 어려움을 말해드릴까요?
      그건 글쓴이님이 전국에서 1등하는 것 처럼
      어렵답니다^^너무 현실을 모르시는 것 같네요

  8. 오리온 2009.07.15 23: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는 재미있게 봤어요. (참고로 연고대 안 다닙니다)
    연예인은 어렸을 때부터 준비해야 20대에 성공하거나. 방송에 많이 나와서, 대학(연극영화학과)을 쉽게 들어가고, 그렇게 좀 아니꼬운 눈으로 봤는데,
    야심만만 연고대보고, 그냥 고등학교 때 공부 잘 하고 대학 다니다가, 연예인이 된 사람도 꽤 있구나 라고 놀랬어요
    솔직히 매우 잘난 척 할 때는 왕재수~라고 느꼈지만.
    어디가나 그런 얘들은 한 두 명씩 있자나요.

  9. 글쓴이 말이 맞네 2009.07.16 00: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10년 20년 전에 대학을 좋은대학 같다고 해서 현재 학구적이다.
    교양있다 이렇게 말할수 있나?
    거기 나온 이아현만 해도 학과가 성악과인데 도대체 무슨 의미로 학구적이라는건지...
    솔직히 거기서 학구적이다 지식이 많다 교양이 많다라고 할 사람은 그래도
    석사학위도 이제딴 사람이 교수타이틀 붙이고 있는 이인혜밖에 없구만...

    그 사람들이 다 교수한자리씩 차지하고 있거나 뭐 어떤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면
    몰라도 단지 10년20년전에 수학문제 하나 더 맞히고 국어문제 하나 더 풀었다고 해서
    현재에도 학구적이라는건 뭔가 틀린말이지...

  10. 한성주 2009.07.16 02: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성주가 저기 왜나오지 ㅋㅋㅋ

    경마 특기자인가? 암튼 집에 돈으로 고대갔으면서 진짜 역겹다

  11. ㅋㅋㅋㅋ 2009.07.16 03: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ㅎㅎ님 정석을 외우니 못 가죠 ㅋㅋㅋ
    이해를 하고 적용을 해야지 원 참 ㅋㅋㅋ

    • 한국의 입시수학은 암기과목에 가깝답니다
      그러니까 세계에서 수학을 제일 열심히 공부하는데도 수학이 발달을 못하죠.

    • ㅋㅋㅋㅋ 2009.07.16 14:23  수정/삭제 댓글주소

      푸핫 공부를 못 하는 사람들이
      그런 얘기를 하죠
      입시수학이 암기과목이라구요?
      전혀 그렇지 않은데요^^
      이공계출신으로서 세계에서 수학을 제일
      열심히 공부하는데 수학이 발달하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살아가는데 있어 수학이 큰 작용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학을 학문적으로 파고 들어가는
      사람이 적기 때문이랍니다. 고등학교 수학때문에
      수학이 발달하지 못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심하게
      중요한 것들을 무시하고 하는 발언이시네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수학이란 학문을
      파고들어서 세계최고를 노리는 사람들이
      적기 때문에 발달하고 있지 못하는 거랍니다.
      알고 얘기하세요

    • 09수능 본 사람입니다. 2009.07.16 23:21  수정/삭제 댓글주소

      입시수학이 암기과목이라구요? 풋.

      한번 수험생들 앞에서 입시 수학이 암기라고 해보세요
      무식한 놈 취급당합니다.
      한국 고등학생들만해도 수학 실력 최고급입니다.
      대학교가 노는 분위기로 흘러가는 게 크긴합니다만..
      한국 고등학교 수학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_-;

  12. 나그네 2009.07.16 05: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맨 위에 댓글 남긴 사람입니다.

    다른 댓글들을 읽어보니 아직 어린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재근님의 원래 취지도 이해를 잘 못하는 것 같구요..

    외국에서 많은 나라가 학벌 차별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도 학벌을 당연히 따지지요.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학벌로 그사람의 모든 것을 단정짓지 않습니다.

    학벌이 좋은 사람들은 당연히 대우를 받아야 하지요.. 그만큼 다른 사람보다 노력을 했으니까요..

    하지만 학벌 자체가 그 사람의 모든 능력을 말해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그 사람 자체를 판단하는 유일한 잣대로 학벌을 따지죠..

    다른 것은 보질 않죠..

    그것이 문제라는 겁니다.

    과연 대입 입시라는 것이 그 사람 능력의 과연 몇 %를 측정할 수 있을지 생각들 해봅시다.

    그런 고민은 하재근 님이나 저같은 기성세대를 위한 것이 아닌 여기서 악플달고 있는 나이 어린 분들의 미래 더 나아가 나라의 미래를 위한 겁니다.

  13.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아! 글구 저희 블로그에도 좋은 정보 많은데 한번 들르세요~ ^^

  14. 맞는말 2009.07.17 00: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쓴이 맞는말 하셨는데 무슨 열등감 폭발 운운하며 매도하는 분들들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예전에 누가 저에게 "데모하는 대학생들은 지들이 못사니까 열등감때문에 난리치는 것"이라고 해서 혀를 찼던 기억이 있는데 그와 비슷하군요. 학벌이 중요한 사회는 많지만 그것 때문에 약 5~6세부터 대입까지 중요한 성장기의 모든 힘이 입시에 집중되고 입시과목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모든 활동이 유보되어 정상적인 성장을 하지 못하는 지금의 청소년들의 삶이 오히려 정상으로 여겨지는 이런 사회는 아마 매우 드물겠지요. 공중파에서 이런 학벌주의를 조장할 필요는 없는 것이지요. 그리고 TV에서 연예인 학벌 들먹이는 것 솔직히 꼴불견 아닙니까? 연기나 노래, 개그를 하는 사람들이 그것만 잘하면 되는 것이지 학벌은 아무 상관이 없으니까요..

  15. 학벌이 좋으면 단지 남들의 부러움을 살 뿐 이다. 학벌이 능력의 전부는 되지 않지만, 좋은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 땀은 인정 해줘야 하고, 거기서 끝내야지 시샘으로 인한 비방은 더욱더 안좋은 상황을 만들 뿐 이다.

  16. ┏━▶ gosu24.com ◀━┓

    만나실 아ㅈㅏ씨들
    연락주세요.
    21살이구요 아디 추억향기 찾아주세요 .
    홈피에 사진 있구요 ...
    8만원에 콜 (말 잘들을께요 ^^; )

    ┏━▶ gosu24.com ◀━┓
    ....┏━┓
    ....┃▒┃
    ....┃▒┃
    ....┃▒┃
    ....┃▒┣━┳━┳━┓
    ....┃▒┃▒┃▒┃▒┃
    . ┏┫▒┃▒┃▒┃▒┃
    . ┃┃▒▒▒▒▒▒▒┃
    . ┗┓▒▒▒▒▒▒▒┃
    ... ┗┓▒▒▒▒▒┏┛

  17. 글쎄요 2009.09.11 12: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우리나라의 학벌이 문제다. 그건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무슨 근거로 소위 '외국'이 우리보다 심하지 않다. 혹은 더 낫다라고 단정짓는지 모르겠네요.

    일본과 미국이 우리보다 덜하다고요? 일본과 미국은 절대 우리보다 덜하지 않습니다. 더 심합니다. 일본에서의 동경대 위상과 미국에서의 명문대 위상이 (미국은 거기에 인종까지 더 해져서)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는지 전혀 모르시는 것 같군요.

    미국의 중산층이 왜 1년에 4000만원에 육박하는 명문 대학 교육비를 파산을 감수하면서 지출하는지.. 명문 로스쿨 학비가 3년에 1억 5천만원에 가까운데도 지출하는지 생각해 보셨나요?
    분명 주립대를 가거나, 가까운 대학을 가면 저런 돈을 지불할 위험은 없습니다.

    미국의 정치권, 로펌, 월가 등 우리가 아는 미국의 핵심부에서 소위 비 아이비리그 출신이 얼마나 살아남기 힘든지 아십니까?

    왜 미국에는 기부입학이 있는지 아십니까?

    다른 비판은 좋지만, 마치 우리나라가 가장 학벌주의 사회이고 나쁘다는 식의 말은 오히려 글의 설득력을 떨어트립니다.

    우리나라가 더 심한게 아니라 우리나라는 아직 인종 문제가 없기 때문에, 그나마 학벌로 편을 가르는 겁니다.

  18. 스타일와우 검색해보세여 요즘 솔직히 여기말고괜찮은곳없잖아여^^487t

  19. ㅇㄴㅁㅇ 2013.03.03 18: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대단한 피해의식 납셨네

  20. ㅇㄴㅁㅇ 2013.03.03 18: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대단한 피해의식 납셨네

  21. ㅇㄴㅁㅇ 2013.03.03 18: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지잡대끼리 편가르기하면 아무말도 안할사람이.. ㅎ